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작별인사를 말하는 스마트한 방법 17

“goodbye” 만 말하는 것에 질리셨나요?

당신의 지루한 “goodbye” 를 좀 더 친근하고 재미있는 표현으로 바꾸고 싶다구요?

잘 오셨습니다.

영어 원어민 친구들과 좀 더 자연스럽게 말하고 싶은 ESL 학생이든, 클라이언트들과 좀 더 잘 소통하고 싶은 비즈니스 맨이든, 문제 없습니다.

여기 단순한 “goodbye” 대신에 쓸 수 있는 17개의 영어 표현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영어 작별인사

1.       Bye

이 표현은 일반적인 작별인사입니다. 짧고, 심플하며, 누구에게나 사용할 수 있지요. 친구와 가족들 뿐만 아니라, 직장동료와 비즈니스 파트너에게도 쓸 수있습니다. 이 목록에 나와 있는 다른 표현들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보통은 그 표현들 뒤에 “bye” 를 말한답니다.

2.       Bye bye! 

이 다정하고 애기같은 표현은 보통 어린이들에게 말할 때 사용됩니다. 가끔 성인들이 “bye bye” 라고 말할 때도 있지만, 서로 잘 알고, 데이트할 때 귀엽게 보이려고 할 때 사용된답니다. 직장동료나 비즈니스 파트너에겐 쓰지 않지요.

3.       See you later, See you soon, Talk to you later

이 표현들은 직장동료에서부터 친구들에게까지 누구에게나 쓸 수 있습니다. “bye” 를 말하기 전에 자주 이 표현들 중의 하나를 말합니다. “bye” 는 너무 짧게 느껴지거든요. “you” 는 보통 “ya” 로 발음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4.       I’ve got to get going  또는 I must be going

이 표현들은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과의 모임 자리를 떠날 준비가 되었을 때 쓸 수 있는 좋은 표현입니다. 대화 중에 갑자기 “bye” 라고 말하고 자리를 뜬다면 아주 무례할 수 있겠지요. “I’ve got to get going.” 이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goodbye” 를 말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상황에 따라, 왜 자리를 떠야하는지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해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I’ve got to get going. I have to wake up early tomorrow morning.” 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이 표현은 아주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며, 떠나는 것이 아쉽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5.       Take it easy

이 표현은 “have a nice day” 를 좀 더 캐주얼하게 말하는 것입니다. “Take it easy.” 는 기본적으로 상대에게 너무 무리하지 말고 여유를 가지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Take it easy.” 는 화가 났거나 짜증을 내는 사람에게 말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 경우에는 “calm down” 이라는 뜻이 됩니다.

6.       I’m off 

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작별 인사를 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또 다른 비격식적인 표현입니다. “Right then, I’m off.” 또는 “Anyway, I’m off.” 라는 식으로 말하여 더욱 부드러운 표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I’m off.” 라고 말하기 전에 이러한 표현들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작별인사를 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가볍게 떠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nyway, I’m off: I’ve got a busy day tomorrow.” 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는 작별을 말하는 느긋한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자리를 뜰 수 있도록 해 준답니다.

 

격식있고 비즈니스 자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어 작별인사

7.       Goodbye

이상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goodbye” 는 작별인사로써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아주 딱딱하게 들리고, 상대방과 영원히 작별을 할 때에 전형적으로 쓰이거든요. 비즈니스 자리일지라도 보통 “Bye” 라고 말하는 것이 더 어울린답니다.

8.       Have a nice day 또는 Have a good _____

이 표현들은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작별을 말하는 예의있고 정중한 방법입니다. 직장동료, 계산원 또는 지인들에게 이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good” 뒤에 거의 모든 명사를 붙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휴가를 떠나기 전에 작별인사를 한다면 “Have a good vacation.” 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또는 금요일 오후에 직장동료에게 작별인사를 한다면 “Have a good weekend.” 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I look forward to our next meeting

아주 격식있는 이 표현은 상대방과 비즈니스를 계속하고 싶을 때에 사용하면 적합합니다. 지금은 작별인사를 하지만, 상대방과 계속 연락을 취하고 싶다는 뜻을 나타내 주거든요.

10.      Until _______

이 표현은 자주 쓰이지는 않지만, 상대방을 언제 다시 만날지 안다면 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주에 상대방을 다시 만난다면, “Until next week.” 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11.       Take care

Take care는 프로페셔널한 상황은 물론, 좀 더 캐주얼한 상황에서도 쓰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잘 받아들일 수 있는 따뜻하고 진정성있게 들리는 표현이거든요. 매일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보통 이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만약 상대방에게 “take care” 이라고 한다면, 보통 상대를 일주일이나 더 오랜 시간 후에 다시 만난다는 것을 뜻합니다.

12.       It was nice to see you again 또는 It was nice seeing you

우리는 사람들과 인사를 할 때에 자주 “It’s nice to see you.” 라고 말합니다. 그러니 작별인사를 할 때에도 “It was nice to see you again.” 라고 말할 수가 있답니다. 이미 알고 있는 사람과 작별을 할 때에 이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또는 처음 만난 사람과 작별인사는 한다면 “It was nice meeting you.” 라고 할 수 있지요.

 13.      Good night

이 격식있는 작별인사는 저녁에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갈 때에만 쓸 수 있습니다. “good morning”, “good afternoon” 그리고 “good evening” 은 만났을 때 하는 인사표현이고, “good night” 만이 작별인사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영어 작별인사의 속어적 표현

14.      Later, Laters 또는 Catch you later

이 표현들은 “see you later” 를 말하는 속어 표현으로, 십대들이 흔히 사용합니다. 이 표현들은 아주 캐주얼하기 때문에 가까운 사람들에게만 써야합니다.

15.      Peace 또는 Peace out

이 캐주얼한 작별인사는 1990년대에 아주 인기가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에도 이 표현을 사용하지만, 좀 옛날 표현처럼 들리지요. 만약 친구들이 이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답니다.

16.      I’m out 또는 I’m out of here

이는 당신이 떠난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아주 캐주얼한 표현으로, 친구들 사이에서만 쓰입니다. 이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그 자리를 떠나서 좋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마지막 수업이 끝나고 친구들에게 “I’m out of here.” 이라고 말한다면,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가는 것이 행복하다는 뜻입니다.

 17.      I gotta jet, I gotta take off, I gotta hit the road, I gotta head out

이 표현들은 “I’ve got to get going.” 의 속어 표현들입니다. “Gotta” 는 “got to” 의 축약형이지요. 이 표현들은 “I’ve got to get going.” 과 같이, 당신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며 떠나는 것이 아쉽다는 것을 친구들에게 알려 줍니다.

자, 이제 잘 알았지요? 이 작별인사 표현들을 다양하게 사용해 보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표현을 찾아 보세요!

 

영어 작별 인사를 위한 다른 자료들

“goodbye” 의 다른 표현들을 더 찾아보고 싶다면, 여기 유용한 다른 자료들이 있습니다.

밑에 있는 비디오에서는 말을 정확하게 하는 선생님이 goodbye를 말하는 다른 방법들을 제공합니다.

Wake Tech는 격식 없는 속담과 심지어 몸짓 언어를 포함해 영어로 goodbye를 말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는 이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그거예요! 부담 갖지 말고 편하게 다양한 방법으로 goodbye를 말해보는 방법을 연습하고 즐기면서 어떤 것을 제일 좋아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하나 더…

이 포스트가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를 좋아하실 거예요. FluentU는 뮤직비디오, 광고, 뉴스, 그리고 감명을 주는 말과 같은 영상들을 영어 레슨으로 제공합니다. FluentU는 진짜 영어를 배울 수 있게 합니다.  – 실생활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말하는 방법이요. FluentU에는 재미있는 영상들도 가득하답니다. – 인기있는 토크쇼, 눈을 뗄 수 없는 뮤직비디오, 재미있는 광고들과 같은 주제들이지요. 아래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모든 영상을 담고 있습니다.

FluentU는 영어 영상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에는 상호작용적인 자막이 있지요. 이게 무슨 뜻이냐구요? 어떤 단어라도 탭하여 이미지, 단어의 뜻, 유용한 예들을 볼 수 가 있다는 것이지요.

best English apps

FluentU에서는 세계적인 유명인들과 함꼐 재미있는 컨텐츠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 “brought” 을 탭하면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 에서는 어떠한 단어라도 탭하여 뜻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상 속의 모든 단어를 퀴즈와 함께 배우세요. 학습하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를 보기 위해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유용한 퀴즈와 다양한 예로 단어를 빠르게 익힐 수 있게 합니다. 더보기.

가장 멋진 점이요? FluentU가 학습자가 익힌 단어들을 기억하여, 이에 기반한 예와 영상들을 추천한다는 점입니다. 진정 개인에게 맞춤화된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컴퓨터 또는 타블렛으로  FluentU의 웹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더 좋은 방법으로, 아이튠 스토어에서 FluentU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FluentU는 진짜 컨텐츠와 예시들과 함께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딱이랍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