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영어-감사-표현

Thank you! 외에도 다양한 영어 감사 표현 25가지

간단한 게임 하나 하고 시작할까요?

여러분은 감사하다는 말을 총 몇 개 국어로 말할 수 있나요?

자, 손가락으로 한번 세어보세요.

땡큐, 메르시, 아리가또, 그라시아스, 씨에씨에, 당케…

아직도 더 있다고요?

그 나라의 말을 완전히 구사하지는 못해도, 감사합니다 라는 말 정도는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이는 아마 어떤 언어를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말 중의 하나가 바로 “감사합니다”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감사합니다 라는 말은 공손함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라고 전 세계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고맙다는 이 한마디가 여러분에게 많은 기회의 문을 열어주고, 이 세상 어디에서 만나는 사람들과도 교감할 수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하지 않나요?

그리고 같은 언어에서도 고맙다는 말은 여러 가지 다양한 말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도 마찬가지죠.

오늘 저는 영어로 고맙다는 말을 표현하는데 쓰이는 재미있는 단어와 문구들을 소개해 드릴 겁니다. 하지만 그전에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살펴볼까요?

감사함을 전하는 최고의 방법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가장 진심 어린 감사 전달 방법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상대방을 항상 매번 직접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누구나 피치 못할 사정이 있을 수 있고, 서로 멀리 떨어져 있으면 쉽사리 만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걱정 마세요. 우리에겐 전화 찬스가 있잖아요! 문자보다는 전화로 고맙다는 말을 전하는 편이 아마 진심을 전달하는데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공적인 업무를 처리해야 할 때, 예를 들어 입사 면접이나 기업 및 비즈니스 관련 회의 후에는 이메일이나 편지서면으로 감사함을 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Business News Daily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면접 후 24시간 이내에 감사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 그 면접에서 최종 합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누군가로부터 선물이나 초대장을 받았을 때도 마찬가지로 직접 감사 편지를 작성하여 회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Today.com의 한 기사 중 “(글로) 감사함을 표현하는 6가지 올바른 방법”은 완벽한 감사 편지를 쓸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제공해줍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영어 감사 표현 2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감사 인사에 대한 5가지 화답 법도 알아볼게요. 준비되셨나요?

다양한 영어 감사 표현 25가지

약식으로 감사 표현 하기

한 슈퍼 마켓의 계산대 직원이 당신이 산 물품들을 계산할 때, 혹은 당신의 친구나 직장 동료가 당신에게 커피 또는 샌드위치를 건넬 때, 혹은 처음 보는 사람이 당신에게 여기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 역이 어디있는 지를 가르쳐줄 때 모두 약식으로 감사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고마움을 표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단순한 표현입니다. 틀릴 수가 없는 구문이죠. 약식이기는 하나 일상생활과 공적인 자리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말입니다.

(1) Thank you.
(감사합니다.)

아래는 위의 Thank you 보다 더 약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친구나 가족, 또래의 사람들에게 편하게 쓸 수 있는 말이죠.

(2) Thanks!
(고마워요!)

감사함을 더욱 강조하려면 이렇게도 말할 수 있습니다:

(3) Thanks so much.
(정말 감사합니다.)

친한 친구나 가족들에게는 아래처럼 더 장난스럽고 편안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4) Thanks a million.
(너무 고마워.)

호의를 베푼 사람에게 하는 감사 표현

때로는 누군가가 당신에게 호의를 베풀어 주거나 당신의 부탁을 들어줄 때가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을 기꺼이 도우려고 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어떤 때는 당신이 부탁한 것도 아닌데 일부러 나서서 친절을 베푸려고 할 때도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함께 하지 않겠냐고 요청한 것을 상대방이 받아들였을 때, 아니면 비 또는 눈이 내리는 날 이웃이 당신을 지하철 역까지 태워다 주겠다고 할 때가 바로 이러한 경우죠.

이런 호의에 감사를 표하고 싶을 때는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5) That’s very kind of you.
(정말 친절하시네요)

만약 (비 또는 눈 오는 날 차를 태워주는 등) 그들의 도움으로 당신의 하루가 좀 더 수월해졌다거나, 악화될 뻔했던 상황을 누군가의 도움으로 모면할 수 있었을 때는 아래와 같이 감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6) You made my day.
(덕분에 기분 좋은 하루 보내겠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씨가 너무 착하고 또 당신을 많이 배려해준다고 느낄 때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7) You’re awesome!
(정말 친절한 분이시네요!)

당신을 위해 갑작스러운 호의를 베풀어준 사람에게 하는 감사 표현

누군가로부터 기대한 적도 없는 호의를 받고 감동받은 적이 있나요? 자기 방 정리도 안 하는 당신의 남동생이 바쁜 당신을 위해 집을 청소하고 각종 심부름도 다 해준 것, 당신이 다른 도시로 이사 간 뒤 집들이 파티를 열었는데 여기에 참석하기 위해 당신의 친구가 160km나 되는 거리를 기꺼이 운전해 달려와 준 것, 이 모든 호의가 너무나도 놀랍고 또 동시에 그들에게 너무 고맙지 않나요?

누군가의 배려 깊은 말 또는 행동에 감동받아, 뭐라 감사의 말을 해야 될지 모르겠을 때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8) I don’t know what to say!
(너무 고마워서 무슨 말을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상대방의 당신을 향한 사려 깊은 말과 행동에 매우 감사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호의가 너무 황송하고 부끄러울 때는 이런 표현도 쓸 수 있습니다:

(9) Oh, you shouldn’t have!
(안 그러셔도 되는데!)

(10) How thoughtful of you!
(정말 사려가 깊은 분이시네요!)

당신의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도움을 준 사람에게 하는 감사 표현

성공 또는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주위 사람들의 격려와 서포트 없이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죠. 여러분의 부모님이 당신을 옆에서 계속 격려해주시거나, 친구가 곁에서 힘이 되어 준 것, 또는 직장 동료들이 시간과 노력을 함께 쏟아부어 무언가를 해냈을 때 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하고 싶을 것입니다.

당신의 옆에서 격려와 힘이 되어주며 당신의 성공에 조금이나마 일조한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표하는 말은 아래와 같습니다:

(11) I couldn’t have done it without you.
(네가 없었더라면 해내지 못했을 거야.)

(12) I really want to thank you for your help.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3) I really appreciate everything you’ve done.
(당신이 저를 위해 해준 그 모든 일에 대해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힘든 시기에 곁에서 위로가 되어준 사람에게 하는 감사 표현

당신에게 슬럼프가 왔을 때 옆에서 힘이 되어주는 누군가가 함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운인지 모릅니다. 갑작스레 직장을 잃었거나, 지진 또는 홍수 등의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었을 경우, 또는 경제적으로 너무 힘들 때 당신을 도와준 사람들에게는 꼭 감사 표현을 하고 싶기 마련이죠.

그들의 응원과 위로가 당신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표현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말해보세요:

(14) I’m really grateful for your help.
(당신이 도움 주신 것에 대해 정말 고맙게 생각해요)

(15) This means a lot to me.
(이건 저에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16) Thanks for having my back.
(힘이 되어 줘서 고마워)

has your back“이란 말은 당신의 안부와 건강을 걱정하고 당신의 편이 되어 준다는 뜻입니다.

아래 문구는 도움을 준 사람에게 이 은혜를 잊지 않고 꼭 갚겠다고 하는 말입니다:

(17) I owe you one.
(제가 신세를 졌네요)

구체적인 일에 대한 감사 표현

당신을 도와주기 위해 자기가 가진 지식과 지혜, 경험으로 당신에게 조언해 준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현할 때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18) Thank you for your guidance.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9) Thanks for explaining this to me.
(제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집이나 사무실 등에 찾아와 당신을 방문해 준 사람에게 고맙다고 말할 때는:

(20) Thank you for stopping by.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을 돕기 위해 누군가가 어떤 일을 행했고, 그것에 대해 감사함을 표하고 싶다면 그 일을 직접 구체적으로 언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상대방도 당신이 고마워하는 그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말입니다:

(21) Thanks for [finding my dog].
([우리 집 강아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괄호 안에는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말을 넣어 응용해볼 수 있습니다.

격식 있는 감사 표현

기업이나 사업, 또는 이와 같은 종류의 공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중일 때는 여러분도 상대방에게 격조 있는 말을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에게 이메일 등으로 회신을 해준 상대방에게 고맙다는 표현은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22) Thank you for contacting me.
(연락 주셔서 감사합니다)

(23) Thank you for your prompt reply.
(빠른 회신 감사합니다)

감사를 표할 때 appreciate과 grateful 같은 고급 어휘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feedback은 “회신하다”는 뜻의 “reply” 또는 “response”와 비슷한 의미가 있고, assistance는 “help”의 격식체입니다.

아래는 이러한 고급 어휘를 사용한 감사 표현입니다:

(24) I appreciate your feedback.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25) I’m grateful for your assistance.
(지원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Thank You”에 대한 응답으로 쓰는 표현

지금까지 여러분은 누군가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다양한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고맙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아래는 Thank you에 대해 가장 정중하게 화답하는 방법이지만, 아주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자주 쓰이는 표현입니다:

You’re welcome.
(천만에요)

친구나 가족, 심지어 처음 보는 사람들과 있어도 편안하고 비격식적인 환경이라면 이렇게도 말할 수 있습니다:

Don’t mention it.
(별말씀을요)

No worries.
(괜찮아요)

Not at all.
(별거 아니에요)

누군가가 당신에게 밥을 사줘서 고맙다, 또는 서비스를 제공해줘서 감사하다 등의 인사를 한다면 당신은 각각, 그들과 식사를 할 수 있고 또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오히려 당신이 기뻤다는 말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It’s my pleasure.
(오히려 제가 더 기뻤습니다.)

 

오늘 배운 이러한 단어와 표현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원어민이 말하는 영어를 직접 듣고 문맥 상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해 보는 겁니다. 그리고 FluentU는 이를 위한 가장 최적화된 학습 수단이죠. FluentU는 TV 클립이나 유튜브 비디오 등 실제로 시중에 나와 있는 영어 동영상을 가지고 외국어 학습 수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각 영상에는 대화식 캡션, 플래시카드, 그리고 연습문제 등이 마련되어 있어 원어민의 영어 스피킹을 들으며 동시에 여러분이 어휘를 아주 적극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FluentU에는 난이도와 장르별로 영상의 종류를 구분해 놓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영어 수준과 선호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여러분의 단어장에 오늘 배운 다양한 표현법과 단어들이 추가되었나요? 이제는 그것을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오늘 배운 영어 감사 표현을 적절히 응용하고 바꾸어서 실생활에 활용해보는 겁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린 것 이외에, 또 다른 영어 감사 표현을 보게 된다면 반드시 노트 필기해두시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연습해보세요.

이 포스팅을 읽으며 저와 함께 공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 Thank you!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