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영어-표현

긍정적 영어 표현: 듣는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25가지 긍정적인 영어 표현

당신은 정말 대단한 사람이에요!

정말이에요, 전 당신이 잘 해낼 거라 믿어요!

영어를 배우는 것부터 직장 생활을 잘 해내는 것까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해낼 수 있을 거예요!

모두 진심으로 하는 말이에요.

이렇게 누군가로부터 긍정적인 말을 듣는 건 정말 기분 좋은 일이지요.

세계 어딜 가도 사람들이 이런 긍정적인 구문을 사용하며 듣는 이의 기분을 좋게 하는 것은 아주 보편적인 일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긍정적인 표현은 영어에서도 아주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긍정”은 미국 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에 미국식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이러한 긍정적 영어 표현을 배우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준비되셨나요? 칭찬, 응원, 감사, 피드백, 축하할 때 쓰이는 25종류의 긍정적 영어 표현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긍정적 영어 표현이 왜 미국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긍정적인 문구로 상대방을 응원하고, 그들의 기운을 북돋아 주는 문화는 전 세계 어딜 가나 존재하지만, 미국 문화에서 특히 더욱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긍정적 영어 표현이 자주 쓰이는 몇 가지 상황을 알아볼게요:

  • 스포츠를 할 때. 미국인들은 스포츠를 좋아하기로 유명합니다. 가장 인기 많은 팀 스포츠로는 야구, 미식축구, 농구, 축구 그리고 하키가 있죠. 긍정적인 영어 표현은 스포츠를 할 때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코치와 멤버들은 더욱 좋은 경기를 위해 서로를 다독일 때 이러한 응원의 말을 사용합니다.
  • 일할 때. 미국인들은 일도 열심히 합니다. CNN Money는 미국을 전 세계에서 7번째로 가장 열심히 일하는 나라로 꼽기도 했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어려운 일도 수월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일을 많이 하는 미국인들이 그만큼 긍정적인 멘트를 더 자주 사용하는 가 봅니다. 미국인들은 상당히 낙관적이기로 유명한데, 그 이유가 궁금하시면 이 글을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가르칠 때. 긍정적인 마인드는 무언가를 배울 때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자극을 준다면, 학생들은 공부를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를 혼자서 독학할 때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마인드가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 인간관계 증진. 친구들이나 가족, 직장 동료, 직장 상사 등 주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말을 해주면 그들은 그런 당신에게 고마워할 것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그들에게 당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죠. 모두가 다른 사람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그런 세계를 상상해본 적이 있나요? 너무 행복할 것 같지 않나요?

긍정적 영어 표현: 듣는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25가지 긍정적인 영어 표현

칭찬할 때

누군가에게 그들의 좋은 점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칭찬(compliment)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그 사람의 외모(옷, 미소, 눈 등)나 일(글짓기, 예술 등)을 칭찬할 수도 있고, 또는 당신이 닮고 싶은 그들의 성격이나 자질에 대해 칭찬할 수 있습니다. 칭찬은 남에게 해줘도, 남으로부터 받아도 기분 좋은 일 같습니다.

1. Your skirt is so pretty.

누군가가 입고 있는 옷이 너무 예뻐 보인다면 그것을 칭찬해주세요! 그들의 치마나 모자, 티셔츠, 신발, 재킷, 귀걸이, 네일 등 어떤 것에 대한 칭찬이라도 그들은 아주 행복해할 것입니다. “pretty”의 동의어로는 “handsome”, “chic”, “beautiful”, “lovely”, “cute” 등이 있으니 상황에 맞게 적절히 단어를 대체하며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Your hat is so cute. Where did you get it?
(모자가 너무 귀여워요. 어디서 샀어요?)

2. You look great today.

“예뻐 보인다”, “좋아 보인다”는 말을 듣고 싫어할 사람이 있을까요? 이 멘트는 평소보다 오늘 유독 예뻐 보인다고 말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eat”를 “good”, “beautiful”, “cute”, “handsome”, “amazing”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You look really cute today!
(오늘 정말 귀여워 보이는데?)

3. You’re a fantastic cook.

위의 긍정 문구는 누구에게나 사용할 수 있는 칭찬이니 아래 문장 구조를 외워두는 게 좋습니다:

You’re a(n) + [형용사] + [사람, 직업].

“Cook” 대신 상황에 따라 “teacher”, “friend”, “writer”, “singer”, “painter”, “musician”, “listener”, “babysitter”과 같은 명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antastic”의 동의어로는 “superb”, “talented”, “excellent” 등이 있으니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형용사가 모음으로 시작할 때는 “a” 대신 “an”을 사용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You’re an amazing mother!
(당신은 정말 멋진 엄마예요!)

4. I like your new haircut.

누군가의 외모 변화를 눈치챘다면 위와 같은 말을 건넬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머리를 잘랐거나, 새 차를 뽑았거나, 새 신발 또는 새 핸드폰 케이스를 샀을 때 이를 두고 칭찬의 말을 해준다면 당사자는 본인의 선택에 대해 아주 자랑스러워할 것입니다.

I really like your new belt.
(네 새 벨트 너무 예쁘다.)

5. You have the best style.

외모에 대한 칭찬 표현 하나 더 나왔네요! 여기서 “the best”라는 표현을 썼지만 진정으로 “최고”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고 “좋은, 멋진, 괜찮은” 정도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style” 외에도 여러분의 상황에 따라 “ideas”, “laugh”, “smile”, “technique”, “art supplies”, “books”, “dog” 등을 칭찬하는 말로 바꿀 수 있습니다.

더욱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해 “the best” 대신에 쓸 수 있는 최상급으로는 “the coolest”, “the most creative”, “the brightest”, “the prettiest”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You have the best voice. I love hearing you sing!
(당신의 목소리는 정말 최고예요. 당신의 노래를 듣고 있으니 너무 행복하네요!)

격려/응원할 때

때로는 긍정적인 말 한마디가 상대방에게 큰 힘이 되어주는 경우가 있죠. 친절하고 상냥한 말을 통해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하고 무언가를 해내도록 동기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응원해줄 때 쓰는 5가지 긍정적인 문구를 알아보겠습니다.

6. You can do it!

이 문구는 뭔가를 해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만큼, 듣는 사람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We can do it!”은 1943년도 미국의 전쟁 포스터에 쓰인 슬로건으로도 유명합니다.

2008년 오바마 대통령의 대선 캠페인에서 쓰인 슬로건도 “We can do it”와 흡사한 “Yes we can!”이었습니다.

자기 자신을 응원하려면 “you”나 “we” 대신 “I”를 써서 “I can do it!”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용으로 나온 책 중에는 “‘I Can Do It’ Day.”라는 이름의 책도 있습니다.

이 문구는 어떤 사람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구심이 들 때, 그런 그에게 건네는 격려의 말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죠:

A: This engineering exam is going to be really hard.
(이 엔지니어링 시험을 통과하긴 정말 힘들거야.)

B: You can do it, Chad!
(채드, 넌 할 수 있어!)

7. Don’t give up!

때로는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하라고 말하는 것보다,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 더욱 도움 될 때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응원의 말들은 “Don’t stop!” 또는 “Don’t lose hope!”처럼 “don’t”으로 시작하는 말들이 많죠. (Journey의 유명한 노래 “Don’t Stop Believing,” 도 마찬가지 입니다.)

“give up”은 “포기하다”는 의미의 숙어입니다. 친구 한 명이 당신에게 수수께끼나 퀴즈를 냈다고 칩시다. 15분이나 지났는데도 답을 못 맞추었을 때 당신은 “I give up”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친구는 당신이 답 맞히기를 포기했다는 것을 알고 정답을 말해주겠죠.

하지만 중요한 목표를 향해 뭔가를 열심히 하고 있을 때 누군가로부터 “Don’t give up!”이라는 말을 들으면 정말로 그 자리에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해나갈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요?

A: I can’t remember the next line! Ah, I don’t know if I can memorize this poem by the end of the week.
(다음 구절이 뭐였는지 기억이 안 나! 아.. 이번 주까지 이 시를 다 외울 수 있을지 모르겠어.)

B: Don’t give up!
(포기하지 마!)

8. You’re almost there!

누군가에게 업무나 목표를 끝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응원하는 아주 유용한 구문입니다. 아주 조금만 더 하면 일을 완수할 수 있는데 지금 그만두면 너무 아깝잖아요?

이 문구에서 “there”는 특정한 장소를 뜻하는 것은 아니라 해당 일이 다 끝나는 시점을 뜻합니다 (문맥에 따라 특정한 장소를 뜻할 때도 있지만요!).

A: I’ve been writing this paper for two months. All I have left is the conclusion, but I don’t want to work on it!
(이 글을 지난 2달간 써왔어. 이제 결론 부분만 쓰면 되는데, 진짜 하기 싫은 거 있지!)

B: You’re almost there!
(거의 다 왔으니 조금만 더 힘내!)

9. You’ve made it this far.

이 말은 어떤 사람이 여태까지 일구어 놓은 것이나 긴 시간 쏟아부은 노력에 대한 칭찬 멘트입니다. “This far”이라는 표현으로 여기까지, 이렇게 까지나 많이, 멀리 왔음을 말하고 있네요.

“to make”라는 동사는 뭔가를 “만들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하지만 “to make it”이라는 숙어는 회화상에서 주로 “뭔가를 해냈다”, “성취하다”, “끝내다”라는 뜻으로 쓰이죠.

또한 누군가가 유명인사가 된 것을 설명할 때도 자주 쓰입니다. “She made it”이라고 말하면 그녀가 지금은 아주 유명해졌음을 말합니다.

하지만 “You’ve made it this far”이라는 말은 당신이 이만큼이나 이루어냈음을 격려하고 칭찬하는 말입니다.

A: Do you think I’ll ever sell 100 copies of my e-book?
(내 e-book을 100권이나 팔 수 있을까?) 

B: Of course you will—you’ve made it this far! You only have 60 more to sell.
(당연하지! 벌써 이만큼이나 해냈잖아! 이제 60권만 더 팔면 된다구.)

10. Keep it up!

숙어 “to keep up”의 여러 의미 중 하나는 수준 또는 속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you can keep up with your class assignments이라고 하면 모든 학교 과제를 모두 제시간에 끝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keep it up”은 별도로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잘 해내다”라는 의미지요.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여태까지 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잘하길 바랄 때 할 수 있는 응원의 말입니다.

This piano piece sounds excellent; you must have practiced a lot. Keep it up!
(피아노 곡의 선율이 너무 아름답구나. 정말 연습 많이 했겠어. 앞으로도 계속 열심히 해!)

감사 표현을 할 때

뭔가에 대해 감사함을 느낄 때, 그 무언가가 당신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하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감사(appreciate)한다는 것은 당신이 그들의 가치를 잘 알고 있다는 말입니다. 아래 표현법들은 당신이 상대방에게 아주 감사한다는 것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말들입니다.

11. Thanks for your help.

고맙다는 표현은 청자의 기분을 좋게 합니다. 감사를 표할 때 다음 두 개의 문장 구조 중 어느 것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Thanks (so much) for + [명사].
Thanks (so much) for + [동명사].

이를테면, 동명사를 활용한 감사 표현의 예는 “Thanks for coming!” 또는 “Thanks so much for babysitting for us next week”입니다. 하지만 아래 예문에서는 동명사가 아니라 하나의 명사를 이용한 감사 표현입니다.

Thanks for the lovely birthday card you sent in the mail. It really made my birthday special!
(사랑스러운 생일 축하 카드를 보내줘서 고마워. 그게 내 생일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었어!)

12. I couldn’t have done it without you.

“너 없이 나 혼자서는 못했을 거야.”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구문이네요.

비슷한 표현으로 “What would I do without you?”가 있는데, 질문 형식이긴 하지만 굳이 답은 하지 않아도 되는 말입니다. 단순히 그 사람에게서 아주 큰 도움을 받았다는 것을 표현하는 말이에요.

Thanks for helping me plan this wedding. I couldn’t have done it without you!
(결혼식을 계획하는데 도움 주어서 고마워요. 당신이 없었으면 할 수 없었을 거예요!)

13. I’m so proud of you.

누군가가 자랑스럽다고 느끼는 것은 인간으로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행복한 감정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한 행동에 대해 너무 기쁘다면, 그 사람이 아주 자랑스럽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Your art portfolio is fantastic—you’ve worked really hard! I’m so proud of you.
(너의 아트 포트폴리오는 정말 환상적이야! 정말 열심히 했구나. 네가 너무 자랑스러워.)

14. You’re so awesome.

아주 심플하면서도 효과적인 멘트입니다. “Awesome”은 “incredible”, “genius”, “helpful”, “sweet” 또는 다른 적합한 형용사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You’re so talented. You play the piano really well!
(넌 정말 재능이 많은 아이야. 피아노를 어쩜 이렇게 잘 치니!)

15. I appreciate your support.

“I appreciate you”는 당신이 누군가에게 아주 감사함을 느낄 때 표현할 수 있는 말입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당신을 support 한다는 것은 그가 당신을 도와주거나, 당신의 말을 지지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Support”는 “help”, “time”, “effort” 등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I appreciate your positive attitude.
(당신의 긍정적인 자세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해요.)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때

누군가의 실적이나 과제 등을 평가할 때 비판과 더불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그들이 칭찬받아 마땅한 부분과 조금만 더 노력하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부분을 모두 지적해주는 것이 그들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죠.

미국에서는 “criticism sandwich”라는 이름의 피드백 전달 전략이 있습니다. 즉, 누군가에게 피드백을 줄 때는 처음에는 긍정적인 말로 시작하고, 그다음 부정적인 평가를 줬다가, 마지막에 다시 긍정적인 말로 마무리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두 긍정적인 피드백이 샌드위치를 감싸는 겉의 두 빵과도 같은 역할을 해서 criticism sandwich란 이름이 붙은 겁니다.

여기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때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유용한 문구를 소개해드립니다.

16. You did a good job on the project.

이 문구 (또는 그 변형 문구)는 상대방에게 특정 업무/프로젝트를 잘 해냈다고 칭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살짝 변형시킬 수 있는 두 가지 문장 구조를 소개해드리죠.

이 리스트에 있는 다른 문구들과 마찬가지로 “good”은 적절한 다른 동의어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project”는 상황에 따라 다른 더 구체적인 말로 대체 가능합니다. 사실 구체적일수록 더욱 좋은 피드백이 될 수 있는데, 그럴 때는 “on”을 지우고, 그 자리에 동명사를 써서 어떠한 행위에 대한 디테일을 콕 집어 말해주세요.

You did a good job + on + [명사].

You did a good job + [동명사] + [디테일].

두 번째 구조의 예문은 “You did a good job playing the song at the right tempo (speed).”등이 될 수 있습니다.

You did a great job on your website. I really like the design!
(웹사이트 아주 잘 만들었는데? 디자인이 정말 맘에 들어!)

17. Great work on the presentation.

위의 문구와 꽤 유사하지만 조금 더 캐주얼한 표현법입니다. 마찬가지로 “great” 말고도 다른 긍정적인 형용사를 사용해도 되며 “the presentation”도 청자의 “과제”나, 청자가 만들어 낸 “작품” 등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Excellent work on the interview questions!
(면접 아주 잘봤어!)

18. I like the way you give instructions.

“I like the way you…”은 어떠한 행동에 대해 칭찬할 때 쓰는 말이기에 반드시 동사를 써줘야 합니다.

I like the way you made the headings bold and blue. That style really helps the headings stand out.
(제목을 굵은 파란색으로 설정해놓은 게 아주 맘에 들어. 제목이 눈에 확 튀는 효과가 있거든.)

19. You are improving a lot.

상대방의 실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칭찬하는 말입니다. 이 말을 선생님의 입장에서 학생을 평가할 때 쓰고 싶다면, 그들이 어떻게 해야 실력을 계속 향상시킬 수 있는지 그 방법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면 좋습니다.

You are improving a lot. Keep on practicing English 15 minutes each day!
(실력이 참 많이 늘었군요. 매일 15분씩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하면 좋아요!)

20. I can tell you worked really hard on this.

어떤 것을 성취하기 위해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었을 때 그들은 이런 노력을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이 문구는 그때 사용하기 딱 좋은데요, 그들이 어떤 일을 열심히 해왔고 그만큼 많은 시간도 투자했음을 이해한다는 것을 말해주는 문구입니다.

I can tell you worked really hard on the monthly newsletter.
(당신이 월간 뉴스레터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알 것 같네요.)

축하할 때

마지막으로, 당신이 상대방으로부터 좋은 소식을 들어 너무 행복하다는 것을 표현하는 축하 인사입니다.  주로 생일 파티나 결혼식, 또는 아이가 태어났을 때 이런 축하 메시지를 건넬 수 있습니다.

21. Happy anniversary!

Anniversary는 주로 부부의 결혼기념일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커플이 그들의 50th wedding anniversary를 축하한다고 하면 결혼 50주년을 기념한다는 말입니다.

“Happy” 다음에는 기념하고 싶은 날을 넣으면 됩니다. “Happy New Year”, “Happy retirement”, “Happy birthday!”와 같이 표현할 수 있겠죠.

Happy 30th anniversary!
(30주년 기념일을 축하해요!)

22. Congratulations!

축하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언제든지 쓸 수 있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새 직장을 찾았을 때나, 직장 상사가 새 집을 장만했을 때, 아니면 친구가 아기를 낳았다든지, 사촌이 약혼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를 축하해 주고 싶을 때 건넬 수 있는 말입니다.

Congratulations on the new job!
(새 직장 찾은 거 축하해!)

23. I’m so happy for you!

누군가가 자기의 좋은 소식을 당신에게 전할 때 그들에게 할 수 있는 말입니다. “Happy”는  “excited”나 “thrilled”와 같이 비슷한 동의어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I can’t believe he proposed (asked you to marry him)! I’m so happy for you!
(그 사람이 네게 프러포즈했다구? 내가 다 기쁘네!)

24. Good job!

누군가가 무언가를 잘 해냈을 때 흔히 쓸 수 있는 말입니다. 그게 누구건, 그 행동이 무엇이건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죠. 만약 친구가 시험에 합격했거나, 혹은 이웃이 자기 집 거실을 직접 예쁘게 꾸몄을 때 “Good job!”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This cake looks amazing. Good job!
(이 케이크 정말 맛있다. 아주 잘 만들었어!)

25. Good luck with your new job.

마지막 구문입니다. 이는 상대방이 하는 일이 앞으로 잘 풀리기를 염원하는 마음을 담은 말입니다. 이 말은 흔히 시험이나 면접 전, 또는 어떤 공연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멘트입니다.

Good luck with your presentation on Friday! You’re going to be great.
(금요일에 있을 프레젠테이션 잘해! 넌 잘 해낼 수 있을 거야.)

 

이 외에도 일상 영어를 통해 긍정적인 영어 표현을 배우고 싶다면 FluentU를 한번 이용해보세요. FluentU는 영화 예고편, 뮤직비디오,강연 등 시중에 출시된 영상들로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신개념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FluentU에 수록된 모든 영어 동영상들은 장르와 레벨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여러분 수준에 맞는 것을 찾기에도 수월합니다. 그리고 FluentU에 있는 각 비디오에는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캡션이 있습니다. 잘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즉시 그 단어의 뜻과 이미지, 그리고 발음을 확인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플래시 카드나 영상의 전체 대본, 연습문제 등도 마련되어 있어 영상을 다 보고 난 뒤에 무엇을 배웠는지 점검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오늘 여러 가지 긍정적 영어 표현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여러 사람들을 만나 배운 것들을 잘 활용할 수 있었음 좋겠네요.

칭찬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전 여러분들이 잘 해낼거라 믿어요. Good luck!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