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단어-강세

영어 단어 강세: 영어 발음을 향상해주는 영어 강세 법칙  8가지

여러분은 영어로 말할 때 그냥 일정한 톤으로 말하나요, 아님 노래하듯이 말하나요?

노래를 부르듯이 말하는 것이 맞아요!

아니요, 노래방에서 부르는 그 노래를 말하는 게 아니에요.

영어 인토네이션과 음의 오르내림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어를 발음할 때 일부 음은 다른 것보다 좀 더 길게 빼주어야 할 때도 있고 말이죠.

영어 문장에도 리듬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너무 단조로운 모노톤으로 발음해서는 안 돼요.

영어를 배우는 입장에서, 특히 영어 말하기가 이미 너무 버거우신 분들에게는 또 다른 도전 과제가 아닐 수 없다는 것 잘 압니다.

하지만 모든 단어와 문장을 똑같은 톤과 음량, 길이로 말하면 영어 원어민들 입장에서 여러분들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아래에서 실생활 예를 한번 살펴보실게요.

영어 단어 강세의 중요성

사스키아가 생각하기에 아래 문장은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Dessert is my favorite thing!”
(난 디저트가 제일 좋아!)

하지만 그녀가 이 말을 원어민 친구에게 했더니 그는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얼굴로 그녀에게 되물었죠:

“Why? It’s just sand and has no life. It could also be dangerous!”
(왜? 그냥 모래밖에 없고 생명이 살기도 힘든 척박한 곳인데. 위험할 수도 있어!)

그러자 이번에는 사스키아가 어리둥절해했습니다.

이 문제는 과연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문제는 바로 영어 단어 강세에 있었습니다. 사스키아는 “dessert”(디저트)를 의미하고 말했지만 단어의 강세를 잘못 두고 발음했기에 다른 사람의 귀에는 “desert”(사막)으로 들린 거죠.

이는 당신의 발음을 교정하고 영어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영어 단어 강세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일례일 뿐입니다. 영어 단어 강세에 대해 하나도 아는 게 별로 없다고요?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사람들과 영어로 소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줄 열쇠가 되어줄 것입니다. 영어 원어민과의 영어 말하기, 그리고 영어 듣기 모두 말이죠! 그러니 집중하고 이 글을 계속 읽어주세요!

전 그냥 영어 단어 강세가 영어에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만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가이드는 영어 발음의 기본적인 부분을 가르쳐주고 이를 제대로 해내기 위한 8가지 룰을 제공해드릴거예요.

영어 단어 강세란?

영어에서 한 단어 개개의 소리(syllables-음절, 조금 있다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볼 거예요)는 모두 동일한 무게로 발음되지 않습니다. 특정 음절이 다른 음절에 비해 더 강조되죠.

이를 테면, “beautiful”이라는 단어는 /BEAU-ti-ful/이라는 세 개의 음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단어의 강세는 바로 /BEAU/라는 첫째 음절에 오죠. (이 가이드에서 저는 강세가 들어가는 음절 부분을 대문자로 표시하겠습니다.)

영어 단어 강세가 정확히 어떤 것을 말하는지 감을 잡으셨나요? 그럼 이제부터는 단어 강세를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 음절이라는 것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영어 단어 강세를 이해하려면 음절(syllable)을 알아야 한다

음절은 모음 소리가 나는 발음의 한 단위입니다. 단어에는 하나 이상의 음절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po-lice” (2음절), “com-pa-ny” (3음절), “ne-ce-ssa-ry” (4음절) 처럼요.

그냥 한 번 재미로, 영어에서 가장 긴 음절을 가진 단어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바로 “antidisestablishmentarianism”입니다. (뜻은 “국교 폐지 조례 반대론”입니다. 한 나라에 공식적인 종교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에 반대하는 것이죠.)

무려 12음절이나 돼요!

음절이라는 개념을 “철자”와 혼동하시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scratch”라는 단어는 7개의 철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1음절에 불과하죠. “umami” 역시 5글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3음절입니다. 단어가 무엇이 되었든 간에 모음이 있는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그것들 중 하나에 바로 단어 강세가 있거든요.

강세가 들어간 음절의 특징

여러분은 이제 한 단어의 특정한 음절에 있는 특정한 모음에 강세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셨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영어 단어에 강세를 두자니, 정확히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아직 잘 모르실 수 있어요. 그럼 영어 원어민들의 발음 패턴을 한번 살펴볼까요?

영어 원어민들은 한 영어 단어에 있는 어떤 음절에 강세를 둘 때, 이런 식으로 합니다:

  • 강세가 들어가는 모음을 더 길게 발음한다
  • 강세가 들어가는 음절의 음을 더 높이 올린다
  • 해당 음절을 더 큰소리로 발음한다
  • 분명히 발음한다
  • 얼굴 표정에 살짝 변화를 주어 그 부분을 강조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다음번에 어떤 영어 단어를 발음할 일이 있을 때 이 5가지 특징을 떠올려보세요!

영어 단어 강세를 완벽하게 마스터하게 해주는 프로그램 추천

영어 강세의 8가지 룰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영어 발음의 중요한 요소들을 확실히 가르쳐주는 프로그램들을 몇 가지 추천해드릴까 합니다:

  • Forvo — Forvo는 시중에 나온 인기 많은 오디오 사전 중 하나입니다. 영어로 단어를 입력할 시 번역도 해주고, 여기 나오는 지도는 특정 단어를 다양한 억양과 사투리로 발음한 오디오 클립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 가이드에 등장하는 여러 단어를 forvo에 링크해 놓았으니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듣고 싶으실 때 클릭해보세요.
  • Merriam-Webster — Merriam-Webster는 이미 너무나도 알려진 사전이자 매우 질 높은 정의를 수록하고 있기로 유명합니다. 모두 오프라인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죠. 이 사전은 좋아하는 단어를 저장하는 기능이 있고, 오늘의 단어를 추천해주는 기능, 그리고 여러분이 그간 검색했던 단어를 기록해 놓는 기능도 있습니다. iOS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위한 앱도 제공되죠. 발음을 제공해주는 다른 사전으로는 MacMillan와 Cambridge가 있습니다.
  • FluentU — FluentU는 자연스러운 영어 원어민들의 영어 단어 강세를 듣고 배우는 것은 물론, 절대 혼동하거나 어렵다고 느낄 새 없이 영어를 학습하도록 만들어주는 굉장한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FluentU는 영화 예고편, TV 광고, 강연 등과 같은 실제 영어 영상들을 영어 학습 도구들로 가득 채워놓은 신개념 프로그램입니다.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자막에 있는 아무 단어만 클릭해도 영상은 자동으로 일시 정지되어 해당 단어의 정의를 보여주고 원어민의 발음을 들려줍니다. 그러면 단어를 보다 자세히 듣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고, 단어 학습이 끝나면 곧바로 영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영상에는 플래시카드와 재미있는 퀴즈, 단어장도 제공된답니다.

FluentU에는 초급에서 고급에 이르는 모든 레벨을 고려한 수천여 개의 영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용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진짜 영어를 들을 수 있다는 거예요!

  • English Club English Club은 영어 학습자들과 영어 교사들에게 인기 많은 사이트입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어 문법 레슨을 제공해주죠. 재미있는 퀴즈와 게임도 있어서 여러분이 학습한 지식을 그때그때 테스트할 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완전 무료예요. Word Stress Rules와 esl-lounge에서 더 많은 영어 단어 강세 퀴즈와 연습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영어 발음을 향상시켜주는 8가지 영어 단어 강세의 법칙

1. 2음절로 이루어진 명사와 형용사

법칙: 명사(사람, 사물, 장소 또는 추상적인 개념 등을 가리키는 단어) 또는 형용사(명사를 꾸며주는 단어)가 2음절일 때, 강세는 주로 처음에 옵니다.

예:

table /TA-ble/

scissors /SCI-ssors/

pretty /PRE-tty/,

clever /CLE-ver/

예외: 이 룰에도 예외는 존재합니다. 단어가 외국어에서 넘어온 외래어일 때 혹은 그냥 무작위로 큰 이유 없이 강세가 뒤에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작위일 경우엔 그냥 무조건 외우셔야 합니다. 그 대표적인 단어 3가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hotel /ho-TEL/

extreme /ex-TREME/

concise /con-CISE/

2. 2음절로 이루어진 동사와 전치사

법칙: 동사 (행동, 사건 또는 어떤 상태를 가리키는 단어) 또는 전치사 (명사나 대명사, 동명사 전에 오는 단어, 그리고 그것이 문장의 어떤 부분 또는 단어와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가 2음절 일 때 주로 두 번째 음절에 강세가 옵니다.

예:

present /pre-SENT/

export /ex-PORT/

aside /a-SIDE/

between /be-TWEEN/

3. 명사와 동사를 겸하는 단어

법칙: 일부 단어는 명사도 되고 동사도 될 수 있는데요, 명사일 때는 첫 음절에 강세가 오고 동사일 때는 두 번째 음절에 강세가 옵니다.

여러분은 이 룰이 앞의 두 섹션의 연장선이라는 것, 그리고 몇 가지 동일한 단어를 예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보실 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 단어들이 상대적으로 흔히 쓰이고, 또 스펠링이 같아서 오해를 일으킬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 섹션을 분리해놓은 것입니다.

예:

present /PRE-sent/ (선물) vs. present /pre-SENT/ (공식적으로 무언가를 제시 및 발표하다)

export /EX-port/ (해외로 물건을 판매하는 행위 또는 그러한 비즈니스, 혹은 수출된 품목) vs. export /ex-PORT/ (해외로 물건을 판매하다)

suspect /SU-spect/ (경찰이 생각하기에 범죄를 저질렀다고 의심하는 용의자) vs suspect /su-SPECT/ (특히 안 좋은 어떤 일이 진실이라고 의심하다)

그러나 이 법칙에도 예외는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respect”라는 단어는 동사로 쓰이든 명사로 쓰이든 모두 두 번째 음절에 강세가 옵니다.

4. “er”와 “ly”로 끝나는 3음절 단어

법칙: “-er” 또는 “-ly”로 끝나는 3음절짜리 단어는 첫 번째 음절에 강세를 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orderly /OR-der-ly/

quietly /QUI-et-ly/

manager /MA-na-ger/

5. “ic”, “sion”, “tion”로 끝나는 단어

법칙: 단어가 “ic”, “sion”, “tion” 등으로 끝나면 강세는 주로 끝에서 두 번째 음절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creation /cre-A-tion/

commission /com-MI-ssion/

photographic /pho-to-GRA-phic/

6. “cy”, “ty”, “phy”, “gy”, “al”로 끝나는 단어

법칙: “cy”, “ty”, “phy”, “gy”, “al” 등으로 끝나는 단어는 끝에서 세 번째 음절에 강세가 옵니다.

예:

democracy /de-MO-cra-cy/

photography /pho-TO-gra-phy/

logical /LO-gi-cal/

commodity /com-MO-di-ty/

psychology /psy-CHO-lo-gy/

7. 결합형 명사

법칙: 기존의 두 명사가 결합하여 한 명사를 이루는 결합형 명사일 경우 첫 번째 명사에 강세가 옵니다.

예:

football /FOOT-ball/

keyboard /KEY-board/

8. 결합형 형용사 및 동사

법칙: 대부분의 결합형 형용사(한 개 이상의 형용사로 구성된 형용사, 주로 서로 하이픈으로 연결되어 있음)와 결합형 동사(역시 복수의 동사가 결합하여 하나의 동사처럼 기능하는 동사)의 강세는 두 번째 단어에 옵니다.

예:

old-fashioned /old-FA-shioned/

understand /un-der–STAND/

 

영어 단어 강세 법칙을 완전히 마스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지켜야 할 법칙과 예외가 너무 많기 때문이에요. 영어 원어민들이야 매우 자연스럽게 하겠지만 영어 학습자들은 많은 연습과 반복이 필요하죠.

오늘 알려드린 8가지 법칙이 조금 버겁거나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수도 있다는 것 이해합니다. 그럴 때는 그저 참고용으로만 알아두셔도 좋습니다. 다음번에 어떤 영어 단어를 보거나 사전에 단어를 뒤져 볼일이 있다면 이 법칙을 한번 살펴봐주세요.

여러분이 배운 것을 확실히 이해하고 인지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그러면 머지않아 원어민처럼 완벽한 발음을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