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어휘

패스트푸드 영어: 먹으면서 공부해요! 패스트푸드 관련 필수 영단어 30가지

맥도날드는 미국에만 14,000개가 넘는 가맹점이 있고,

전 세계로 따지자면 35,000 지점이 넘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전 세계 수많은 패스트푸드점 브랜드 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패스트푸드 체인(Fast food chain)은 같은 브랜드, 같은 스타일, 같은 음식을 파는 식당의 집합체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fast food joint라고도 불리죠.

패스트푸드점에서는 값이 저렴한 식사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고,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체인을 가도 메뉴가 동일하기에 무엇을 먹을 수 있을지 미리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초고속 시대에 딱 맞는 음식이라는 겁니다.

패스트푸드 음식점은 특히 미국에서 아주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 가맹점 숫자만 봐도 딱 아시겠죠?

미국이나 다른 영어권 국가에 거주하거나 그곳으로 여행할 계획이 있다면 패스트푸드 음식점이야 말로 저렴한 동시에 포만감을 주는(cheap and filling) 옵션이 될 것입니다. 어떤 브랜드는 심지어 건강을 고려한 음식을 판매하거나, 고객들에게 음식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본인의 건강을 생각한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도 합니다.

패스트푸드점에 다들 한번쯤은 가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햄버거를 영어로 주문하실 줄은 아나요? 패스트푸드에서는 주로 어떤 영어를 쓸까요?

모른다고요? 걱정 마세요, 이 글을 다 읽어 갈 때쯤이면 가능할 거예요!

Learn a foreign language with videos

패스트푸드의 짧은 역사

패스트푸드를 생각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나라가 미국이라고요?

놀랍지도 않습니다. 사상 첫 패스트푸드 식당이 미국에서 개업되었으니까요. 그리고 미국은 실제 전 세계 여러 대형 패스트푸드점을 배출한 본고장이기도 합니다.

1900년대 중반, White Castle을 시작으로 패스트푸드 산업의 막이 열렸습니다. 오늘날의 패스트푸드는 몸에 나쁜 음식이라고 알려진 것이 보통이지만, 예전에는 집 밖에서 먹는 음식도 맛있을 수 있다는 이미지를 보여줘야 했었습니다.

사람들이 집 밖에서 자기를 위해 다른 누군가가 만든 햄버거의 맛을 보고 난 뒤, 햄버거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White Castle과 같은 패스트푸드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게 되었죠. 이것이 바로 오늘 날 수많은 패스트푸드점이 다 비슷해 보이는 이유입니다. 빠르게 음식을 만들어 당신이 주문한 그 자리에서 음식을 바로 받아갈 수 있다는 그 아이디어는 바로 이때 탄생된 것입니다.

여러 종류의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 하면 오직 맥도날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사실 패스트푸드에도 여러 종류가 있답니다. 바로 아래처럼요:

  • Burger King(버거킹)은 맥도날드처럼 햄버거와 프렌치프라이 등을 주 메뉴로 판매합니다.
  • Subway(서브웨이)는 긴 heroes (에 대해서는 조금 있다가 더 자세히 알아봐요.) 빵으로 만든 샌드위치를 판매하는 패스트푸드점입니다.
  • Starbuck(스타벅스)는 여러 종류의 커피 음료, 그리고 커피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작은 스낵을 팝니다.
  • Chipotle(치뽀뜰레)는 부리또 (옥수수나 밀 또르띠야에 쌀, 콩, 고기를 만 멕시코 음식)와 타코(바삭한 또르띠야에 고기와 토핑을 얹힌 멕시코 음식)를 주메뉴로 팔고 있습니다.
  • iHop(아이 홉) 핫케익과 와플 등 주로 아침 식사를 파는 브런치 가게입니다.
  • Arby’s(아비스)에는 스테이크와 샌드위치를 판매합니다.

이것 말고도 훨씬 더 많아요! 당신의 취향, 그리고 예산에 따라 원하는 패스트푸드를 언제나 쉽게 찾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다행히도 대부분의 패스트푸드점에서 사용하는 어휘도 동일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꼭 기억해야 할 차이점이 있습니다.

각 패스트푸드점 마다 왜 사용하는 단어/이름이 다른가?

패스트푸드점은 자기 브랜드, 즉 회사의 이미지를 위해서 자기만의 새로운 단어와 용어를 만들어 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고객들에게 자사 브랜드가 타 브랜드에 비해 특별하고 차별화되었음을 보여주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맥도날드 같은 경우, 음식의 이름을 듣자마자 고객들이 맥도날드를 떠올리도록 그들만의 이름을 탄생시키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해피밀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이게 바로 맥도날드의 어린이 메뉴라는 것을 다들 아는 것과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맥치킨 샌드위치가 맥도날드의 메뉴 중 하나라는 것도 바로 이 “맥”이라는 단어 때문에 금방 알 수 있었을 테죠.

패스트 푸드점에서 이와 같이 독특한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그 브랜드 이름과 실제 존재하는 단어를 따로 떼어서 생각해보도록 하세요.

영어로 패스트 푸드 주문하기

패스트푸드는 단연 빠른 속도가 생명입니다. 그 속도는 요리뿐만 아니라 주문에도 해당되죠!

그래서 어떤 패스트푸드점에서 주문하더라도 당신은 아마 비슷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비슷한 문구로 주문해도 대강 다 통한다는 것입니다. 주문을 할 때는 아래와 같은 문장으로 말을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 “I’d like the…”
  • “I’ll take the…”
  • “Do you have any…”
  • “I’d like to place an order to go.”

위의 주문이 끝나면, 직원은 보통 더 필요한 것이 없냐고 물어볼 것입니다.

  • “Would you like any sauces with that?”
  • “Small, medium or large?”
  • “Is that for here or to go?”

이 질문을 듣고 당신의 결정 사항을 직원에게 말하면 됩니다.

여러분의 주문에 특별 사항(햄버거 안에 피클을 넣지 말고 따로 빼 달라고 하는 것 등)을 요구하고 싶다면, 주문 시에 직원에게 말해야 합니다.

주문이 끝나면 직원은 당신에게 총 결제 금액을 알려드리니 그 금액만큼 결제하면 됩니다.

패스트푸드 영어: 먹으면서 공부해요! 패스트푸드 관련 필수 영단어 30가지

일반적인 패스트푸드 영어

1. Carry-out (테이크 아웃)

패스트-푸드-영어

패스트푸드의 최고 장점 중 하나는 이동 중에도 먹을 수 있다는 간편함입니다. Take-out이라고도 잘 알려진 Carry-out은 식당 안에서 먹지 않고 음식을 포장해 갈 때 서빙받는 음식을 일컫습니다. Take-out을 원할 때는 주문 시에 “to go”라고 말해야 합니다.

2. Eat in (식당 안에서 먹고 가는 것)

패스트-푸드-영어

Carry-out의 반대어죠. 패스트푸드점 안에서 음식을 먹고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문 시에 종업원에게 식당 안에서 먹고 간다고 말할 때는 “to stay” 또는 “for here”라고 말하면 됩니다.

3. Drive through (드라이브 스루)

패스트-푸드-영어

흔히들 의도적으로 “drive thru”라는 틀린 철자로 적고는 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굳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도 음식을 주문하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그냥 이 드라이브 스루에 가서 차를 정차하고, 직원에게 주문을 한 뒤, 주문 직원 바로 옆 창구에서 음식을 받아가면 되는 편리한 시스템이죠.

4. Franchise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영어

프랜차이즈는 동일한 브랜드 오너 밑에서, 운영은 각 가맹점이 별도로 하는 레스토랑의 집합체를 의미합니다. 브랜드는 가맹점에게 재료와 메뉴를 제공하지만, 각 매장 관리는 매장의 오너와 매니저가 하는 시스템입니다. 맥도날드와 버거킹, 스타벅스 등의 많은 패스트푸드점이 바로 이 프랜차이즈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메뉴 알아보기

5. Menu (메뉴)

패스트-푸드-영어

모든 레스토랑과 마찬가지로 패스트푸드점 또한 메뉴판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음식과 거기에 매겨진 가격을 제시합니다. 많은 패스트푸드점이 메뉴를 큰 보드판에 표시하여 벽에 붙여 놓습니다. 손님들이 주문할 때 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6. Combo (콤보)

패스트-푸드-용어

어떤 음식을 먹을지 잘 모르겠다면 레스토랑이 추천하는 음식을 먹어보세요. 일부 패스트푸드점은 “콤보(combination의 줄임말)” 메뉴를 제공합니다. 콤보는 주로 다양한 음식과 음료로 이루어진 세트 메뉴입니다.

때로는 이렇게 콤보로 주문하는 것이 각자 다 따로 주문하는 것보다 더 저렴할 때가 있습니다.

콤보를 주문할 때는 그냥 콤보 번호를 말하면 되고, 그 외에 추가적인 주문 사항이 있다면 뒤에 덧붙여 말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5번이라고 적힌 콤보 옵션을 원하면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I’d like a number 5, please, with a side order of fries.”

7. Nutrition (영양 성분)

패스트-푸드-영어

전 세계적으로 음식의 재료와 영양 성분에 대해 관심이 깊어짐에 따라, 오늘날 수많은 음식점의 메뉴에 영양성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보면 주문하려는 음식에 무엇이 들어갔는지를 알 수 있죠.

패스트푸드점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체 성분 및 재료를 알려주지는 않지만 설탕, 지방, 칼로리 등과 같은 중요한 정보는 표시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영양 성분이 적힌 것을 보여주는 이유는 사람들로 하여금 음식을 주문할 때 보다 본인의 건강을 생각한 선택을 하도록 장려하기 위함입니다.

음료

8. Beverage (물 이외의 음료)

패스트-푸드-영어

Drink(음료)를 좀 더 고급스럽게 말하고 싶을 땐 beverage라고 하면 됩니다. 단, 물은 beverage에 포함되지 않아요.

9. Soft drink (탄산음료/무알콜 음료)

패스트-푸드-영어

Soft drink는 소다와 같은 탄산음료(carbonated drink)를 가리킬 때 쓰는 말입니다. 또는 모든 종류의 무알콜 음료를 이를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말이죠.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는 때로 hard drink라고 부릅니다.

10. Fountain drink (기계에서 뽑은 탄산음료)

패스트-푸드-영어

수많은 패스트푸드점에 가면 이 탄산음료 기계를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이 직접 자기가 마실 소다를 직접 서빙하도록 하는 시스템이죠. 이 기계가 있으면 직원이 고객이 원하는 음료를 물어볼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직원에게는 그냥 fountain drink라고 말하면 됩니다.

11. Slushie (슬러시)

패스트-푸드-영어

슬러시는 갈아진 얼음과 달달한 맛이 나는 음료를 혼합하여 만든 차가운 음료입니다. 몸에 그다지 좋다고 말할 순 없지만 맛은 좋아요!

12. Smoothie (스무디)

패스트-푸드-영어

스무디는 (가끔) 슬러시의 건강한 버전이라고 여겨집니다. 스무디는 얼음과 우유 또는 아이스크림, 그리고 생과일을 혼합하여 만든 음료입니다.

13. Coffee (커피)

패스트-푸드-영어

다들 커피가 무엇인지는 알 것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쓴 맛이 나며 마시면 에너지가 나는 음료입니다.

그럼 라떼는 뭔가요? 모카는요? 프라푸치노는요?

이 차트이 포스팅을 보시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다음번에 스타벅스에 가시거든 당신이 주문하는 음료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빵의 종류

14. Sub (서브)

패스트-푸드-영어

서브는 패스트푸드 샌드위치에서 흔히 쓰이는 긴 타입의 빵입니다. 많은 원어민들 조차도 이 빵에 대해서 잘 모를 수 있는데, 서브는 잠수함과 비슷하게 생겼다 해서 submarine(잠수함)이라는 단어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이 서브 빵은 세계 각 지역마다 a wedge, hoagie, hero, grinder 등 부르는 이름이 다 다르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5. Bun (번)

패스트-푸드-영어

번은 밑은 납작하고 위는 둥그런 모양의 빵입니다. 때로는 roll(롤)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샌드위치와 햄버거 용 빵으로 흔히 쓰이죠.

16. Muffin (머핀)

패스트-푸드-영어ㅍ

머핀은 작은 케이크와 달달한 빵의 그 중간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특히 커피와 함께 먹기 좋아 일부 패스트푸드점에서는 아침 식사용으로 머핀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17. Scone (스콘)

패스트-푸드-영어

영국에서 더욱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이 스콘은 사이즈가 작고, 많이 달지 않은 빵입니다. 주로 과일 그리고 차와 함께 곁들여 먹습니다.

18. Biscuit (비스킷)

패스트-푸드-영어

북미에서 비스킷(biscuit 또는 bisquit)은 작고 동그란 모양의 그다지 달지 않은 부드러운 빵을 의미하지만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말하는 비스킷은 미국의 쿠키와 같습니다. 미리 알고 가야 오해를 덜 부르겠죠?

사이드 디쉬

19. Sides (사이드)

패스트-푸드-영어

식사가 되는 주 메뉴를 main dish라고 하고, 그 옆에  사이드 메뉴로 나오는 음식을 side dish 또는 side라고 합니다.

20. Condiments (소스)

패스트-푸드-영어

패스트푸드점은 식사 외에도 이에 곁들일 다양한 소스(condiments)도 제공합니다. 다 완성된 요리에 뿌려서 풍미를 더하는 용도의 소스입니다. 여러분이 흔히 알고 있는 Condiments로는 케첩, 머스타드, 핫소스, 소금, 후추 등이 있습니다.

21. Dressing (드레싱)

패스트-푸드-영어

파티에서 입는 그 “드레스”를 말하는 게 아니에요! 샐러드드레싱은 랜치 드레싱처럼 샐러드에 풍미를 더하기 위해 넣어주는 소스입니다.

22. French fries (프렌치 프라이)

패스트-푸드-영어

프렌치프라이는 채 썬 감자를 튀긴 것을 말합니다. 보통 케첩 또는 바비큐 소스와 함께 서빙됩니다. 영국에서는 이 프렌치프라이를 칩(chip)이라고 부르지만 미국에서 칩은 아주 얇은 포테이토 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23. Hash browns (해시 브라운)

패스트-푸드-영어

해시 브라운은 또 다른 종류의 감자 사이드 디쉬로, 포테이토와 양파를 잔잔하게 썰어 함께 뒤섞은 요리입니다. 팬케익처럼 얇게 펼쳐서 바삭바삭하고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튀겨내면 됩니다.

24. Onion rings (어니언 링)

패스트-푸드-영어

어니언 링은 양파를 링 모양으로 자른 다음 바삭바삭해질 때까지 튀겨낸 요리입니다.

고기 메뉴

25. Burger (버거)

패스트-푸드-영어

햄버거의 줄임말인 버거는 고기 패티(채식주의자의 경우 두부를 넣기도 합니다)를 일컫는 말입니다.

버거는 상추, 토마토, 양파와 함께 번(bun)에 끼워 넣어 나옵니다. 버거를 만들 때 가장 흔히 사용되는 고기는 소고기입니다. 햄버거의 “햄” 때문에 버거가 돼지고기로 만들어졌을 거라는 생각을 갖게 하지만 버거는 사실 칠면조, 소고기, 심지어 닭고기로도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26. Chicken nuggets (치킨 너겟)

패스트-푸드-영어

치킨 너겟은 안은 촉촉하고 밖은 바삭한 작은 닭튀김 요리입니다.

27. Sausage (소시지)

패스트-푸드-영어

소시지는 기다란 모양의 가공육입니다. 주로 아침 식사와 샌드위치에 쓰이는 재료죠. 소시지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고기는 돼지고기이지만, 칠면조나 닭고기로 만든 소시지도 맛이 좋습니다.

28. Hot dog (핫도그)

패스트-푸드-영어

핫도그는 길고 얇은 모양을 가진 소시지의 한 종류를 일컫는 이름입니다. 핫도그는 주로 기다란 번(bun) 안에 소시지를 넣고 케첩, 머스타드, 렐리시(피클로 만든 소스)를 끼얹어서 나옵니다.

29. Bacon (베이컨)

패스트-푸드-영어

베이컨은 얇게 썰어진 모양의 돼지고기로, 풍미가 강하고 주로 프라이 팬에 구워져서 계란과 함께 나오는 아침식사로 쓰입니다.

30. Angus beef (앵거스 비프)

패스트-푸드-영어

일부 패스트푸드점은 앵거스 비프를 메뉴로 제공한다는 사실을 과시하기도 합니다. 앵거스 비프는 맛이 좋고 부드럽다고 잘 알려진 특정 소로 만들어진 고기의 종류입니다. 어떤 패스트푸드점은 이 앵거스 비프를 저렴한 다른 소고기와 섞어서 판매하는 곳도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배운 어휘가 모두 맛있는 것들 뿐이라고요?

그래서 배가 고파온다고요?

오늘은 그럼 패스트푸드를 먹어보는 게 어떨까요. 이 글을 다 읽은 지금 여러분은 영어로 패스트푸드를 주문할 준비가 완벽히 되었을 겁니다.

한 가지 더…

오늘 이 포스팅만큼이나 진정으로 영어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생활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FluentU가 아마 여러분께 제격일 것입니다. FluentU는 유명 토크쇼와 중독성 강한 뮤직 비디오, 재미있는 광고 영상을 활용하여 여러분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는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패스트-푸드-영어

당신이 보고 싶은 영상이 있다고요? 이미 FluentU에 준비되어 있을 것입니다.

FluentU는 영어로 된 영상도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어떻게요? 상호작용형 캡션(interactive caption)을 이용하거든요. 즉, 캡션에 있는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그 단어의 관련 이미지와 정의, 다른 유용한 예시를 볼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패스트-푸드-영어

FluentU는 세계적인 스타가 나오는 재미있는 컨텐츠로 영어 학습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캡션에 있는 “brought” 이란 단어를 누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패스트-푸드-영어

여러분이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예문을 이용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FluentU는 영상에 나온 모든 어휘를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 여러분이 학습하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영어

FluentU는 아주 유용한 퀴즈와 다양한 예문으로 영어 학습의 속도를 향상합니다. 더 알아보기

FluentU에서 가장 대박인 점은 뭐냐고요? 바로 당신이 학습하고 있는 어휘가 무엇인지 FluentU가 인지하여 당신에게 그 어휘와 관련한 예문과 영상을 추천해준다는 것입니다. FluentU를 통해 여러분은 진정으로 맞춤화된 영어 레슨 시간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나 태블릿으로 FluentU 웹사이트에 접속하시거나, 아니면 iTunes 스토어에서 FluentU 앱을 다운로드하여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