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인토네이션: 말의 높낮이에 어떻게 변화를 주고, 또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어떤 두 사람이 외국어로 대화하며 당신의 옆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당신은 그들이 하는 말을 하나도 못 알아들었지만, 그 언어가 어느 나라 말인지는 대충 알 것만 같죠.

그게 어떻게 가능할까요?

모든 언어는 고유의 뚜렷한 멜로디를 갖고 있는데요, 이게 무슨 말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이 재미있는 영상을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영상 속의 여자는 사실상 각 나라의 언어를 엉터리로 쓰고 있지만, 그 나라 말의 속도와 톤, 강세를 알맞게 사용하고 있기에 정말로 그 나라의 말을 쓰고 있는 것처럼 들리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언어의 멜로디를 영어로는 인토네이션(intonation)이라고 합니다. 사실 모국어를 사용할 때는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말해도 되는 자연스러운 언어 습관의 일종이죠. 인토네이션은 말할 때 목소리의 높낮이를 뜻하는데요, 많은 경우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할 때 당신이 쓰는 말과 단어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영어를 배울 때는 무엇을 말해야 되는지만 배우지 말고, 어떻게 말하는 지도 배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이번 시간에는 영어로 말할 때 인토네이션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7가지 상황을 예문과 함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인토네이션이 말의 의미도 바꾸어 버리는 경우

어떤 인토네이션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당신이 하는 말의 의미도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신의 목소리를 하나의 악기라고 생각해보세요. 말할 때 목소리가 커지거나 부드러워지기도 하고, 특정 부분에 강세를 넣거나 음의 높낮이도 바꿀 수 있지요. 목소리의 음을 가리켜 pitch(음의 높낮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음의 높낮이 변화를 가리켜 인토네이션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문장을 큰소리로 말해보세요:

“How you doin’?”
(요즘 어때?)

누군가의 안부를 아주 간단하고 친근하게 묻는 인사말입니다. 문법적으로 맞지는 않지만 (원래라면 “How are you doing?”이 맞는 표현이죠) 바로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이죠.

이 말을 큰 소리로 읽었을 때, 처음에 낮은음으로 시작했다가 “doin’.” 부분에서 높은음으로 올렸을 겁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이 영상에서 미드 “프렌즈”의 조이가 하는 말을 들어보세요. 그는 여기서 “you”에 강세를 넣어 처음과는 완전히 다른 의미로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버전은 성적인 뭔가를 연상케 함과 동시에 끈적끈적한 느낌까지 있죠 (물론 그의 느끼한 표정은 전혀 도움이 안 되지만요!).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때로는 “really”라는 아주 간단한 단어도 음의 높낮이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일 수 있습니다. 상승조로 말하면 놀람을, 하강조로 말하면 의심을 표현하고, 만약 아무 음조없이 평이하게 말하면 반어법 (sarcastic)인 것입니다.

한 친구가 와서 자기가 복권에 당첨되었다고 말하는 장면을 상상해보세요. 그때 당신이 말하는 “really”의 어감은 친구 복권 당첨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드러내기에, 당신에 대한 친구의 생각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리고 덤으로 그가 당첨금을 당신에게 조금 나눠줄지도 모르고 말이요!).

이는 또한 당신이 적절한 단어와 문법을 썼는데도 가끔씩 사람들이 당신이 하는 말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던 이유를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영어 인토네이션의 주요 패턴

아래는 바로 미국식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인토네이션 패턴입니다:

  • 하강조: 하강조는 문장의 맨 끝에서 목소리의 음을 낮추는 것입니다. 미국식 영어에서 아주 흔히 보이는 패턴이죠. 일반적인 평서문, 그리고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을 던질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예문을 들어보세요.
  • 상승조: 문장의 맨 끝에서 목소리의 음을 높이는 것입니다.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할 때, 또는 불신이나 분노를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죠. 여기서 예문을 들어보세요.

위의 설명은 아주 간략하게 정리된 것일 뿐, 말의 의미까지 바꾸어 버리도록 음의 높낮이에 변화를 주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래도 이 두 가지 주요 패턴을 먼저 잘 배워두면 나머지는 아주 쉽게 배울 수 있을 거예요! 더 자세한 사항은 조금 있다가 더 상세히 알아보고, 먼저 이 인토네이션이라는 것을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영어 인토네이션을 연습하는 방법

인토네이션을 보다 자연스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토네이션이 무엇인지부터 잘 인식해야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먼저 당신의 영어 말하기를 녹음해보세요. 읽고 있는 책의 제일 처음 몇 문장과 같이 여러 다른 종류의 문장이 있는 한 문단을 골라 녹음해 보는 겁니다 (여러분이 온라인에서도 볼 수 있도록 여기에 예문 하나 공유합니다. 좌측의 책 표지를 클릭하면 책의 “안의 내용”이 나타납니다).

이제 당신의 목소리를 녹음한 것을 들어보세요. 목소리가 너무 단조롭지는 않나요? 아니면 음의 높낮이가 있어 아주 자연스럽게 들리나요? 진짜 원어민 말하는 것 “처럼” 들린다고요?

영어를 자연스럽게 말하고 발음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여기 알려드리겠습니다:

  • 영상을 보고 쉐도우 리딩(shadow reading)을 한다. 쉐도우 리딩이란 영상 또는 오디오에 나오는 말을 똑같이 따라 읽는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영어 자막이 있는 영어 영상을 찾거나 FluentU 상의 아무 영상(아주 친절하게도 모든 영상에 자막이 있답니다!)을 골라보세요. 짧은 부분을 감상한 다음 되감기 하고 다시 재생하여, 영상의 말을 따라 해 보는 겁니다. 영상 속 대화의 속도, 강세 그리고 음의 높낮이를 똑같이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문장에 마킹을 하세요. 단어 위에 화살표나 선 등 당신만의 방법으로 목소리의 음이 어디서 올라가고 내려가야 하는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FluentU를 쉐도우 리딩에 더욱 자주 활용하고 싶으시면 여기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영어 레슨 및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녀보세요!
  • 과장한다. 영어를 오버하며 말함으로써 인토네이션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이 올라가야 하는 부분에서는 과장되게 올리는 식의 연습입니다. 실제 대화할 때는 이렇게 안 하겠지만, 이렇게 연습해두면 당신이 말할 때 인토네이션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 음 감지기(pitch detector)를 사용한다. Get instinct와 같은 곳에서 주로 악기를 튜닝할 때 음 감지기를 쓰는데 여기서는 당신의 목소리를 악기로 생각하며 음을 감지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목소리 높낮이를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당신이 노래를 얼마나 잘 부르는지도 확인할 수 있고요).
  • 여러 인토네이션을 써본다. 한 영어 문장을 골라 다양한 방법으로 말해보세요. 음의 높낮이를 올렸다, 내리고, 다른 단어에 강세를 주는 등 그냥 문장 하나를 가지고 놀아 보는 겁니다. 자기 목소리를 녹음했다가 직접 들어보고 그것이 어떻게 들리는지 확인해보세요. 어떻게 말해야 화가 난 것처럼, 혹은 놀란 것처럼 들리는지 이렇게 여러가지를 시도해 봄으로써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 제시한 팁을 써보면 아마 당신이 어떻게 영어를 말해야 하는지를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종류의 인토네이션을 언제 사용해야 되는 건가요? 그거 아주 반가운 질문이네요!

영어를 쓸 때 인토네이션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7종류의 상황

당신의 목소리를 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또 말의 의미를 변화시켜 줄 음의 높낮이 역시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나요? 예를 들어 말의 리듬과 속도, 또는 문장 속에 강세를 두는 위치에 따라 말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아래에 제시된 상황들은 인토네이션을 배우는 좋은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만,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에 항상 귀를 기울여 영어 말하기 스킬을 향상시켜주는 다른 방법들도 습득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1. 질문할 때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할 때는 문장 맨 마지막에 상승조를 사용하세요.

“Are you going to school tomorrow?”
(내일 학교 갈 거야?)

이 외의 대부분의 질문들은 문장 맨 마지막에 하강조를 사용하세요.

“Why are you going to school tomorrow? It’s Saturday!”
(내일 학교를 왜 가? 내일 토요일이야!)

들어봅시다: 이 클립의 처음 몇 문장에는 하강조를 쓰고 있지만 화자가 “Can I get a tour?(관광해도 되나요?)”라고 물을 때 그의 인토네이션이 올라감을 알 수 있습니다. 예, 아니오 형식의 질문이기 때문이죠.

2. 평서문으로 서술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쓰는 평서문(주로 무엇을 주장하거나 강조하지 않는 말, 사실이나 정보를 진술하는 말.)은 문장의 끝에 하강조를 씁니다.

“I’ve been playing the violin for seven years.”
(전 바이올린을 7년 동안 해왔어요.)

들어봅시다: “아메리카 갓 탤런트”라는 프로그램의 한 부분인 이 클립을 보면 한 어린 코미디언으로 나온 리오가 심사위원들의 질문에 이 인토네이션을 사용하여 답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이 그에게 몇살인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를 물었을 때 리오는 평서문으로 답했죠. 마지막 단어를 말할 때 그의 목소리가 낮추어진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3. 나열하며 말할 때

어떤 아이템들을 나열하며 말할 때는 하강조를 사용하는 맨 마지막 아이템 빼고, 모두 상승조를 사용합니다.

“I love chocolate, strawberry and pistachio ice cream.”
(전 초콜릿, 딸기, 피스타치오 맛 아이스크림을 좋아해요.)

들어봅시다: 이 영상 속 유튜버인 Estee가 빵에 대해 좋은 점과 그 빵의 재료를 나열할 때 음의 높낮이의 변화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녀가 “bread”, “Voegels” 그리고 빵의 다른 여러 가지 재료들을 말할 때 그녀의 목소리를 한번 잘 들어보세요. 그녀의 음이 올라갔다면, 그녀가 나열할 것들이 아직 다 끝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4. 감정을 표현할 때

행복감, 두려움, 짜증 등 고에너지를 발산하는 감정에는 보통 상승조가 쓰입니다. 이를 테면 아래 예문은 상황에 따라 즐거움, 설렘 또는 짜증을 표현할 수 있죠.

“I can’t believe he gave you a ride home!”
(그가 차로 널 집까지 데려다주다니 믿을 수가 없어!)

반면에 지루함, 반어법, 무관심 등은 주로 하강조를 씁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예문을 말할 때 낮은음으로만 말하면 매우 빈정대는 반어법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화자가 실제 전혀 설레지 않는다는 뜻이죠.

“I am so excited for you.”
(네 일에 내가 더 설레.)

들어봅시다: 디즈니 픽사 영화 “인사이드 아웃”은 여러 기분과 감정을 표현하죠. 이번 클립은 당신의 목소리가 실제 당신의 감정에 완전히 반할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입니다. 12초 구간을 보면 까칠이가 “Hold on, what is that? (잠깐, 저게 뭐야?)”라는 말을 할 때 “that” 에서 하강조를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혐오감을 나타내고, 예 아니요 질문이 아니기 때문에 음을 높이지 않은 것입니다. 조금 지나 35초 구간을 보면 버럭이가 말을 시작하는데 대사의 반 이상을 상승조로 써서 그가 얼마나 화가 났는지를 보여줍니다.

5. 어떤 것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

문장 속 특정 단어를 강조하고 싶을 때는 해당 단어에 상승조를 쓰세요. 첫째 예문처럼 “red”를 강조하면, 스카프의 색깔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지만, 반면 두 번째 예문처럼 “scarf”를 강조하면 이는 색깔보다 아이템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죠.

“I hope you got the red scarf.”
(빨간 스카프를 샀길 바라.)

“I hope you got the red scarf.”
(빨간 스카프를 샀길 바라.)

들어봅시다: 이 클립 속 첫 대사는 무언가를 강조할 때 어떤 인토네이션을 쓰는지를 보여주는 예입니다. “name”, “safe”, “what”에 강세를 넣어 말의 요점을 보여줍니다. (영상의 요점은 사물에 이름을 붙이면 그 사물이 보다 안전하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즉 공룡에게 공룡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어 처음보다 덜 무서워지는 것처럼 느껴진다는 말이죠.)

6. 사물을 대조할 때

당신이 대조하고 싶은 두 개의 사물에 상승조강세를 둘 수 있습니다.

“I thought he liked dogs but he actually likes cats.”
(난 그가 를 좋아하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고양이를 좋아하더라고.”

또한 반전의 상황을 말할 때도 이 인토네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You should exercise every day, but I know you don’t have the time.”
(넌 매일 운동해야되지만 그럴 시간이 없잖아.)

들어봅시다: 이 영상은 비교와 대조를 어떻게 하는지를 잘 설명해줍니다. 42초 구간을 보고 화자가 다음 문장의 굵게 된 부분을 어떻게 강조하는지 보세요: “When people talk about a book versus a movie made from the book, they are… (사람들이 책과 책을 원작으로 만든 영화에 대해 얘기할 때…)” 비교되는 두 사물에 강세를 넣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부가 의문문을 사용할 때

대화 상대방의 의견 또는 설명을 요구하는 문장의 끝에 오는 질문에 상승조를 사용해보세요. 이 부분을 부가 의문문이라고 합니다.

“It’s a beautiful day, isn’t it?”
(날이 너무 좋다, 그렇지 않아?)

들어봅시다: 이 영상 속의 부가 의문문이 굵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그것이 대화 속에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어떻게 들리는지 확인해보세요.

 

영어 인토네이션은 원래의 기분 좋은 코멘트도 빈정대며 말하는 것처럼 만들 수 있고, 평서문을 질문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인토네이션을 사용하여 당신의 영어 말하기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면 아마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영어를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