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장-부호

영어 문장 부호 마스터하게 해주는 궁극의 가이드!

단 하나의 문장 부호 실수가 실로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서류에 콤마 하나를 빠뜨려서 소송에서 패배한 유제품 회사의 케이스가 바로 그 증거죠.

뿐만 아니라 문장 부호는 또한 나라 전체를 활활 타오르게 할 만큼 뜨거운 논쟁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논쟁거리 중 하나인 미국 총기법에도 문장 부호의 중요성이 이슈 된 적이 있었죠.

그러니 너무 작다고 문장 부호를 과소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영어 소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문장 부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심지어 영어 원어민들에게도 말이죠.

하지만 조금만 연습하면 영어 학습에 도움되는 유용한 수단이 되어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영어 문장 부호 10가지의 용법에 대해 자세히 배워볼 것입니다. 영어 원어민들도 영작할 때 부호를 자주 혼동하기 때문에, 오늘 이 룰을 잘 알아두면 그들보다 더욱 정확한 영어 작문을 할 수 있을 거예요!

영어 문장 부호를 꼭 알아두어야 하는 이유

영어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누누이 말씀하셨지만, 그냥 조그만 부호일 뿐인데 굳이 배울 필요가 있냐고요?

선생님이 그렇게 강조하시는 데는 다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워드 프로세서도 문장 부호를 매우 중히 여겨요!

먼저 문장 부호는 단어 하나, 문장 한 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호가 어디 찍혀있느냐에 따라 문장이 의미하는 바를 완전히 바꾸어버리기 때문이죠. 어떤 문장 부호는 화자가 의도한 의미를 완전히 바꾸어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재미있는 예시를 한 번 참고로 봐주세요.

영어 문장 부호는 또한 영어 작문을 올바르게 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환경에서 공부하거나 일할 계획이 있다면, 영어 문장 부호를 완전히 마스터해야 할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봐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문장 부호를 공부하는 것은 훌륭한 문법 공부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게 영어 문장 구조와 문장 성분(명사, 동사 등) 등을 이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영어 문장 부호를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 추천

아래 프로그램은 영어 문장 부호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전수해줄 것입니다.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학습과 연습을 병행하고 싶다면 아래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세요:

  • “Penguin Guide to Punctuation:” 이 책은 영작할 때 올바른 영어 문장 부호를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교재가 되어줄 것입니다.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고 말이죠.
  • English Oxford Living Dictionaries: 이 웹사이트는 영어 문장 부호 용법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관련 예문과 문장 부호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도 제공하죠.
  • Grammarly: 영작 실력을 높임과 동시에 문장 부호도 덤으로 배우게 해주는 매우 쓸모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Grammarly는 영어 스펠링과 문법을 즉각적으로 체크해주는 프로그램으로써, 이메일이나 페이스북 포스트 등 어디에서건 글을 쓸 때마다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ammarly는 당신의 틀린 문장 부호를 지적하지 않고, 그 대신 리포트와 설명을 제공합니다. 즉, 다음번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거죠.

  • Education First: 이 웹사이트는 문장 부호와 관련한 유용한 글을 제공하여 여러분이 더욱 분명하고 잘 정리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 예문과 함께 제시되니 더욱 유용합니다.
  • FluentU: 영어 문장 부호를 공부하느라 영어 독해를 너무 많이 한 것 같다면, 재미있는 영상과 퀴즈로 잠시 머리를 식혀보세요! FluentU는 실제 영어로 된 짤막한 TV 클립과 영화 예고편, 뮤직 비디오 등의 동영상을 여러분만을 위한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켜 놓은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영상에 삽입된 상호작용형 자막 중에 나온 단어 아무거나 클릭해도 해당 단어의 뜻을 가르쳐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죠.거기다, 모든 영상들이 난이도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영상을 찾기도 쉽고, 영상마다 플래시카드와 재미있는 연습문제도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학습을 더욱 용이하게 합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가장 혼동하기 쉬운 영어 문장 부호와 그것의 올바른 용법

영어 문장 부호의 용법이 조금 까다롭다고는 해도, 몇 가지 원칙만 알아두면 곧 영어 작문할 때 문장 부호들을 자유롭게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 성과를 빨리 보고 싶다면 아래 팁을 읽고 연습해보세요.

쉼표

쉼표는 문장 부호에서 매우 쓰임새가 많은 녀석(Jack of all trades)입니다. 여러 문장을 나열하기도 하고, 항목들을 구분 짓기도 하며, 긴 문장을 읽기 쉽도록 끊어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문장 속에 공간과 리듬을 주는 역할도 하죠.

쉼표는 마침표 다음으로 영어 문장 부호 중 가장 자주 쓰이는 부호입니다. 쉼표의 올바른 사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서 오용하기 쉬워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부호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가장 필수적인 용법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나열된 항목을 따로 떼어 구분 짓는다:

He served us chips, salsa, popcorn, nuts and drinks while we watched the game.

  • 접속사(and, but, yet 등) 앞에 위치하여 독립된 두 절을 구분 짓는다.

My friends went to the arcade, but I stayed home with a fever.

  • 종속절 뒤에 붙어 그다음 문장을 도입하는 역할을 한다.

Since I was early, I stopped to have a cup of coffee.

피해야 할 흔한 실수:

불필요한 쉼표는 생략하세요!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수입니다. 하나의 독립된 절 다음에 바로 종속절이 오거나 “either… or”과 같은 구조를 사용한다면, 굳이 쉼표를 붙일 필요 없다는 것 기억하세요.

잘못된 예: My fish died, after it got sick.

올바른 예: My fish died after it got sick.

잘못된 예: You either hate pineapple pizza, or you love it.

올바른 예: You either hate pineapple pizza or you love it.

세미콜론

세미콜론은 영어에서 가장 “무섭다고” 소문난 영어 문장 부호입니다. 영어 원어민들조차도 이 용법을 많이들 헷갈려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좀 지나면 그저 몇 가지 간단한 용법만 외우면 세미콜론도 매우 쉬운 문장 부호라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세미콜론은 연관 있는 두 개의 문장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미 쉼표로 여러 항목들을 나열해 놓아 복잡해 보이는 것을 세미콜론이 예쁘게 정리해 주기도 하죠.

예:

We were planning to have dinner tonight; we had to cancel it when her boss called.

My mother visited Nairobi, in Kenya; Tokyo, in Japan; and São Paulo, in Brazil.

피해야 할 흔한 실수:

가장 흔히 저지르는 세미콜론 오류는 종속절에 쓰는  것입니다. 세미콜론은 혼자서도 완전한 문장으로 쓰일 수 있는 독립절에만 쓸 수 있습니다.

잘못된 예: I have so much on my to-do list tomorrow; plus all my homework.

올바른 예: I have so much on my to-do list tomorrow plus all my homework.

엔 대시

가장 덜 알려진 영어 문장 부호가 아닐까 싶습니다. 엔 대시는 관련 있는 복수의 값들을 일정한 범위로 연결할 때 쓰는 부호입니다. 이를 기억하기 쉬운 방법은 영어에서 시간, 페이지 수, 스포츠 득점수 등을 이야기할 때 “to” 또는 “through”라는 글자 대신 쓰는 용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

The 1998–2000 season was the best for the NY Yankees.

Please read the story in pages 9–13.

피해야 할 흔한 실수:

영어를 구사하는 (영어 원어민 포함) 많은 사람들이 엔 대시를 엠 대시 또는 하이픈과 많이 헷갈려합니다. 엠 대시는 엔 대시보다 조금 더 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대시의 양 옆에 스페이스를 두지 않는 것도 유의하세요.

잘못된 예: I’m arriving on the Boston – Washington flight. 

올바른 예: I’m arriving on the Boston–Washington flight.

하지만 정말로 격식적인 문체의 영작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 엔 대시에 대해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Em Dash
엠 대시

위에서 언급한 대로, 엠 대시는 엔 대시보다 조금 더 길다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엠 대시는 사실 알파벳 “M”의 길이만큼 길어서 엠 대시이고, 엔 대시는 “N”만큼의 길이라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엠 대시는 일반적으로 문장에 다양성을 부여합니다. 또한 중요한 개념에 상세한 설명을 덧붙일 때 쓰기도 하고, 때로는 쉼표 또는 괄호를 대체해서 쓰이기도 하죠.

괄호의 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엠 대시를 마스터하는 것은 아마 식은 죽 먹기일 것입니다.

엠 대시를 쓰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입니다.

  • 강조하기 위해 절 하나를 끼워 넣을 때
  • 추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 말이 끊어졌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예:

The girl—the one with long, blond hair—looked beautiful on the stage.

Attendees must cover their own lodging costs—hotel room, food and beverages.

He said, “I thought you should—” “I should do what?!” she replied.

피해야 할 흔한 실수:

엠 대시를 쓸 때 가장 저지르기 쉬운 실수는 대시 양쪽에 불필요한 스페이스를 두는 것입니다.

잘못된 예: Andrea preferred traveling to Europe — Italy and Spain — rather than South America.

올바른 예: Andrea preferred traveling to Europe—Italy and Spain—rather than South America.

하이픈

하이픈이 바로 대시(-) 종류 문장 부호의 마지막입니다. 하이픈은 시간과 기간의 길이를 표현할 때 특히 중요합니다.

앞서 배운 두 종류의 대시가 주로 두 개 이상의 단어를 따로 구분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하이픈은 두 개의 독립적인 단어가 붙어 하나의 단어를 만들 때, 또는 단어에 접두어/접미어를 붙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

Jim is a well-liked neighbor.

My great-grandmother was a famous scientist.

He wants to be a co-author on the book.

피해야 할 흔한 실수:

하이픈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는 아주 많습니다. 그중 가장 흔한 실수는 불필요하게 남용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하이픈은 문장에 있는 두 번째 명사에 별도의 단어를 하나 덧붙여 명사에 약간 변형을 주려고 할 때 씁니다. 바로 아래 예문처럼 말이죠.

올바른 예: The vegan-friendly restaurant is just around the corner.

올바른 예: This restaurant is vegan friendly.

중략

중략은 친구들과 문자를 주고받을 때 흔히 보이는 세 개의 점(…)입니다. 하지만 사실 이 중략은 휴대전화가 등장하기 훨씬 이전부터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중략 문장 부호는 사실 매우 간단합니다. 우리는 이 중략을 주로 누락된 부분 또는 말이 중간에 끊어졌다는 것을 가리킬 때 씁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긴 글을 인용하여 글을 쓸 때, 그중 중요한 부분만 강조하고 싶다면 당신이 중략한 단어 또는 문장에 중략 표시를 하면 됩니다. 존 F 케네디의 유명한 스피치를 참고하세요:

“And so, my fellow Americans,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My fellow citizens of the world, ask not what America will do for you, but what, together, we can do for the freedom of man.”

그의 전체 스피치 중에서 여러분이 공유하고 싶은 구간이 있을 때, 그리고 전체 스피치를 생략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을 때 아래와 같이 그 부분에 중략 표시를 하면 됩니다:

“And so, my fellow Americans,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ask not what America will do for you, but what, together, we can do for the freedom of man.”

그렇다면 말을 줄일 때는 중략 표시를 어떻게 할까요? 문장을 말하다 아주 짧게 말을 중단하는 것을 표현하고 싶을 때, 혹은 말의 흐름을 잠시 끊어가고 싶을 때는 아래처럼 중략 표시를 쓸 수 있습니다.

예:

Let me think about your problem… actually, don’t! You think; it’s your problem.

피해야 할 흔한 실수:

중략 표시를 쓸 때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로는:

  • 이유 없이 말을 줄이려고 할 때 Trailing off for no reason: “It’s not a problem for us to meet on Monday…”
  • 또는 점을 세 개 이상 쓸 때 Or simply using more than three dots: “And then John fell asleep…..”

따옴표

따옴표를 잘못된 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사실 따옴표는 주로 누군가의 말을 있는 그대로 인용할 때 사용됩니다. 또한 빈정대는 말투(sarcasm)나 아이러니, 또는 노래나 책, TV 등의 미디어에서 나온 말을 인용할 때 쓰기도 하죠.

예:

King Edward said, “I’ll have my best men on the subject.”

Amy Pond is a character in “Doctor Who.”

피해야 할 흔한 실수:

말을 요약할 때 또는 누군가가 했던 말 그대로가 아니라 의역하는 말을 인용할 때는 따옴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잘못된 예: King Edward said that “he’ll have his best men on the subject.”

올바른 예: King Edward said that he’ll have his best men on the subject.

따옴표는 미국과 영국에서 다른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큰 따옴표 대신 작은따옴표를 사용합니다.

콜론

콜론은 몇 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아주 유용한 영어 문장 부호입니다.

여러 항목을 쭉 나열할 때도 좋고, 생각을 연결하거나 복잡한 문장을 정리할 때도 유용하게 쓰이죠.

예:

She only likes three candy bars: Snickers, Three Musketeers, Milky Way.

This semester, I’m taking two courses: biology and chemistry.

피해야 할 흔한 실수:

콜론을 “for example” 또는 “such as”와 같은 말과 함께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용법입니다. 둘 중에 하나면 선택해서 써야 하죠.

잘못된 예: Your outline should cover the parts of your essay, such as: goals, methods…

올바른 예: Your outline should cover the parts of your essay, such as goals, methods…

전치사 다음에도 콜론을 쓸 수 없습니다.

잘못된 예: The mayor announced cutbacks in: research funding, staff development…

올바른 예: The mayor announced cutbacks in research funding, staff development…

아포스트로피

아포스트로피는 소유격을 나타낼 때 또는 스펠링을 축약할 때 쓸 수 있습니다 (영어 줄임말).

예:

The man’s sister took a train to meet us.

Don’t forget to vote!

피해야 할 흔한 실수:

아포스트로피를 잘못 사용하는 가장 흔한 케이스는 “it’s”와 “its”입니다.

“It’s”는 “it is”의 축약형입니다. 반면 “its”는 소유격 대명사죠.

잘못된 예: The dog pulled on it’s leash. (= “The dog pulled on it is leash.”)

올바른 예: The dog pulled on its leash.

“s”로 끝나는 단어에 아포스트로피를 써야한다면 아포스트로피 다음에 “s”는 생략하세요.

잘못된 예: He wrapped all the kids’s presents in 20 minutes.

올바른 예: He wrapped all the kids’ presents in 20 minutes.

마침표

마지막으로 이 가이드를 끝내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문장 부호네요. 바로 마침표입니다. 마침표는 가장 자주 쓰이는 영어 문장 부호이며 주요 용법은 문장을 끝내는 용입니다.

하지만 아래 예문처럼 두문자어나 약어에도 마침표가 쓰인 것을 흔히 보셨을 겁니다.

예:

U.S.A. stands for United States of America.

Mr. is the abbreviation for Mister.

피해야 할 흔한 실수:

마침표를 쓸 때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마침표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침표 다음에 넣는 불필요한 스페이스입니다.

문장 마지막에 마침표를 찍을 때 마침표 전에 스페이스를 넣지 마세요.

잘못된 예: My pants are ruined .

올바른 예: My pants are ruined.

그리고, 일반적으로 두 개의 문장을 써야 할 때 첫 문장에 있는 마침표 다음에 스페이스를 두 번 넣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침표 다음에 두 번의 스페이스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일부 학자들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잘못된 예: I’m driving to the town.  The town is five miles south.

올바른 예: I’m driving to the town. The town is five miles south.

 

자, 지금까지 가장 흔히 쓰이는 영어 문장 부호와 이것들을 사용할 때 반드시 피해야 할 실수들을 배워보았습니다. 이제 그것들을 다 아셨으니, 여러분에게 남은 건 바로 혼자서 복습해보는 거예요!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