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독학

성공 확률 100% 영어 회화 독학 비법 14가지

인생은 혼자 사는 거라고들 하죠?

뭐 그렇다고 영원히 혼자 일리는 없겠지만, 지금 당장은 혼자서 영어를 독학해야 상황이라면요?

만약 그렇다면, 옆에 대화 상대도 하나 없는데 영어 회화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사실 작문, 독해, 듣기는 혼자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과목들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독학한 결과 완벽한 문장 몇 가지 정도 지금 당장 작문할 수 있고, 또 아는 어휘도 수십 개는 되잖아요.

하지만 이렇게 여태까지 배운 모든 영어 지식과 스킬을 갑자기 회화로 하라니 입이 잘 떨어지지가 않죠?

아쉽게도, 영어를 가르쳐준다는 이 세상의 모든 책과 웹사이트, 모바일 앱으로는 영어를 (원어민처럼) 유창하게 말하는 법을 배울 수 없습니다.

영어 말하기 실력을 향상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바로 영어 원어민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건상 원어민과 만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학생들이 많죠. 주위에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거나 시간적인 여건이 안 되는 사람, 또는 기회는 있어도 영어 원어민과 직접 대면하며 대화를 나누는 것이 자신이 없어 선뜻 나서기 힘든 사람도 있습니다.

걱정 마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회화 실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은 있으니까요. 대화 상대가 없어도 말이에요!

그게 어떻게 가능한지 지금부터 설명드릴게요!

성공 확률 100% 영어 회화 독학 비법 14가지

1. 영어로 사고하려고 노력한다.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대화를 나눌 때 어려운 점은 바로 그 언어 자체가 아니라 여러분이 생각하는 방식에 달렸을 때가 많습니다.

만약 영어를 말할 때 한국어를 말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사고한다면, 영어를 말할 때마다 마음속으로 끊임없는 “영한 번역”을 해야만 할 것입니다. 이런 동시 번역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심지어 2-3개 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사람들도 이렇게 언어를 전환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는 정도니까요.

해결책은 바로 영어로 사고하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영어로 사고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오늘 하루가 어땠는지 혹은 어떤 음식을 주문할 것인지 생각할 때도 영어식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해보세요. 그리고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는 영한사전 대신 영영사전을 이용하는 겁니다. 이게 조금만 익숙해지면 절대 한국어에서 영어로 일일이 해석하듯 말할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영어로 사고하면 당신의 사고와 생각을 영어로 말하기 훨씬 더 수월해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2. 스스로와 영어로 말한다.

집에 혼자 있거나 어디든 혼자 있는 공간이라면 당신이 가장 애정 하는 사람과 영어 회화를 연습해보세요. 바로 여러분 자기자신과요!

영어로 사고하는 것에 조금 훈련되었다면,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을 입 밖으로 꺼내보세요. 그리고 혹시 읽을만한 영어 지문이 있다면 큰소리로 읽어보세요. 연습은 연습일 뿐이니 실수해도 괜찮습니다. 영어를 이렇게 큰소리로 말하는 것만으로도 영어 회화에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연습이 되니까요.

3. 거울을 활용한다.

하루 중 언제든 시간 날 때 거울에 비친 자신을 보고 영어로 말해보세요. 특정 주제를 정하고, 2-3분 동안 그 주제에 대해 말해보는 겁니다.

이 훈련의 포인트는 바로 여러분이 스피킹을 할 때의 입 모양과 얼굴, 그리고 바디 랭귀지를 스스로 지켜보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는 당신이 다른 누군가와 함께 대화하는 중이라는 느낌까지 주기 때문에 가상의 대화 상대와 영어로 토론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주어진 2-3분을 모두 다 채우셔야 합니다. 중간에 멈추지 말고요! 단어가 생각이 안 나서 머뭇거리고 있다면 말하고자 했던 것을 표현할 다른 방법으로 말해보세요. 그 모르는 단어는 2-3분이 지난 다음에 언제든지  찾아보면 되니까요. 이 방법이라면 당신이 어렵다고 여기는 단어 또는 문장의 종류가 무엇이었는지 더 쉽게 분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문법을 지키는 것보다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영어 스피킹 할 때 얼마나 자주 멈칫하나요?

말이 자주 끊어질수록, 상대방에게 더욱 자신감 없게 들리는 것은 물론 스스로도 자신감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위에서 언급했던 “거울 보며 말하기”를 하며 중간에 멈추거나 버벅거리지 않고 유창하게 말하는 것에 더욱 초점을 맞추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문법이 완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문법 조금 틀려도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알아듣는 데는 큰 문제없으며, 중요한 건, 여러분의 태도에도 자신감이 묻어날 것입니다. 우리가 지켜야 할 세세한 문법과 단어의 법칙 등은 앞으로 영어를 더욱 깊이 공부하며 차근차근 향상시켜 나갈 수 있으니 너무 걱정 마세요!

5. 발음하기 어려운 어구(tongue twister)를 연습한다.

Tongue twisters란 빨리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들의 모음입니다. 예를 들면 바로 “The thirty-three thieves thought that they thrilled the throne throughout Thursday.” 이런 것들이죠. 이 예문을 빠른 속도로 반복해서 말해보세요. 쉽지 않을 겁니다.

이러한 tongue twister는 당신의 입과 혀가 제자리에 위치하도록 도와주고, 심지어 발음도 교정해주는 효과가 있으니 유용합니다. 더 많은 tongue twister를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6. 듣고 따라 한다.

여러분은 미드 또는 영어로 된 유튜브 비디오 보는 것을 즐기시나요? 그렇다면 그것들을 영어 스피킹 교재로 삼아 보세요. 좋아하는 영상의 짧은 부분을 골라 대사 하나하나를 따라 해 보는 겁니다. 그들이 말하는 톤과 속도, 심지어 액센트까지 다 흉내 내보세요. 너무 빨라서 몇 개 단어를 놓치는 것쯤 괜찮습니다. 중요한 건 쉬지 않고 계속해서 영어를 말하는 거니까요. 여러분이 보고 있는 영상에 나온 영어 원어민처럼 똑같이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영어를 듣고 따라 하는데 아주 탁월한 교재로 FluentU가 있습니다.

FluentU는 뮤직비디오와 영화 예고편, 뉴스, 강연 등의 영상을 여러분만을 위한 개인 맞춤형 레슨으로 변형시킨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영어-회화-독학

모든 영상은 자막과 함께 볼 수 있어요.

영어-회화-독학

자막은 영어를 듣고 따라 하는데 아주 유용한 수단이 되죠. 만약 난이도를 조금 더 높이고 싶다면 자막을 끄고 영상을 시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상을 보다가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자막에서 해당 단어를 탭 하여 단어의 이미지, 정의, 유용한 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 “brought”을 탭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영어-회화-독학

이렇게 FluentU를 이용하다가 원하는 단어를 탭 하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식으로 여러분은 FluentU에 있는 모든 비디오에 나온 어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내기 하여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그 단어의 다른 예시도 확인할 수 있고요.

영어-회화-독학

FluentU는 유용한 문제와 많은 예로 영어를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더보기.

FluentU에서 당신만의 학습 방법을 알아보세요. 여러분의 개인적인 학습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가장 흥미로운 비디오를 하나 선택하여 학습을 시작해보는 겁니다.

이러한 정통 영어를 많이 들으면 들을수록, 영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는 법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컴퓨터 또는 태블릿으로 FluentU 웹사이트를 방문하시거나, iTunes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7. 강세에 주의한다.

영어 단어와 문장에는 강세가 들어갑니다. 즉, 말하고자 하는 단어나 문장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문장 속의 특정한 단어나 한 단어 안의 특정 음절에 강세를 넣습니다.

영어 원어민이 말할 때 강세를 어디다가 두는지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그대로 따라 해 보세요.

이 방법은 스피킹을 연습하는데도 좋을 뿐만 아니라, 대화할 때 생길 수 있는 크고 작은 오해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세를 잘못 넣은 바람에 단어의 의미가 완전히 바뀌는 경우가 그렇죠. 단어 Address의 경우, ADdress와 adDRESS는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됩니다. ADdress는 사람이 사는 물리적인 위치의 “주소”를 의미하지만, adDRESS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강연한다”는 것을 의미하니 그 차이가 어마어마하죠?

이처럼, 영어 듣기를 할 때 원어민이 어떤 음절 또는 단어에 강세를 두는지 주의 깊게 들어보세요.

8. 영어 팝송을 따라 불러본다.

평소 당신이 좋아하는 팝송을 따라 부르는 것 역시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테일러 스위프트제이슨 므라즈의 노래를 똑같이 따라 부를 수 있는 경지에 이르렀다면, ““과 같이 조금 난이도 있는 노래로 자신의 스킬을 테스트해 보세요.

랩은 일상 회화에서 자주 쓰는 대화체의 말을 가사로 쓰는 경우가 많아 영어 공부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래퍼들은 가사 속에 아주 강한 라임을 쓰고, 말하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개중에는 말도 안 되는 가사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래퍼의 말을 잘 따라간다면 당신의 영어가 점점 유창해지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셔도 좋습니다!

9. 단어의 어형도 배운다.

여러분이 지금 배우고 있는 여러 단어의 어형을 배움으로써 스피킹을 수월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어휘를 배우는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write라는 처음 배우게 되었다면 이 단어의 다른 어형인 wrote written도 함께 배우는 거죠.

모든 종류의 문장 속에서 단어의 올바른 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전 지식이 영어 말하기를 할 때 아주 유용하게 활용되기 때문이죠. 어형을 알면 말하는 중간에 멈추고 다른 단어를 생각해 낼 일이 줄어들고,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그 단어를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10. 단어보다는 숙어 및 어구를 통째로 배운다.

낱개로 된 단어보다 원어민들이 평소 자주 쓰는 숙어나 어구를 통째로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록 여러분이 올바른 문법과 어휘로 영어를 구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원어민들이 들었을 때 어색한 영어를 말하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의 안부를 물을 때 여러분은 “how do you feel today?”라고 말할 수 있지만, 원어민들은 사실 “how’re you doing?” 또는 “what’s up?”를 더 자주 씁니다. 이렇듯 숙어나 표현법은 더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1. 자기가 평소에 자주 쓰는 말의 영어 표현을 배운다.

여러분이 평소 한국어로 말할 때를 한번 떠올려보세요.

어떤 단어와 문구를 자주 쓰시나요?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나 문구를 영어로는 어떻게 말하는지 배워보세요. 그러면 영어로 말을 할 때도 꼭 한국어로 말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12. 구체적인 상황을 대비한다.

영어를 배우는데 구체적인 이유가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영어권 국가에서의 취업을 위해 영어 공부를 하시는 중이라면 취업 면접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만한 영어를 배우셔야 합니다. 한편, 영어를 배워서 미국 현지 친구들을 만들려는 목적이라면 취업 영어와는 또 다른 방향으로 영어를 배우셔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여러분이 영어를 반드시 써야 하는 장소에 가기 전에 미리 해당 주제와 관련한 영어를 정리하여 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만약 레스토랑에 갈 계획이라면 레스토랑의 일반적인 상황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웨이터가 당신에게 물을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지를 생각해보는 거죠. 그리고 음식과 메뉴에 대한 적절한 어휘도 미리 공부해보고요.

이렇게 사전에 특정 주제와 관련한 영어 회화를 준비해 놓으면 실제 상황이 닥쳤을 때 보다 자신감 있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13. 너무 긴장하지 않는다.

영어를 아주 유창하게 말하기까지 있어서 당신은 자기 자신에게 최고의 조력자가 될 수도, 최악의 방해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렵겠지만 스피킹을 할 때 당신의 말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들릴지에 대해 미리 걱정하지 마세요. 틀려도 좋으니 부담 가지지 말고 말해보는 겁니다.

어떻게 말해야 될지 모르겠어서 말이 막히거나,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는 심호흡 한 번 크게 하고 처음부터 다시 말해보세요. 필요하다면 말의 속도를 늦추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 문장을 생각해내기 위해 시간을 들여도 좋다는 말입니다.

스피킹을 할 때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모두 취해보세요.

14. 재미난 이야기를 영어로 말해본다.

당신의 스피킹 실력이 얼마나 늘었는지 테스트할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이야기 하나를 골라 영어로 말해보는 거예요.

이야기를 영어로 말할 때 머릿속에는 영어식으로 사고해야 한다는 것과 정확하게 말하는 것보다 유창하게 말하는 것에 더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그리고 말하고자 하는 모든 문장을 큰소리로 말해보세요.

영어로 대화를 나눌 사람이 주위에 없다고 해도 이렇게 몇 십분 정도의 시간만 내면 혼자서도 영어 말하기를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혼자서 영어 스피킹을 공부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