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영어-인사말

크리스마스 영어 인사말: 연하장과 크리스마스 카드에 쓰기 좋은 성탄절 인사말을 알아봐요

파티 좋아하시나요?

가족들과 나란히 앉아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즐거운 음악을 듣는 것만큼 좋은 것도 없죠.

영어권 국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페스티벌이자 파티 중 하나는 바로 크리스마스입니다.

서양에 가면 연말이 다가올수록 온 거리에 크리스마스 캐롤과 장식으로 가득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상점들은 너나 할 거 없이 크리스마스 선물과 음식들로 가게를 가득 채우고, 학교와 회사들도 연휴에는 대부분 문을 닫으며, 사람들은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여 친구들과 친척들을 집에 맞이할 준비를 하죠.

마침 성탄절 시즌에 외국에 머물고 있거나 유학을 가 있는 사람들은 연말 분위기에 취해 황홀하겠지만, 한편으로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사용하는 말과 에티켓에 익숙하지 않아서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와는 별개로, 그저 상대방의 안부를 묻고 건강을 기원하는 인사는 연말이 아니라 다른 때에 들어도 기분 좋은 일이죠. (그러니 만약 여러분이 종교 등을 이유로 크리스마스를 축하하지 않는다고 해도 몇 가지 기본적인 연말 인사말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저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많은 사람들과 사랑과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크리스마스 영어 인사말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사람들과 성탄절 파티에 가셔서 연말에 주고받는 영어 인사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기분 좋은 크리스마스 영어 인사말로 기쁨을 나눠봐요

최초의 크리스마스 카드는 1611년도에 보내졌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 카드는 그로부터 200년이 지난 후, 일반 사람들도 편지 부치는 것이 보편화되고 나서야 대중화되었죠. 오늘날 연말에 연하장을 쓰는 것은 아주 오랜 전통이지만, 한편으로는 미국 및 영국과 같은 국가에서 아주 큰 상업적 비즈니스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정서적인 이유로 인해 계속 지속하고 싶어 하는 아주 사랑스러운 전유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근래 요 몇 년간, 일부 기업들은 자사의 고객들에게도 크리스마스 카드를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매우 친근하지만 불특정 다수에게 행해지는 이 인사는 특히 규모가 작은 회사에서 많이 행해지죠. 

수많은 일반 사람들도 카드나 장문의 크리스마스 편지를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보냅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집 안에 장식해 놓는 경우가 많죠. 여러분의 외국인 친구를 깜짝 놀라게 해주고 싶다고요? 오늘 크리스마스 카드에 써먹을 수 있는 많은 영어 문구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걱정 마세요!

일단 먼저 거의 모든 종류의 연하장 또는 연말 인사에 쓸 수 있는 일반적인 영어 인사말을 보여 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연하장을 보낼 각각의 사람들에게 맞는 구체적인 맞춤형 인사말을 소개해드리고,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크리스마스 인사말 샘플과 함께 보다 격식 차린 정중한 크리스마스 카드에 활용할 수 있는 샘플 문구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불특정 다수에게 쓰는 크리스마스 카드에 활용하면 좋은 영어 인사말

가슴 따뜻한 크리스마스 카드를 작성하는 것은 영어 공부는 물론, 영어권 국가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크리스마스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아래 적힌 대부분의 인사말은 글뿐만 아니라, 말로 표현해도 괜찮은 문구들입니다. 참고로, 편지로 쓰면 더욱 좋은 문구들은 별도로 제가 표시해놓겠습니다.

크리스마스-영어-인사말

FluentU에 오시면 연말을 테마로 한 여러 가지 비디오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어 원어민들이 평소에 어떤 식으로 연말 인사를 주고받는지 엿볼 수 있죠. FluentU는 영화 예고편, 뮤직 비디오, 강연 등의 실제 영어 동영상에 상호작용형 자막과 퀴즈, 플래시 카드 등의 기능을 탑재하여 영상을 보면서 영어 단어를 매우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도 있죠!

FluentU 무료 체험판을 신청하시고 재미있는 크리스마스 조크와 같은 비디오를 비롯한 모든 학습 기능을 체험해보세요.

Season’s greetings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세요)

상대방이 건강하길 바라는 의미에서 하는 아주 일반적인 크리스마스 인사입니다. 특히 친분이 많이 두텁지 않은 사람에게 건네기 좋은 인사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말보다는 글로서 더 자주 보게 되는 말입니다.

Happy holidays
(연말연시 즐겁게 보내세요)

이 역시 많이 가깝지 않은 사이에게 할 수 있는 매우 이상적인 연말 인사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사람들인지 확신이 서지 않거나 (혹은 크리스마스를 축하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걸 알고 있다면), “holidays(연말 연휴)”라는 간접적인 표현이 더욱 적합합니다.

연말에 여러 사람들이 모여 함께 시간을 보내는 모든 유형의 파티에서 가장 흔히 들을 수 있는 인사입니다.

Merry Christmas
(메리 크리스마스)

구체적으로 크리스마스를 언급하는 크리스마스 전용 인사말입니다. 성탄절 시즌이 되면 실제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을 많이 들을 수 있고, 편지글에서도 아주 쉽게 볼 수 있는 말입니다.

Merry Christmas and Happy New Year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Merry Christmas의 변형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 문구 역시 매우 흔하고, 특히 크리스마스 카드에 쓸 수 있는 매우 표준적인 문구입니다.

이 글귀를 보다 길고 정중하게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Wishing you a Merry Christmas and a Happy New Year.”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Happy Holidays and Happy New Year.”라는 말은 잘 쓰지 않습니다.)

Wishing you good tidings
(내년에는 좋은 일로 가득하길 바랍니다)

“Tidings”은 요즘은 잘 쓰지 않는 오래된 영어 표현으로, “소식” 또는 “정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탄절을 맞이하여 교회나 성당에 가면, 성탄 찬송가 속에 가사로 만날 수 있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말보다 편지의 글귀로 더 사용하게 되는 말이죠. 이 인사말은 크리스천인 친구에게 하면 좋습니다.

이 인사말의 톤은 다소 정중하기 때문에, 대화 중에 하는 것보다는 카드에 글귀로 쓰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Wishing you peace and blessings this Christmas
(크리스마스에 평화와 축복이 깃들길 바랍니다)

영어에서 “peace”와 “blessings”이라는 단어는 종교적인 의미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상대방이 크리스천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때 활용하면 매우 좋은 인사입니다.

이 역시 공손한 표현이기 때문에 말보다는 글로 쓰는 것이 더욱 일반적입니다.

Wishing you warmth and good cheer
(따뜻함과 행복이 깃들길 바랍니다)

“Good cheer”는 “fun(재미)”의 동의어이지만 오직 크리스마스 시즌에만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평소에 이 말을 쓰면 너무 한물간 말처럼 들릴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이 말은 당신이 항상 상대방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그 사람에게 상기시켜주는 말입니다. 그러니 평소 자주 보지 못하는 사람에게 하면 좋겠죠?

2. 특정한 수취인이 있을 때의 크리스마스 인사말

더욱 구체적인 인사말로 오직 특정 수취인만을 위한 연하장을 만들고 싶다고요? 아래는 편지를 쓰는 상대방이 누구냐에 따라 다른 여러 가지 인사말입니다.

이 말은 위에서 배운 영어 성탄절 인사말과 함께 혼합하여 써도 좋습니다.

Thinking warmly of you and your family at this time
(연말이 되어 당신과 당신 가족의 안부를 생각합니다)

연말 연휴가 모두에게 따뜻하고 행복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이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수 있고, 또 어떤 이는 어려운 일을 앞두고 있을 수도 있죠. 그런 사람들에게 기분 좋은 편지 한 장은 매우 큰 힘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구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당신이 그 상대방을 항상 염려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Wishing you a well-deserved rest and a relaxing new year
(내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한 해 보내시기 바랍니다)

직장 동료나 상사에게 편지를 쓴다면, 그들이 직장에서 쏟아붓는 노고와 노력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연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업무에 관한 이야기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Missing you and hope to see you in the new year
(많이 보고 싶고, 새해에 꼭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군가를 아주 오랜 시간 보지 못했다면, 이 크리스마스 편지를 그들과 다시 연락하는 수단으로 이용해 보세요. 내년에 또 보자는 기약은 연말연시에 편지 수취인으로 하여금 당신에게 연락을 취할 시간과 구실을 마련해줍니다.

Thanks for all your help this semester! I hope you get the break you deserve.
(이번 학기에 도움 많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충분한 휴식 취하시길 바랍니다.)

영어권 국가에 유학을 가 있다면, 여러분의 교수님께 연하장을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위와 같은 글귀로 교수님에게 감사함을 표하면, 그분들도 분명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The holidays begin when you arrive!
(네가 와야 진정한 연휴라고 할 수 있지!)

친구들에게, 당신이 그들과 함께 어울리며 노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려주세요! 누군가가 당신과 연휴를 함께 보내기로 했다면, 그들에게 크리스마스 카드로 서프라이즈를 선물해보세요.

There’s no greater gift than spending time with you
(너와 함께 보내는 시간보다 더 좋은 선물은 없어)

정기적으로 자주 보는 사람에게 편지를 쓴다면, 글을 보다 친근감 있게 쓰는 것도 좋습니다. 위와 같은 말은 가장 친한 친구에게 “최고의 크리스마스 선물은 바로 너야!”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3. 보다 격식을 차린 정중한 크리스마스 편지 쓰기

크리스마스 카드는 짤막하게 쓰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카드보다 한 편의 편지를 쓰는 것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편지는 카드보다 좀 더 공손하고 정중하며, 특정 인물을 위해서만 작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과 이미 안면이 있는 사람에게 쓰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친근감 있는 톤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날 손편지는 그리 흔하지 않기 때문에, 편지를 쓰는 것은 편지 수취인으로 하여금 더욱 특별하고 소중하다고 느끼게 합니다. 해외에 있는 (영어를 구사하는) 외국인 친구에게 당신의 안부를 전하는 편지 또는 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외국어로 편지를 쓰는 것은 꽤나 어려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만, 여러분의 영어 작문 실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매우 재미있고 창의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위에서 배웠던 일반적인 영어 크리스마스 인사말과 혼합하여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크리스마스 편지는 주로 활기차고 편안한 톤으로 써야 합니다. 그러니 아주 어려운 어휘 또는 문장 구조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에 부담가지실 필요 없습니다. 에세이를 쓰는 게 아니니까요!

편지는 계절 인사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I hope this letter finds you well and you’re having a restful holiday.”
(네가 잘 지내고, 아주 편안한 연휴 보내고 있길 바라.)

그리고 이 문구 다음에는 당신의 크리스마스 계획에 대해서 친구에게 말해주는 거죠.

“I’ll be spending this Christmas with my brother and his fiancée.”
(난 이번 크리스마스를 오빠와 예비 새언니랑 보낼 예정이야.)

그런 다음엔 당신에게 있었던 일들을 알려주는 거죠. 올해 있었던 중요한 일들을 돌이켜보세요. 여행 갔던 일, 새 직장 또는 새 학기를 시작한 일.. 그리고 사진도 첨부해보세요.

이때 자신의 일을 너무 자랑하는 듯한 톤으로 말해서는 안 됩니다. 그보다는, 당신도 이러한 여러 가지 경험을 한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죠.

“Everyone in my new office has been so welcoming.”
(새로 다니게 된 회사 사람들이 날 아주 환영해주셨어.)

“I was lucky enough to visit Paris in March.”
(3월 달에 프랑스 파리를 여행하게 된 건 정말 큰 행운이라고 생각해.)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년에 바라는 일들을 적는 것으로 편지를 마무리하세요. 친구의 답장을 기다리겠다는 말도 잊지 마시고요!

“Wishing you an exciting New Year with plenty of good surprises ahead. I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좋은 일 가득한 기분 좋은 새해가 되길 빌어. 답장 기다릴게.)

 

크리스마스 인사를 주고받는 것은 당신이 상대방을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아주 분명한 수단입니다. 크리스마스는 주로 영어권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명절로 여겨지나,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상관없이, 그들의 전통에 큰 관심을 보이는 당신을 매우 기특하고 감사히 여길 것입니다.

크리스마스 영어 인사말은 영어권 국가에서 정말 흔히 쓰는 말이기 때문에 현지에 살고 있으면 매우 듣기 쉽습니다. 친구들에게 오늘 배운 인사말들을 건네봤다면, 반대로 다음번에는 한국어로 된 연말 인사를 가르쳐줘 보는 건 어떨까요?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