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improve-written-english

영어 글쓰기 향상을 위한 최고의 방법: 오늘부터 나도 블로거

2013년, 인터넷 상에는 1억 5천 2백만 개의 블로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블로그를 가질 수 있어요!

네, 정말로요. 그리고 이는 여러분의 영어 쓰기 능력을 확실하게 향상 시켜 줄 거예요.

제가 설명해 드릴게요. 블로그 포스트는 온라인으로 쓰는 일지 같은 거예요. 어떤 정보를 담고 있을 수도 있고, 그냥 재미있을 수도 있고, 개인적이거나 학업적인 것일 수도 있지요. 어떤 내용이든 블로그에 쓸 수 있어요!

사람들의 영어 공부에 도움을 주는 블로그아주 캐주얼한 영어로 쓰인 재미있는 여행 블로그들도 있답니다.

블로그를 읽는 것은 영어를 배우는 훌륭하고 재미있는 방법인데요, 자신의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은 영어 작문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이랍니다.

말하기와 달리 블로그를 하는 것은 여러분이 시간을 가지고, 스스로의 생각을 영어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와는 달리, 블로그는 단어 수의 제한이 없는 더 많은 공간을 주지요.

여러분이 영어로 글 쓰기를 더 잘하고 싶다면 이 다섯 가지 스마트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여 여러분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켜 보세요!

Learn a foreign language with videos

어떻게 블로그가 영어 작문 능력을 향상시켜 줄까요?

‘연습이 완벽을 만든다.(Practice makes perfect)’라는 표현을 들어 보셨나요? 이는 정말 맞는 말이에요! 여러분이 어떤 것에 대해 더 많이 연습할수록, 그것을 더 잘하게 될 거예요. 여러분이 스포츠를 하든, 영어 글쓰기를 하든, 연습은 여러분이 더 나아지도록 합니다.

혼자 연습하는 것은 항상 재미있고 신나기만 한 것은 아니예요. 바로 그것이 블로그가 훌륭한 연습 방법인 이유지요. 재미있게 글을 쓸 수 있거든요.

여러분은 블로그 쓰기를 통해 아래와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해 글을 씀으로서 새로운 어휘와 문법 규칙을 학습.
  • 다른 사람들에게서 본인이 쓴 글에 대한 피드백 받기.
  • 새로운 구조를 사용해 봄으로써 스스로를 시험해 보기.
  • 영어의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해야 하는지 파악.
  • 관심있는 주제에 관해 쓰고 배우기.

이제 시작을 위한 준비가 되셨나요? 이제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을 봅시다.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곳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은 필요로 하지 않는 많은 무료 블로그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계정을 만들고 ‘new blog’를 클릭한 후, 글을 쓰기 시작하세요! 정말 간단해서 누구라도 만들 수 있어요.

가장 인기 있고 심플한 플랫폼으로는 다음 세 곳이 있습니다.

  • Blogger — Blogger는 몇 년 전에 인기가 있었는데요. 충실한 사용자들로 여전히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구글의 일부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구글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어요. 이용이 간단하여, 심플한 스타일의 블로그에 완벽합니다.
  • WordPress.com — 이는 무료로 이용가능한 가장 인기있고 강력한 블로그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아주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하거나(포스트 쓰고 게시하기), 게시물을 소셜 미디어에 링크하는 것과 같은 추가적인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Tumblr — WordPress가 가장 강력한 블로그 플랫폼이라면, Tumblr는 가장 사용하기 쉬운 것입니다. Tumblr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포스트에 주로 사용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스스로의 사용 방법을 결정할 수 있어요. Tumblr의 커뮤니티는 친근하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니, 대화에 참가하기 위한 좋은 장소이지요.

일단 여러분의 새로운 블로그 장소를 선택하고 나면, 첫 단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영어 블로그 시작에 유용한 정보

블로그를 하는 것은 단순히 글을 쓰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냥 글만 쓴다면, 블로그의 이점을 놓치게 될지도 몰라요.

처음 블로그 시작시에 이용할 수 있는 팁을 확인해 보세요.

  • 주제 정하기. 여러분의 블로그는 무엇에 관한 것이 될 건가요? (요리? 영화? 뜨개질? 여러분의 일상 생활? 영어 공부?) 왜 여러분이 영어를 공부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의 블로그는 여러분이 재미있게 쓰고 싶은 것에 관한 것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여러분의 영어 공부 목표에도 맞아야 하지요. 여러분의 블로그 테마는 블로그 디자인과 이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시간을 가지고 이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 쓰기 시작하기. 그렇지만, 첫 번째 조언이 여러분을 주춤하게 만들지는 마세요. 이런 유형의 블로그의 가장 중요한 점은 주기적으로 글을 쓰는 것입니다. 그러니, 블로그의 주제를 생각할 수 없다고 해도, 한 가지의 주제로 스스로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쓰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될 거예요.) 만약 여러분이 블로그를 디자인하고 싶지 않다면, (또는 여러분이 디자인에만 너무 많은 시간을 쓴다면) 여러분의 블로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미리 만들어진 프레임과 테마를 사용하세요. 블로그를 만든 첫 날에 여러분의 첫 블로그를 쓰세요.
  • 일정 만들기. 주기적으로 글을 쓰는 것은 자칫 쉬워 보이지만, 막상 시작할 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항상 글쓰기의 ‘삘’을 받는 것도 아니고, 계속 뒤로 미루기만 할지도 몰라요.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처음 시작할 때에 스스로를 위한 일정을 만드세요. 예를 들어, 매주 토요일 저녁 7시에 30분 동안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일정을 정하세요. 중요한 점은 이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 읽기. 이는 여러분이 블로그를 만든 후에도 따를 수 있는 좋은 팁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읽는 것은 영어 읽기의 좋은 연습이 될 거예요. 또한 여러분이 자극을 받고, 아이디어를 얻고, 여러분의 블로그를 위한 새로운 친구들과 독자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하지요.
  • 지인 만들기. 다른 블로그를 읽고 나면 코멘트를 남겨 대화에 참가 하세요. 친구와 영어를 공부하는 다른 사람들을 여러분의 블로그로 초대하세요. 선생님들, 영어 원어민들과 직접, 온라인으로, 또는 블로그를 통해서 만나세요. 블로그 독자를 가지기 위해 여러분이 쓸 글을 좋아할 만한 사람들을 찾으세요. 일단 독자들이 생기면, 여러분의 영어를 지적해 달라고 부탁해 보세요.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의 멋진 성장을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 다른 인터넷 도구로 뻗어 나가기 위해 블로그 이용하기. 블로그는 온라인에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가 아닙니다. 이는 시작을 위한 좋은 장소가 될 수 있어요! 인터넷, 소셜 미디어, 또는 온라인 포럼의 영어 공부 커뮤니티에 참가하기 위해 블로그를 이용하세요.

영어 작문 향상시키는 방법: 블로그 쓰기를 통한 6가지 방법

이제 여러분은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여러분의 영어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팁을 읽어 보세요.

1. 새롭게 배운 정보를 글에 더하기

오늘 새로운 영어 단어를 배웠나요? 이를 여러분의 블로그 포스트에 써 보세요. 새로운 문법 규칙에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블로그에 쓰세요. 오늘 영어 원어민이 쿨한 새로운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들었나요? 맞아요. 이에 대해 블로그에 써 보세요.

블로그는 연습을 위한 장소입니다. 새롭게 배운 정보를 더 빨리 사용할 수록, 이를 더 잘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지식을 블로그에 사용함으로써, 그 지식과 여러분 사이의 강한 연결 고리를 만들 수 있지요.

또한 글을 쓰는 것은 어떤 것을 기억하기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쇼핑 목록을 쓰는 것은 이 때문이지요.) 블로스 포스트를 쓰는 것은 필기를 베껴 쓰는 것보다 학습을 자극할 수 있는 훨씬 재미있는 방법이랍니다!

2. 자신의 글 첨삭하고 편집하기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책도 여러분을 만나기 전까지 수 없이 편집되고 다시 쓰여졌을 거예요. 여러분은 글을 쓸 때에 아주 많은 실수를 하게 될 거예요. 괜찮아요! 당연한 거예요. 중요한 것은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이지요.

그러니 게시 버튼을 누르기 전에 첨삭을 하세요. 이는 주의 깊에 글을 다시 읽어 보고, 발견한 실수를 고치는 과정입니다. 이때는 체크 리스트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바로 이것처럼요. 만약 여러분이 체크 리스트를 쓰지 않는다면 (저희는 여러분이 사용하기를 바라지만요!), 다음을 꼭 살펴 보세요.

  • 철자. 여러분의 브라우저나 블로그의 철자 확인 기능을 이용하세요. 그렇지만 잘못 사용된 동음이의어는 수정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해당 기능이 문법적인 오류를 지적해 줄 수도 있습니다.
  • 구두법. 각 문장들은 온점(.), 느낌표(!), 또는 물음표(?) 와 같은 구두점으로 끝이 나야 합니다.
  • 대문자 사용. 각 문장과 모든 고유 명사들(사람과 장소의 이름같은)은 대문자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 문장 길이. 단편 문장과 접속사 없이 이어진 문장을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너무 길거나 짧아 보이는 문장들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 문법. 여러분의 모든 문장은 바른 문법 규칙을 따르고 있나요? 모든 동사와 주어는 서로 맞아야 합니다. (예: the dog barks but the dogs bark) 그리고 동사의 시제는 일관되어야 하지요.

블로그 포스트는 게시를 한 후에도 쉽게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만약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독자 중의 한 명이 실수를 발견하거나, 스스로 문장을 바꾸는 것이 더 낫다고 결정을 한다면 포스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첨삭과 편집은 스스로의 글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해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자신이 특정 단어를 쓸 때마다 단어의 철자를 잘못 쓴다는 점을 발견할지도 몰라요. 이제 여러분은 어느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하는지 알 수 있죠!

3. 라이팅 프롬프트 쓰기

여러분이 얼마나 글 쓰는 것을 좋아하든, 여러분이 얼마나 창의적이든, 어느 날 빈 페이지를 바라보며 아무 것도 쓸 수 없을 때가 있을 거예요. 이를 ‘작가의 벽’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언제가 되었든 누구에게나 찾아 옵니다. 여러분이 이를 경험하게 된다면, 그냥 포기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마음에 글쓰기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자극을 주기 위해 라이팅 프롬프트를 이용해 보세요.

라이팅 프롬프트는 여러분이 생각하고 쓰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디어와 글의 시작머리입니다. 쓸 거리가 없을 때에 이 아이디어들이 무언가를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그렇지만 이는 전반적인 글 쓰기에도 유용합니다. 라이팅 프롬프트는 새로운 주제에 대해 글을 쓰도록 여러분을 시험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사용하지 않을 새로운 단어와 표현들을 써야 하는 것이지요.

여기, 라이팅 프롬프트의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 백만 달러가 있다면 무엇을 할 건가요?

이 프롬프트는 조건부 문장을 쓰는 연습을 도울 거예요. 힌트: ‘If I had a million dollars, I would…’라고 시작해 볼 수 있겠지요.

  • 비 오는 날에 당신의 우산을 훔친 사람에게 편지를 쓰세요.

이 프롬프트는 반어법 뿐만 아니라, 격식있는 편지 글 연습에 도움이 됩니다. 반어법은 여러분이 어떤 말을 했는데, 그것이 분명히 반대의 의미를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I love getting rained on after a hard day of work.” 라고 하는 것은 반어적인 것이지요. 왜냐면 당연히 여러분은 젖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니까요!

  • ‘The happiest day of my life was…’로 시작하는 포스트를 쓰세요.

이 프롬프트는 과거형 사용 연습에 도움이 되고, 캐주얼한 영어 글 쓰기에도 좋습니다. (여러분은 친구에게 이메일을 쓰는 척을 할 수 있어요. )

여기, 엄청나게 많은 라이팅 프롬프트가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여기도 다양한 라이팅 프롬프트가 있어요. 또는 여러분의 블로그 주제에 맞는 프롬프트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시도하기

블로그는 여러분의 놀이터입니다. 여기서 원하는 것은 뭐든지 할 수 있어요. 이는 여러분들이 스스로의 글쓰기 스타일과 블로그 스타일을 실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여러분이 쓸 수 있는 많은 다양한 종류의 포스트들이 있는데요. 순위 만들기 (‘….베스트 5’), 대사가 있는 이야기, 제품 리뷰, 책 리뷰, 시, 단편 이야기… 어느 것이든요!

스타일을 바꾸는 것은 두 가지 면에서 여러분을 돕습니다. (1) 이는 여러분의 창의성을 살아있게 합니다. (반복 만큼 창의성을 빨리 시들게 하는 것도 없습니다.) (2)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여러분을 시험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를 헬스장, 여러분의 능력을 근육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다른 종류의 블로그 포스트는 다른 글쓰기 능력을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대사를 쓰는 것은 구두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 온점을 따옴표 전에 두어야 할까요? 후에 두어야 할까요?) 또한 캐주얼한 영어와 속어 사용에도 유용하지요. (예: 사람들은 말을 할 때에 “I have to”라고 할까요? “I gotta”라고 할까요?)

좀 더 형식적인 글쓰기 연습을 위해서는 영어로 된 영화나 책에 대한 리뷰를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영화나 책을 더 잘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더 많은 포스트 스타일과 글쓰기 스타일을 시도해 볼 수록, 더 많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5. 대화 시작하기

아마 여러분들은 이미 다른 블로그에 코멘트를 남겨 보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이제, 여러분의 블로그도 대화의 장으로 바꿀 시간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사람들이 글에 대한 수정과 유용한 피드백을 주도록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여러분의 블로그는 자신과의 대화의 장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 그래야 하지요.

독자들을 위해 포스트를 물음표로 끝내 보세요. 그리고 코멘트를 받으면 꼭 답변을 하세요. 머지 않아 쓰기 연습 뿐만 아니라 영어 대화 연습도 할 수 있게 될 거예요.

또한 코멘트 란의 대화에 참여하는 것은 문어체 영어와 대화체 영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글을 쓸 때에 단어들을 줄이거나 축약하여 씁니다. 이는 회화에서보다 더 자주 일어나지요. 이는 쓰기가 많은 시간을 소요하니 시간을 절약하기 위함이에요. 또 어떤 비교를 해 볼 수 있을까요?

6. 돌아보고 다시 쓰기

몇 달 동안 주기적으로 블로그를 쓰고 나면, 초기의 글로 돌아가세요. 글이 좀 달라 보이나요? 시간이 많이 지날 수록 여러분의 쓰기 능력도 더 좋아질 거예요. 그리고 초기의 글은 더 엉망으로 보이지요…

수 개월 동안 블로그를 한 뒤, 2주에 한 번씩 오래된 포스트를 골라, 여러분의 향상된 능력을 이용하여 다시 써 보세요.

오래된 블로그 포스트를 다시 쓰는 것은 여러분이 그동안 얼마나 많이 배웠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스스로의 실수를 고칠 수 있는 기회도 주지요.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학습을 위한 최고의 방법입니다. (그 다른 사람이 몇 주 전의 자신이라고 해도요.)

 

이제 저희 블로그는 그만 읽으시고 자신의 블로그를 만드세요! 블로그를 만든 후에는 트위터(@FluentUEnglish)나 페이스북(FluentU English)에서 저희와 공유해 주세요. 여러분의 글을 꼭 읽어 보고 싶답니다!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