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독해 공부하기 좋은 영어 원어민 블로그 Top 12
인터넷은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오늘날 인터넷은 아주 훌륭한 소통과 공유, 학습의 공간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질 좋은 영어 칼럼이나 기사도 쉽게 찾을 수 있죠.
영어 독해 공부를 떠올리면 당신은 아마 책 또는 잡지 등으로 하는 거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은 그저 인터넷 슬랭 또는 신조어가 만연한 곳, 온라인으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곳 정도로 생각하겠죠.
하지만 인터넷을 고작 이 정도의 용법으로만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조금만 검색해보면 아주 질 좋은 영어로 쓰인 훌륭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영어 원어민들을 주요 독자층으로 하는 원어민 블로그/웹사이트 말이에요!
그러니 이제는 더 이상 딱딱한 영어책이나 교재로 영어 독해 공부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오늘부터는 영어 원어민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들어가 영어 독해 스킬을 향상하고, 몰랐던 정보와 지식도 쌓아보세요!
자, 이제 신나는 영어 독해 공부하러 함께 가보실까요?
Download: This blog post is available as a convenient and portable PDF that you can take anywhere. Click here to get a copy. (Download)
온라인에 있는 영어 칼럼을 읽는 것이 왜 영어 공부에 도움되는가
인터넷에 있는 영어 칼럼을 읽는 것은 정말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에 제공되는 글들은:
- 이동이 가능합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언제 어디서나 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디바이스만 있다면 여러분은 언제 어디서나 글을 계속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두꺼운 책이나 잡지를 일일이 들고 다니지 않아도 말이죠!)
- 항상 업데이트됩니다: 책 한 권을 다 읽으면 이다음에 읽을 책을 하나 더 구해야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에 있는 칼럼이나 기사는 하루 정도만 지나면 새로운 글이 업로드되어 읽을거리를 일일이 구하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죠.
- 수준과 질이 꽤 높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글이라고 해서 신조어나 욕, 슬랭만 적힌 것은 아닙니다. 자체 전문 작가와 에디토리얼 팀을 고용하여 글의 수준을 높이 유지하려는 웹사이트도 많이 있습니다.
- 이해하기 쉽습니다: 온라인 기사나 블로그는 대부분 독자 연령대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이 읽어도 부담 없이 만들어졌습니다.
- 재미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주제가 무엇이든, 그것에 관한 웹사이트는 반드시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재미있다고 느끼는 글과 웹사이트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요. 그 정도로 인터넷은 여러분에게 무한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한편, 이 모든 장점을 가진 또다른 영어 학습 수단이 있습니다. 바로 FluentU인데요, FluentU는 실제 영어로 된 짤막한 TV 클립과 영화 예고편, 뮤직 비디오 등의 동영상을 여러분만을 위한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켜 놓은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영상에 삽입된 상호작용형 자막 중에 나온 단어 아무거나 클릭해도 해당 단어의 뜻을 가르쳐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죠.
거기다, 모든 영상들이 난이도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영상을 찾기도 쉽고, 영상마다 플래시카드와 재미있는 연습문제도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학습을 더욱 용이하게 합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온라인에 있는 영어 칼럼, 장문의 글을 읽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이 영어 학습 앱을 이용해보셔도 좋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죠. 지금 여러분도 이 글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디바이스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 읽고 계신 것 아닌가요? 그러니 이번 포스팅에서 제가 제안해드리는 여러 가지의 반 이상은 이미 실행하고 계신 겁니다. 여러분이 해야 되는 건 단지 맘에 드는 웹사이트 하나(또는 몇 개 정도)를 고르는 것뿐 입니다. 본격적으로 원어민 웹사이트를 소개해드리기 전에, 이러한 웹사이트를 통해 여러분이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그 논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영어 네이티브 웹사이트를 통해 영어 독해 공부하는 요령
영어 독해 공부를 가능하게 하는 웹사이트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블로그는 글의 수준과 질이 다른 사이트에 비해 캐주얼한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이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주로 블로그 주인의 개인적인 생각과 이야기를 올리죠. 어떤 웹사이트들은 온라인 잡지와도 같아서 특정 주제에 대한 장문의 칼럼/기사를 올리기도 합니다. 이 외에는 현재 중요한 사건에 대한 짧은 글을 올리는 뉴스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올바르게만 사용한다면 이 웹사이트들은 영어 학습에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맘에 드는 웹사이트를 선택해야 하죠. 제가 아래 나열해드린 “영어 공부하기 좋은 훌륭한 웹사이트 리스트”를 둘러보실 때 아래 사항을 염두해두세요:
- 난이도: 여러분의 본래 수준보다 조금은 높은 수준의 글이 많은 웹사이트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목표를 더 높게 설정해야 독해 스킬이 느는 것은 물론, 스스로를 푸시하는 동기 부여가 되기 때문입니다.)
- 사용되는 영어의 유형: 블로그는 주로 친근하고 캐주얼한 일상 영어를 씁니다. 반면 뉴스 웹사이트는 보다 전문적인 비즈니스 영어를 사용하죠. 잡지는 잡지가 다루는 내용에 따라 캐주얼할 수도 비즈니스적일 수도 있습니다.
- 포스팅의 빈도: 웹사이트가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빈도도 적당한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한 번 업데이트하는 블로그에는 읽을 콘텐츠가 너무 없고, 하루에 3-4개 정도의 글을 올리는 웹사이트는 읽을 것이 너무 많아 영어에 금방 질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거기에 올라오는 모든 글을 읽으라는 뜻은 아닙니다. 원하는 걸 골라 읽으면 돼요).
- 주제: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읽어야 되겠죠?
이러한 요소를 다 가지고 있는 완벽한 웹사이트를 하나 발견했다면 본격적으로 학습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온라인 콘텐츠를 학습하는 요령 몇 가지를 제안해드립니다:
- 읽기 전에 한번 쭉 훑어본다: 본격적으로 글을 읽어 내려가기 전에 눈으로 한 번 글 전체를 훑어보는 것을 권합니다. 대부분 글들이 부제목(subheadings)에 따라 여러 부분으로 구분되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지금 제가 FluentU에서 글을 쓸 때 하듯이 말이에요. 예를 들어 지금 이 단락의 부제목은 영어 네이티브 웹사이트를 통해 영어 독해 공부하는 요령이 됩니다.) 이를 알고 글을 미리 훑어보면 글이 앞으로 무엇을 소재로 이야기할 것인지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글을 읽을 준비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며, 글의 이해도를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 읽고 요약한다: 한 기사를 읽고 나면 한국어로 그 글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해 보세요. 기사를 단 몇 줄로 요약하여 써봐도 좋고, 친구에게 말하는 것처럼 말로 표현해도 좋습니다.
- 단어장을 만든다: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글 속에 있는 모든 단어 하나하나를 이해할 필요는 없지만,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단어는 반드시 있습니다. 모르는 단어를 사전에 찾아보기 위해 글을 읽다 멈추는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그렇게 글을 읽는 흐름을 끊기보다는 글 속의 모르는 단어를 적어가며 읽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 읽고 난 뒤 한꺼번에 단어들의 의미를 찾는 거죠.
- 댓글을 읽는다: 글을 다 읽고 나면, 이 글에 달린 댓글 및 코멘트를 읽어보세요. 댓글에 있는 말들이 항상 유익한 것은 아니지만, 가끔은 여러분이 읽고 있는 글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견해 또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이 일단은 읽어보는 게 좋죠. 혹은 여러분이 직접 댓글을 달아 사람들이 하는 대화와 토론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저자가 글 속에 걸어놓은 관련 링크를 클릭해본다: 글 속에 링크가 걸려있다면 클릭하여 그 속에 있는 콘텐츠도 읽어봅니다. 많이 읽을수록 해당 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은 독자들로 하여금 계속해서 관련 글을 읽도록 유도합니다. 만약 글 안에 있는 수많은 링크를 열어 보는 바람에 독해의 집중이 분산되는 것을 막으려면, 링크를 “새 탭으로 열기” 해야 합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새 탭으로 열기”를 누르세요)
이 팁을 활용하면 독해 스킬을 더욱 빨리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독해 공부하기 좋은 영어 네이티브 웹사이트 12개
아래 나열된 웹사이트는 주제별로 카테고리화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스크롤을 내려 여러분이 좋아하는 주제를 먼저 찾은 뒤 웹사이트를 확인해도 좋고, 리스트에 나와있는 웹사이트를 순서대로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취미 및 연예 관련
A Beautiful Mess
내용: 엘시와 엠마 자매가 운영하는 블로그이며, 온라인에서 가장 인기 많은 블로그 중 하나입니다. 주로 자매가 가장 좋아하는 공예품이나 홈 데코, 요리 프로젝트 등을 공유합니다.
배울 점: 사용되는 영어의 어휘나 어감이 매우 젊고 활기가 넘칩니다. 그래서 각각의 블로그 포스트를 읽으면 마치 엠마와 엘시가 여러분과 커피 한 잔 마시며 얘기 나누는 것 같은 느낌을 주죠. 그들의 포스트를 읽고, 영어로 남에게 무언가를 명쾌하게 설명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건 어떨까요?
샘플: “5 Easy Watercolor Techniques”
Nomadic Matt
내용: 매트는 2006년부터 전 세계를 떠돌아다닌 여행자입니다. 그는 이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여행 팁을 공유합니다.
배울 점: 매우 쉬운 영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그의 글을 이해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이 블로그에 오시면 다른 나라와 문화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것은 물론, 혼자 여행할 때 필요한 여행 팁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관심 있어할 다양한 주제도 다룹니다.
샘플: “How to Plan a Trip to a Place You Know Nothing About”
패션 및 스타일
Refinery29
내용: 10대 청소년 및 젊은 여성을 주요 독자층으로 하는 대형 온라인 매거진입니다. 스타일과 패션, 연예 뉴스에 관한 기사가 많으며, 요즘 이슈 되는 일을 색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쓴 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배울 점: Refinery에는 비 격식적인 톤의 글이 많습니다. 가끔은 인터넷 신조어나 슬랭도 거침없이 등장하죠. 그래서 실제로 연령대가 낮은 영어 원어민들이 어떻게 글을 쓰고, 또 말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즐겨 입는 옷 스타일은 무엇인지까지)를 알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사이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처음 보는 패션 용어들이 많이 등장 할테니 사전을 가까이 두고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실 사전보다는, 구글에 해당 패션 용어를 검색하고 구글 이미지를 찾아보는 게 이해하는데 훨씬 도움될 것입니다).
샘플: “How to Dress Amazing When You’re Super Busy & Not a Millionaire”
The Everygirl
내용: 커리어도 패션도 모두 성공시키고 싶은, 직장인 여성들을 위한 매거진입니다.
배울 점: 매거진의 주요 독자층이 지식수준이 높은 커리어 우먼이기에 다른 매거진에 비해 고급 어휘를 많이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영어 초급, 중급 학생들이 봐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샘플: “6 Ways to De-stress for Free”
Mantelligence
내용: 남성용 온라인 매거진입니다. 주로 남성 독자들에게 멋진 신사의 라이프 스타일과 젠틀맨 패션 스타일을 가르쳐줍니다.
배울 점: 남성 버전의 Jezebel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하지만 다른 남성 매거진보다 Mantelligence는 클래식한 스타일과 신사적인 매너를 더 강조한 매거진이죠. 그리고 여기서 사용하는 언어도 사실 “똑똑한 직장인 남성”과 “옆집 형(bro)” 그 사이입니다. 즉, 아주 캐주얼하고 읽기 쉬운 글이 많으면서도 수준 높은 지식을 요하는 글도 제공한다는 말이죠. 중급 영어 학습자들에게 아마 적합할 것입니다.
샘플: “57 Life Tips That Will Instantly Make You a Better Man”
뉴스 및 시사
Vice
내용: 대중문화를 주제로 하는 장문의 기사와 요즘 일어나는 심각한 뉴스거리에 대한 사설 등을 주로 싣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사회 그 자체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야기입니다.
배울 점: Vice는 전형적인 뉴스 언론 매체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기사 속에 글쓴이의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죠. Vice는 미국 문화와 그 안에서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여러 이슈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매체입니다. 글의 수준과 난이도는 높은 편이며 영어 초중급 학생들이 읽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읽고 있는 기사가 너무 어렵다면, 해당 기사보다 쉽게 쓰인 기사부터 시작해보세요 (이런 식으로 천천히 난이도를 높이는 겁니다!).
샘플: “Was an Innocent Man Sent to Prison for Killing a Cop 46 Years Ago?”
NPR
내용: 각 나라에 대한 시사 이야기부터 예술과 음악까지 모든 주제를 아우르는 National Public Radio 뉴스 웹사이트입니다.
기대할 수 있는 점: NPR 웹사이트는 매우 심각하고 수준 높은 뉴스와 예술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영어 학습자로서 읽기에 부담스러운 기사들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기사에 오디오 클립을 비롯해서 오디오 파일의 대본이 포함된 경우가 많아서 영어 독해 공부에 완벽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기사를 귀로 먼저 들은 다음 읽거나, 아니면 기사를 읽고 난 뒤 듣는 등 그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여러분이 글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샘플: “‘Roaring Wind’ Examines Extreme Weather, and the Power of Air”
과학 및 테크놀로지
Discover
내용: 과학과 자연계의 최신 소식을 누가 읽어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글입니다.
배울 점: Discover는 난해한 과학 연구 학술지 및 과학 관련 뉴스를 누구나 읽고 즐길 수 있도록 쉽게 풀어쓴 온라인 잡지입니다. 덕분에 과학 관련 용어와 어휘를 몰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기사들도 많죠. 그래서 과학에 관심 많은 영어 학습자들에게는 완벽한 교재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샘플: “Honeybees Have Personalities (Sort Of)”
TechCrunch
내용: 각종 전자 디바이스 및 새로 탄생한 테크놀로지, 비디오 게임에 대한 기사와 리뷰로 가득 찬 테크 뉴스 사이트입니다.
배울 점: TechCrunch은 주요 독자층이 테크에 관심이 많을 뿐만 아니라 이미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글을 쓰기 때문에, 영어 학습자들 입장에서는 처음 보거나 어려운 테크 용어를 많이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샘플: “Apollo Shield Launches System That Sends Unwanted Drones Home”
역사 및 상식
Atlas Obscura
내용: 전 세계의 신기하고 기이한 장소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역사적으로 독특한 사연과 이야기를 가진 사람들과 장소, 사건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죠.
배울 점: 글의 난이도가 조금 높은 편이지만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을 정도로 질 높은 글입니다.
샘플: “The Forgotten Tale of How America Converted Its 1980 Olympic Village into a Prison”
Mental Floss
내용: 자연이나 동물, 사람, 역사 등에 대한 일반 상식이나 재미있는 사실을 다루는 웹사이트입니다.
배울 점: Atlas Obscura와는 달리 Mental Floss의 문체는 매우 친근하고 심플합니다. 웹사이트의 메뉴에서 Language에 들어가 영어에 대해 몰랐던 흥미로운 사실들을 배워보세요.
샘플: “11 Places to Visit on a Tour of the English Language”
Lifehacker
내용: 삶을 더욱 쉽게 살아갈 수 있는 사소하고도 유용한 요령을 가르쳐줍니다.
배울 점: Lifehacker에 있는 대부분의 기사와 칼럼들은 매우 유익한 정보로 넘쳐나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흥미롭고 도움되는 지식을 줍니다. 그중 일부는 언어와 학습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서 영어 학습자들에게 특히 유용할 것입니다.
샘플: “Use These Scripts to Talk to Your Boss When You’re Overworked”
오늘 이 시간을 계기로 이제 여러분은 여러 주제를 다루고 있는 다른 웹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맘에 드는 웹사이트를 찾아 여러분이 진정으로 즐기고 관심 가질 수 있는 글로 영어 독해 실력을 늘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