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처럼 들리게 하는 필수 영어 숙어 20

미국의 바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시끄럽지만, 사람들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들을 수 있습니다.

옆에서 술을 마시고 있는 사람은 hitting books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은 twisting someone’s arm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어떤 사람은 has been stabbed in the back을 당한 모양이네요.

대체 무슨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걸까요?

당신은 아마 머리를 긁적이며 왜 번역할 수 있는데 이해를 할 수 없지? 라며 궁금해 할지도 모릅니다.

당신은 바로 영어 숙어들과 처음 만난 것입니다.

영어 숙어가 뭐예요?

영어 숙어는 개개의 단어를 봐서는 뜻이 통하지 않는 단어들의 그룹입니다.

이 숙어들은 오랜 시간동안 쓰여져 왔기 때문에 완전 쌩뚱맞게 들릴지도 모릅니다. 영어 숙어는 종종 유사와 비유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영어 숙어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모른다면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왜 영어 숙어를 배워야 하나요?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나요?

우리는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을 들었지요.

문법과 규칙, 그리고 수 많은 예외들을 배웠습니다.

미국의 학생들의 능력에 필적할 만한 어휘실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당신의 영어실력을 증명하는 자격증이 자랑스럽게 당신의 벽에 걸려 있습니다….

…그런데 왜 가끔 이해를 할 수 없을까요?

영어 학습에 있어서 교재에서 배운 내용과 실생활에서 배운 내용은 완전히 다릅니다.

당신이 정말 필요한 것은 영어 숙어와 표현의 숙련입니다.

일상적인 영어 숙어를 배우는 것은 농구 게임이든, 맥주와 함께 하는 술자리에서든, 공부하거나 멋진 데이트를 할 때든 대부분의 상황에 잘 어울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영어 숙어를 이해하는 중요한 포인트는 절대로 숙어를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보거나 읽지 않는 것입니다. – 일단 영어 숙어의 비밀을 알고 나면 암호를 해독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당신의 영어 숙어 공부를 돕기 위해 20 개의 가장 일반적인 미국식 영어 숙어와 표현을 모았습니다. ESL 학생들은 물론, 영어를 배우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하답니다. 즐겁게 공부해 보세요!

 

ESL 학생을 위한 필수 영어 숙어 20

1. (To) Hit the books

문자 그대로의 hit the books의 뜻은 물리적으로 당신의 책을 치거나, 때린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특히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미국 대학교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영어 숙어입니다. 이는 간단하게 ‘공부하다’라는 뜻이며, 친구에게 공부를 할 것이라고 말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기말고사이거나, 중간고사 또는 영어시험이 될 수도 있겠죠.  

 “Sorry but I can’t watch the game with you tonight, I have to hit the books. I have a huge exam next week!”

2. (To) Hit the sack

첫 번째 숙어처럼, 이 표현의 문자 상의 의미는 물리적으로 sack (밀가루, 쌀 또는 흙 등을 대량으로 운반할 때 흔히 쓰이는 큰 자루)을 치고 때린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to hit the sack의 진짜 의미는 자러 간다는 뜻이며, 친구나 가족들에게 당신은 아주 피곤하니 이제 잘 것이라고 말할 때 쓸 수 있습니다. hit the sack이라고 말하는 대신에 hit the hay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It’s time for me to hit the sack, I’m so tired.”

3. (To) Twist someone’s arm

To twist someone’s arm의 문자 상의 의미는 어떤 사람의 팔을 잡아서 돌린다는 뜻인데, 만약 단어 그대로 받아 들인다면 아주 아플 수가 있죠. 만약 당신의 arm has been twisted라면, 이는 어떤 사람이 당신이 하고 싶지 않았던 일을 하도록 잘 설득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twist someone else’s arm했다면, 당신이 다른 사람을 잘 설득해서, 부탁한 어떠한 일을 하도록 그 사람이 마침내 동의했다는 뜻입니다.

Tom: Jake you should really come to the party tonight!

Jake: You know I can’t, I have to hit the books (study).

Tom: C’mon, you have to come! It’s going to be so much fun and there are going to be lots of girls there. Please come?

Jake: Pretty girls? Oh all right, you’ve twisted my arm, I’ll come!

4. (To be) Up in the air

문자 그대로 어떠한 것이 up in the air라고 하면, 우리는 물체가 하늘에 떠 있거나 날아다니는 것을 생각합니다. 비행기나 풍선일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어떠한 사람이 어떤 일/것들이 are up in the air라고 한다면 어떠한 일/것들이 확실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확실한 계획이 아직 세워지지 않은 것이죠.

“Jen have you set a date for the wedding yet?”

“Not exactly, things are still up in the air and we’re not sure if our families can make it on the day we wanted. Hopefully we’ll know soon and we’ll let you know as soon as possible.”

5. (To) Stab someone in the back

만약 우리가 이 숙어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경찰이 연루되는 아주 큰 문제에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숙어의 문자 상의 뜻이 칼이나 다른 날카로운 물건을 집어들고 다른 사람의 등을 찌른다는 의미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숙어로써 to stab someone in the back의 뜻은 가까웠고 믿었던 사람을 몰래 배신하여 상처를 주고, 신뢰를 깨뜨린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back stabber라고 부릅니다.

“Did you hear that Sarah stabbed Kate in the back last week?”

“No! I thought they were best friends, what did she do?”

“She told their boss that Kate wasn’t interested in a promotion at work and Sarah got it instead.”

“Wow, that’s the ultimate betrayal! No wonder they’re not friends anymore.”

6. (To) Lose your touch

이 숙어의 문자 상의 의미는 자신의 손가락이나 손으로 만지거나 느낄 능력을 더 이상 가지고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to lose your touch의 실제 의미는 이 전에 있던 어떤 일 또는 사람들,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나 재능을 잃었다는 뜻입니다.

이는 보통 능숙한 기술이나 재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가 잘 되지 않을 때 쓰입니다.

“I don’t understand why none of the girls here want to speak to me.”

“It looks like you’ve lost your touch with the ladies.”

“Oh no, they used to love me, what happened?”

7. (To) Sit tight

To sit tight는 문자 그대로는 몸에 힘을 꼭 주며 않아 있으라는 이상한 영어 숙어입니다. 실제로 그런다면 정말 불편할 뿐만 아니라, 이상하게 보이겠지요.

그러나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to sit tight라고 말한다면, 다른 지시사항을 들을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고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Mrs. Carter, do you have any idea when the exam results are going to come out?”

“Who knows Johnny, sometimes they come out quickly but it could take some time. You’re just going to have to sit tight and wait.”

8. (To) Pitch in

이 숙어는 문자 그대로 이해한다면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 숙어입니다. 그러나 상징적으로 어떤 것이나 사람에게 기부하거나, 활동에 참가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당신의 아버지가 가족들에게 이번 주말에 모두가 pitch in하여 뒷마당을 청소하자고 한다면, 아버지는 모두가 마당을 청소하는 노력에 함께 참여하여, 빠르게 일을 처리하고자 한다는 뜻입니다.

“What are you going to buy Sally for her birthday?”

“I don’t know I don’t have much money.”

“Maybe we can all pitch in and buy her something great.”

위의 대화는 더 크고 좋은 선물을 살 수 있도록 샐리의 친구 모두가 조금씩 돈을 내자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9. (To) Go cold turkey

이상하지요? 맞아요. 이상해요. 어떻게 사람이 말 그대로 차가운 칠면조가 될 수 있죠? 사람은 우리가 크리스마스나 추수감사절과 같은 명절에 즐겨 먹는 이 새로 변신할 수 없습니다.

이 영어 숙어의 기원은 참 이상합니다. to go cold turkey는 흡연이나 음주와 같은 중독적이거나 위험한 행동을 갑자기 그만 두거나, 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영어 숙어는 20세기 말에 생겼다고 하며, 마약이나 술과 같은 중독적인 것을 갑자기 끊은 사람은 차갑고 요리되지 않은 칠면조처럼 보이는 부작용을 겪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와 같은 반응으로는 pale (아주 하얀) 피부와 goosebumps (춥거나 아플 때 피부에 나타나는 작은 돌기)가 있습니다.

“Shall I get your mom a glass of wine?”

“No, she’s stopped drinking?”

“Really, why?”

“I don’t know. A few months ago, she just announced one day she’s quitting drinking.”

“She just quit cold turkey?”

“Yes, just like that!”

10. (To) Face the music

facing the music의 문자 상의 의미는 음악이 나오는 방향으로 몸을 돌려, 그 앞에 서 있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친구 또는 부모님들이 당신에게 face the music이라고 한다면, 좀 더 가혹한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이는 ‘현실을 마주’하거나 특정 상황의 현실에 대처하고, 좋든 나쁘든 (주로 나쁘죠.) 모든 결과를 받아들이라는 뜻입니다. 아마 당신은 무언가에 확실한 느낌을 받지 못했거나, 결과를 두려워하여 어떤 일을 피해왔을 수도 있겠죠. 어쩌면 선생님에게 거짓말을 했는데, 선생님이 사실을 알게 되어 to face the music하고 벌을 받아들여야 할지도 모릅니다.

“I can’t understand why I failed math.”

“You know you didn’t study hard, so you’re going to have to face the music and take the class again next semester if you really want to graduate when you do.”

11. (To be) On the ball

이 영어 숙어를 문자 그대로 본다면, 공 위에 서거나 앉는다는 뜻입니다. – 그런데 누가 그런 걸 할 수 있겠어요?

만약 you’re on the ball이라면, 당신은 이해하는 것이 아주 빠르고, 어떠한 상황에 준비가 잘 되어있어,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반응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으로부터 일 년 후에 있을 당신의 결혼식의 모든 계획을 이미 끝냈다면, 당신은 정말 on the ball입니다. 그렇게 준비가 잘 된 사람은 없거든요!

“Wow, you’ve already finished your assignments? There not due until next week, you’re really on the ball. I wish I could be more organized.”

12. (To) Ring a bell

만약 우리가 ring a bell의 문자 상의 의미를 본다면, 바로 이겁니다. 학교의 벨을 울려 학생들에게 수업에 들어갈 시간을 알리거나, 어떤 사람 집의 도어벨을 울리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 숙어의 의미는 어떤 사람이 당신이 익숙하다고 느끼는 무언가를 말했다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 당신이 과거에 들었다고 생각하는 것을 다른 사람이 말하면, 알람벨이 울리기 시작하고, 어떻게, 왜 그 이름 또는 장소가 익숙하게 들리는지 생각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You’ve met my friend Amy Adams, right?”

“Hmmm, I’m not sure, but that name rings a bell. Was she the one who went to Paris last year?”

13. Rule of thumb

엄지가 다스리거나, 말 그대로 당신이 엄지를 다스릴 수 있나요? 이를 논리적으로 생각한다면, 이는 말도 안되고 이해도 안되지요. 그러나 어떤 사람이 as a rule of thumb이라고 한다면, 그들이 말하고 있는 어떤 것의 문서화되지 않은 일반적인 규칙이라는 것입니다.

이 rules of thumb은 과학이나 조사가 아닌, 일반적인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스타를 끓일 때는 기름을 조금 넣어야 한다는 것은 어떠한 과학적 문서에도 씌여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rule of thumb이며, 대부분의 사람이 파스타가 냄비 바닥에 붙지 않도록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요.

“As a rule of thumb you should always pay for your date’s dinner.”

“Why? There’s no rule stating that!”

“Yes, but it’s what all gentlemen do.”

14. (To be) Under the weather

말 그대로 날씨 아래에 있을 수가 있을까요? 만약 당신이 구름이나 비, 태양 아래에 서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논리적으로는 말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under the weather이라고 느낀다면, 당신은 평소와 같은 상태가 아니며, 어쩌면 아픈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아픈 느낌은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어쩌면 지나친 공부로 인한 피로감이거나, 독감에 걸려 느끼는 두통일 수도 있겠지요.

“What’s wrong with Katy, mom?”

“She’s feeling a little under the weather so be quiet and let her rest.”

15. (To) Blow off steam:

실제로 사람은 steam (끓는 물에서 올라오는 뜨거운 공기)을 불어 날릴 수 없습니다. – electric jug (커피물을 끓이기 위한 가전제품)와 같은 전기 기구 만이 가능하지요. 그렇다면 사람들이 blows off steam이라고 말할 때 무슨 뜻인 걸까요?

만약 당신이 화가 났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또는 어떠한 강한 느낌을 경험하고 있다면, 이것들을 없애서 기분이 좋아지길 원할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운동과 같은 활동으로 blow off steam을 하는 것이지요.

“Why is Nick so angry and where did he go?”

“He had a fight with his brother, so he went for a run to blow off his steam.”

16. (To) Look like a million dollars/bucks:

만약 진짜로 look like a million dollars 할 수 있다면 멋지지 않을까요? 우리는 부자가 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이 숙어의 뜻은 그게 아니랍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당신이 look like a million bucks라고 한다면, 칭찬으로 받아 들이세요. 이는 당신이 정말 멋지고, 매력적이라는 뜻이거든요.

이 영어 숙어는 가끔 남성들에게 쓰이기도 하지만, 보통 여성들을 위한 찬사로 많이 쓰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여성 친구들이 매일매일 아름다워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들이 정말 자신을 꾸미는데에 정성을 기울인 때나, 파티나 결혼식과 같은 특별한 때를 위해 이 영어 숙어는 아껴두는 것이 좋습니다.

“Wow, Mary, you look like a million dollars/bucks this evening. I love your dress!”

17. (To) Cut to the chase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cut to the chase라고 한다면, 당신은 너무 오랫동안 말을 하면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얘기하지 않은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 숙어를 말할 때는, 너무 상세한 부분을 제하고 빨리 중요한 것을 말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숙어를 사용할 때는 조심하세요. 만약 이 표현을 교수님이나, 상사에게 말한다면 무례하고 실례가 된답니다.

만약 당신이 회사직원들과 같은 여러 명의 사람에게 이야기하면서 I’m going to cut to the chase라고 한다면, 말해야 할 것들이 있지만 시간이 별로 없으므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한 부분으로 넘어가겠다는 뜻입니다.

“Hi guys, as we don’t have much time here, so I’m going to cut to the chase. We’ve been having some major problems in the office lately.”

18. (To) Find your feet

내 발을 잃어버리는 것이 가능할까요? 물론 말도 안되죠! 발은 몸에 붙어 있으니까요. 그러면 사람들이 find their feet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예를 들어 새로운 나라에서 산다거나, 새로운 학교에 적응한다거나 하는 새로운 상황에 있을 때, I’m still finding my feet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직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익숙해지는 중이라는 뜻이지요.

“Lee, how’s your son doing in America?”

“He’s doing okay. He’s learned where the college is but is still finding his feet with everything else. I guess it’ll take time for him to get used to it all.”

19. (To) Get over something:

생각해 보세요. 울타리를 넘는 것과 같이 말 그대로 get over something은 가능합니다. – 그러나, 이것은 영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미가 아닙니다.

여자친구, 남자친구와의 이별같은 어려운 시간을 상상해 보세요. – 정말 힘들지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결국에는 전 여자친구, 남자친구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은 당신이 gotten over him/her했다는 것이며, 더 이상 이 일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이 일이 더 이상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get over an illness라고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때에는 완전히 회복했다는 뜻이 되겠지요.

“How’s Paula? Has she gotten over the death of her dog yet?”

“I think so. She’s already talking about getting a new one.”

20. (To) Keep your chin up

당신의 친구와 큰 싸움을 했나요? 영어 기말시험을 망쳤나요? 당신의 팀이 결승전에서 졌나요? 직장을 잃었나요? 만약 이 질문들에 “네.”라고 대답했다면, 당신은 아주 슬프고 우울할 것입니다. 맞죠?

이러한 상황에서 당신을 염려하는 친구가 keep your chin up이라고 당신에게 말할 지도 모릅니다. 그들이 이 말을 할 때에는 친구들이 당신을 위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강하게 버텨’ ‘이겨낼 수 있을 거야’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들이 당신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도록 두지 마세요.

“Hey, Keiren, have you had any luck finding work yet?”

“No, nothing, it’s really depressing, there’s nothing out there!”

“Don’t worry, you’ll find something soon, keep your chin up buddy and don’t stress.”

만약 정말 영어를 잘 배우고 싶고, 해외에서 언어공부에 finding your feet하고 있다면, 쉬운 번역을 위해 영어 숙어를 공부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행운을 빕니다. keep your chin up!

ESL 학생들을 위한 다른 영어 숙어 학습 자료

영어 학습 사이버 센터의 영어 숙어 & 속담: 사진과 예가 있는 종합 자료

영어 숙어, 속담, 그리고 속어: 예가 있는 또다른 종합 자료

FluentU의 영어 비디오 라이브러리: FluentU와 함께 새로운 숙어를 배우고, 영어 원어민에 의해서 쓰여지는 것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잡으세요. 새 단어와 표현을 배우는 것도 좋지만, 대화 중에서 자연스럽게 배운 단어들과 표현들을 듣는 것은 필수입니다. 많이 들을 수록, 더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FluentU는 뮤직비디오, 영화, 만화, 뉴스, 실시간 인터뷰 등과 같은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많은 영어 영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다른 상황에서 쓰여지는 영어 숙어들을 들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영어 숙어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FluentU가 마음에 쏙 드실 거예요. FluentU는 당신에게 영어를 가르치기 위해 인기있는 토크쇼, 쉬운 뮤직비디오, 재미있는 광고를 사용합니다:

best English apps

영상을 보고 싶다면 FluentU에서 확인해 보세요.

FluentU는 영어로 된 영상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에는 상호 작용을 하는 캡션이 있습니다. 이 덕분에 이미지, 정의, 유용한 예를 보기 위해 모든 단어들을 탭할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와 함께 세계적인 유명인이 나오는 흥미로운 컨텐츠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 “brought”을 탭하면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 는 모든 단어를 탭하여 찾아볼 수 있게 합니다.

 

퀴즈와 함께 영상에 나오는 모든 단어들을 배우세요.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어, 배우고 있는 단어에 대한 더 많은 예를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유용한 문제와 많은 예로 영어를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더보기.

최고의 장점은 FluentU가 학습자가 배운 단어들을 기억한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학습자가 이미 배운 단어들을 바탕으로 한 예와 영상들을 추천합니다. 진정으로 개인에게 맞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또는 타블렛을 이용하여 FluentU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더 좋은 방법으로, 아이튠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하여 이용하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