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사람을 묘사하는 유용한 방법 4

여러분은 스스로를 어떻게 표현하시겠어요?

만약 이 질문에 답하기 어렵다고 해도, 괜찮아요!

영어를 모국어로 구사하는 사람들도 가끔 영어로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어려워하거든요.

나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여러분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모습을 말할 수도 있고요.

여러분의 성격에 대해 말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출신이나 일에 대해 말할 수도 있겠지요.

사람을 묘사하는 데에는 많은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여러분이 여러분에 대해 말하든, 다른 사람에 대해 말하든 이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 아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답니다.

왜 누군가에 대해 묘사해야 하죠?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에 대해 묘사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친구들에게 여러분의 상사가 어떤지 말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여동생이나 언니에게 여러분이 본 멋있는 남자에 대해 말할 수도 있겠지요.

일상 회화의 밖에서도 사람들을 묘사하는 방법에 대해 아는 것은 아주 유용합니다. 묘사는 책, 기사, 그리고 다른 영어 의사소통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어떤 사람에 대한 묘사를 읽거나 듣는 것은 그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묘사하는 다양한 방법이란 무엇인가요?

여러분이 친구나, 가족, 상사에 대해 묘사하고 싶다고 합시다. 여러분은 몇 가지 정보를 사용하게 될 거예요.

외모 (Appearance) 는 사람들의 겉모습을 말합니다.

매너리즘(Mannerisms)은 사람들의 습관적인 동작이나 행동을 말합니다.

성격적 특징 (Character traits) 은 어떤 사람에게 고유함을 주는 사소한 것들을 말합니다. 한 마디로, 이것들이 사람의 성격을 만드는 것이죠.

감정 (Emotions) 은 어떤 사람이 특정한 때에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이 포스트에서 이 모든 것을 묘사하는 데에 유용한 어휘를 다룰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어휘들이 대화와 온라인에서 쓰여지는 것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먼저…

예의 갖추기

사람을 묘사하는 어떤 방법은 정중하고 공손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들은 무례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지요.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full-bodied나 curvy라고 하는 것은 fat이라고 말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에 대해 말할 더 상냥한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면 이런 내용은 아예 말하지 않는 게 좋겠지요.

여러분의 판단력과 상식을 이용하세요. 다른 사람이 여러분에 대해 말할 때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들었을 때 기분이 어떨지 생각해 보세요.

영어로 사람을 묘사하는 유용한 방법 4

1. 외모 묘사하기

사람의 외모를 묘사하기 위해서는 보통 형용사를 사용합니다. 형용사는 명사 (사람이나 장소 또는 물체) 를 묘사하는 단어입니다.

여기, 사람의 외모를 묘사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는 단어와 표현들이 있습니다.

어떤 단어는 동의어이거나, 거의 또는 완전히 같은 것을 뜻합니다. 어떤 것에 대해 말하는 하나 이상의 방법을 아는 것은 사람들을 묘사하는 데에 아주 유용하답니다.

    • 다른 사람의 키에 대해 묘사할 때에는 tall 또r short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Tall한 사람들은 short한 사람보다 키가 커요. Thin하고 tall한 사람은 lanky하다고 불릴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short한데다가 small하기도 한다면, 그 사람이 petite하다고 말할 수 있죠. 아이에 대해 말하는 거라면 pint-sized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 평균 몸무게보다 무거운 사람은 curvy하거나, well-built, full-bodied 또는 heavy할 수 있습니다. (Curvy는 보통 여성을 묘사하는 데에만 쓰입니다.) 또한 어떤 사람이 has some meat on their bones하다고 말할 수도 있는데요. 이는 그 사람이 overweight이라는 것을 말하는 캐주얼한 방법이고요, 예민한 사람에게는 무례할 수도 있습니다. Overweight의 반대말은 thin, slim 또는 skinny가 있지요.
    • 옅고, 노란색 계열의 머리카락은 blonde라고 묘사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머리카락을 가진 사람을 a blonde라고 할 수도 있지요. (blonde는 명사 또는 형용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색의 머리카락을 가진 사람은 a brunette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붉은 머리를 가진 사람은 a redhead라고 할 수 있지요.
    • 머리카락 색깔 외에도, short-haired 또는 long-haired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Curly, straight 또는 wavy한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어요. 어떤 때는 머리카락이 frizzy할 수도 있는데요. 이는 작고 촘촘한 컬로 부해 보인다는 뜻이죠. 어떤 사람이 머리카락이 아예 없다면 bald입니다.
    • 남자들은 얼굴에 털을 가지고 있기도 하죠. 턱과 볼에 나는 것을 beard라고 합니다. 입술 위에만 털이 있다면 mustache.라고 해요. 턱에만 있는 beard는 goatee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이 단어들은 형용사가 아닙니다. 다 명사예요. Beard가 있는 사람을 묘사하기 위해서는 “He has a beard.”라고 말하면 된답니다.
    • 사람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보이나요? 만약 여러분이 어떤 여자가 attractive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여자가 beautiful하고, pretty하거나 어쩌면 gorgeous (아주 아름다운) 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Attractive한 남자는 handsome이라고 할 수 있고요. 남자와 여자 모두 good-looking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주 캐주얼하게 말한다면 good-looking한 남자나 여자를 hot이라고 할 수 있지요. 어떤 사람이 전혀 good-looking하지 않다면, 그들이 not much to look at이라고 할 수 있죠. 이는 어떤 사람을 묘사하는 데에 상냥한 방법은 아니지만, ugly라고 하는 것보단 나아요.
    • 어떤 사람이 옷을 잘 입는다면, 그 사람들은 smartly dressed이거나, smart하게보이는 것입니다. 또 그들이 well-dressed하다고 할 수 있어요. 어떤 사람이 아주 패셔너블하게 옷을 입는다면, 그들은 stylish하거나 trendy한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옷에 대한 취향이 나쁘다면, 그 사람이 unfashionable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좀 덜 상냥하게 말하는 방법을 frumpy라고 하죠.

2. 매너리즘 묘사하기

어떤 사람의 매너리즘은 그 사람의 행동이나 말버릇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말을 할 때 팔을 자주 움직이나요? 여러분은 머리카락을 만지거나 입술을 깨무나요? 이 모든 것을 매너리즘이라고 합니다.

매너리즘은 보통 행동이기 때문에 흔히 동사가 있는 표현으로 묘사됩니다.

여기, 여러분이 사람들을 묘사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매너리즘을 소개합니다.

    • 많은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에 나타나는 매너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사람이 긴장되거나 초조하게 느낀다면, 손가락을 두드리거나 (tap their fingers), 손깍지를 꺾거나 (crack their knuckles), 손톱을 물거나 (bite their fingernails) 또는, 연필 끝을 물어 뜯을 수 (chew the tips of their pencils) 있습니다.
    • 가끔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손가락으로 머리카락을 돌리는 것 (twirl their hair around their finger) 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때에는 매너리즘이 의도적인 것일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빈정댄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눈동자를 굴릴 (roll their eyes) 수 있지요.
    • 어떤 사람이 무언가에 대해 열심히 생각할 때, 가끔 머리를 옆으로 갸우뚱하거나 (tilt their head to the side) 혀를 내밀 수 (stick out their tongue) 도 있습니다.
    • 여러분은 가끔 사람들이 목 뒤를 문지르거나 (rub the back of their neck), 한숨을 많이 쉬거나 (sigh a lot) 또는 주먹을 불끈 쥐는 것 (clench their hands) 을 보고 그들이 짜증이 났다는 것을 알 수도 있죠.

3. 성격 묘사하기

성격은 한 사람의 내면을 말합니다. 여러분이 어떤 사람에 대해 말할 때, 한 개인으로서 그 사람이 어떤지 말할 것입니다.

여기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우리는 모두 nice하고 kind한 사람들을 압니다. 이 사람들은 함께 있으면 좋고, 항상 웃고 있는 것처럼 보여요. 또 이 사람들은 보통 friendly하고 generous합니다. Generous한 사람들은 기부를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을 좋아해요. Nice의 반대 성격을 mean이라고 합니다. Mean한 사람들은 unpleasant하거나, nasty하고 vicious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여러분이 아는 사람들이 아니었으면 하네요!
    • 어떤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공손하게 대합니다. 이는 그 사람들을 polite하고 well-mannered하게 만들지요. 다른 사람들의 기분이나 규칙을 신경쓰지 않는 사람들은 rude하고 impolite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욕설을 쓴다면, 그 사람들이 vulgar 또는 obscene하다고 말할 수 있어요.
    • Smart한 사람은 intelligent하거나 clever합니다. 어떤 사람이 연륜이나 경험에 의해 smart하다면, wise하다고 불릴 수 있지요. 별로 intelligent하지 않은 사람들은 dumb하거나 slow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를 말하는 조금 더 상냥한 방법은 그들이 not too bright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 여러분이 묘사하는 사람은 어려운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나요? 어떤 사람들은 쉽게 화를 냅니다. 그 사람들은 hot-headed해요. 다른 사람들은 calm하고 sensible하며, 모든 것을 여유로운 방식으로 보지요. 어떤 사람들은 calm한 상태에서 mad한 상태로 쉽게 변합니다. 이 사람들은  moody해요.
    • 나가 놀거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묘사하기 위해서는 introvert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말도 없고, 다른 사람들 주변에서 편안해 보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shy한 것일 수도 있어요. 다른 사람들과 파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extroverts입니다. 이 사람들은 보통 easy-going인데요, 쉽게 기분이 상하지 않습니다.
    • 큰 일을 해내려고 열심히 노려하는 사람들은 ambitious합니다. 또한 이 사람들은 resourceful할 수도 있어요. Resourceful한 사람들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합니다. 자신들이 가진 것에 행복해하는 사람은 content하거나 fulfilled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다 좋은 뜻이랍니다.
    • 어떤 사람이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것을 잘한다면, 이 사람들은 funny해요. 이 사람들이 clever하게 funny하다면 witty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많이 웃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대신 아주 serious하지요. Serious한 사람들은 가끔 boring할 수 있습니다.
    • Arrogant, conceited한 사람들은 함께 있기에 별로 fun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이 사람들은 자신들이 여러분보다 잘났다는 듯이 행동하거든요. 이 사람들은 show-offs한데요, 이는 이 사람들이 자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여러분이 보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Modest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대단하다고 show off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아주 대단하다고 해도요!

4. 기분 묘사하기

사람의 기분은 항상 변합니다. 여러분은 한 순간에 행복했다, 안 좋은 뉴스를 듣고 슬퍼할 수도 있지요.

여러분은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는 알지만,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아는 것은 항상 쉽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하기 위해 그들이 어떻게 말하고, 심지어 어떻게 앉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지 확실치가 않다면, 여러분은 그들이 무언가를 might be feeling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특정하게 느끼는 것처럼 looks like하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 표현들은 여러분이 틀렸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자신에 대해 말할 때는 “I’m mad.”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 대해 말할 때에는 “He looks mad.”라고 말할 수 있지요. 만약 이 사람이 주먹을 쥐며 시뻘건 얼굴로 폰에 대고 소리를 지르고 있다면 이는 말이 되겠죠.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이전에 어떻게 느꼈는지, 미래에 어떻게 느낄 것인지 말하기 위해 이 단어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이 happy하다고 말하는 데에는 아주 많은 방법들이 있어요! Elated, exuberant, cheerful, delighted 또는 ecstatic (아주, 아주 행복한) 등이 있죠. Sad한 사람은 melancholy, miserable (아주 슬픈) 또는 out of sorts라고 묘사될 수 있습니다.
    • 어떤 것이 사람을 mad하게 만들 때, 그들은 angry하거나 fed up하게 됩니다. 아주 angry한 사람은 furious 또는 livid합니다. 이 사람들에게서 거리를 두세요!
    • 우리 모두는 가끔 다루어야 할 일이 너무 많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를 stressed하고 anxious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롭거나 무서운 것들은 우리를 nervous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풀리면 여러분은 tranquil하거나 serene하게 느낄 수 있는데요. 이는 relaxed를 말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 여러분이 묘사하는 사람이 지난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했나요? 그렇지 않다면 그 사람은 tired하거나 worn out하게 보일 수 있어요. 만약 그 사람이 아주 tired하게 보인다면 exhausted한 것일지도 몰라요. 잘 자는 것은 사람들이 well-rested하게 보이게 합니다.
    • 만약 어떤 사람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면, 그 사람은 bored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사람이 관심이 아주 많다면, enthusiastic하다고 말할 수 있어요.

여러분이 한 단어를 말하는 다른 방법들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고민한 적이 있다면 thesaurus에서 검색해 보세요. 예를 들어 여기에서요!

Thesaurus는 동의어와 반의어를 모두 보여 줍니다. 이는 새로운 단어와 사람들에 대해 묘사하는 더 많은 방법을 발견하는 데에 좋습니다. 또 다른 좋은 thesaurus는 Visual Thesaurus 입니다. Thesaurus이면서 맵도 보여 줘요. 이는 관련된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 주는데요, 사람을 묘사하기 위한 최적의 형용사를 고르는 것을 도와준답니다.

자, 그렇다면 여러분은 자신을 어떻게 묘사하시겠어요?

참, 한 가지만 더요!

진짜배기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FluentU 앱을 확인해 보세요. FluentU 앱은 웹사이트에서처럼 인기있는 토크쇼, 중독성 있는 뮤직비디오, 재미있는 광고로 영어를 배울 수 있게 합니다. 아래에서 처럼요.

best English apps

여러분이 보고 싶어 하는 모든 영상을 FluentU 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FluentU 앱은 영어 영상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에는 상호작용적인 자막이 있어요. 어떠한 단어라도 탭하여 이미지와, 단어의 뜻, 그리고 유용한 예들을 볼 수 있지요.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세계적인 유명인들과 재미있는 컨텐츠로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단어 ‘brought’을 탭하면 아래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에서 어떠한 단어라도 탭하여 뜻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상에 나와 있는 모든 단어들을 퀴즈와 함께 배우세요.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를 보기 위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어 보세요.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유용한 문제와 다양한 예로 빠르게 영어를 배울 수 있게 합니다. 더 보기.

최고의 장점요? FluentU는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단어들을 기억합니다. 여러분이 배운 단어를 바탕으로 다른 예와 영상을 추천해 줍니다. 진정으로 개인에게 맞춤화된 학습을 경험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컴퓨터 또는 타블렛으로 FluentU 웹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더 좋은 방법으로, 아이튠 스토어에서 FluentU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