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처럼 영어로 음식을 주문하기 위한 팁 6

레스토랑으로 외식을 하러 가는 것이 두렵나요?

자신감을 가지고 주문하는 방법을 배울 때입니다!

아무 레스토랑이 아니라, —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레스토랑에서요.

영어 회화 연습을 많이 했다 하더라도, 영어로 주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정 단어와 표현들을 알아야 하지요.

정확히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안다 하더라도, 주문 받는 사람이 못 알아듣지 않을까, 실수를 하지 않을까, 너무 tense (불안해하는) 하고 딱딱하게 들리지는 않을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겠지요.

여기 당신을 위한 희소식이 있습니다. —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에 좀 더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답니다.

자, 이제 어떻게 음식을 주문하는지, 어떻게 같은 문장을 다른 방법으로 말하는지, 상황에 따라 어떻게 캐주얼하게 또는 격식있게 말하는지를 배워 볼까요?

원어민처럼 영어로 음식을 주문하기 위한 팁 5

1. 주문 가능 여부 질문하기

어느 언어에서나 예의를 갖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영어 원어민들이 음식을 주문할 때는 “I want ___” 라고 하는 대신에, “Can I get ___” 이라고 합니다. 

이는 무작정 요구하는 것처럼 들리지 않고, 대화의 흐름을 이어줍니다. 먼저, 주문하고자 하는 메뉴가 없다면, 자연스럽게 주문을 바꿀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주문을 받는 사람에게 예의있는 태도를 보여준답니다.

아래의 예문들을 확인해 보세요. 지금 카페에 있다고 생각해 봐요. Drip coffee (필터에 있는 커피에 뜨거운 물을 흘려 만드는는 커피) 를 주문하고자 합니다.

1. “Can I get a drip coffee, please?”

2. “May I have a drip coffee, please?”

3. “Do you have drip coffee?”

4. “Can I order a drip coffee?”

이 예문들은 모두 요구가 아닌 질문입니다. 특히 낯선 사람에게 이야기할 때에 passive (캐주얼하고 예의있는) 하게 말하고 싶을 것입니다. 무슨 이유에서든, 만약 당신의 요청에 대한 대답이 “no” 라면, 마음을 바꾸어 “Oh, alright. Then can I have an Americano, please?” (Americano는 에스프레소와 뜨거운 물로 만든 커피입니다.) 라고 재빠르게 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보통 다음과 같을 거예요. “Yes, you can. Anything else?”

2. 인사로 시작하기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예절은 주문에 꼭 필요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장소, 특히 미국에서는 종업원들이 팁을 받습니다. 

팁은 직원들이 얼마나 서비스를 잘 제공했느냐에 따라 지불합니다. 이 때문에 직원들은 당신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요.

보통 주문을 하기 위해 카운터로 가면, 직원들은 “Hello.” 라고 인사를 하고, “How are you today?” 라고 묻곤 합니다. 

항상 상대의 인사에 답하여 “Hello.” 라고 인사를 하고, “How are you?” 라고 물어 보세요. 만약  카운터에 도착했을 때 직원들이 먼저 “Hello.” 라고 하지 않는다면, “Hi, can I get a ___?” 라고 주문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이는 직원들에 대한 예의를 표하기 때문에, 주문을 하는 데에 가장 좋은 방법이지요. 친근한 인사를 골라 대화를 시작해 보세요. Hello, hi, hey 또는 how’s it going? (가장 격식있는 표현에서 가장 캐주얼한 순) 은 어떨까요?

보통, 먼저 말하는 사람의 정중함의 정도에 맞추어서 대화를 해나갑니다. 만약 상대방이 먼저 “Hi.” 라고 했다면, “Hi.” 라고 인사하면 되는 것이지요. 상대가 “Hello.” 라고 인사했다면, 같은 식으로 답하세요!

3. 여기서 드세요? 포장이세요?

일부 나라에서 레스토랑 밖으로 음식을 들고 나가는 것을 to go 또는 take out 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to go 는 보통 음료와 음식 모두 (또는 우리가 먹는 모든 것들) 에 쓰이고, take out 은 음식에만 쓰입니다. To go 가 영어 원어민들 사이에서 훨씬 더 많이 쓰인답니다.

음식을 주문하여 가져가고 싶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Can I get this to go?”

“I’d like the Spaghetti and Meatballs, to go please.”

“Can I have the Fried Rice and Egg Rolls? Take out.”

만약 레스토랑이 포장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주문을 받을 때에 “For here or to go?” 라고 물을 것입니다. 만약 이를 묻지 않는다면, 돈을 내기 전에 매장에서 먹을 것인지, 들고 갈 것인지 분명히 말해 주세요. (일부 매장들은 메뉴에 따라 다른 가격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매장에서 음식을 먹고 싶다면, 간단하게 “For here.” 또는 “For here, please.” 라고 말하세요. 

4. Yeah 또는 Yes

어떤 사람들은 yeah 라고 하는 것은 예의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어 원어민들에게 이는 좀 더 캐주얼하고 편한 표현이랍니다. 

만약 당신이 격식있는 레스토랑 또는 호텔 카페에 있다면, “Yes.” 라고 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캐주얼한 식사 장소에 있다면, 꼭 그렇게 대답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어떤 질문에 대한 당신의 대답이 yes 라면, 고개를 nod (위 아래로 조금 끄덕이는 것) 하고, yeah, yep, sure 또는 mhmm 이라는 소리를 내서 대답하세요. 이는 전부 말하는 톤에 달렸답니다.

만약 당신이 미소를 지으며, “Yeah.” 라고 기분 좋게 말한다면, 이는 무례한 표현이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Yeah.” 라고 중얼거린다면, 이는 무례한 것이 되겠지요. 여기 yes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캐주얼한 alternatives (다른 선택) 가 있습니다. 

“Is that all you’ll be ordering?”
“Yeah.”

“Would you like this to go?”
“Yep.”

또 다른 점은, 어떤 것을 추가할 것이냐는 질문에 “Yes.” 라고 대답할 때는 “Yes, please.” 라고 합니다. 그러나, “Yeah, please.” 라고 하면 좀 이상해요. 

“Would you like cheese with that?”
“Yes, please.”

“Would you like whipped cream?”
“Yes, please.” 

보통 이 단어들은 하나의 긴 단어인 것처럼 함께 빠르게 발음됩니다. 이는 하나의 표현이기 때문에, 중간에 멈추는 대신 단어들을 서로 가깝게 말하는 것이지요. 두 단어 사이를 길게 멈출수록 더 격식있으면서도, 어색하게 들립니다. “No, thank you.” 를 말할 때에도 똑같습니다. 

5. 추가 질문에 대비하기

특히 sit-down restaurant (이는 패스트 푸드 또는 테이크 아웃이 아닌 다른 레스토랑을 가르키는 용어인데요, 꼭 비싼 레스토랑 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에 가서 식사를 할 때에는 주문을 하는 동안, 또는 주문을 한 후에 주문을 받는 사람이 추가적인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주문을 한 후에, 빨리 자리로 돌아가 앉고 싶지요. 아니면 친구들과 함께 여러가지 메뉴를 주문할 때에는, 주문하고 싶은 것을 한번에 다 말하려고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각각의 메뉴를 주문한 후에는 잠깐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직원들이 주문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겠지요!

커피를 주문할 때에는 iced (차가운) 커피인지, 뜨거운 커피인지, 사이즈는 어떤 사이즈인지 자세하게 말해야 합니다. 어떤 장소들은 크림과 설탕을 원하는지 묻고, 이를 커피에 추가하기도 합니다.

만약 당신이 계란 또는 스테이크를 주문한다면, 어떠한 조리 방식을 원하는지 말해야 합니다. 계란은 scrambled (계란을 휘저어 작은 부분들로 나뉘어져 조리되는 것), omelettes (동그란 모양으로 조리되어 반으로 접은 것), over easy (기본 계란 후라이), sunny side up (바닥 부분만 조리된 계란 후라이. Yolk — 노란 부분 — 는 액체인 상태) 로 조리될 수 있습니다. 

Fillings (치즈, 고기, 야채, 그리고 계란 속에 들어갈 수 있는 다른 것들) 또는 side dishes (메인 음식과 함께 나오는 적은 양의 음식) 가 필요한지 물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음식 위에 어떠한 것을 올리고 싶은지, 음식을 담아내는 데에 특별한 스타일을 원하는지, 디저트를 주문하고 싶은지 등, 다양한 질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식사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할 때에는, 신용카드로 결제할 것인지, 직불카드로 결제할 것인지, 아니면 현금 결제인지 묻습니다. 항상 직원들이 이러한 질문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특정한 질문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미리 이에 대한 답을 주어 수고스러움을 덜 수도 있습니다. 어떤 크기를 원하는지, 어떤 커피를 원하는지 말하세요. 스테이크를 주문한다면, well done (속까지 다 구워진 것) 인지, medium (보통) 인지, 아니면 rare (덜 구워진 것. 안쪽은 빨감) 인지 함께 말해 주세요.

항상 예의를 가지고, 이 질문들에 답하세요. 그리고 “thank you” 를 덧붙이는 것을 잊지 마세요.

6. (집을 나서기 전에!) 영어로 음식 주문 연습하기

거울을 보고 스스로에게 말하거나, 목소리를 내어 크게 말해 보세요. 주문할 준비를 하기 위해 이 모든 표현들을 미리 연습해 보세요. 

다양한 팁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으니, 연습에 이용할 수 있는 하나의 샘플 대화에 이를 모두 넣어 볼까요?

“Hello, welcome to The Coffee House. How are you today?”

“Hello, I’m pretty good, how are you?” 

“I’m great, thanks for asking. What can I get for you today?” 

“Can I get a large coffee, please? With cream and sugar.”

“Yes, is that all for you today?” 

“Yeah.” 

“Would you like to try our new chocolate scone?” 

“No, thank you.” 

“Alright, one large coffee. Your total is $2.50. Will that be cash or card?” 

“Card, please.” 

“Please sign…here’s your receipt.” 

“Thank you.” 

“Please wait at the counter over there for your coffee. Thank you, have a nice day!” 

“Thank you, you too.” 

다음 번에 영어로 주문을 할 때 이 팁들이 도움이 되길 바래요.

기억하세요. 단어들 자체보다 이를 말하는 방법 (톤) 이 중요합니다. 미소와 함께 가벼운 톤으로 말한다면, 좀 더 예의있고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또한, 음식과 음료를 판매하는 매장에서는 직원들이 잘 들을 수 있도록 크고 또렷하게 말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Christine McGahhey 는 미국 작가로, 현재 대한민국에서 학생들과 성인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FluentU 앱을 확인해 보세요. FluentU 앱은 웹사이트에서 처럼 인기있는 토크쇼, 중독성있는 뮤직비디오, 그리고 재미있는 광고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게 합니다. 아래에서 처럼요.

best English apps

FluentU 앱은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모든 영상을 담고 있습니다.

FluentU 앱은 영어 영상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에는 상호작용적인 자막이 있습니다. 어떤 단어라도 탭하여 이미지, 단어의 뜻, 유용한 예들을 볼 수 있지요.

best English apps

FluentU에서는 세계적인 유명인들과 함께 재미있는 컨텐츠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 “brought” 을 탭하면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에서는 어떠한 단어라도 탭하여 뜻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상 속의 모든 단어를 퀴즈와 함께 배우세요. 학습하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를 보기 위해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유용한 퀴즈와 다양한 예로 단어를 빠르게 익힐 수 있게 합니다. 더 보기.

가장 멋진 점이요? FluentU가 학습자가 익힌 단어들을 기억하여, 이에 기반한 예와 영상들을 추천한다는 점입니다. 진정 개인에게 맞춤화된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컴퓨터 또는 타블렛으로  FluentU의 웹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더 좋은 방법으로, 아이튠 스토어에서 FluentU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