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영어

공항 영어: 공항 이용 시 알아두면 유용한 25가지 영어 단어

여러분은 여름이 되면 주로 뭘 하시나요?

학생들은 여름 방학을, 직장인들은 여름휴가를 만끽할 시즌인데요,

그중에는 본가 또는 본국에 잠시 들어가시는 분도 있을 거고,

아예 제3 국으로 여행 가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해외로 가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자동차, 버스, 기차, 페리, 비행기 등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중에서도 가장 속도가 빠른 비행기를 선호하죠.

비행기로 여행 시 여행객들은 필연적으로 공항에 가야 하는데요,

공항은 다른 어느 장소보다 영어가 활발히 사용되는 곳입니다.

그래서 영어를 잘 못 하는 분들일 경우 한국에 있는 공항이라도 그냥 공항 안에 있다는 것 자체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이건, 아님 이미 영어에 아주 능숙한 사람이건 저는 이 “공항 영어”에 대한 포스팅이 여러분의 해외여행의 질을 끌어올리는 것은 물론, 영어 실력이 조금이나마 향상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항 영어: 공항 이용 시 알아두면 유용한 25가지 영어 단어

아래와 같이 실제 상황에서 사용되는 영어 어휘를 더욱 자세히 공부하고 싶다면 FluentU라는 프로그램을 한번 이용해 보세요. FluentU는 영화 예고편이나 뉴스 등과 같이 실제 대중들에게 방영된 방송을 오직 여러분만을 위한 개인 맞춤형 언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FluentU에 마련된 비디오들은 장르와 레벨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여러분 수준에 맞는 것을 찾기에도 수월합니다. FluentU에 있는 각 비디오에는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캡션이 있습니다. 잘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즉시 그 단어의 뜻과 이미지, 그리고 발음을 확인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플래시카드나 영상의 전체 대본, 연습문제 등도 마련되어 있어 영상을 다 보고 난 뒤에 무엇을 배웠는지 점검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녀 보세요!

Airline (명사)
airline이나 carrier는 “항공사”라는 뜻으로 여러분이 탈 비행기를 소유한 회사의 이름을 가리킵니다. 예: 싱가포르 에어라인, 브리티시 에어웨이

I need to book a flight to Berlin next week. Which airline do you suggest I fly with?
(다음 주에 베를린으로 가는 비행기표를 예매해야 해. 어떤 항공사를 이용해야 할까?)
The cheapest airline that flies to Germany is Lufthansa. It’s a German carrier.
(독일 가는 항공사 중에 가장 저렴한 건 루프트한자야. 독일 항공사지.)

Arrivals (명사)
여러분이 타고 있는 비행기가 공항에 도착하면, 여러분의 가족 또는 친구들은 “Arrivals(도착)”지점에서 여러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Jane, I’ll meet you in the arrivals lounge. I’ll be holding a sign to tell you I’m looking for you.
(제인, 도착 라운지에서 봐. 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사인을 들고 있을게.)

공항-영어
Board (동사)
비행기에 탑승한다는 말입니다.

All passengers on Belle Air flight 2216 must go to the gate. The plane will begin boarding in 10 minutes.
(벨 에어 2216에 탑승하실 승객분들은 모두 게이트로 와주시기 바랍니다. 10분 뒤에 탑승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공항-영어
Boarding pass (명사)
여러분이 공항에 도착했다는 것을 항공사에 알리는 체크인 과정을 거치면, 수화물을 위탁하고, 마지막에 이 Boarding pass(탑승권)를 받게 됩니다. 탑승권에는 비행기에 탑승하는 게이트 번호와 본인의 기내 좌석 번호가 적혀있습니다.

Sir, this is your boarding pass. You will be boarding at gate 22 at 6.35.
(여기 탑승권입니다. 22번 게이트에서 6시 35분부터 탑승하시면 됩니다.)

Boarding time (명사)
boarding time은 승객들의 기내 탑승 시작 시간을 가리킵니다.

Boarding time was changed due to a technical problem. We would like to apologize for the delay.
(기술적 문제로 인해 탑승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탑승 지연에 사과 말씀드립니다.)

Book (a ticket) (동사)
Book a ticket(비행기표를 예매하다)은 기내에 좌석을 예약했고 이를 위해 지불을 완료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i, how can I help you?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I’d like to book a return ticket to Paris, please.
(파리로 돌아가는 비행기표를 예약하고 싶습니다.)

공항-영어
Business class (명사)
Business class (비즈니스 석)은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여행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기내의 앞부분에 있으며 티켓은 주로 일반 티켓보다 비쌉니다.

We’d like to invite all our passengers flying in business class to start boarding.
(탑승을 위해 먼저 모든 비즈니스 석 승객분들을 모시겠습니다.)

 

공항-영어
Carry on (luggage) (명사)
carry on luggage는 기내에 반입이 가능한 소형의 캐리어/여행 짐을 의미합니다. 기내 반입용은 일반적으로 크기와 무게 제한(8kg 이내)이 있습니다.

I’m sorry, but your carry on is too heavy. You will have to check it.
(죄송합니다, 손님의 기내 반입용 수하물이 너무 무겁습니다. 한번 더 확인해주시겠습니까.)

 

공항-영어
Check in (동사/명사)
공항에서 쓰는 check in이란 말은 여러분이 이용할 항공사에게 여러분이 공항에 도착했음을 알리는 것입니다. 체크인할 때 항공사는 여러분의 짐을 부치고 탑승권을 발행해줍니다. 이렇게 체크인을 하는 공간 역시 명사로 check-in이라고 표현합니다.

How many passengers are checking in with you?
(총 몇 분과 함께 체크인하시죠?)
It’s a large school group. We have 45 people in our party (group).
(학교에서 단체로 가는 거예요. 총 45명입니다.)

 

공항-영어
Conveyor belt/carousel/baggage claim (명사)
여객기가 공항에 도착하면 승객들의 위탁 수화물들이 conveyor belt(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나오는데요,국가에 따라 이 구간을 carousel 또는 baggage claim이라고 부릅니다.

All passengers arriving from New York can pick up their luggage from carousel 4.
(뉴욕에서 오신 모든 승객분들은 4번 벨트에서 수화물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Customs (명사)
어떤 국가에 입국하기 전, 모든 여행객들은 세관원을 통해 세관을 검사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그들은 승객들이 총이나 마약, 고액의 현금 등 불법적인 물품을 국내로 반입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며 “have anything to declare?”이라고 물을 것입니다. 가져오는 물품 중 금지된 품목이 없다면 그냥 “no.”이라고 대답하면 됩니다.

 

공항-영어
Delayed (형용사)
비행 편이 delayed 되었다는 것은 비행 스케줄이 지연되었다는 뜻입니다. 보통 비행 편 지연은 기상 악화나 비행 교통 혼잡, 또는 기술적 결함에 의해 발생합니다.

Ladies and gentlemen, this is an announcement that flight NZ245 has been delayed. Your new departure time is 2.25.
(승객 여러분, NZ245 비행편의 출발 시간이 2:25 으로 지연되었습니다.)

Departures (명사)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떠날 승객들은 Departures(출발) 라운지에 가서 탑승을 대기합니다.

All passengers flying to Istanbul are kindly requested to go to the departures lounge.
(이스탄불행 비행 편에 탑승하시는 모든 승객들은 출발 라운지로 가주시기 바랍니다.)

 

공항-영어
Economy class (명사)
비행기로 여행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economy class(이코노미 석)을 이용합니다. 가격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죠.

I’d like to book an economy class ticket to Rome next Friday.
(다음 주 금요일에 로마로 가는 비행기에 이코노미 석으로 예매하고 싶습니다.)
Would you like to make it return or one-way?
(왕복행으로 예약하시겠습니까, 편도행으로 예약하시겠습니까?)
A return ticket. I’d like to come back the following Friday.
(왕복행이요. 그다음 주 금요일에 돌아오려고 합니다.)
Okay then, for one week?
(알겠습니다, 그럼 1주만 있다 오시는 거네요?)

 

공항-영어
First class (명사)
First class(퍼스트 클래스)는 기내에서 가장 비싼 좌석입니다. 승객이 움직일 수 공간도 상당히 넓고 의자 자체도 크게 디자인되었으며 서비스가 전체적으로 고급스럽습니다.

Next time I want to fly first class.
(난 다음번에는 퍼스트 클래스로 타보고 싶어.)
Why? It’s so expensive!
(왜? 너무 비싸잖아!)
I’m just too tall. I have no leg room in economy.
(내 키가 너무 커서 그런지 이코노미 석은 공간이 너무 비좁아.)

 

Fragile (형용사)
가끔은 잘 부서지거나 연약한 재질의 물건을 갖고 여행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항에서 승객들의 짐을 운반하는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기 위해 fragile(깨지기 쉬운)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짐에 부착하기도 하는데요, 이 취급 주의 스티커를 보면 그들은 여러분의 짐을 다룰 때 보다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공항-영어
Gate (명사)
출발 라운지에 가면 비행기로 탑승하는 문인 gate(게이트)가 번호대로 나열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an you tell me where flight AZ672 to New York departs from, please?
(뉴욕행 비행 편 AZ672의 탑승 게이트가 어딘지 알려주시겠어요?)
Yes, it leaves from gate A27.
(네, 해당 비행 편은 A27 게이트에서 출발합니다.)

 

공항-영어
Identification (ID) (명사)
여러분의 Identification(흔히 ID라고도 함)은 말 그대로 여러분 본인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공식 서류입니다. 특히 비행 시에 소지해야 할 ID의 종류는 여권입니다.

I’d like to book a flight to New Jersey for tomorrow.
(내일 뉴저지로 가는 비행 편을 예매하고 싶어요.)
Certainly, can I see your ID please?
(네, 가능합니다. 신분증 좀 보여주시겠어요?)

Liquids (명사)
Liquid는 기체나 고체가 아닌 액체류를 의미합니다. 이를 테면, 생수나 향수 등이 여기에 해당되죠. 모든 공항은 승객들이 100ml 이상의 액체류를 기내에 반입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모든 기내 반입용 액체류는 지퍼락에 넣어야 합니다.

Are you traveling with any liquids?
(액체류 소지하고 계신가요?)
Yes, I have this deodorant.
(네, 데오드란트를 갖고 있습니다.)
I’m sorry, but that is too big. Each container must not exceed (go over) 100ml.
(죄송합니다만 용량이 너무 크네요. 100ml 이상의 액체류는 반입이 불가합니다.)

Long-haul flight (명사)
long-haul flight는, 예를 들어 뉴욕에서 시드니로 가는 비행처럼 한 번에 이동 거리가 매우 긴 장거리 비행을 의미합니다.

I really don’t like long-haul flights and wished we had a stopover somewhere, but we really need to get back on that day and we don’t have time.
(장거리 비행은 정말 질색이야. 중간에 어디를 경유하고 가면 좋겠는데, 시간이 없어. 그 날에 꼭 도착해야 되거든.)

On time (형용사)
공항 출발 라운지에 있는 대형 스크린에 모든 비행편들의 스케줄과 상태가 표시되는데요, 거기에 비행편명과 함께 on time이라고 적혀있으면 출발이 정시에 이루어진다는 뜻입니다.

 

공항-영어
One-way (ticket) (명사)
one-way 티켓은 편도행 티켓을 의미하고, 반대어는 return ticket(귀국 편 티켓)입니다. 한 번에 갔다가 돌아오는 왕복 티켓을 사고 싶을 때는 round-trip 티켓을 달라고 하면 됩니다.

Hi, I’d like to book a one-way ticket to Hong Kong.
(안녕하세요, 홍콩 편도행 티켓으로 예매하고 싶습니다.)
What’s your purpose (reason) for traveling?
(여행 사유가 무엇인가요?)
We’re emigrating (moving for a new life) there.
(이민 갑니다.)

Oversized baggage/Overweight baggage (명사)
일반적으로 각 승객들은 20kg 안팎의 1개의 수하물만 가지고 여행할 수 있는데요, 만약 여행 짐의 사이즈가 너무 크거나, 무게가 너무 많이 나갈 경우 체크인 직원은 해당 승객에게 추가 요금을 더 부과합니다.

I’m sorry madam, but your bag is overweight.
(죄송합니다 손님, 수하물의 무게가 초과했습니다.)
By how many kilos?
(몇 kg나 더 나가죠?)
Two.
(2kg요.)
One minute, let me just take a few things out.
(잠시만요, 물건 몇 개만 빼면 될 것 같아요.)

Stopover (또는 layover) (명사)
장거리 비행을 할 때는 보통 제3의 나라를 경유하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가리켜 stopover 또는 a layover라고 합니다.

If you’re traveling from Europe to Australia, it’s recommended that you have a stopover either in Los Angeles or Dubai because the flight is very long otherwise.
(유럽에서 호주로 여행하시는 경우, 비행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미국 LA 또는 두바이에서 갈아타시는 것을 권합니다.)

 

공항-영어
Travel agent (명사)
여러분의 여행 일정을 짜주고 비행 편까지 예매해주는 서비스 직원을 가리킵니다.

I tried looking for a flight online, but I couldn’t book it with my credit card.
(온라인에서 비행기 표를 찾아봤는데 내 신용카드로는 결제가 안 되더라고.)
You should visit the travel agent in the mall, she is very good and they have great offers.
(쇼핑몰에 있는 여행사에 찾아가 봐. 되게 잘해주고 여행 상품도 저렴해.)

 

공항-영어
Visa (명사)
Visa(비자)는 여행객이 특정 국가에 입국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주는 특별한 서류입니다. 일부 국가는 외국인에 대한 법이 엄격하여 여행객의 국적에 따라 비자를 꼭 요구하기도 합니다.

Could you tell me if a person from Albania needs a visa to travel to Italy?
(알바니아 국적의 사람이 이탈리아로 여행 갈 때 비자가 필요한가요?)
How long are you going for?
(얼마나 여행하실 예정이죠?)
3 weeks.
(3주요)
No, you don’t require (need) a visa. Albanian citizens can travel up to 3 months without a visa to any EU country.
(그럼 비자를 요하지 않습니다. 알바니아 국적자는 무비자로 최대 3개월간 유럽 연합 국가를 여행하실 수 있어요.)

Luggage/baggage와 suitcase/bag에 대한 유용한 팁

비 영어 원어민일 경우 luggage와 bag을 많이들 헷갈려하십니다.

bag은 가산 명사입니다. 셀 수 있는 명사라는 말이죠. 그래서 many bags나 3 bags라는 표현이 가능합니다만, luggage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luggage는 불가산 명사로, 때에 따라 1개의 가방, 또는 복수의 가방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luggage를 복수형으로 말하고 싶다면 앞에 ‘pieces of…’을 붙여서 세어주셔야 합니다.

How many pieces of luggage do you want to check in today sir?
(몇 개의 수하물을 위탁하시겠습니까?)
2 pieces. Okay, that’s fine.
(2개요. 네, 좋습니다.)

그리고 여행을 떠나는 누군가에게 “조심히 다녀와”나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와 같은 말을 영어로 할 때는 “Bon voyage.”라는 불어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영어 원어민들이 꽤 자주 쓰는 표현이거든요.

 

비행기로 하는 여행은, 특히 태어나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곳으로 향할 때는 설렘이 폭발합니다. 하지만, 공항에서 영어를 잘 못 알아들어 소통에 문제가 생기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죠. 그러니 보다 즐겁고 유쾌한 여행을 만들 수 있도록 여행 전에 공항에서 쓰이는 필수 용어 등, “공항 영어”를 미리 알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나라에 가게 되면 가능한 영어를 많이 사용하여 영어 스피킹을 단련하는 것 잊지마시구요, 그리고 사진 많이 찍어오세요!

여행 조심히 다녀오시구요, Bon voyage!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