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변-관련-어휘

해변 관련 영어: 바닷가 놀러갈 때 필수 해수욕장 어휘 33개

여름은 hit the beach 하고 catch some rays 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잠깐만요.. hit the beach가 무슨 뜻이죠?

백사장 모래에 펀치를 날린다는 건가요?

물론 아니겠죠. 만약 그렇다면 정말 바보 같은 말이 될 거예요. 사실 hit the beach는 “바닷가에 놀러 가다”를 관용어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리고 catch some rays는 태닝을 한다는 뜻이고요. 듣기만 해도 정말 신나는 말이네요!

보시다시피 해변 관련 어휘를 알아두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여름휴가철에는 더더욱요.

해변은 아주 느긋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좋은 장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닷가만큼 좋은 피서지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특히 바다와 관련한 재미있고 다양한 어휘들이 많은지도 모르겠네요.

어떤 어휘는 해변에서 쓰이면 당신이 이미 아는 뜻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떤 것들은 바다, 해변과 대한 대화가 아니면 거의 사용되지 않는 단어들이기에 난생처음 들어보는 것도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그게 뭐가 되었든, 대부분의 해변 용어는 재미있고 흥미롭다는 것만은 제가 보장하죠!

Contents

바닷가 놀러 갈 때 필수 해수욕장 어휘 33개

해변가

1. Boardwalk

해변-관련-영어

많은 해변가에는 사람들이 모래 위를 걸어 다니도록 하는 길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산책로를 boardwalk라고 하는데 주로 나무판자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boardwalk는 발에 모래나 물이 닿을 일 없이 해변가에서의 산책을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2. Shore

해변-관련-영어

바닷물이 모래를 만나는 지점이 바로 shore(해변가, 해안가)입니다.

3. Coast

해변-관련-영어

Coast는 바다와 인접한 육지의 일부, 즉 연안을 일컫습니다. 다시 말해 해수욕장은 항상 이 연안에 위치해 있는 거죠. 바다 근처에 산다면 당신은 coast, 즉 해안 지대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 당신이 사는 지역에 물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면 landlock(내륙)이라고 합니다. 사방이 육지로 둘러싸여 있고 근처에 바다가 없는 지역을 의미하죠. 근처에 해변이 없다니 너무 아쉽네요!

4. Sandbar

해변-관련-영어

파도의 힘이 모래를 들어 올려 아주 작은 섬을 이루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가리켜 sandbar(모래톱)이라고 합니다. 이 모래톱이 모래 대신 산호초(작은 동물들의 군집)나 돌로 이루어져 있을 때는 reef (암초)라고도 불립니다.

5. Tide pool

해변-관련-영어

밀물이 들어왔다 썰물 때 확 빠져나가고 나면 이런 tide pool(조수 웅덩이)가 형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웅덩이는 여러 종류의 신기한 바다 생물들이 살고 있는 집이기도 해요!

6. Waves

해변-관련-영어

Wave(파도)는 바닷물이 해안가로 휩쓸려 갈 때 만들어지는 물살입니다. 잔잔했다가 세지고, 하며 하얀 거품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7. Soft serve

해변-관련-영어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부드럽고 크리미 하며 “손에 닿으면 곧바로 녹는” 아이스크림이 콘 위에 얹어져 나오는 것을 soft serve라고 합니다. 여름 디저트로 이만한 것이 없죠.

8. Salt water taffy

해변-관련-영어

Salt water taffy(태피)는 사실 바닷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그냥 소금물로 만들어진 캔디류입니다. 뉴저지의 아틀란틱 시티에 있는 비치에서 처음 만들어진 끈적끈적한 캔디인데 이제는 미국 전역의 해수욕장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9. Driftwood

해변-관련-영어

바다의 밀물과 썰물 운동 중에 해안가로 밀려 나온 나무 조각들을 driftwood(표류 목)이라고 합니다. 물 또는 공기 중에 천천히 표류함을 뜻하는 동사 drift와 나무를 뜻하는 wood를 붙여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10. Dock

해변-관련-영어

Dock(또는 wharf)는 해안가에서 바다로 이어지게 만들어 놓은 구조물입니다. 배가 바닷물에 휩쓸려 나가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선창, 부두를 뜻합니다(사실 배를 선창에 묶어두는 행위를 docking이라고 합니다). Dock가 수면 위로 아주 높게 지어져, 육지에서 한참 떨어진 곳까지 이어져 있는 구조물은 pier(잔교)라고 합니다.

11. Conch shell

해변-관련-영어

해수욕장에서 조개껍데기 줍기 해보신 적 있나요? 이번에는 conch shell도 함께 찾아보세요.

Conch shell은 회오리 모양을 하고 있는 소라 고동을 말합니다. 큰 소라를 귓가에 갖다대면 파도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하네요.

비치 웨어 및 악세사리

12. Bathing suit

해변-관련-영어

흔히들 swimsuit라고도 하는 bathing suit는 수영할 때 입는 옷, 수영복을 말합니다.

suit라고 해서 정말 business suit(정장)이나 birthday suit(태어날 때 입고 나오는 옷…. 나체를 뜻해요!)를 떠올리시면 안됩니다. 물론 완전 나체로 수영하는 것을 허용하는 누드 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면요.

13. Bikini

해변-관련-영어

Bikini는 투피스로 이루어진 여성 수영복입니다. 배와 등이 노출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죠. 비키니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Tankini가슴 부분이 탱크 탑으로 이루어진 비키니이고, monokini는 천 조각 등으로 비키니를 하나로 연결시킨 수영복입니다.

걱정마세요. 영어 원어민들 조차도 이런 비키니의 종류에 대해서 잘 기억 못하니까요. 잘 모르겠을 때는 그냥 다 비키니라고 하세요!

14. Trunks

해변-관련-영어

Trunks는 사각팬티 모양의 남성 수영복입니다. 꼭 반바지처럼 보이죠. 탑 부분은 없습니다.

15. Cover-ups

해변-관련-영어

일부 여성들은 바닷가에서 cover-ups(커버업)를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커버업은 비키니 수영복 위에 걸치거나 두르는 얇은 옷을 말합니다.

일부 여성들은 햇빛에 너무 타지 않기 위해, 또 지나친 노출을 삼가 하기 위해 걸치는 경우도 있죠. 어떤 경우엔 그저 패션을 위해 커버업을 입기도 하고, 혹은 밤에 해변가 기온이 내려가 추울 때 걸치기도 합니다.

16. Sunglasses

해변-관련-영어

태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쓰는 검은 안경을 Subglasses(선글라스)라고 합니다. 선글라스는 바닷가에서는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지만, 어디에서든 해가 너무 강렬해서 눈을 보호 하고 싶다면 언제든지 착용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폭발 때문에 선글라스를 쓰는 경우는 거의 없죠).

17. Sunscreen

해변-관련-영어

Sunblock(선블록)이라고도 불리는 선스크린은 햇빛에 피부가 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몸에 바르는 크림 또는 스프레이입니다. 자외선 차단 지수라고도 불리는 SPF가 당신이 사용하는 선스크린의 자외선 차단 효과를 말해줍니다. 숫자가 높을 수록 태양이 피부에 침투하는 정도가 낮다고 해요.

18. Flip-flops

해변-관련-영어

앞에 있는 끈을 엄지 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 사이에 끼워 신는 샌달을 flip-flop이라고 합니다. 이 flip-flop이라는 이름은 이 슬리퍼가 자주 뒤집어(flip flop)지기 때문에 붙여졌다고 합니다.

19. Beach towel

해변-관련-영어

Bath towel(목욕 타월)은 샤워를 하고 나와서 몸의 물기를 닦을 때 쓰는 큰 타월입니다. beach towel(비치 타월)도 사실 크게 다를 거 없지만 비치 용이라는 거죠. 단, 비치 타월은 일반 타월보다 사이즈가 커서 모래위에 깔고 눕기 더 편합니다.

20. Beach chair

해변-관련-영어

해변에는 해변 전용 의자도 있습니다. Beach chair(비치 체어)는 보통 이동이 가능하고, 등받침 부분은 천으로, 다리 부분은 철로 만들어집니다.

더욱더 편안하게 누우려면, 완전히 누워도 될 만큼의 큰 안락 의자인 beach lounger(비치 라운저)를 가져가세요. 비치에 간다고 해서 꼭 모래 위에 뒹굴어야 된다는 법은 없잖아요?

해변에서 할 수 있는 놀이

21. Sandcastle

해변-관련-영어

해수욕장에서 가장 흔히 하는 놀이 중 하나는 모래성 쌓기입니다. 젖은 모래를 차곡차곡 쌓아 만드는 성이죠. 모래성을 만들려면 모래를 운반하기 위해 bucket(양동이)와 작은 삽(미국에서는 shovel, 영국에서는 spade)이 있어야 합니다.

22. Beach ball

해변-관련-영어

Beach ball(비치 볼)은 공기를 주입하여 만든 큰 사이즈의 공으로, 대부분 알록달록한 밝은 색상을 조합하여 만듭니다. 비치 볼은 가벼워서 물 위에도 뜨고 바람에도 잘 날아가는데요, 바다에서 가지고 놀기에 아주 훌륭하면서도 최악의 조건을 가진 공이죠.

23. Frisbee

해변-관련-영어

Frisbee(원반던지기)는 원반의 회전을 이용해 주고받는 놀이입니다. 바닷가에서 하기 딱 좋은 게임으로 꼽히기도 하죠. 한편, 이 원반던지기는 일반적인 피크닉을 가서도 많이 하고, 아주 똑똑한 개와도 즐길 수 있는 놀이입니다.

24. Badminton

해변-관련-영어

마치 테니스처럼, 배드민턴은 두 개의 라켓을 이용해 두 사람 사이에 공을 주고받는 운동입니다. 테니스보다 작은 라켓과 배드민턴 전용 깃털 달린 공(birdie) 덕분에 백사장에서 하기 좋은 놀이로 인식됩니다.

25. Volleyball

해변-관련-영어

Volleyball(배구)는 두 개의 팀이 네트를 사이에 두고 배구 공을 주고받는 게임입니다(volley란 공이 땅에 닿기 전에 재빨리 받아쳐서 패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치 발리볼에서는 앞서 나왔던 비치 볼을 배구 공의 대용으로 쓸 수 있으며, 또 바닥이 푹신한 모래라, 땅에 떨어지는 공을 살리기 위해 몸을 내던지기에도 완벽하여 백사장에서 하기 적합한 놀이로 꼽힙니다.

26. Kite

해변-관련-영어

Kite(연)은 프레임과 직물, 종이 등으로 만든 연을 공중에 띄우는 놀이입니다. 연에 연결된 얼레를 잡고 연이 멀리 날리게 조절할 수 있죠. 연을 날리려면 일단 바람이 세야 하고 넓은 공간이 필요한데, 바닷가만큼 최적의 장소도 없는 것 같네요!

27. Sunbathing

해변-관련-영어

때로는 그저 하릴없이 백사장에 누워 태양을 만끽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Sunbathing(일광욕)은 물 대신 태양으로 목욕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태양 광선이 당신의 몸을 씻어 내리도록 햇빛을 그대로 다 받아들이는 거죠. 일광욕은 주로 태닝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suntanning(썬 태닝)이라고도 불립니다.

수중 및 수상

28. Life preserver

해변-관련-영어

수영을 할 줄 안다면 물속에서의 안전도 신경 써야 합니다. Life preserver(구명조끼)는 life jacket이라고도 하고, 물속에 들어갈 때 당신을 물 위에 뜨게 하는 물질로 만들어진 조끼입니다.

29. Surfboard

해변-관련-영어

저런 beach bum들이 등장하는 영화를 본 적이 있나요? 그런 캐릭터들은 영화에서 주로 이 서프보드를 들고 다닙니다.

서프보드는 서파가 수면 위에서도 서있을 수 있게 하는 길고 좁은 보드입니다. 서핑을 제대로 하면, 파도를 탈 수 있는데요, 즉, 파도의 꼭대기 부분에 올라가 그 파도가 사라질 때까지 보드 위에 서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30. Boogie board

해변-관련-영어

boogie board(부기 보드)는 서프보드의 작은 버전입니다. 서는 것 대신 엎드려서 손으로 노를 저어 물속에 들어가는 겁니다.

31. Motorboat

해변-관련-영어

일반 배는 노(oar)를 젓거나 돛(sail)을 이용하여 이동합니다. 반면 모터보트는 모터나 엔진을 이용하기 때문에 꽤 속력이 빠르다는 것이 특징이죠!

32. Snorkle

해변-관련-영어

물속이 보고 싶지만, 수면 아래로 너무 멀리 가고 싶지는 않을 때 이 snorkle(스노클)을 해보세요. 스노클은 수영 고글과 위로 휘어져 있는 튜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글은 물속을 볼 수 있도록 하고, 튜브로는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고서도” 계속 숨을 쉬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33. Scuba

해변-관련-영어

Scuba diving(스쿠버 다이빙)은 물속 깊이 내려갈 수 있는 환상적인 액티비티입니다. 여기서 스쿠버는 두음 문자로 “self-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의 준말입니다. 대부분의 영어 원어민들도 스쿠버가 여기서 온 말인지 모릅니다. 스쿠버 다이빙은 몸 전체를 뒤덮는 잠수복을 입고 산소 탱크를 착용하여 다이버들이 스노클링 보다 더 깊이, 더 오랜 시간 수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태까지 바닷가에 가는 것에 별로 흥미를 못 느꼈었다면, 아마 지금은 마음이 달라지셨을 겁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 당신은 원어민 친구들에게도 당신이 해수욕장에 휴가를 떠난 이야기를 영어로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변에서만 쓰이는 영어 슬랭을 들어본 적 있나요?

“Hang ten, dude!”

혹시 들어본 적 있는 말인가요? Hang ten은 서프보드 위에 발가락(10개)으로만 버티고 서 있는 포즈를 말합니다.

실제로 이 말이 쓰이는 것을 들어본 적은 거의 없을 겁니다 (주위에 서핑하는 친구가 있다면 몰라도요). 하지만 해변가, 여름, 서핑을 주제로 한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분명히 들어봤을 슬랭이죠.

해수욕장을 배경으로 하며, 이렇게 해변에서만 쓰이는 슬랭을 자주 쓰는 beach bum들이 등장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beach bums란 해변가에서 서핑이나 하며 한가하게 시간을 보내는 몸매 좋은 사람들을 이르는 영어 슬랭입니다. “Baywatch”와 같은 드라마나 “Psycho Beach Party”와 같은 영화에 수두룩하게 등장하며, 마치 해수욕장을 절대 떠나지 않고 거기서 눌러사는 것만 같은 느낌을 풍기는 그런 캐릭터들이죠. 어떤 영화에도 그들은 다 비슷한 태도와 말투로 말하는 것 같습니다. 마치 “Fast Times at Ridgemont High.”의 Jeff Spicoli처럼요.

캘리포니아와 그 외 해안가 출신인 사람들이 쓰는 해변이나 서핑 관련 슬랭은 아주 많습니다.

예를 들어 gnarly나 rad와 같은 단어는 “끝내주는”이란 뜻의 형용사인데 옛날 영화나 드라마에서 특히 흔히 쓰였던 슬랭입니다. dude(“guy”를 이르는 아주 구어체적인 말)나 beach bunny(주로 백사장에 나와 놀기 좋아하는 여자) 같은 슬랭도 많이 쓰죠.

해수욕장과 관련된 여러 슬랭을 한번 배워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단, 이런 슬랭들은 (말장난 하는 의도가 아니라면) 오직 바닷가에서만 쓰이니 실제로 누군가에게 써먹을 때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제일: 해수욕장 안전 경고 및 주의 사인

서퍼(surfer) 슬랭을 배우는 것도 재미있지만, 바닷가에 갈 때는 이보다 먼저 숙지해야 할 더욱 중요한 어휘들이 있습니다.

어떤 해수욕장을 가더라도 위험 표지판을 잘 읽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해변에는 주의 사항을 위해 경고 표지판을 붙여 놓습니다. 바닷가에 놀러 가게 되면 이 표지판을 항상 읽고, 바다 속이나 주위에서 발생할 잠재 위험과 그 외에 바다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을 숙지하여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어떤 해수욕장으로 놀러 가게 되거든, 이 필수 해수욕장 안전 용어들을 미리 알아두시면 유용합니다:

  • High tide (밀물): Tide는 조수를 의미합니다. 밀물이 들어오면 물이 백사장까지 차 오르고 수심이 아주 깊어집니다. 밀물 시간을 잘 알아두어서, 혹시 바닷물 속으로 물건을 읽어버리는 일이나 그 속에 본인이 갇혀 빠져나오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Rip current (이안류): Current는 물이 한 방향으로 흐르는 움직임, 즉 해류를 일컫습니다. 이안류는 해안가로부터 물을 끌어 당기는 좁은 해류로 잠재적인 위험을 유발합니다. 이안류는 undertows(역류, 저류)라고도 하는데, 바다가 사람을 육지가 아닌 바다 쪽으로 끌어당기는 느낌 때문이라고 합니다.
  • Hazard(위험 요소): 해변에서 뿐만이 아니라 여러 상황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말이니 당신의 전반적인 안전을 위해서도 꼭 알아두는 것이 좋은 단어입니다. 바닷가에서 hazard는 조수, 해류, 갯벌 머드, 상어 등의 위험 요소를 가리킵니다. 이 hazard 표지판이 걸린 곳에는 절대 들어가거나 수영하시면 안 됩니다.
  • Jetties (방파제, 돌제): Jetty는 육지에서 바닷속까지 쭉 이어지게 만들어놓은 크고 무거운 바위들을 가리킵니다. 돌제는 해안가에 있는 물을 통제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배와 기타 수상 운송 기계들을 안전하게 육지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나, 사실 돌제는 사람에게 꽤나 위험한 구조물입니다. 바위 사이사이에 틈과 강한 해류가 물속으로 끌어 당기는 힘 때문에 다칠 위험이 커서 사람의 출입을 금하기도 합니다.

한 가지 더…

오늘 이 포스팅만큼이나 영어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생활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FluentU가 아마 여러분께 제격일 것입니다. FluentU는 유명 토크쇼와 중독성 강한 뮤직비디오, 재미있는 광고 영상을 활용하여 여러분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는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해변-관련-영어

당신이 보고 싶은 영상이 있다구요? 이미 FluentU에 준비되어 있을 것 입니다.

FluentU는 영어로 된 영상도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어떻게요? 상호작용형 캡션(interactive caption)을 이용하거든요. 캡션에 있는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그 단어의 관련 이미지와 정의, 다른 유용한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해변-관련-영어

FluentU는 세계적인 셀럽이 나오는 재미있는 컨텐츠로 영어 학습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캡션에 있는 “brought”이란 단어를 누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해변-관련-영어

여러분이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예문을 이용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FluentU는 영상에 나온 모든 어휘를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 여러분이 학습하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시를 확인할 수도 있죠.

해변-관련-영어

FluentU는 아주 유용한 퀴즈와 다양한 예문으로 영어 학습의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더 알아보기

FluentU에서 가장 대박인 점은 뭐냐고요? 바로 당신이 학습하고 있는 어휘가 무엇인지 FluentU가 인지하여 당신에게 그 어휘와 관련한 예문과 영상을 추천해준다는 것입니다. FluentU를 통해 여러분은 진정으로 맞춤화된 영어 레슨 시간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나 태블릿으로 FluentU 웹사이트에 접속하시거나, 아니면 FluentU 앱을 다운로드하여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