스포츠-영어-표현

스포츠 영어 표현: 일상적으로 자주 쓰이는 스포츠 관련 숙어/관용구 10가지

여러분이 좋아하는 스포츠는 무엇인가요?

여러분은 어떤 스포츠 팀의 팬이죠?

이 질문의 답은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의 대답에 따라 옆사람과 친구가 될 수도, 아니면 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스포츠”라는 것에 대해 열광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은 대부분 스포츠를 좋아하고, 스포츠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여러분이 축구 팬이든, 럭비 팬이든, 야구 혹은 크리켓 팬이든 상관없습니다. 혹은 평소 스포츠를 전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상관없죠.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이 전 세계가 함께 하는 글로벌 이벤트를 보고 열광하지 않는 사람들은 드물 정도로 다들 스포츠에 대한 애정이 있어요.

스포츠는 사람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역할도 하지만, 지지하는 팀에 따라 사람들을 분리하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쪽이든, 스포츠는 영어 학습자들이 대화를 시작할 때 활용하기 좋은 이야기 주제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특히 영어 원어민들이 스포츠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너무나도 좋아해서, 그중 아예 숙어처럼 굳어진 표현도 많을 정도죠.

영어 숙어/관용구의 중요성

영어 원어민들은 평소 말할 때 모든 종류의 숙어/관용구를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관용구(idioms)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그 의미가 어색한 영어 표현입니다. 즉, 만약 상대방이 지금 관용구를 쓰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면, 그 사람이 지금 주제와는 전혀 다른 얘기를 하고 있는 것처럼 들릴 거라는 말입니다. 관용구는 영어를 더욱 유창하고 원어민처럼 말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라면 거의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제가 한국에서 영어를 가르치기 전까지만 해도 우리 원어민들이 이렇게 자주 관용구를 사용하고 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어느날 제 한국인 동료 한 명이 쉬는 시간에 미드 한 편을 보고 나더니 약간 헷갈린다는 표정으로 제게 와서 묻더군요. 그가 미드를 보면서 이해가 안 가는 표현들은 다 노트를 해뒀는데, 사실 그 문구를 구성하는 각 단어의 의미를 다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이 한 문장이 되면 도무지 해석이 안 되더라는 겁니다. 여러분도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나요?

그때 제가 그의 노트를 보니, 거의 다 야구와 관련 있는 관용구더군요.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은 설명해주려고 최선을 다했어요. 하지만 일부는 저 역시도 사전을 뒤져봐야 했죠.

결국, 영어 원어민들 조차도 영어에 존재하는 모든 관용구를 다 알고 있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제 변명을 좀 하자면, 전 영국 출신이에요. 우리는 축구와 럭비, 크리켓을 좋아하고 윔블던이 열리는 날이면 어김없이 테니스 경기를 봅니다. 하지만 전 야구 게임은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제게 질문했던 그 한국인 동료는 영어를 아주 잘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영어를 잘 하는 것과 원어민처럼 말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영어 관용구와 영어권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대화에 잘 녹여내는 것도 능력입니다. 글을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이게 무슨 말인지 곧 아시게 될 거예요.

스포츠 관련 영어 표현 및 관용구를 공부하는 방법

단어의 뜻과 정의를 사전에서 찾아보는 것도 매우 학습에 도움됩니다. 하지만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기 위한 핵심은 바로 영어에 자주 노출되는 것동기부여, 그리고 실전 연습이에요!

관용구가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들음으로써 관용구에 자주 노출될수록, 이해도가 높아지고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워질 겁니다.

스포츠 관용구 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몇 가지 추천해드릴게요.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자료를 사용하면 더욱더 자연스럽게 동기부여가 되고 들리는 관용구들을 실전에 계속해서 활용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스포츠 팬이라면 스포츠 뉴스를 영어로 이미 읽거나 시청하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스포츠와 관련한 영어를 접해본 적이 없는 분이라면 BBC Sport를 비롯한 스포츠 뉴스 웹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유튜브 역시 스포츠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클립이 많습니다. 스포츠 중계방송부터 시작해서 스포츠 하이라이트 장면까지 없는 게 없죠. 심지어 스포츠 관련 코미디 쇼(주의: 욕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음)도 있습니다. 이중 몇 가지만 한 번 감상해보고 스스로 얼마나 많은 단어와 관용구를 발견했는지 보세요. 나중에는 여기서 배운 표현들이 다른 상황에서 버젓이 관용구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한편 스포츠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관용구와 실제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영어를 들으며 영어 공부를 하고 싶다면, FluentU를 한번 써보세요. FluentU는 뮤직비디오와 영화 예고편, 스포츠 비디오, 뉴스, 강연 등과 같은 실생활 영상을 개인 맞춤형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자, 지금부터는 영어 관용구를 처음 공부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아주 흔히 쓰는 10가지 스포츠 관용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포츠 영어 표현: 일상적으로 자주 쓰이는 스포츠 관련 숙어/관용구 10가지

1. On the home stretch

육상을 할 때 home stretch는 결승전 앞의 직선 코스를 의미합니다. 이 직선 코스가 보이면 결승점에 다다랐다는 것을 알게 되죠. 이 관용구는 어떤 일이 거의 완성되어 갈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It’s been a long year of hard work on this project, but we are on the home stretch now. I’m relying on you, Tim. Don’t mess this up.”
(이 프로젝트에 매진하느라 정말 힘든 한 해를 보냈어. 하지만 이것도 거의 마무리 단계야. 팀, 너만 믿어. 실수하지 말고 잘해.)

2. Front runner

front runner는 육상 경기 중 가장 먼저 앞서 나가는 선두주자를 가리킵니다. 이 사람은 가장 앞서고 있지만 아직 1등을 한 건 아니기 때문에 유력한 우승 후보를 가리킬 때 쓰는 말입니다.

“I’ve applied for that new management role. What do you think my chances are of getting it?”
(새로운 관리직에 지원했는데, 합격할 가능성이 높을까요?)

“Between you and me, your chances are very good. You are the front runner. Tim applied, too, but he doesn’t have a chance.”
(우리끼리 얘기지만, 당신이 합격할 가능성은 아주 높아요. 가장 유력한 합격자죠. 팀도 지원했지만, 그는 가망이 없어요.)

3. The ball is in your court

테니스 경기 중 공이 당신의 코드에 있다면, 당신이 공을 되받아쳐야 하는 순서입니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 누군가가 직접 나서야 하거나 조치를 취해야 하는 순간이라고 말할 때 이 관용구를 쓰죠.

“That hot new client has been flirting with me all morning. He just asked me what I’m doing later. Do you think I should meet up with him?”
(엄청 잘생긴 손님 하나가 오늘 아침 내내 날 꼬시더라고. 일 끝나고 뭐하냐고 묻고 말이야. 그 사람 한번 만나볼까?)

“I don’t know, Tim. I’m working now. The ball is in your court.”
(나도 몰라, 나 지금 일하는 중이야. 네가 결정할 일이지.)

4. Par for the course

골프를 칠 때 각 홀에는 파(par)가 있습니다. 홀을 하나 끝낼 때 플레이어가 골프를 치는 횟수를 가리키죠. 다른 골퍼들의 점수를 측정할 때 쓰는 기준 타수입니다. 이 관용구는 매우 “당연한”, “예사의”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Tim walked into the office 20 minutes late today.”
(팀은 오늘 사무실에 20분이나 늦게 도착했어.)

“That doesn’t surprise me. That’s par for the course with Tim.”
(놀랍지도 않은데 뭐. 팀한테는 아주 예사야.)

5. Out of someone’s league 

여기서 말하는 “league”는 야구 리그를 말합니다. 경기 실적이 높은 팀은 그렇지 못한 팀과 다른 리그로 구분되죠. 그래서 A is out of B’s league라고 말하면 B가 A보다 훨씬 출중하고 낫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Did you meet Tim’s new boyfriend? He’s so good-looking AND rich. He is way out of Tim’s league.”
(팀의 새 남친 봤어? 진짜 잘생겼더라, 돈도 많다던데. 팀이 넘볼 상대가 아닌 것 같아.)

6. Two strikes/Three strikes and you’re out 

야구 타자는 경기 중 배팅을 하고 3번의 스트라이크를 먹으면 아웃됩니다(삼진아웃). 그래서 만약 2번의 스트라이크가 있었다면 단 한 번의 기회만 남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 말은 누군가의 실적 (또는 과거의 수행 능력)을 얘기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만약 2번의 실수가 있었다면 two strikes라고 말하며 경고를 주고, 세 번째 실수가 있었다면 당신은 그들에게 더 이상의 기회를 주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Tim missed the deadline again. That’s two strikes now. Three strikes and he’s out.”
(팀이 마감일을 또 어겼어. 이게 벌써 두 번째야. 세 번째에도 이러면 걔는 완전히 아웃이야.)

7. Drop the ball 

야구 경기에서 필더가 공을 떨어뜨리면 상대팀은 베이스를 뛸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그런 의미에서 drop the ball은 실수 또는 부주의로 일을 망쳐버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 needed Tim to send me those files for my presentation today, but he didn’t. He’s really dropped the ball on this one.”
(팀이 오늘 ppt 발표하는데 필요한 그 파일들을 안 보내줬지 뭐야. 팀은 지금 큰 실수하는 거야.)

8. Hit a home run/Knock it out of the park 

Knocking it out of the park은 타자가 공을 아주 세게 쳐서 경기장 밖으로 공이 넘어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home run은 타자가 4개의 베이스를 모두 통과하여 득점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죠. 그래서 이 두 관용구는 모두 일을 아주 훌륭하게 해냈음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Well done on that sales pitch, Bill. You knocked it out of the park. Tim could learn a thing or two from you. I haven’t seen him hit a home run like that in a long time’
(빌, 아까 영어 프레젠테이션 아주 잘했어. 기대 이상이었다구. 팀이 자네를 보고 좀 많이 배워야 할 거야. 팀이 일을 제대로 해내는 것을 못 본 지도 꽤 되었거든.)

9. Strike out

야구 경기에서 strike out은 배팅을 3번이나 실패한 것을 의미합니다. 즉, 아웃이라는 말이죠. 관용구로 쓰이면 어떤 것을 실패했다는 의미입니다.

“Tim tried to ask the new guy on a date but he got turned down. Looks like he struck out.”
(팀은 처음 보는 남자에게 데이트 신청을 했지만 거절당했어. 완전 대 실패였다구.)

“But Tim already has a boyfriend. He’s pretty rich and good-looking, too.”
(근데 팀 남친 있잖아? 되게 부자고 잘생기기까지 했다던데?)

“Yeah, Tim is a jerk.”
(응, 그러니 팀이 머저리 같은 자식이지.)

10. Out of left field 

여기서 말하는 left fielder는 좌익수가 커버하는 영역을 의미합니다. 좌익수는 1루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고 공을 아주 멀리 던져야 하죠 (맞아요, 저도 몰라서 찾아본 거랍니다.) 이 관용구는 어떤 일이 아주 뜻밖에, 예상 밖으로 일어났을 때 쓸 수 있습니다.

“Did you hear that Tim had a heart attack? He’s only 35. Seemed like a healthy guy, too. That came way out of left field.”
(팀이 심장마비로 죽었다는 사실 들었어? 35살 밖에 안 됐는데 말이야. 상당히 건강해 보였는데. 너무나도 예상밖에 일어난 일이야.)

 

이 글을 다 읽고 나서도 여전히 몇 가지 의문점이 남을 겁니다. 도대체 팀은 누굴까? 누구길래 직장에서 안 잘리고도 계속 있는 거지? 그는 왜 그렇게 머저리일까? 그리고 다음번에 배울 영어 표현은 무엇일까?

처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해서는 저도 모르겠습니다만 (팀은 허구의 인물입니다.) 마지막 질문의 답은 여러분에게 달렸습니다. 이제부터는 오늘 여러분이 배운 스포츠 관련 영어 표현들을 써먹어야 해요. 위에 제가 걸어드린 링크를 보시고 오늘 배운 것을 복습해보세요.

실수하지 마세요(Don’t drop the ball), 제가 알려드린 팁을 지키다 보면 잘 해낼 수 있을 거예요(knock it out of the park)!

The ball is in your court, 이제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