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영어-단어

생활 영어 단어 65개로 나의 하루 일과를 영어로 유창하게 이야기하기

매일 아침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요?

눈을 뜨자마자 바로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겠지요?

내 말이 맞을 거예요. 여러분은 훌륭한 학생이니까요!

문법도 영어 공부에 참 중요한 부분이지만, 여러분의 하루 일과를 표현할 수 있는 생활 영어 단어들이 사실 더 중요하다는 거 아셨나요?

오늘 우리는 당신의 평소 일과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필수 생활 영어 단어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조금 거창하게 들릴지 모르나, 사실 그 단어들을 직접 보시게 되면 이미 알고 있는 단어가 많다고 느끼실 겁니다. 거기다 아주 흔히 쓰이는 어휘들이죠. 여러분이 매일 같이 하는 일들은 아무래도 자주 말하게 되는 것은 물론 또 머릿속으로 자주 생각하게 되는 일들이기 때문에, 더더욱 영어로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표현법을 꼭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글은 크게 5가지 부분으로 나뉩니다: 아침, 점심, 오후, 저녁 그리고으로 말이죠. 각 섹션에는 장소와 시간, 행동에 대한 영어 단어와 영어 표현들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전에, 먼저 영어를 배우는 제 학생들이 가장 많이 혼동한 것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 보고자 합니다. 바로 in, on, at과 같은 단어들이에요.

이러한 단어들이 아래에도 계속해서 많이 등장하니 언제, 어떻게 쓰는 것인지 미리 명확히 알고 넘어가자고요!

일상적으로 하는 일들은 언제, 어디서 일어나나요?

오늘 배울 주요 생활 영어 단어/표현법을 만나보시기 전에, in, on, at와 같은 단어의 용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꽤 헷갈린다고 여기실 수 있는데, 꼭 기억해야 할 포인트가 몇 개 있습니다.

먼저, 아래 비디오는 전치사(preposition)라 불리는 이 단어들을 언제 사용하면 되는지에 대해 전체적으로 잘 설명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치사를 교통수단과 장소, 시간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도 설명해주고 있죠. 하지만 오늘 이 글에서는 오직 장소와 시간에 대해서만 다루어 볼 거예요.

예외도 있지만 전치사의 일반적인 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소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반적인 위치(장소) 또는 개념에는 at을 쓴다

가장 흔한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at work
  • at the office
  • at home
  • at school
  • at the beach

예를 들어, 맨 처음 쓰인 “work”라는 말은 장소라기보다는 “일”, “업무”라는 개념으로 쓰인 것입니다. “at the office”에 쓰인 office는 전체적인 사무실 공간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사무실 안에 있는 휴게실이 될 수도 있고, 화장실이 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 사무실 건물의 바깥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의 개인 사무실 공간을 의미하는 말은 아닐 것입니다. 제가 만약 내 사무실 공간 안에 들어와 있다면 at 대신 in을 써야 할 것입니다.

home을 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home을 단순히 집이라는 개념으로 썼다면 “I am at home”이라고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house는 내가 걸어 들어가고 나올 수 있는 물리적인 건물로, “I am in my house.”라고 써야 합니다.

어떤 큰 공간 안에 있거나 그 안에 포함되어 있을 때는 in을 쓴다

일상적으로 in을 가장 흔히 쓸 때는 아래와 같습니다:

  • in my house
  • in the office
  • in a restaurant

위의 세 경우 모두 화자가 건물 안에 들어와 있을 때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ight now I’m in my house”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집이 한 건물의 형태이고 내가 그 안에 들어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냥 일반적인 공간에 있다면 반드시 at를 써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이를 테면, 내 정원을 벗어난 곳에서 친구와 통화를 하고 있다면, 나는 내 친구에게 I’m “in” my house가 아니라 I’m “at” my house라고 말해야 합니다. 실제로 내가 집 내부에 들어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In은 도시, 국가, 지방(주) 등 지리적인 공간과도 쓸 수 있습니다.  “I work in Los Angeles, in California”라고 말할 수 있죠.

표면 위와 맞닿아 있을 때는 on을 쓴다

on은 설명하기 조금 까다로운 녀석입니다. 먼저 on을 쓰는 예문을 함께 보시죠:

  • on the second floor
  • on the beach (물속이 아니라 백사장을 거니는 느낌으로)
  • on the floor
  • on the roof
  • on the moon
  • on an island (예를 들어, “I’m on Long Island” 또는 “I’m on Hokkaido.”)

어떤 것의 표면 또는 가장 윗부분에 있는 것과 맞닿아 있을 때 on을 씁니다.

예를 들면, “My computer is on my desk, and there’s a picture of my family hanging on the wall.”처럼 말이죠.

이 두 경우 모두, 사물이 다른 사물과 맞닿아 있지, 그 속에 있지 않습니다.

시간을 이야기할 때

구체적인 날을 언급할 때는 on을 쓴다

특정한 날 또는 날짜를 언급할 때는 on을 씁니다:

“We’ll meet on Monday, or maybe on July 15th.”

개월, 년수, 하루 중 아침이나 점심, 저녁 등 더 긴 기간을 가리킬 때는 in을 씁니다.

in July, in 2017, in the 21st century처럼 말이죠.

아침, 점심, 저녁 같은 경우에는 in the morning, in the afternoon and in the evening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Night는 주로 at과 함께 쓴다는 점 유의하세요.

구체적인 시각과 night에는 at을 쓴다

정확한 시각을 가리킬 때는 at을 쓰세요:

“We’ll meet at 7:30 p.m.”

“Let’s meet at noon” (noon은 오후 12시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앞서 잠시 말씀드렸듯이, night를 쓸 때는 in 대신 at을 씁니다.

“I always work better at night than I do in the morning.”

좋아요! 이걸 이제 다 이해하셨으니 본격적으로 아침, 점심, 오후, 저녁, 밤으로 이루어진 우리 하루 일과를 영어로 이야기하는 법을 배워보자고요!

생활 영어 단어 65개로 나의 하루 일과를 영어로 유창하게 이야기하기

FluentU에 오시면 이것과 같은 하루 일과 노래와 영어 표현을 담은 재미있는 영상이 몇 가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은 뒤 생활 영어 단어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테스트하는데 써보시면 좋을 겁니다.

FluentU의 가장 큰 장점은, 매 영상마다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자막이 있다는 것입니다. 자막에 나온 단어를 아무거나 클릭해도 즉각적인 정의가 뜹니다. 영상을 다 보고 난 뒤에는 영상을 통해 학습한 것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플래시카드와 재미있는 퀴즈 등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시간도 있죠.

하루 일과 영어로 말하기 영상 외에도, 모든 레벨(초급에서 고급)의 영어 학습자들을 위해 준비된 영상이 수천 개에 달합니다. 영화 예고편, 뮤직비디오, 강연 등 다양하죠. FluentU는 여러분이 이미 시청한 영상을 바탕으로, 다른 영상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영어 원어민이 실제로 구사하는 영어를 그대로 학습할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심지어 자신이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리게 될 거예요!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아침에 쓰는 생활 영어 단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에 하루를 시작합니다 (야간 근무를 하거나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든 사람이 아니라면 말이죠). 그래서 아침이 하루 중 가장 바쁜 시간이라고들 합니다. 즉, 아침에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알아야 할 단어들도 그만큼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침 시간 어휘

Early Morning. 자정 이후부터 아침 6시 사이에 이르는 시간을 가리키는 단어가 존재하는 언어가 있다고 하는데요, 영어에는 없습니다. 대신 영어로는 그냥 “early morning” 또는 “really early morning”이라고 합니다.

Sunrise. 일출을 뜻합니다. 일출은 보통 오전 5시 – 7시 사이에 볼 수 있죠.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입니다. rise라는 단어는 “올라오다”는 뜻으로, 동사로 쓰면 “the sun rises”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Dawn. 동이 트는 새벽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Mid-morning. 공식적인 명칭은 아니지만, 기상한 시간과 점심시간 그 사이 즈음의 오전 시간을 가리키는 말로 씁니다.

Late morning. 정오에 가까운 오전 시간을 가리킵니다. 단, 반드시 오전 12시가 되기 전 시간이어야 합니다.

From ___ to ___. 이 문구는 일상생활 중에 매우 여러 상황에서 쓸 수 있습니다. 일정한 시간 동안에 어떤 활동을 한다면 이 문구를 쓰면서 그 활동을 시간하고 끝내는 시간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Jennifer works from 7:00 a.m. to 11:30 a.m.

At + (구체적인 시간). 위에 설명드렸듯이 (어떤 일정한 기간이 아니라) 구체적인 시각을 언급할 때 at을 쓸 수 있습니다.

Jennifer usually gets to work at 8 a.m.

On + (날짜 또는 요일). 특정한 요일 또는 날짜를 가리킬 때는 on을 씁니다.

I normally work on Tuesdays, but on January 1st I won’t have to work.

Our boss said no one had to work on New Year’s Day because it’s a holiday.

In + (월 또는 년).  월, 년, 계절 등 좀 더 긴 기간의 시간을 가리킬 때는 in을 씁니다.

We often start work at 8 a.m, but in winter the office opens at 9.

That “winter time” schedule starts in November this year, but we won’t do that in 2017.

아침 장소 어휘

In bed.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에 눈 딱 뜨면 있는 곳이죠. 침대 위에 앉아 있다면 “on the bed”를 써도 되지만 누워있다면 in bed를 씁니다.

In the bedroom. 조금 더 논리적인 표현이죠. 집 안이나 사무실, 혹은 어떤 건물 안에 있는 특정한 방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그 방 안에 들어와 있는 상태를 말하기 때문에 in을 씁니다.

In the bathroom.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 시간의 일부를 화장실에서 보내는데요, 이다음 섹션에서는 화장실에 관한 여러 어휘에 대해 배워볼 것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In the kitchen. 특정한 공간 안에 있을 때는 in을 쓴다고 했죠? 부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At work.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업무를 시작합니다. 그들이 일하고 있는 중이라면 they’re at work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At school. 어떤 수업을 수강하고 있다면 아침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school은 대학교를 포함한 대부분의 교육 기관을 가리킬 때 쓸 수 있는 단어인데요, 만약 “at school”이라고 하면 “전체 학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만약 학교라는 공간 안에 특정한 장소에 있다면 in the lunchroom, in the gymnasium, in the principal’s office와 같이 써주셔야 하죠.

교통수단 이용 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차량에 대해서는 in 또는 on을 쓰고, 교통수단의 유형을 언급할 때는 by를 씁니다.

  • On + 대형 차량 또는  1인 교통수단:
    • on the bus
    • on the train
    • on the airplane
    • on the tram/streetcar
    • on the ferry/boat

또한 자전거, 오토바이, 말을 탄다면 사람이 탈 것의 위에 올라타 있는 것이기 때문에 on a bike, on a motorcycle, on a horse 등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중 만약 말을 타는 일을 한다면, 저보다 훨씬 재미난 직업을 갖고 계신 거네요!

  • In + 소형 차량 (또는 대형). 설명이 조금 헷갈릴 수 있다는 점 인정할게요. 바로 위에서 언급한 모든 대형 차량은, 원하시면 in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덜 흔하죠. 즉, 버스를 탈 때는 “in the bus” 또는 “on the bus” 둘 다 쓸 수 있지만 후자가 더 흔히 쓰인다는 말입니다. In은 적은 수의 사람을 태울 수 있는 소형 차량에 더욱 많이 쓰입니다.  “in a car”나 “in a taxi”처럼 말이죠. 아니면 요즘에는 심지어 “in an Uber”라고도 말해요.
  • By + 교통수단.  누군가가 당신에게 “How do you get to work?”라고 묻는다면 “by + 교통수단”이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걸어서 출근한다면 “by foot”라고 말하시면 되고요. 아래 더 많은 예문을 보실까요:
    • by public transportation
    • by bike
    • by car
    • by bus

아침 행동 어휘

아침은 출근 준비 등으로 매우 바쁘게 보냅니다. 그래서 그런지 친구들과 얘기하고 싶은 공통적이고 전형적인 아침 행동들이 참 많죠.

Wake up. 그만 자고 잠자리에서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잠을 자고 있는 중이라면  you’re asleep라고 하지만, 잠에서 깬 뒤라면 you’re awake라고 쓰죠.

Get up. wake up과 비슷하지만 get up은 당신의 몸을 실제로 움직여 일어났음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잠자리를 벗어나 하루 일과를 시작하려 할 때 get up 하죠.

Get ready.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해야 하는 모든 일들을 하는 행위가 get ready입니다. 집을 나서거나 출근을 위한 준비를 하는 거죠. 물론 사람마다 출근 준비를 위해 해야 하는 행동은 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하는 행동에 대해 지금부터 설명드리죠.

Take a shower/bath. 몸을 씻는 행동입니다. 욕조(bathtub)에 몸을 담그는 식의 목욕이라면 take a bath를 쓰지만, 요즘은 간편하게 샤워(take a shower)를 선호하죠. 참고로 영국 영어에서는 “have a shower/bath”라고 쓰고, 이렇게 몸을 씻는 행동을 가리키는 동사로는 bathe를 씁니다.

Brush your teeth. 칫솔과 치약을 이용해 양치질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치과 의사들은 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려면 치실(dental floss)을 사용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Comb/brush your hair. 머리카락을 빗는 행위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머리카락이 있다면 말이죠..). comb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납작한 빗이고, brush는 좀 크고 둥근 모양입니다. 둘 다 동사 또는 명사로 쓰일 수 있습니다.

Put on makeup. 화장을 한다는 표현입니다.

Get dressed. 앞서 설명드린 모든 행위를 마쳤다면 아마 마지막으로 옷을 갖추어 입을 것입니다. 이 행동을 동명사로 표현하면 getting dressed(옷 입기)라고 합니다.

Make and eat breakfast. 아침에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아침을 건너 띄우는 사람들이 있지만, 아침은 건강식으로 꼭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어떤 사람들은 아침 도시락을 싸기도 하고(take breakfast with them) 패스트푸드점 또는 카페에서 아침 식사를 포장해(stop by a fast food restaurant or cafe to buy breakfast)와 출근길 또는 사무실에서 먹기도 하죠.

Go to work/school. 사는 곳이 직장 또는 학교와 멀어서 운전해야 하거나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한다면, 그 먼 출근길/등굣길을 가는 것은 commuting이라고 하고 “I have to commute to work.”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종종 telecommuter라고 불립니다.

자, 아침 일과를 이야기할 때 주로 쓸 수 있는 단어와 표현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굳이 아침 섹션으로 나누어 놓았긴 하지만 하루의 다른 시간에 써도 되는 단어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정오에 쓰는 생활 영어 단어

Noon는 오후 12시를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어떤 원어민들은 midday라고도 하지만 그건 그냥 일반적인 “낮”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noon이야 말로 12시를 가리키는 더욱 정확하고 흔한 표현이죠.

Noon은 직장 또는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의 중간에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점심시간으로 여깁니다.

정오 시간 어휘

At noon. 정확히 정오를 가리킬 때 at noon이라고 하면 됩니다.

Lunch break / Lunch hour. 수업이나 근무를 잠시 쉬고, 점심을 먹으러 가는 시간입니다. 보통 정오부터 시작해 1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정오 장소 어휘

In the lunchroom/cafeteria/restaurant. 점심을 먹는 장소들입니다. lunchroom은 구내식당을 가리키는 말이고, 보통 사내 직원들 또는 학생들이 자신이 소속된 기관 안에서 밥을 먹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lunchroom을 대신한 단어로는 cafeteria가 있습니다.

오후 행동 어휘

Eat lunch / Go out to eat. 나가서 먹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숙어입니다. 흔히들 그냥 eat out도 씁니다. 

오후에 쓰는 생활 영어 단어

정오가 넘어간 시간부터는 오후(afternoon)라고 부릅니다. 오후는 주로 해가 지기 직전까지를 가리키죠.

오후 시간 어휘로 설명드릴 것은 더 없고, 바로 오후 장소 어휘로 넘어가 보실게요.

오후 장소 어휘

Happy hour. 술집이나 레스토랑 등에서 음료 또는 음식을 할인해주는 특별한 시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여기 hour라는 말이 들어갔다고 해서 꼭 1시간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식당마다 다르죠. 술집이나 레스토랑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퇴근하는 시간에 맞추어 해피 아워를 설정하여 손님들을 더 끌어모으려고 합니다.

오후 행동 어휘

Get off work. 퇴근하여 사무실을 떠난다는 말입니다. 단순히 stop working이라는 말을 써도 되지만, 보통은 아래와 같은 표현을 흔히 씁니다:

 I get off work at 5, so would you like to meet me at 5:20 at the bar for happy hour?

Leave school. 학교 수업이 끝난 뒤 학교 또는 캠퍼스를 떠날 때 쓰는 말입니다.

Go out for dinner / drinks. 점심을 먹으러 나간다(eating out for lunch)와 동일한 어감으로 쓸 수 있는 말입니다. 퇴근 후 저녁 또는 술을 마시러 가는 것을 표현하는 말이죠.

Buy a round of drinks. 해피 아워가 있는 술집에 가서 가격이 저렴한 틈을 타 함께 온 친구들에게 한 잔 씩 사주고 싶다면 이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I’ll get this round” 또는 “This round is on me”라고 멋지게 말해보세요.

Go home, Get home. 퇴근 후에는 보통 귀가를 하죠. 집에 도착하고 난 뒤에는 get home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퇴근길에 사용하는 교통수단 등을 말하고 싶다면 앞에 아침 섹션을 다시 봐주세요.

Study. 뭔가를 배우고 있다면 I’m studying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에세이를 쓰거나, 교재를 보고 공부하거나, 시험을 준비하고 있을 때 쓸 수 있는 단어가 study에요.

Hang out, Relax. 평소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하며 여유 시간을 보내거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낼 때 쓸 수 있는 단어입니다. 아주 캐주얼하고 비격식적인 시간이죠.

Do homework. 앞 전에 들었던 수업 따위에서 받은 숙제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homework는 불가산 명사입니다. 그러니 숙제가 너무 많을 때는 “I have a lot of homework.”라고 말할 수 있어요.

Work out / Exercise. 둘 다 “건강 및 몸매를 위해 운동하다”라는 같은 의미의 단어입니다. 보통 헬스장이나 집 안, 바깥에서 work out 할 수 있죠. exercise는 명사, 동사 둘 다 되기 때문에 do exercise라고 쓰셔도 무방합니다.

 I try to exercise every afternoon before dinner.

Make dinner. 요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집에서 직접 저녁을 해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리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거나 그럴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외식(eat out)을 하거나 배달 음식을 주문(order food for delivery)할 수도 있습니다.

저녁에 쓰는 생활 영어 단어

evening이라는 개념이 모든 언어에 존재하는 건 아니더군요. 영어에서 이브닝은 일반적으로 해가 지고 난 다음,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 그 사이의 시간을 가리킵니다. 발음 역시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들어보시고, 3음절이 아니라 2음절이라는 것에 유의하세요.

저녁 시간 어휘

Sunset. 해가 지는 시간을 가리킵니다. 일몰은 보통 오후 4시에서 9시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계절과 위치에 따라 그 변화의 폭이 상당히 크지만 말이죠.

Twilight, Dusk. 해가 지고 어둑어둑해질 때를 가리키는 두 단어입니다. “from dusk till dawn”이라는 말은 “밤 동안”이라는 뜻이고 “from dawn till dusk”은 “낮 동안”이라는 말입니다.

저녁 장소 어휘로는 더 추가적으로 말씀드릴 것이 없네요. 바로 저녁 행동 어휘로 넘어가 볼게요.

저녁 행동 어휘

오후와 저녁, 그리고 밤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기준은 없습니다. 그래서 저녁에 주로 하는 행동이라고 해도 사실 오후에 하는 사람들도 있고, 밤에 하는 사람들도 있죠.

Eat dinner. 하루 중 가장 마지막에 먹는 식사입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supper라고도 하죠. dinner는 한편 꼭 저녁이 아니더라도 먹는 공식적인 식사 자리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Watch TV or a movie. 이게 무슨 말인지는 아마 다들 이미 아실 겁니다. 영화를 보러 간다고 말할 때는 간단히 “I’m going to the movies” 또는 “I’m going to the movie theater.”라고 말하시면 됩니다. 영국식 영어에서는 movie theater cinema라고 하고, movie film이라고 한다는 것 참고하시고요.

Go out. 의미가 꽤나 광범위한 표현인데요, 일반적으로는 집을 나서다, 외출하다는 뜻으로 씁니다. 예를 들면, going out for dinner 또는 going out for drinks at a bar라고 쓸 수 있으며, 만약 썸이나 애인과 만나 데이트하러 나간다고 할 때는 going out on a date라고 씁니다.

밤에 쓰는 생활 영어 단어

night는 in이 아니라 at과 함께 쓴다는 것 아직 기억하시죠? 물론 in the night이라는 말도 어디선가 들어보셨을 테지만 그래도 여전히 at night이 더 흔한 표현입니다.

또한 good night hello처럼 만났을 때 주고받는 인사말이 아니라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good night은 사실 goodbye에 더 가까운 말이거든요. 자기 전에 잘 자라는 인사말로 자주 쓰는 말이기도 하고요.

밤 시간 어휘

Midnight. 밤 12시, 자정을 일컫는 말입니다. noon과 정 반대되는 시간이죠.

밤에 하는 행동

Get ready for bed. 아침에 출근 준비를 위해 get ready를 하는 것과 반대되는 상황이죠. 바로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바깥에서 입었던 옷을 잠옷으로 갈아입는 행위 정도를 가리키고, 또한 아침에 했던 행동인 wash your facebrush your teeth, take a shower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책을 읽는 등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활동을 하기도 하죠.

Get things ready for the next day. 만약 저처럼 아침형 인간(early bird)이 아니라 저녁형 인간(night owl)에 가까운 분이시라면, 다음날을 준비하기 위해 자기 전에 미리 이것저것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위해 알람을 맞추어 놓거나(set your alarm to wake you up), 다음날 아침 식사를 미리 준비해놓거나(set out things for breakfast the next morning), 다음날 입을 옷을 미리 펼쳐놓을 수(lay out the clothes that you’ll wear the next day)도 있죠. 그러면 잠이 아직 덜 깨 피곤한 아침에 이것저것 결정할 것들이 없으니 훨씬 수월하겠지요?

Go to bed / Get in bed. 자러 침대에 가는 것을 말합니다.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get up)과 반대되는 행동이죠.

Go to sleep. 잠들기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Sleep tight! 자기 전 인사로 하는 아주 흔한 인사말인데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좀 어색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good night”과 라임이 비슷해서 우스갯소리로 “good night, sleep tight, don’t let the bedbugs bite!”라며 자기 전 인사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bedbug는 침대에 기생하며 사람의 몸을 무는 베드 버그를 일컫습니다.)

 

오늘 배운 생활 영어 단어와 표현법들을 잘 기억하고 능숙하게 사용하게 된다면, 본인의 하루 일과를 유창하게 영어로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낮이든 밤이든, 문제없죠.

행운을 빌어요, 여러분!


Ryan Sitzman는 현재 코스타리카에서 영어와 (가끔) 독일어를 가르치는 교사입니다. 교육과 커피, 여행, 언어, 글쓰기, 사진, 책, 영화를 좋아하지만, 이렇게 나열한 순서대로 좋아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그의 웹사이트 Sitzman ABC를 방문해주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