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mal-sounds-in-english

동물들에게 영어로 말하는 법: 재미있게 말하는 동물 소리 17

Meow! Woof! Chirp!

여러분은 어떤 동물들이 이 소리를 내는지 아시나요?

고양이, 개, 그리고 새는 모두 같은 언어를 말하지만, 그들의 소리를 위해 사용되는 단어들은 언어마다 다르답니다.

어떤 동물의 소리와 동사는 다른 뜻을 의미하기 위해 일상 대화에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영어로 동물의 소리를 아는 것은 재미있는 새 단어들을 배우는 것 외에도, 대화에서 여러분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보여 주기도 한답니다.

동물 소리는 어느 언어에서나 같지 않나요?

동물 소리는 의성어입니다. 이는 소리를 나타내는 단어들이죠. ‘pop’, ‘buzz’, 그리고 ‘boom’과 같은 단어들은 의성어로, ‘meow’, ‘woof’, 그리고 ‘moo’도 같답니다.

고양이와 폭발 소리는 세계 어디에서나 똑같이 들리지만, 우리가 소리를 듣는 방식은 각자의 출신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일본어에서 처럼 ‘l’ 소리가 없는 언어에서는 닭이 ‘cluck’하고 울지 않고, ‘koke’하고 울지요.

세계의 대부분의 동물 소리들은 비슷합니다. 다만 언어와 사람들이 듣는 방식에 따라 조금 변형이 있을 뿐이죠.

여러 언어에서 동물 소리가 어떻게 다른지에 관심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수컷의 ‘crow’와 개구리의 ‘croak’은 흥미로운 다양한 소리가 있답니다!)

왜 영어로 동물 소리를 배우는 게 중요할까요?

영어로 동물 소리를 아는 것은 별로 중요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소리들은 문화의 일부입니다. 동물의 소리는 아기들이 말하는 것을 배울 때 처음 배우는 소리들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매 대화마다 ‘moo’ 소리를 사용할 필요는 없겠지만, 이를 아는 것은 여러분이 영어 원어민처럼 말하고 생각하는 데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도록 해 줄 거예요.

또한 동물 소리, 그리고 의성어는 전반적으로 단어를 발음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돕습니다. 소리를 다르게 들을 수 있도록 해 주니까요. 비록 그 정보가 얼마나 사소해 보이든, 여러분이 영어에 대해 더 잘 알수록, 여러분의 실력은 더욱 향상될 거예요!

Hee-Haw! 재미있는 영어 동물 소리 17

1. 고양이 — meow

고양이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거예요. 고양이는 무언가를 원할 때에 meow거립니다. 고양이가 쓰다듬 받는 것을 즐기는 것처럼 만족한 상태에 있을 때에는 purr 해요. 고양이의 purring은 작은 엔진 소리 같지요!

행복하지 않은 고양이는 yowl 하거나, 아주 시끄럽게 울지도 모릅니다. 또 hiss 할 수도 있는데요, 이는 뱀이 내는 소리이기도 하지요.

2. 개 — woof

개는 기분과 심지어 크기에 따라 많은 소리들을 만듭니다. 화가 난 개는 growl 하고, 겁 먹은 개는 whimper 하며, 어떤 개 (그리고 늑대들) 는 howl 합니다.

많은 개들은 woof 하거나 ruff 하지만, 작은 개들은 yip 하고 yap 해요. (Yappy한 사람은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반면 큰 개들은 깊은 bow-wow 소리를 내지요. 이 모든 소리들을 barking이라고 합니다. ‘woof’라고 말하는 개는 ‘woofing’ 하는 게 아니에요. ‘barking’ 하는 것이죠.

3. 말 — neigh

여러분이 말의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다면, 이 소리를 나타내기가 좀 까다롭다는 것을 아실 거예요. 영어로 이 소리는 neigh라고 쓰고, whinny 라고 불리죠.

단어 ‘whinny’는 말이 만드는 소리를 글로 적으려는 시도일 수도 있고, 또는 단어 ‘whine’에 관련된 것인지도 몰라요. 이는 불평을 하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사실 어린애처럼 불만을 자주 말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쓸 수 있답니다.)

또한 말은 snorting 소리와 가끔씩 낮은 whinny인 nicker 소리를 냅니다.

4. 염소와 양 — baa

고전적인 자장가 노래 하나에는 염소와 양의 소리가 나옵니다. ‘Baa baa black sheep have you any wool?’

이 농장 동물들은 baa 소리를 내는데요, 이는 좀 흔치 않은 소리예요. 영어에서는 보통 ‘a’가 두 개 연속으로 쓰이지 않으니까요. 이 연속으로 쓰인 ‘a’는 소리가 길어진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 울음을 bleat이라고 하지요.

5. 돼지 — oink

돼지는 모든 언어에서 다르게 말하는 것 같아요. 영어에서는 oink라고 하지요. 또 돼지는 squeal 하는 데요, 이는 날카롭게 우는 소리예요. 사람도 squeal 한답니다. 보통 행복함을 표현하기 위해서요. (예: ‘She squealed in delight when she saw the present.’)

‘To squeal on someone’은 고자질하는 것을 말하는 데요, 특히 범죄에 관련해서 쓰입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말할 수 있죠. ‘The robber would have gotten away with the money, but his partner squealed to the police.’

또 다른 돼지의 소리로는 grunt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가끔 grunt 할 거예요. 왜냐면 이는 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할 때에 내는 소리거든요. 또한 grunt는 가장 낮은 위치의 일꾼과 군인들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는 ‘grunt work’이라는 표현을 낳았는데요. 아무도 원하지 않는 지루한 일을 말해요. 우리는 돼지에게서 참 많은 영감을 얻은 것 같지요?

6. 소 — moo

소가 내는 소리는 moo입니다. 이 소리는 정확히 lowing이라고 하는데, ‘소리치다’를 뜻하는 단어에서 온 것이랍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일상 생활에서 이 단어를 들어 본 적이 없을 거예요. ‘The cow is mooing’이면 충분하답니다!

7. 당나귀 — hee-haw

당나귀는 상당히 재미있는 두 가지 톤의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로 이 소리는 braying이라고 하고, hee-haw라고 쓰여지죠.

영국식은 미국식과는 조금 다른데요. Eeyore라고 씁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 본 것 같다고요? 위니 더 푸의 당나귀의 이름이에요!

8. 닭 — cluck

암컷 닭은 hen이라고 하고, clucking 소리를 냅니다. 병아리들은 cheep 소리를 내고 chicks라고 부르죠. 또한 이는 여성을 부르는 아주 비격식적이고 무례할 수도 있는 표현이랍니다.

다른 언어에서도 이는 어느 정도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수탉 소리는 전혀 달라요!

9. 수탉 — cock-a-doodle-do

수탉이 아침에 울 때, 이를 crowing (새의 ‘crow’와 비슷하지만, 이 경우엔 동사이죠.) 이라고 합니다. 영어에서 수탉의 소리는 cock-a-doodle-do라고 쓰입니다. 한국어에서와는 상당히 다르지요?

10. 새 — chirp

크기를 막론하고 새들은 그들의 소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우리는 singing이라고 하죠. 새들은 chirp, trill 하고, warble 합니다. 또한 tweet 하고 twitter 해요. 아마 새 로고가 있는 아주 유명한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의 이름으로 아실 거예요. 이제 이 이름의 이유를 알겠지요?

11. 부엉이 — Hoot

부엉이는 새지만 다른 소리를 냅니다. 사실, 부엉이는 날 때에 아무런 소리를 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아주 조용한 포식자랍니다.

부엉이의 소리는 hoot이라고 합니다. 부엉이를 비롯한 독수리, 매와 같은 다른 맹금류는 screech 하기도 합니다. 아주 길고 높은 음의 고함과 같은 거죠.

12. 오리와 거위 — quack and honk

여러분은 오리와 거위의 소리가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영어에서는 다른 소리를 낸답니다. 오리는 quack 하고, 거위는 honk 해요. 이 두 단어 모두 일반 영어에서 사용이 됩니다. 차와 트럭은 경적을 울릴 때 honk 소리를 내고, quack은 가짜 의사라는 뜻이에요.

13. 칠면조 — gobble

칠면조가 내는 소리를 gobble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는 빨리 먹는다는 것을 뜻하는 단어이기도 해요. 전통적으로 칠면조를 먹는 미국 명절인 매년 추수감사절에 미국 사람들은 칠면조를 gobble up 한답니다.

14. 모기 — buzz

여러분은 모기가 귓가를 맴돌아서 한밤중에 깬 적이 몇 번이나 되나요? 모기, 파리, 그리고 벌과 같은 많은 곤충들은 buzzing 소리를 냅니다.

한밤중에 이 소리는 좀 whine 같아요. 불평의 소리라고 이미 읽으셨죠? 불평할 사람은 이쪽인데 말이죠!

15. 귀뚜라미 — chirp

귀뚜라미는 새와 마찬가지로 chirp거립니다. 많은 귀뚜라미들이 함께 chirping 하는 것은 아름다운 심포니를 만듭니다. 방 안에서 우는 귀뚜라미 한 마리는 정말 화딱지 나는 일이지만요.

16. 개구리 — ribbit

영어에서 개구리는 croak 이라고 하거나, ribbit이라고 합니다. 이는 헐리우드에 감사해야 해요! Ribbit은 영어에서 인정된 개구리의 소리이지만, 단 한 종의 개구리만 ribbit이라고 울어요. 그리고 이는 헐리우드 영화에 소리가 나오면서 영어에 소개되었죠.

17. 사자 — roar

만약 여러분이 아프리카 야생에서 낮은 growl이나 큰 roar을 듣는다면 빨리 도망치세요! 이는 ‘정글의 왕’인 사자의 소리니까요.

이제 여러분은 동물에 대해서 말할 때 어떤 동사나 소리를 써야 하는지 알 거예요. 또 여러분은 매일 대화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단어들을 몇 개 배웠는지도 모르죠. 자, 이제 여러분은 영어 원어민처럼 말하는 데에 한 걸음 가까워졌습니다!

참, 그리고 한 가지 더!

여러분이 진짜배기 영어를 배우는 걸 좋아하신다면, FluentU를 확인해 보세요. FluentU는 인기 있는 토크쇼, 중독성 있는 뮤직비디오, 그리고 재미있는 광고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게 합니다.

best English apps

여러분이 보고 싶어하는 모든 영상을 FluentU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FluentU는 영어 영상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어떻게요? 영상에는 상호작용적인 자막이 있어요. 어떠한 단어라도 탭하여 이미지와, 단어의 뜻, 그리고 유용한 예들을 볼 수 있지요.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세계적인 유명인들과 재미있는 컨텐츠로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단어 ‘brought’을 탭하면 아래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에서 어떠한 단어라도 탭하여 뜻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상에 나와 있는 모든 단어들을 퀴즈와 함께 배우세요.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를 보기 위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어 보세요.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유용한 문제와 다양한 예로 빠르게 영어를 배울 수 있게 합니다. 더 보기.

최고의 장점요? FluentU는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단어들을 기억합니다. 여러분이 배운 단어를 바탕으로 다른 예와 영상을 추천해 줍니다. 진정으로 개인에게 맞춤화된 학습을 경험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컴퓨터 또는 타블렛으로 FluentU 웹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더 좋은 방법으로, 아이튠 스토어에서 FluentU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