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문문

영어 의문문: 가장 흔히 쓰이는 5종류의 영어 의문문 만드는 법 가이드

영어 의문문은 대중문화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노래 가사에서도 보이고 (예: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

영화 제목에서도 볼 수 있죠 (예: “Who framed Roger Rabbit?”).

여러분은 이런 의문문을 실제 영어 대화에서 사용할 줄 아시나요?

만약 할 줄 모르신다면, 오늘 저희가 그런 여러분을 도와줄 거예요.

의문문이 뭔지 잘 모르겠다고 하는 분들도 아마 의문문을 직접 눈으로 보면 바로 알아볼 수 있을 거예요. 어쩌면 의문문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서도 아주 조금은 알고 계실 수도 있죠. 하지만 영어 문법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의문문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에 서로 다르게 적용되는 문법들이 또 있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여러분이 꼭 알아야 할 영어 의문문의 필수 유형 5가지를 보여주고, 더불어 영어 의문문을 만들 때 필요한 문법 팁도 알려드릴 것입니다.

다음에 영어를 구사할 줄 아는 친구에게 질문할 거리가 있을 때, 오늘 배운 이 방법을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Learn a foreign language with videos

영어 의문문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치환법

여러분이 영어 초보자라면 적어도 간단한 영어 문장 하나 정도는 만들 줄 알 것입니다 (기억이 잘 안 나신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다행히 영어 의문문을 만들 때도 그것과 똑같은 문장 구성 스킬을 사용합니다.

영어 의문문을 만드는 요령은, 기본 평서문의 그 어순을 치환하면 됩니다. 간단한 예문을 들어서 설명하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평서문: It is windy today.

의문문: Is it windy today?

이 공식은 이번 포스팅 내내 쓰일 공식과도 같습니다. 여러분이 필요한 유형의 영어 의문문에 따라 어떻게 그 의문문을 만드는지를 보여드릴 거예요.

영어 의문문을 만드는 연습할 수 있는 곳

  •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문법을 배운 다음 옥스퍼드 대학교 프레스에서 여러분의 실력을 확인해보세요. 이 온라인 연습문제에서는 의문문에 쓰이는 단어 여러 개를 올바른 어순으로 나열하면 됩니다.

비디오 플레이어는 영어 학습자들을 위해 만들어졌기에, 영상의 영어 대사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형 캡션과 플래시카드, 그리고 연습문제가 제공됩니다. 수록된 전체 비디오들은 학습 레벨과 장르에 따라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꼭 맞는 비디오를 찾기도 수월합니다. FluentU는 또한 여러분이 이미 시청한 비디오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좋아할 수도 있는 비디오를 추천하여 학습을 더욱 맞춤화시켜주고 있습니다.

무료 체험판을 통해 취업 면접 문제, 사적인 문제에 답하는 유튜버, 영화배우를 향한 팬의 질문 등 각종 의문문과 관련된 비디오를 감상해보세요. 그리고 지금 바로 FluentU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 스스로를 시험해보고 싶을 만큼 영어 실력이 조금 늘었다면 englisch-hilfen에서 재미있는 연습문제를 풀어보세요. 곧 아래에서 배울 영어 의문문들을 여러 가지 시제로 만들어야 하는 연습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영어 의문문: 가장 흔히 쓰이는 5종류의 영어 의문문 만드는 법 가이드

자, 이제부터는 가장 흔히 쓰이는 5가지 영어 의문문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예/아니오 의문문

예/아니오 의문문은 가장 기본형 의문문입니다. 상대방으로부터 간단히 또는 아니오라는 답을 얻기 위해 하는 질문이죠. 이 의문문은 주로 조동사(auxiliary verbs – 대표 동사 전에 붙는 보조 동사, modal verbs – can, would 등)를 포함한 동사로 시작됩니다.

예/아니오 의문문 만들기

위에서 사용한 예문을 가지고 시작해보죠.

It is windy today.

이 문장을 의문문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동사를 맨 앞으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만약 문장에 보조동사 혹은 조동사가 있더라도, 그 조동사를 문장 맨 앞으로 이동시켜 주면 됩니다.

Is it windy today?

다른 예문을 통해 예/아니오 의문문을 만들기 위한 치환법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한 번 보실까요?:

She is sad.  Is she sad?

The boat is sinking. → Is the boat sinking?

He can bake.  Can he bake?

만약 문장 안에 조동사가 없고 대표 동사도 be 동사가 아니라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의문문의 제일 앞에 “do” 또는 “does”를 붙여야 하죠. 이때 시제와 부정/긍정 형태를 선택하는데 유의하세요. 예를 들어, 과거 시제라면 “did”을 써줘야 합니다.

Nina plays the violin. → Does Nina play the violin? (평서문에서 의문문으로 변할 때 “plays”가 “play”로 바뀌었다는 점 유의 바랍니다.)

Nina played the violin. → Did Nina play the violin?

Nina and Thomas play the violin. Do Nina and Thomas play the violin?

일반 평서문을 의문문으로 바꾸는 연습을 많이 하다 보면, 맨 먼저 평서문에서부터 치환하여 의문문으로 바꾸는 단계를 생략하고, 곧바로 의문문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Five W”를 이용한 의문문

“Five W”란 whowhatwhenwherewhy와 같은 의문사들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w로 시작하지 않지만 의문사의 성분을 띄고 있는 동사가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how”입니다. 그래서 이를 일컬어 “five W and H” 의문문 또는 그냥 “wh-” 의문문이라고 부르는 것을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 five W 카테고리에 속하는 흔한 의문사들과 그 쓰임새를 알아보겠습니다:

What? Which? (사물에 대해 물을 때)

Where? (장소/위치에 대해 물을 때)

Who? (인물/사람에 대해 물을 때)

When? (시간에 대해 물을 때)

Why? (이유에 대해 물을 때)

How? (일이 일어난 경위를 물을 때)

How many? How much? How often? (개수 또는 수량에 대해 물을 때)

Five W 의문문 만드는 법

아주 쉬운 문장부터 시작하죠. 이러한 유형의 질문의 경우 문장의 일부분을 wh- 의문사로 대체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평서문의 어순을 바꾸긴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의 바랍니다.

기본 평서문 문장입니다:

Nathan is playing basketball in the park.

주어(이 경우 “Nathan”이 되겠군요)에 대해 물을 때는 의문문을 바꾸기가 쉽습니다. 주어를 그냥 wh– 의문사로 대체해주기만 하면 되거든요. “Nathan”은 사람이니 who가 들어가 주어야겠군요.

Who is playing basketball in the park?

만약 주어에 대해 묻는 게 아니라면, 단어 순서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이 문장에서 목적어에 대해 묻고 싶었다면 해당 목적어를 wh- 의문사로 바꾸어 줍니다. 목적어가 “basketball”, 즉 사물이니 wh- 의문사 중 what을 넣으면 되겠네요.

Nathan is playing what in the park?

그리고 이 문장 구조는 아래처럼 바뀌어야 합니다:

What is Nathan playing in the park?

주어가 be 동사와 대표 동사 사이로 이동하는 것 보셨나요?

where를 이용하여 장소에 관한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in the park”를 where로 바꾸고 where를 문장의 첫머리에 넣어보죠.

Where is Nathan playing basketball?

Five W 의문문 역시 때에 따라 꽤 어려울 수 있고, 그래서 마스터하기까지 상당한 연습을 요할 수 있습니다. five W 의문문을 여러 예문으로 심도 있게 가르쳐주는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Georgia State University에서 제공하는 이 강의를 한 번 수강해보세요.

3. 간접 의문문을 통한 정중한 영어 표현

직접 의문문은 “Which train goes to Bangkok?” 또는 “How much does this box of oranges cost?”와 같이 구체적인 정보를 요구할 때 쓰입니다. 바로 위에서 다뤘던 유형의 의문문이기도 하죠.

그러나 직접 의문문은 자칫하다가는 너무 직설적이거나 불쾌하게 들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상대방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 또는 그 상대방과 친분이 없는 경우일 때 더욱 그렇죠.

하지만 걱정 마세요. 영어에도 예의 바르고 정중한 표현법이 있으니까요. 직접 의문문 대신 간접 의문문을 쓰는 것입니다. 아주 쉬워요: 직접적으로 묻고 싶은 것을 말하기 직전에 “Could you please tell me…” 또는 “Do you know…”와 같은 말을 앞에 붙여주면 됩니다.

간접 의문문 만드는 법

직접 의문문: Where is the bookstore?

이 직접 의문문을 간접 의문문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Could you please tell me where the bookstore is?

Do you know where the bookstore is?

간접 의문문을 만들 때 하는 치환법에 유의하세요. 직접 의문문에서는 동사 “is”가 주어인 “bookstore” 전에 왔지만, 간접 의문문에서는 동사가 맨 마지막에 와야 합니다.

4. 부가 의문문

부가 의문문은 단순히 한 문장 끝에 부수적인 질문을 덧붙이는 문장입니다. 이 말을 듣는 사람이 무언가를 정확하게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죠. 예를 들어:

The train leaves at 9 a.m., doesn’t it?

또한 사실 및 진실을 확인차 물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You will bring the cake, won’t you?

부가 의문문 만드는 법

문장 맨 끝에 붙일 부가 의문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문장에 쓰인 동사/조동사의 반대되는 형식으로 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문장에서 쓰인 동사가 긍정(예: is)이었다면 부가 의문문에는 부정(예: is not)을 써주어야 합니다.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문장] +, + [문장에서 쓰인 동일한 동사의 반대 형태] + [주격 대명사]?

It is raining now. → It is raining now, isn’t it?

Your father isn’t working today. → Your father isn’t working today, is he?

The students are visiting the museum. → The students are visiting the museum, aren’t they?

“is not” 대신 그 축약형인 “isn’t”을, “are not” 대신 “aren’t”을 썼죠? 또한 부가 의문문에 쓰인 주어는 문장에 주어진 주어 대신 주격 대명사로 쓰였다는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즉, 위의 예문에서 “father”는 “he”로, “the students”은 “they”로 표현되었습니다.

be 동사가 없을 때는 부가 의문문에 “do” 동사를 써주세요.

Adam walks to class on Tuesdays. → Adam walks to class on Tuesdays, doesn’t he?

5. 확인차 묻는 부정 의문문

부정 의문문은 not 또는 부정 동사의 축약형인 didn’t (=did not), weren’t (=were not) 등이 들어간 의문문입니다.

부가 의문문과 유사하게, 부정 의문문 역시 진짜 궁금해서 묻는 것보다 내가 사실이라고 믿고 있는 것을 상대방에게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아래의 예문에서는 모두가 그 뉴스에 대해 들었을 거라고 꽤 확신하지만 그저 확인차 묻고 있습니다:

Didn’t you hear the news? Sally won the marathon.

부정 의문문은 또한 당신이 예상하던 무언가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는 사실에 놀람과 믿을 수 없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문은 당신이 그가 당신에게 다시 전화 줄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아서 조금 놀라고 있죠:

Hasn’t he called back yet? It’s been two hours.

부정 의문문 만드는 법

동사의 축약형은 주로 부정 의문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기본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정 동사 축약형] + [주어] + [대표 동사] + [기타 정보]?

Wouldn’t you like another cup of coffee?

격식을 차려야 하는 환경이라면 축약형 대신 “not”을 쓸 수 있습니다.

[조동사] + [주어] + not + [대표 동사] + [기타 정보]?

Has she not handed in her assignment?

 

자, 그래서 여러분은 지금까지 평서문에서 영어 의문문을 만드는 법을 배우셨습니다. 이 포스트의 처음으로 돌아가 연습문제 링크를 클릭하여 여러분이 배운 것을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연습을 많이 할수록 영어가 더욱 쉬워지고 입에 익는 거 아시죠? 실수 조금 해도 괜찮아요, 연습만 계속해준다면요. 실수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이 있듯이 실수한 곳에서 다시 차근차근 배우면 됩니다. 행운을 빌어요!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