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숫자-읽기

영어 숫자 읽기: 단위 높은 숫자도 영어로 쉽게 읽을 수 있는 요령 

Easy as one, two, three!

한 번쯤 들어봤음직한 영어 표현이죠?

문제없어! 식은 죽 먹기야! 등으로 해석되는 말인데요,

이 표현처럼 숫자 “one”, “two”, “three” 정도 세는 것은 너무 쉽고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one thousand, two hundred thirty-three and a half”는요? 과연 무슨 숫자일까요?

자… 점점 어려워지는 게 느껴지십니까?

(답이 궁금했다면 알려드리죠, 정답은 1,233.5입니다.)

이처럼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영어로 숫자를 세고 읽는 것이 어려울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숫자의 단위가 높아질수록 더욱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죠.

거기다 영어 원어민들끼리도 출신 지역이나 나라가 다르면 같은 숫자도 전혀 다르게 말하고 발음하기 때문에 영어 학습자들 입장에서는 더욱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겁먹지 마세요, 오늘은 제가 모두 가르쳐드릴 테니까요! 숫자를 영어로 아주 막힘없이 읽고 싶다고요? 단위가 높고 복잡한 숫자라도 쉽게 읽을 수 있는 특정한 패턴이 있으니, 오늘 꼭 마스터하고 가세요!

암기가 아니라 머릿속으로 패턴/룰을 이해하며 숫자 읽기

어떤 정보를 단순히 암기했을 시에는 얼마 못 가 금세 잊어버리게 됩니다. 정보를 머릿속으로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오래 남죠.

영어로 숫자를 세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수학을 배울 때처럼, 일련의 숫자를 영어로 읽는데 드러나는 어떤 특정한 패턴을 찾아내야 합니다. 패턴은 특정 개념에 의미와 체계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맹목적인 암기와는 구분됩니다. 오늘 이 포스트에서 여러분들을 위해 숫자 세기 패턴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둘째, 대부분의 영어 단어와 마찬가지로 숫자 역시 지역에 따라 다르게 발음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가 여러분이 배운 대로 읽지 않고 다르게 읽었다고 해서 당황할 필요 없습니다.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가 다른 것처럼, 문화와 관습에 따라 숫자도 다르게 읽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지역별 다양한 카운팅 룰을 배우는 것이 좋으며, 다른 문화권의 카운팅 시스템 몇 가지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 숫자 읽기를 더 빨리 익히는 요령

영어를 공부할 때 감각을 활용하는 것은 새로 접하는 단어를 더욱 잘 기억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위 환경에 관심을 기울 때 우리의 뇌는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며 그 순간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는 곧 실존하는 물리적 사물과 추상적인 숫자 어휘 사이의 공통점과 접점을 찾게 해 주죠.

  • FluentU에서 실제 영어 원어민이 숫자를 세는 모습을 참고한다: 이는 영어로 숫자를 세는 방법을 그저 암기하는 게 아니라 학습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FluentU는 영화 클립이나 뮤직비디오, 뉴스 등과 같이 실제 시중에 나온 비디오를 가지고 개인 맞춤형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언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각 비디오의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 플래시 카드와 각종 액티비티, 그리고 상호작용형 캡션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캡션에 등장하는 어떤 단어를 클릭해도 해당 단어의 뜻을 볼 수 있고 다른 비디오에서 그 단어가 활용되는 사례도 볼 수 있죠. 이처럼 FluentU는 영어 원어민이 실제로 영어를 구사하는 것을 들으면서 동시에 새로운 영어 단어를 적극적으로 배울 수 있는 아주 신박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본 주제와 관련하여 한 비디오를 샘플로 추천해드릴게요. 한 천재 꼬마 아이와 인터뷰를 진행하는 뉴스 방송인 이 영상을 보시면 미국인들이 실제로 단위가 높은 숫자를 언급할 때 어떻게 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비디오 라이브러리가 궁금하시면 FluentU 무료 체험판을 이용해 보시고, FluentU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다: 플래시 카드는 즉각적인 정답을 요구하기에 여러분이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고 확인하는데 아주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래시카드를 하면 할수록 숫자를 읽을 때 소요되었던 시간이 점점 짧아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숫자 카운팅 플래시카드 앱도 한번 활용해보세요. 화면에 뜨는 숫자는 한 자리 숫자에서 여섯 자리 숫자까지 매우 다양하고, 발음 듣기 음성도 지원됩니다.

  • 항상 연습하기: 더 말할 것도 없죠. 배운 것을 소화하려면 유창해질 때까지 계속해서 연습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영어 숫자 읽기: 단위 높은 숫자도 영어로 쉽게 읽을 수 있는 요령

기수 (Cardinal Numbers)

간단히 말해 기수(cardinal number)는 수량/양을 보여주는 숫자입니다. 이를 테면, “there are five eggs in the basket.”을 말할 때 숫자 five는 바구니 안에 들어 있는 계란의 양을 말해주고 있기에 기수가 되는 것입니다.

0에서 20까지 세기

일상생활에서 여러분이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숫자입니다. 그리고 조금 있다 다루겠지만, 단위가 큰 숫자를 읽는 방식도 모두 0 – 20까지의 숫자에 기반하니 이것만 알아두셔도 반은 해낸 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숫자 “0”의 특이점에 대해 잠시 집고 넘어가지면 “0”는 “Zero”, “Oh”, “Nought”, “Nil” 등 아주 다양하게 읽힌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zero”가 가장 흔히 쓰이죠.

“Oh”는 쭉 나열된 숫자 안에 포함된 “0”을 일컬을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호텔 방 번호 801을 말할 때 “room eight-oh-one”이라고 읽을 수 있죠.

“Nought”는 십진법을 말하는 영국인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말입니다. 이를 테면 0.05%를 “nought point nought five percent.”라고 읽을 수 있죠.

마지막으로 “nil”은 경기 중 두 경쟁자의 점수를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축구 게임의 득점이 2대 0이라면 “two-nil”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0 = Zero, Oh, Nought, Nil

1 = One

2 = Two

3 = Three

4 = Four

5 = Five

6 = Six

7 = Seven

8 = Eight

9 = Nine

10 = Ten

11 = Eleven

12 = Twelve

13 = Thirteen

14 = Fourteen

15 = Fifteen

16 = Sixteen

17 = Seventeen

18 = Eighteen

19 = Nineteen

20 = Twenty

십 단위 세기

영어로 10 단위(20, 30, 40, 50, 60, 70, 80, 90)는 항상 “ty”(“티”로 발음)로 끝납니다.

20가 twenty인 것처럼 다른 숫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30 = Thirty

40 = Forty (fourty가 아니라는 점 유의 바랍니다)

50 = Fifty

60 = Sixty

70 = Seventy

80 = Eighty

90 = Ninety

두 자리 숫자 세기

두 자리 숫자는 10부터 99를 일컫습니다. 영어로는 double digit 또는 two digits이라고 하죠.

숫자 20까지, 그리고 10 단위를 영어로 말할 줄 안다면 두 자리 숫자도 그리 어렵지 않게 셀 수 있을 것입니다. 그냥 두 개의 숫자를 조합만 잘 하면 되거든요.

첫 번째 숫자는 10 단위 표현하고 두 번째 숫자는 1의 자리 숫자 그대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76은 seven-six나 seven-sixty가 아니라 seventy-six라고 말해줘야 합니다.

예시를 조금 더 살펴볼게요:

42 = Forty-two

81 = Eighty-one

29 = Twenty-nine

67 = Sixty-seven

56 = Fifty-six

33 = Thirty-three

백과 천의 자리 숫자 세기

세 자리 수가 넘어가면 콤마를 찍는데 유의 바랍니다:

100 = One hundred

1,000 = One thousand

10,000 = Ten thousand

100,000 = One hundred thousand

1,000,000 = One million

단위가 높고 여러 개의 숫자로 조합된 숫자 세기

단위가 높아졌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단위가 센 숫자를 작게 작게 분해하여 우리가 앞서 배운 숫자들을 잘 조합만 시켜주면 됩니다.

134 = One hundred and thirty-four

831 = Eight hundred and thirty-one

1,211 = One thousand, two hundred and eleven

4,563 = Four thousand, five hundred and sixty-three

131,600 = One hundred and thirty-one thousand, six hundred

903,722 = Nine hundred and three thousand, seven hundred and twenty-two

서수

기수(cardinal number)를 배워봤으니 이제는 서수(ordinal number)를 배워볼까요? 서수란 1, 2, 3이라는 숫자 대신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와 같이 무언가를 나열할 때의 그 순서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서수의 첫 번째 그룹만 배워두면 나머지는 아주 쉽습니다.

특히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경기에서 서수가 자주 사용되는데요, 1등(first place)은 금메달을, 2등(second place)은 은메달, 3등(third place)은 동메달을 딴다고 말할 때도 서수가 꼭 필요합니다.

1st = first (첫 번째, 첫째)

Jimmy was the best artist in the art competition today. He won first prize!

2nd = second (두 번째, 둘째)

Tom came to school early today. He was the second student to arrive.

3rd = third (세 번째, 셋째)

You were the third person to comment on my Facebook post. My parents commented before you.

4th = fourth (네 번째, 넷째)

I am the fourth child in the family, so everyone treats me like a baby.

기수를 서수로 만들기

기수(cardinal numbe)를 서수(ordinal numbe)로 바꾸는 룰도 한 번 알아볼까요?:

  • 1로 끝난 기수를 서수로 바꾸어 주려면 끝에 “st”를 붙인다.
  • 2로 끝난 기수를 서수로 바꾸어 주려면 끝에 “nd”를 붙인다.
  • 3로 끝난 기수를 서수로 바꾸어 주려면 끝에 “rd”를 붙인다.
  • 4로 끝난 기수를 서수로 바꾸어 주려면 끝에 “th”를 붙인다.

예:

101st = one hundred and first

42nd = forty-second

33rd = thirty-third

74th = seventy-fourth

단, 숫자 “11”, “12”, “13”의 경우, 끝에 “th”를 붙여준다는 예외는 있습니다.

11th = eleventh

12th = twelfth

13th = thirteenth

분수

수학 시간에 분수 다 배워보셨을 거라 짐작되는데요, 분수는 “1/3″와 같이 두 개의 숫자와 이를 중간에 가르는 선을 하나 넣어 표현합니다. 그렇다면 분수는 영어로는 어떻게 말할까요?

분자(numerator, 분수 중 위에 위치하는 숫자)는 일반 기수(cardinal number)로 읽고, 분모(denominator, 분수 중 아래에 위치하는 숫자)는 서수로 읽어야 합니다.

분자가 1이 아니라면 분모를 읽을 때 복수형으로 읽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1/3 = one third

2/3 = two thirds

1/100 = one one hundredth

12/16 = twelve sixteenths

단, 아주 중요한 두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1/2 = one half (one second이라고 읽으면 안 됩니다)

1/4, 2/4, 3/4 = one quarter, two quarters, three quarters (“one fourth”라고 읽을 수도 있지만, “two fourths”, “three fourths”로 읽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역마다 다른 숫자 세기 방식

각 문화마다 다른 슬랭을 쓰듯이, 단위가 큰 숫자도 지역마다 읽는 방법이 다릅니다. 이 Numberphile의 영상에서는 영국에 거주하는 미국인이 영국과 미국의 숫자 세는 방식의 차이점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아래 리스트는 미국식 vs 영국식 영어 차이점의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은 아니지만 숫자를 세는 것에 있어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똑같은 숫자를 연속해서 말해야 할 때

영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연속적인 숫자가 있으면 이를 묶어 말하고, 반면 미국인들은 그냥 하나하나 다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 91333-4155라는 일련의 숫자를 각각 영국, 미국에서는 어떻게 말하는지 볼까요?

영국: Nine one triple three, four one double five

미국: Nine one three three three, four one five five

천 단위가 넘어가는 숫자를 말할 때 차이

미국인과 영국인이 다르게 말하는 특정한 유형의 숫자가 있습니다. 예문으로 보면 한 번에 이해가 가실 겁니다:

2,400:

영국: Two thousand, four hundred

미국: Twenty-four hundred

3,700:

영국: Three thousand, seven hundred

미국: Thirty-seven hundred

9,800:

영국: Nine thousand, eight hundred

미국: Ninety-eight hundred

하지만 미국에서 영국식으로 읽는다고 해도 이상하다고 생각할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 안심하세요.

숫자를 읽을 때 “And”의 포함 여부

단위가 높은 숫자를 영어로 읽어야 된다고 상상해봅시다. 그 큰 숫자를 어떻게 쪼갤 것인가요? 영국에서는 이럴 때 마지막 수식 전에 “and”를 삽입하는 관습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를 생략하죠.

542:

영국: Five hundred and forty-two

미국: Five hundred forty-two

 

영어로 숫자를 유창하게 읽기까지는 아마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될 것입니다. 그리고 너무 한 가지 숫자 카운팅 방법만 고수하지 말고 다양한 표현법도 배워두시는 게 도움됩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