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추임새

영어 추임새: 생소하지만 알아두면 아주 유용한 Filler words 15개

“English is like, totally fun to learn, you know?”

위의 문장에서 “like”, “totally”, “you know”를 빼면 요점만 딱 남는 깔끔한 문장이 완성됩니다: English is fun to learn.

그렇다면 이렇게 별 필요도 없는 영어 단어를 중간중간에 끼워 넣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의 예문에서 “totally”나 “you know”는 filler words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영어로 말할 때 적막을 채우는 용으로 쓰이는 언어라 이렇게 이름 붙여졌고, 한국어로 굳이 번역하자면 “추임새” 또는 “간투사(間投詞)”정도 됩니다. 가만히 들어보면 정말 시도 때도 없이 사용되는 말들입니다.

이미 영화드라마에 나오는 영어 대화에서 이 추임새들이 상당히 자주 쓰이는 것을 보셨을텐데요, 영어 문장 안에서는 별로 쓸모없어 보일지 모르나, 사실 영어의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식 영어에서요.

정확한 용법으로 사용하되, 너무 자주 쓰지만 않으면 이 영어 추임새는 영어 학습자들에게 아주 유용한 표현법이 되어 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여러분의 영어를 더욱 원어민처럼 들리게 해주는 15가지 영어 영어 추임새를 가르쳐드릴 거예요.

영어 추임새(Filler Words)란?

영어 추임새는 대화 중 생기는 적막을 채울 때 쓰이는 1개 이상의 단어입니다. 추임새에는 문장 속에서 전혀 실질적인 가치가 없고, 그냥 당신이 말을 중간에 쉬지 않고 계속해서 순조롭게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실 이 추임새의 진짜 명칭은 “discourse markers”이지만 “filler words”로 더욱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 중에는 자기도 모르게 말할 때 이 추임새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말을 하다가 특정 단어가 생각나지 않으면 아마 “umm…” 하는 소리를 내지 않나요? 이것도 어색함이나 적막 없이 자연스럽게 단어를 생각해 낼 시간을 벌어주는 한 영어 추임새에 속합니다.

이 영어 추임새가 사실상 문장 안에서는 실질적인 의미가 없기 때문에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입가에 맴돌지만 기억나지 않는 어떤 것을 생각해 추임새를 내뱉으며 시간을 버는 거죠.

많은 추임새에는 사실 본래의 사전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ke”라고 해서 항상 추임새로만 쓰지 않고 다르게 해석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것에 대한 실제 예시는 “Community”라는 쇼에 나오는 대화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피어스가 셜리가 영어 추임새를 쓰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는 상황입니다:

Shirley: Okay. These brownies are, uh—

Pierce: Uh!

Shirley: They, um—

Pierce: Um!

Shirley: These brownies are delicious. They taste like–

Pierce: Like!

Shirley: That’s not a filler word.

셜리의 문장을 마저 마무리하자면 “They taste like heaven.”가 될 수 있는데요, 이 예문에서 “like”는 브라우니를 천국과 비교하는 비교용으로 쓰였기 때문에 이 문맥에서 like는 filler word 외의 용도로 쓰인 것입니다.

영어 추임새는 언제 쓰면 될까?

영어 추임새는 영어를 입으로 말할 때만 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글을 쓸 때는 사용되지 않죠. 영어를 구사할 때는 할 말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하는 여분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바로 그때 이 추임새를 써주시면 됩니다.

때로 사람들은 댓글이나 채팅, SNS 등 온라인에서 글을 쓸 때 특정 추임새 (예: “like”, “literally”,“believe me”)와 같은 추임새를 자주 쓰기도 하는데요,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는 일상 구어체를 주로 쓰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영어 추임새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사용됩니다:

  • 내가 고민 중이거나 생각하고 있는 중이라는 걸 표현하기 위해. 당신이 대답 내뱉기까지 고민이 필요할 때 추임새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

“I have basically… ten more years of college.”

  • 말의 어감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친구의 이 사이에 브로콜리가 낀 걸 봤을 때 “You have something in your teeth”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너무 직설적이면 듣는 상대방이 당황스러워 할 수 있겠죠? 이럴 때 적절히 영어 추임새를 넣어주면 조금은 부드러운 어감으로 말할 수 있어요:

Well, you have, um, you have a little something in your teeth.”

  • 진술을 약하게 또는 강하게 하기 위해. 추임새에는 사실 아무런 의미도 없지만, 말의 톤을 바꾸는데 쓰일 수는 있습니다. 아래 세 문장의 어감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I think pugs are cute”은 일반 문장입니다.
Actually, I think pugs are cute”라고 하면 “대조”라는 느낌을 줍니다. 누군가는 내 의견에 동의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말하는 거죠.
At the end of the day, I think pugs are cute”에서 당신은 퍼그가 귀엽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 시간을 끌기 위해. 시간을 끈다(=stall for time)는 것은 무언가를 시도하며 시간을 더 얻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추임새는 당신이 질문에 대해 어떻게 답해야 할지 모를 때, 또는 대답하고 싶지 않을 때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Where’s your homework?”라고 물었을 때 당신은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Uhh. Umm. Well, you see.. My dog ate it.”

  • 문장을 완전히 끝내지 않고 대화 안에 청자를 개입/참여시키려고. 적어도 2명이서 대화를 이어가다가, 추임새를 통해 대화 속에 상대방을 참여시키는 용도로 쓰이기도 합니다. 주로 그 사람의 주의를 끌거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그들에게 말을 거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예를 들면:

“It was a really big bear, you know?

문장을 완전히 끝내지 않고 대화 상대방을 개입시켰습니다. 상대방은 이때 당신이 그 곰에 대해 계속해서 말할 수 있도록 고객을 끄덕이며 동의를 표하겠죠.

보시다시피 영어 추임새가 맨 처음에는 별로 쓸모없어 보였는데 영어 안에서 꽤 중요한 부분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몸소 느끼셨나요?

영어 추임새에 대해 배워야 하는 이유

당신은 영어를 아주 유창하게 구사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아마 거침없이 영어 문장을 쉬지 않고 완벽하게 말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영어는 꽤 부자연스럽게 들릴 수 있습니다. 사실은 영어 원어민들도 이 영어 추임새를 매우 자주 쓰거든요. 이 추임새는 영어 말하기를 할 때 더욱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지 잘 모르겠을 때 또는 대화를 하다 알맞은 단어를 생각해 내야 할 때는 말을 잠시 멈추고 쉬어가는 순간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당신의 생각을 전달할 때 어떤 추임새가 적절한지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언어에는 이 filler words가 존재합니다. 영어 추임새를 쓰면 더욱 영어 원어민이 말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들리는 효과가 있으니 영어 학습자인 여러분들도 배워두시는 게 좋습니다.

영어 추임새 적절히 활용하기

영어 추임새를 과할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너무 남용하다 보면 그 사람의 전문성이 떨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청자가 당신이 하는 말과 그 요지를 파악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말할 때 추임새를 사용하기는 하되, 지나치게 사용(=Overusing)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영어 추임새를 쓰는 건 나쁜 습관이기에 최소한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영어 추임새의 적절한 활용은 영어를 더욱 유창하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도 면접이나 비즈니스 회의와 같이 격식을 차리는 자리에서는 추임새를 가능한 한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스스로가 이러한 추임새를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 같다고 느낄 때에는, 추임새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다른 더 많은 어휘를 배우거나 말하는 속도를 조금 느리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것을 잘 기억해두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미국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영어 추임새 15가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식 영어에서 꼭 알아야 할 15가지 영어 추임새(filler words)

1. Well

“Well”은 여러 가지 용도로 쓰입니다. 먼저, 당신이 지금 생각하는 중이라는 것을 보여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ell, I guess $20 is a good price for a pair of jeans.”

말을 하는 중간에 잠시 쉬어갈 때도 쓸 수 있습니다.

“The apples and cinnamon go together like, well, apples and cinnamon.”

그리고 심지어 단순히 시간을 벌기 위해서도 쓸 수 있습니다.

Well… fine, you can borrow my car.”

2. Um/er/uh

“Um”, “er”, “uh”는 망설일 때 가장 많이 쓰이는 표현입니다. 정답을 잘 모를 때, 혹은 대답하고 싶지 않을 때 쓸 수 있죠.

Um, er, I uh thought the project was due tomorrow, not today.”

셋을 동시에 쓸 필요는 없으며 원할 때 아무거나 하나를 골라 사용해도 좋습니다.

Umm… I like the yellow dress better!”

3. Hmm

“Hmm”은 생각하는 중일 때 나오는 소리입니다. 당신이 고민 중이라거나 무언가를 결정하는 중이라는 걸 표현하죠.

Hmm, I like the pink bag but I think I’ll buy the black one instead.”

4. Like

“Like”는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 “그 비슷한”, “그 언저리의”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My neighbor has like ten dogs.”

위의 예문에서 이웃이 정확히 10마리의 개를 키우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냥 개의 마릿수가 많은 것이죠.

그리고 like는 말을 하는 도중 이다음에 쓸 말을 생각해내기 위해 시간을 조금 벌어야 할 때도 자주 사용됩니다.

“My friend was like, completely ready to like kick me out of the car if I didn’t stop using the word ‘like’.”

영어 추임새 용도의 “like”는 영어 원어민들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있습니다. 주로 나이 어린 여자들이 문맥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남용하는 경향이 있고, 또 이렇게 like를 과하게 사용하다 보면 본인이 하는 말에 확신이 없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Actually/Basically/Seriously

“Actually”, “basically”, “seriously”는 모두 부사입니다. 동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죠. 많은 부사 단어 끝에는 “-ly”가 있기 때문에 알아보기도 쉽습니다. 이 모든 단어들은 말 어감상의 변화를 줄 때 추임새로서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ctually” 같은 경우, 남들은 아니라고 할 수도 있지만 당신이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가리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ctually, pugs are really cute!”

“Basically”와 “seriously”는 문장을 살짝 다른 방향으로 틀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Basically”는 무언가를 요약할 때 쓰고, “seriously”는 지금 하는 말을 진심으로 하는 것임을 표현할 때 쓸 수 있습니다.

Basically, the last Batman movie was seriously exciting!”

추임새로 쓰이는 다른 부사로는 “totally”, “literally”, “clearly” 등이 있습니다.

  • “literally”는 “글자 그대로”라는 의미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대화에서는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아주 강한 감정을 표현할 때 쓰이죠. 예: you’re not just laughing you’re literally dying from laughter.
  • “Totally”는 “completely”와 동의어이고 무언가에 대해 강조할 때 쓰입니다.
  • “clearly”는 obviously와 동의어이고 무언가가 명백하게 진실일 때 사용되는 말입니다.

이 세 단어 역시 한꺼번에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아래 예문에서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 곳에 넣어봤습니다:

Clearly you totally didn’t see me, even though I was literally in front of your face.”

6. You see

“You see”는 청자가 모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실을 공유할 때 사용됩니다.

“I was going to try the app, but you see, I ran out of space on my phone.”

7. You know

“You know”는 청자가 이미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어떤 사실을 말할 때 사용됩니다.

“We stayed at that hotel, you know, the one down the street from Times Square.”

청자가 당신이 하는 말을 이해했다고 느꼈을 경우 긴 설명 대신 이 한마디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When the elevator went down, I got that weird feeling in my ears, you know?

8. I mean

“I mean”은 무언가에 대한 당신의 생각과 의도를 명확히 하고 싶을 때 씁니다.

I mean, he’s a great guy, I’m just not sure if he’s a good doctor.”

또는 앞서 말을 잘못했을 경우 이를 정정할 때도 쓰입니다.

“The duck and the tiger were awesome but scary. I mean, the tiger was scary, not the duck.”

“The cave is two thousand—I mean—twenty thousand years old!”

9. You know what I mean?

“You know what I mean?”은 내가 하는 말을 청자가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차 물을 때 쓰는 말입니다.

“I really like that girl, you know what I mean?

10. At the end of the day

“At the end of the day”는 “in the end” 또는 “in conclusion”의 동의어입니다.

At the end of the day, we’re all just humans, and we all make mistakes.”

11. Believe me

“Believe me”는 자기가 하는 말을 믿으라는 의미에서 하는 말입니다.

Believe me, I didn’t want this tiny house, but it was the only one I could afford.”

곧 할 말을 강조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Believe me, this is the cheapest, tiniest house ever!”

12. I guess/I suppose

“I guess”와 “I suppose”는 당신이 무언가를 말하기 망설이고 있거나 확인이 잘 안 설 때 붙이는 말입니다.

“I was going to eat dinner at home, but I guess I can go eat at a restaurant instead.”

“I guess”는 구어체로 많이 쓰이지만 “I suppose”는 조금 더 예스러운 표현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조금 더 배운 사람 같은 표현이랄까요).

13. Or something

“Or something”은 문장 맨 끝에 붙이며, 정확한 정보를 모를 때 쓸 수 있습니다.

“The cake uses two sticks of butter and ten eggs, or something like that.”

14. Okay/so

“Okay”와 “so”는 주로 말 첫머리에 쓰며 새로운 주제로 넘어간다는 표시로 쓰입니다.

So what are you doing next weekend?”

여태까지의 일을 요약할 때 말 첫머리에 쓰기도 하죠.

Okay, so we’re going to need to buy supplies for our trip this weekend.”

15. Right/mhm/uh huh

“Right”, “mhm”, “uh huh”는 긍정을 뜻하는 대답처럼 쓰입니다. 한마디로, “yes”를 의미하죠.

Right, so let’s prepare a list of all the things we’ll need.”

Uh huh, that’s exactly what he told me too.”

좋아요. 여기까지 배우셨으니 이제 여러분은 영어 추임새의 전문가가 다 되셨을 겁니다! 오늘 배운 단어들은 영어 추임새인 만큼, 특히 의미가 오묘하고 문맥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용법으로 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 추임새의 용법을 제대로 마스터하면 머지않아 영어 원어민이 말하는 것 유창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 더…

영어 원어민들의 대화 속에서 영어 추임새(filler words)를 자연스럽게 공부하고 싶다면 FluentU가 제격입니다. FluentU는 인기 있는 토크쇼, 뮤직비디오, 재미있는 광고 영상을 활용하여 여러분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는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영어-추임새

영상을 보고 싶다면 FluentU에서 확인해 보세요.

FluentU는 영어로 된 영상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에는 상호 작용을 하는 캡션이 있는데, 거기 있는 단어를 탭 하면 이미지, 정의, 유용한 예를 보여줍니다.

영어-추임새

FluentU와 함께 세계적인 유명인이 나오는 흥미로운 컨텐츠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 “brought”을 탭 하면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영어-추임새

이렇게 FluentU를 이용하다가 원하는 단어를 탭하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퀴즈와 함께 영상에 나오는 모든 단어들을 배워보세요.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면 배우고 있는 단어에 대한 더 많은 예를 볼 수 있습니다.

영어-추임새

FluentU는 유용한 문제와 많은 예로 영어를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더보기.

최고의 장점은 FluentU가 학습자가 배운 단어들을 기억한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학습자가 이미 배운 단어들을 바탕으로 한 예와 영상들을 추천합니다. 진정으로 개인에게 맞춘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얘기죠.

컴퓨터 또는 태블릿을 이용하여 FluentU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하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