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날씨-얘기-하기

날씨 영어: 날씨 관련 33가지 필수 영어 단어와 표현법

천둥 번개가 휘몰아치는 폭풍우를 무서워하시나요?

아니면를 맞으며 춤추는 것을 좋아하나요?

번개가 아름답다고 느낀 적이 있나요?

해마다 폭풍우와 눈보라, 쓰나미가 우리가 사는 곳을 덮칩니다.

그래서 우리는 컴퓨터나 핸드폰에 날씨 앱을 즐겨찾기에 저장해 두고 일기예보를 계속해서 체크하죠. 날씨가 우리의 일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있기에 우리는 항상 최신 날씨 뉴스를 챙겨보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사는 도시의 날씨는 어떠한가요?

오늘 우리는 맑은 날부터 폭풍우가 몰아치는 날까지, 모든 종류의 날씨를 묘사하는 영어 구문과 표현법을 배워볼 것입니다.

먼저, 본격적으로 날씨 어휘를 배워보기 전에, 수많은 사람들이 왜 유독 날씨를 일상 대화의 주제로 자주 언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영어로 날씨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

사람들이 날씨에 대한 얘기를 나누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고 또 날씨가 얼마나 흔한 대화 주제가 되는지 혹시 알고 계셨나요? 한 가게의 계산대에 줄을 서있거나 파티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때도, 날씨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시작하기에 아주 유용하고도 흔한 화젯거리가 됩니다.

심지어 날씨는 비즈니스 미팅과 같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small talk(가벼운 대화)를 나누는데 아주 흔히 활용되는 얘기 주제가 되기도 하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날씨는 날마다, 그리고 지역마다 달라서, 모든 사람의 흥미를 유발하는 얘깃거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영어로 날씨에 대한 대화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관련 영단어와 영어 구문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날씨와 연관된 용어는 당신의 안전을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한 식당에 갔고, 거기 있는 웨이터가 당신에게 “다리를 건너실 때 안개(fog)를 주의하세요”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때 당신은 마침 fog가 무슨 뜻인지 알고 있었다는 것에 다행이라는 생각을 할 것입니다.

날씨 관련 어휘를 가지고 영어로 날씨에 대해 얘기해봐요

날씨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하는 형용사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중 일부는 뜻이 유사(예: hot, warm)하여 구분하기 힘든 경우도 있고, 어떤 것은 완전히 반대되어 (예: rainy, sunny) 기억하기 쉬운 단어도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를 그저 배우기만 하는 것보다, 실제로 자주 연습하고 활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은데요,  FluentU는 이를 위해 매우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luentU가 뭐냐고요? 바로 시중에 나온 뮤직비디오나 영화 예고편, 뉴스, 강연 등의 영상을 개인 맞춤형 영어 레슨 영상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가장 대박이라고 할 수 있는 점은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FluentU로 영어를 공부할 때는 이 2단계를 따라서 해보세요. 먼저 캡션을 달고 영상을 시청합니다. 그런 다음, 캡션을 클릭하면 관련 이미지와 정의, 예문 등을 볼 수 있고 심지어 그 단어가 나온 다른 영상의 예문까지도 보여줍니다. 오늘 날씨 관련 어휘를 배우고 난 뒤에 FluentU에서 자주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는 모든 종류의 날씨에 대해 얘기를 나눌 때 필요한 필수 단어를 배워보겠습니다.

영어로 날씨에 대한 대화를 나눌 때 필요한 16개의 필수 어휘

Hot / Warm

it’s hot이라고 말하면, 기온이 너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여름에 기분이 불쾌해질 정도로 기온이 올라갈 때 이 말을 쓸 수 있죠. 반면 it’s warm이라고 하면 기온이 높긴 하지만 견딜 만한 수준을 의미합니다.

When the weather is warm, I prefer light clothing like t-shirts.
(날씨가 따뜻할 때 티셔츠 같은 얇은 옷을 입는 게 좋아.)

Today is so hot that I’ve been sitting under the fan all day.
(오늘은 너무 더워서 하루 종일 선풍기 앞에만 앉아 있었어.)

Cold / Cool

Cold는 기온이 많이 내려간 추운 날씨를 묘사할 때 쓰는 형용사입니다. 외출할 때 두꺼운 코트를 입어야 할 정도의 날씨인 freezing과 가까운 말이죠. 반면 cool은 기온이 서늘하며 스웨터 정도만 입어도 될 정도의 이른 봄 날씨를 가리킬 때 쓰는 말입니다.

On cool days like today, you should be fine with a light jacket.
(오늘 같이 서늘한 날에는 얇은 재킷만 있어도 충분할 거야.)

Don’t forget your coat; it’s cold outside.
(코트 입고 가는 거 잊지 마. 밖에 엄청 추워.)

Sunny / Rainy

Sunny는 화창한 날을 의미합니다. 비가 많이 온다는 뜻의 rainy와는 반대되는 말이죠.

On sunny days, I like to take the kids to the beach.
(해가 쨍쨍한 날에는 아이들과 해변가 가는 것을 좋아해요.)

Rainy days are the best time to stay home and read a book.
(비가 오는 날은 집에서 가만히 책 읽기에 최고예요.)

Clear / Cloudy

clear는 해가 떠 있고 먹구름이 조금도 보이지 않는 청명한 날을 표현할 때 씁니다. 반편 cloudy는 하늘에 구름이 껴있고 햇빛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날을 말합니다.

Isn’t it great that we’re having such clear days this week?
(이번 주말에 내내 날이 맑아서 너무 좋지 않아?)

It looks cloudy; you should bring an umbrella in case it rains.
(먹구름이 꼈네. 비가 올 것을 대비해서 우산을 챙겨가도록 해.)

Dry / Humid

dry 한 날은 비가 오지 않거나 공기 중에 습기가 없어 건조한 날을 의미합니다. humid는 날이 매우 습하고 공기 중의 수증기 함량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Humid 한 날씨는 평소보다 보통 땀이 더 많이 나고 찝찝하죠.

Bush fires are common around here when the weather is dry.
(날씨가 건조할 때 이 지역에는 산불이 자주 난다.)

The weather’s been so humid lately it’s impossible to go outside without breaking a sweat.
(날씨가 최근에 계속 습해서 나가면 무조건 땀이 줄줄 흐른다.)

Foggy / Misty

이 두 단어는 모두 공기 중의 작은 물방울들 때문에 앞이 잘 안 보일 정도로 실 안개가 끼었음을 표현하는 형용사입니다. Fog(명사)는 지면 가까이에서 형성되고 또 아주 짙어서 가시거리가 매우 짧다는 것이 특징인 반면, mist(명사)는 언덕이나 산에서 형성되며 아주 옅습니다.

Be sure to turn on your headlights when driving through foggy areas.
(안개가 낀 지역을 운전할 때는 반드시 라이트를 켜십시오.)

It’s misty up in the mountains in the mornings.
(아침 시간에 산에 안개가 자욱하다.)

Gusty / Windy

이 두 단어는 바람을 묘사하는 형용사입니다. Windy가 보통 바람 불기보다 조금 더 강하게 불 때 쓰는 말이라면 gusty는 갑자기 돌풍처럼 세게 부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It’s been gusty all afternoon and my umbrella was blown away.
(오후 내내 돌풍이 불어서 내 우산이 날아갔지 뭐야.)

As we were walking along the beach, it started to get windy.
(해변가를 걷고 있을 때 바람이 거세지기 시작했다.)

Thunder / Lightning

폭풍우를 가리킬 때 자주 함께 쓰이는 두 개의 명사입니다. Thunder는 하늘에서 쿵 하고 울리는 시끄러운 천둥소리를 가리키고 lightning은 이 천둥과 함께 오는 번개를 일컫는 말입니다.

Whenever there’s thunder and lightning, my dog rushes into the house in fear.
(천둥 번개가 칠 때마다 우리 집 개는 무서워서 온 집을 뛰어다닌다.)

날씨에 관한 대화를 나누기 위한 17가지 질문과 문구

회사 휴게실에서 커피를 내리고 있거나 우체국에서 자기 차례까지 대기 중일 때, 당신 옆자리에 있는 사람과 밖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가벼운 담소 정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때 활용할 수 있는 날씨 관련 표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How’s the weather? / What’s it like out there?

바깥에 외출을 안 한 지 좀 되었거나, 밖에 뭔가 달라진 것이 있는지 궁금할 때 묻기 좋은 질문입니다.

아니면 지금 외출을 할지 말지 고민 중인 당신이, 지금 바깥에 나갔다가 돌아온 사람에게 가볍게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이죠.

What’s the temperature like (out there)?

이 질문은 바깥 기온을 화씨 또는 섭씨로 물어보는 방법입니다. 너무 정확한 것 보다도 대략적인 기온만 말해주면 됩니다:

It’s around 40°.
(40도 정도 되는 거 같아.)

물론 아래와 같은 대답도 가능하죠:

It’s really (hot/cold/warm/cool).
(정말 너무 더워/추워/따뜻해/서늘해.)

What’s the weather forecast?

앞으로 여행이나 이벤트를 열 계획이라면 그 날의 날씨를 미리 알고 싶을 것입니다. Forecast는 며칠, 또는 몇 주 앞의 날씨를 미리 예보해주는 일기 예보를 의미합니다.

What a [beautiful] day!

괄호 안에 nicegorgeous와 같은 형용사를 넣어 날씨에 대한 묘사를 더욱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It’s [warm and sunny] outside.

둘 또는 더 많은 형용사를 이용한 간단한 문장입니다.

It’s warm and windy outside.
(날씨가 따뜻하고 바람이 많이 불어.)

Blue skies(푸른 하늘)는 화창한 날씨를 상징하는 말이죠:

There’s nothing but blue skies outside.
(푸른 하늘이 너무 아름답다.)

We couldn’t ask for [better] weather.

better라는 비교 형용사를 넣어 날씨가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음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괄호 안에 nicer  또는 more beautiful이라는 비교 형용사를 넣어도 됩니다.

We couldn’t ask for nicer weather this week!
(이번 주 날씨 정말 최고다!)

This is the (best/worst) weather we’ve had all [season/week/year]!

최상급 형용사인 best를 넣어 날씨가 최고로 좋고, 이 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음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아래 예문을 보시죠:

This is the most beautiful weather we’ve had all week!
(오늘 날씨가 이번 주 중에 최고로 좋아!)

This is the worst weather we’ve had all spring!
(이번 봄 중에 오늘이 최악의 날씨야!)

[Awful] weather, isn’t it?

부가 의문문을 이용한 표현입니다. 특히 당신의 말에 동의할 만한 사람이 있을 때 꽤 신선한 표현이 될 수 있죠. 괄호 안에 nasty 또는 terrible과 같은 비슷한 형용사를 넣어도 됩니다.

Nasty weather today, isn’t it?
(오늘 날씨 정말 별로다, 그렇지 않아?)

It’s [boiling] hot!

boiling이란 단어는 여기서 동사가 아닌 형용사로 쓰여, 무더운 날씨를 펄펄 끓는 물에 빗대어 표현하고 있습니다. 괄호 안에는 이뿐만 아니라 extremely 또는 really와 같은 부사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It’s [freezing] outside!

단순한 문장이지만, 날씨를 보다 다채롭게 묘사하기 위해 “-ing”라는 형태를 완성시킬 아무 동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pouring (비가 억수같이 쏟아짐을 표현) 또는 sizzling(너무 더워서 지글지글 타는 모양새)과 같이요.

I can’t believe this [weather]!

이렇게 간단히 놀람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storm이나 wind와 같이 여기 어울릴 만한 다른 명사도 자유롭게 사용해보세요.

It’s raining cats and dogs!

비가 억수 같이 쏟아지는 날을 표현하는데 쓰이는 아주 유명한 속담이죠.

It looks like [rain].

looks like이라는 추측성 표현을 씀으로써 가까운 미래에 비가 올 것 같음을 예견하는 말입니다. 먹구름을 보거나 천둥소리를 들었을 때 할 수 있는 말이죠. 괄호 안에는 snowa storm과 같은 다른 명사를 넣을 수 있습니다.

[A storm] seems to be [coming/heading] this way.

seems to be라는 추측성 표현이 폭풍우가 곧 몰아칠 것 같다는 말을 나타냅니다. 아래 예문처럼 말할 수도 있습니다:

Heavy rain seems to be heading this way.
(폭우가 쏟아질 것 만 같네.)

The weather will be warming up soon.

Warming up은 기온이 오르며 날이 곧 따뜻해질 것을 의미합니다. 그 반대 표현은 이렇게 되겠죠:

The weather will be cooling down soon.
(날씨가 곧 쌀쌀해지겠어.)

It’s expected to be [hotter] than last year.

expected to be라는 문구는 “~하게 예상된다”를 뜻합니다. 여기 비교 형용사를 넣어 현재의 날씨와 과거의 날씨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colder 나 less windy와 같은 다른 비교 형용사도 활용해 보세요.

 

자, 이제 웬만한 날씨 관련 영어 어휘는 거의 다 배우신 것 같습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게 영어로 날씨 얘기를 할 수 있을 거예요. 가장 좋은 방법은 위에 알려드린 날씨 영어 단어와 문장 구조를 많이 연습하고 적응하고, 여러분이 그안에 들어갈 단어를 적절히 바꾸어가며 실생활에 활용해보는 겁니다.

Good luck, 여러분!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