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가정법 손쉽게 마스터하는 5가지 비법
What would you do if you were rich?
이 물음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과연 묻고 있는 게 뭐죠? 꽤 헷갈리는 문장입니다.
위의 질문은 여러분에게 두 가지를 묻고 있습니다: (1) 당신이 부자가 된 것을 상상해보고 (2) 부자가 된 다음 무엇을 한 것인지 생각하라.
여러분은 그에 대해 이렇게 답할 수 있어요: “If I were rich, I would fly first class to Hawaii. I would buy a car! I would travel all over the world. (제가 만약 부자가 된다면, 퍼스트 클래스를 타고 하와이에 여행을 갈 거예요. 새 차도 살고, 전 세계를 여행할 거예요.)
너무 흥분하진 마세요, 모두 상상이니까요 🙂
그냥 부자가 되면 어떨까, 하고 머릿속에서 그려본 것뿐입니다.
영어 문법상, 이렇게 나의 상상을 표현하는 문장을 가정법(conditional sentence)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과거에 있었을 법한, 혹은 현재와 미래에 있을 법한 상상 속의 일을 이야기할 때 이 가정법을 씁니다.
앞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일 또는 가능성이 전혀 없는 일에 대해 말할 때도 가정법을 쓰고요,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의 행동에 대해 말할 때도 가정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 가정법은 한 번에 마스터하기에 조금 까다로울 수 있으나, 배워두면 유용한 영어 스피킹 스킬입니다.
다행히 몇 가지 기본 지식과 수차례의 연습만 뒷받침돼주면 머지않아 영어 원어민만큼이나 자연스럽게 영어 가정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영어 가정법 손쉽게 마스터하는 5가지 비법
하지만 그전에, FluentU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FluentU는 실제 영어로 된 짤막한TV 클립과 영화 예고편, 뮤직 비디오 등의 동영상을 여러분만을 위한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켜 놓은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영상에 삽입된 상호작용형 자막 중에 나온 단어 아무거나 클릭해도 해당 단어의 뜻을 가르쳐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죠.
거기다, 모든 영상들이 난이도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영상을 찾기도 쉽고, 영상마다 플래시카드와 재미있는 연습문제도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학습을 더욱 용이하게 합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Download: This blog post is available as a convenient and portable PDF that you can take anywhere. Click here to get a copy. (Download)
1. would와 if 가 문장 속에 들어있는지 확인한다
모든 가정법에는 주로 문장의 첫머리에 if가 사용되는데요,
그래서 영어 듣기 또는 독해를 할 때 if가 나오면 해당 문장은 가정법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다음에는 문장 속에 would라는 단어가 있는지도 살펴보세요. 모든 가정법 구문에 would가 들어가는 건 아니지만 가정법에 상당히 자주 쓰이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일부 가정법에는 would 대신 will이 들어가기도 하니 will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한 문장 속에서 if와 would/will이 모두 발견된다면 십중팔구 가정법이라는 것을 곧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 문장 구조를 쪼개어 분석해본다
가정법이라는 것을 확인했으면 그 문장을 두 개의 절로 나누어 보세요.
가정법의 두 절이라는 것은: (1) if 절과 (2) would (또는 will) 절을 가리킵니다.
여기 가정법의 예문을 하나 들어볼게요.
- If you exercised every day, you would be so fit.
(매일 운동하면, 몸매가 좋아질 거야.)
가운데 있는 콤마를 중심으로 문장을 두 부분으로 나누세요.
- If you exercised every day, (첫 번째 절)
- you would be so fit. (두 번째 절)
이렇게 문장을 작게 쪼개면 확실히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if 절이 바로 조건/가정이고 반드시 결과보다 먼저 발생해야 하는 일입니다.
반면 would 절은 if 절의 결과로써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일 운동을 해야만, 몸매가 좋아진다는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거죠. 만약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매가 좋아지지 않을 것입니다 (= If you don’t exercise, you will not be fit.)
3. 다양한 유형의 가정법을 배운다
가정법에는 타입 1, 타입 2, 타입 3으로 구분되는 세 종류의 기본 유형이 있습니다.
다행히 이름은 외우기 쉽네요 🙂
각 타입의 가정법마다 문법도 다르고 말하고자 하는 목적도 다릅니다.
가정법 타입 1:
가정법 타입 1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어떤 일을 얘기합니다.
가정법 타입 1은 우리가 어떤 행위를 했을 때(if) 그 결과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과 계획, 어떤 일을 표현할 때 씁니다. 이전의 예문과는 다르게 가정법 타입 1은 would 대신 will을 쓸 것입니다. 보통 이 가정법에서는 두 개의 절에서 모두 현재 시제를 씁니다.
- If I eat all the chocolate, I will feel sick tomorrow.
(이 초콜릿을 다 먹으면 내일 속이 안 좋을 거야.)
이 예문에서 화자는 어떠한 상황이 확실히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화자가 그 초콜릿을 다 먹을 경우 내일 반드시 속이 안 좋아질 거라고 확인하는 것과 같죠. 그러니 초콜릿을 먹으면 안 되겠네요.
- If I study hard, I will pass the exam.
(내가 공부를 열심히 하면, 시험에 합격할 거야.)
노력은 배반하지 않습니다. 이 예문에서는 노력만 하면 시험에 합격할 가능성이 높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가정법 타입 2:
타입 1보다는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가정법 타입 2는 일어날 가능성이 적은 상황에 대해 다룹니다. 완전히 불가능하거나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여 상상 속에서만 일어날 법한 일을 말하죠.
그럴 때 우리는 will 대신 would를 씁니다.
그리고 if 절에 있는 동사는 과거 시제를 쓰지만 would 절에 있는 동사에는 현재 시제를 써주어야 합니다.
- If I bought a Ferrari, I would have no money left.
(내가 페라리를 샀다면, 내게 돈이 남아 있지 않았을 거야.)
페라리는 화자가 가진 돈을 모두 탕진해야 될 정도로 비싼 차량입니다. 그래서 페라리를 사는 것은 상상 속에서나 할 수 있지 현실에서는 감히 생각도 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화자는 여기서 가정법 타입 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If I were you, I would not be rude to the boss.
(내가 너였다면, 상사에게 그렇게 무례하게 굴지는 않을 거야.)
이 예문에서 화자는 “내가 너였다면 말이야..” 형식의 가정법을 쓰면서 상대방에게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즉, 화자가 상대방의 입장이었으면 취했을 행동을 상상하며 “상사에게 좀 더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If I were you…” 구문은 영어로 누군가에게 조언을 할 때 사용하면 아주 좋은 화법입니다.
가정법 타입 3:
가정법 타입 3은 여기서 조금 더 헷갈립니다. 이 문장에서 우리는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과거에 일어났던 상황/행동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후회스러운 일과 감정을 표현할 때 사주 쓰는 용법이죠. would 절은 have p.p로 알려져 있는 완료형 부정사(have done, have taken 등)를 쓰고 if 절에는 과거 완료(had done, had taken)를 써줍니다.
- If I had studied harder as a teenager, I would have gone to a better university.
(내가 10대 때 공부를 좀 더 열심히 했었더라면, 좀 더 좋은 대학에 진학했을 텐데.)
가정법 타입 3에서의 모든 일들은 과거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 일어난 일은 아닙니다. 화자는 10대 때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고, 그래서 더 좋은 대학에 진학하지 못했죠. 지금와서 바꿀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지만 그저 “그랬으면 좋았을껄..”하고 후회하고 있는 거예요.
- If you had eaten breakfast, you would have felt fine this morning.
(아침밥을 먹었더라면 아침에 컨디션이 좀 좋았을텐데.)
오늘 아침에 아침은 드셨나요? 안드셨다고요? 그럼, 속은 좀 어떠세요? 너무 쓰리죠. 아침밥을 먹고 왔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You should have eaten breakfast).
4. 배운 것을 이리저리 응용해본다
가정법에 쓰이는 문법은 다소 엄격할 수 있으나 if와 would절의 순서는 앞 뒤로 자유롭게 바꾸어도 상관없습니다.
- If I had more time, I would learn kick-boxing.
(내게 시간이 좀 더 있었다면 킥복싱을 배웠을 거야.)
- I would learn kick-boxing if I had more time.
(난 킥복싱을 배웠을 거야. 여분의 시간이 있었다면 말이야.)
이 두 문장의 의미는 정확히 똑같습니다. 두 절의 순서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5. 혼합 가정법 연습하기
과거에 했던 행동에 대한 얘기라고 해서 꼭 가정법 타입 3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정법 타입 3에서는 모든 게 과거 일어난 일입니다.
그런데 만약 과거를 배경으로 한 상상 속의 일이자 나의 현실에까지 영향을 주는 그런 일에 대해 얘기를 나눈다면요?
그럴 때는 문법에 변화를 살짝 주어 혼합 가정법을 써야 합니다.
여기 예문을 보실게요:
- If I had married that rich woman, I would be rich too!
(내가 부잣집 여자랑 결혼했더라면 나도 부자가 됐을 텐데!)
가정법 타입 3처럼 if 절에는 과거 시제를 썼지만 would 절에서는 be라는 현재 시제를 쓰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화자가 과거에 부잣집 여자와 결혼을 했다면, 그 결혼이라는 행위가 바로 지금 화자의 현실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어 가정법은 요령이 필요한 까다로운 문법이지만 영어에 있어서 아주 필수적인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가정법에 대해 잘 숙지하셔서 여러분 상상 속에 일어날 법한 이야기들도 이제는 자신 있게 말해보세요.
누군가에게 어떤 제안을 하며 그것의 실현 가능한 결과에 대해 얘기해 보세요. 이 영어 가정법만 있으면 여러분은 이제 불가능하거나, 믿을 수 없는 일, 또는 재미있는 일들을 얼마든지 영어로 얘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혹은 본인의 행동을 반성하고 후회하는 표현도 문제없죠.
축하해요 여러분! 오늘부로 영어 원어민처럼 말하기에 한 발자국 더 가까워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