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종일, 매일 영어회화를 연습할 수 있는 6가지 방법

왜 영어 말하기는 이렇게 힘이 들까요? 

단어도 알고 있고, 이미 몇 번이나 들어도 보았습니다.

다양한 학습 전략으로 복습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말하고 싶은 것을 머리로 생각할 수는 있지만, 당신의 입은 좀체로 떨어지지가 않습니다.

왜 이렇게 쉬워 보이는 것들이 정복하기는 이토록 힘이 들까요?

Contents

영어 회화가 어려운 이유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언어학습이 ‘입력’과 ‘출력’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입력’은 듣기와 읽기 부분입니다. 당신이 흡수하는 영어의 모든 것이지요. ‘출력’은 쓰기와 말하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출력’ 부분을 어려워 합니다. 바로 이 부분이 제가 오늘 하고자 하는 이야기예요.

말을 해야 할 때가 오거나, 글을 써야 할 때가 온다면, 우리의 안에서는 대화를 지체시키는 정신적인 장벽이 생겨납니다. 당신의 머릿 속에는 간단한 문장들이 있지만, 꼭 우리가 ‘간장공장장..’ 을 말할 때처럼 말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여기 바로 그 이유가 있습니다.

충분한 실생활의 ‘입력’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지요.

영어를 자주 쓰지 않는 장소에서 영어를 배우면, 충분한 실생활의 영어 ‘입력’을 받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영어 원어민들은 대화를 할 때에 어떻게 말할까요?

교과서, 그리고 비원어민을 위해 디자인된 학습 자료들은 대화를 명료하고 간단하게 만듭니다. 영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속어, 숙어, 억양, 속도, 바르지 않은 문법과 같은 부분은 모두 빠져 있지요.

말하기 연습을 하기 전에, 진짜 실생활 영어는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바로 FluentU가 이를 위해 만들어졌답니다. FluentU는 인터뷰, 대화, 뉴스, 감명을 주는 말들과 같은 실생활의 영상을 개인에게 맞춘 언어 학습으로 제공합니다. 편하게 앉아, 자막과 함께 따라 읽어 보세요.

단어카드, 단어 목록과 같은 상호작용적인 학습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은 이용자가 본 영상을 바탕으로 한 영어 레벨과 학습 스타일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는 영어 회화를 연습하기 위한 완벽한 방법이랍니다!

말하기는 연습이 가장 적게 되는 부분입니다.

당신은 다른 연습들에 비해 말하기 연습을 덜 할 것입니다. 대화 중에 주로 가만히 듣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지요. 아니면 자신의 말하기 능력에 충분한 자신감이 없어서일 수도 있어요. 그것도 아니면, 집이나 학원에서 공부를 하며, 읽기, 쓰기, 듣기 연습만 하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좋은 대화 상대가 있거나, 영어권 국가에서 살지 않는 이상, 충분한 영어 회화 연습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 ‘출력’ 방식이 가장 적게 연습되는 것이지요. 대화에 참가하는 것은 정말 기본적이고 쉬운 것 같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렇지가 않답니다.

대화는 긴장의 연속

자, 당신은 영어로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 사이에 있습니다. 그들의 대화를 듣는 것은 재미있고, 그들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도 이해하며, 대화에 참가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일단 말을 해야 할 때가 오면, 긴장이 되면서 손바닥은 땀으로 젖습니다. 만약 당신이 잘못된 것을 말하거나, 틀린 말을 한다면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겠어요? 만약 사람들이 당신이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면요? 만약 당신이 이 재미있는 대화를 어색함의 절정으로 만들어 버린다면요?

이 모든 것들은 말하기와 관련된 아주 일반적이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걱정입니다. 이는 왜 말하기가 언어 학습의 가장 어려운 부분인지 설명해 주지요. 그러니 낙담하지 마세요. 누구나 똑같아요. 이 정신의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방법들이 있답니다.

영어 회화를 하루 종일, 매일 연습할 수 있는 6가지 방법

1. 좋아하는 기술 이용하기

현대 기술은 우리들의 생활을 더욱 쉽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모든 것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지요. 이는 영어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아무런 기술의 도움 없이도 언어의 4가지 요소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스마트폰, TV와 타블렛은 우리의 언어공부에 속도를 붙여주어,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하지요.

자, 그럼 어떻게 현대기술들을 영어회화 연습에 이용할 수 있을까요?

  • 구글을 이용할 때에 “말하기” 옵션을 사용하세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마이크가 있다면 쉽게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내가 하는 말을 이해하여, 맞는 단어를 보여주는지 보세요.
  • My Language Exchange와 같은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회화 연습 상대를 찾으세요.
  • 영어를 구사하는 친구, 가족들과 스카이프로 이야기하세요.
  • WhatsApp과 같은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하여 친구들과 이야기하세요. 그리고 영어 보이스 메세지를 녹음해 보세요.

2. Verbling Community discussions 이용하기

6 ways to practice conversational english

Verbling Community discussion은 한마디로 다양한 주제에 대한 많은 채팅 그룹이 있는 곳입니다. 토론 개설자 (보통 영어 선생님) 는 질문이나 다른 사람들이 함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흥미로운 사실에 관해 포스팅합니다.

가끔 그들의 토론이 어떤 언어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표시를 하기도 할 거예요.

기본적으로 영어 원어민, 그리고 다른 영어 학습자들과 무료로 이야기하는 데에 이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다른 때에는 대화가 완전히 개방적이고 자연스럽게 꾸준히 흘러가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실수한 점을 도와주고, 실수한 사실을 비판하지도 않습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사람들은 언어를 배우는 사람이라 서로를 이해한답니다!

점점 많이 대화를 할 수록 (실수에 부끄러워하지 않고요.) 영어 회화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향상된 말하기 능력은 당신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대화 레벨로 옮겨갈 준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3. HelloTalk 이용하기

6 ways to practice conversational english

HelloTalk 는 문자위주의 앱으로 메신저 타입의 포멧으로 대화를 가르칩니다. 레벨에 따라 대화를 할 수 있는 진짜 원어민과 연결하여 준답니다.

어떠한 언어도 선택할 수 있어요.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처럼 영어를 연습하고자 합니다. 그러니 연습할 상대는 충분하겠지요? 그렇지만 어떻게 말하기 연습에 이 앱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키보드에는 상대방에게 보이스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멋진 기능이 있습니다. 상대방도 보이스 메세지로 대답을 할 수 있지요. 그러나, 상대방이 문자로만 답한다면, 앱이 문자를 읽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앱은 또렷한 발음으로 말하기 때문에 발음연습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4. WordReference 사전 앱 다운로드 받기

6 ways to practice conversational english

WordReference 는 언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도구입니다. 이 앱은 단순한 사전 스타일의 웹사이트보다 더 좋은 기능을 담고 있답니다!

이 앱은 특별한 혜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들고 다닐 수 있구요. 단어를 찾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겁나게 큰 책을 lug (나르다) 하지 않아도 됩니다. WordReference 는 다른 유사한 앱들과는 차별을 보입니다.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2가지의 아주 특별한 기능이 있기 때문이지요.

먼저, 앱이 단어를 읽어줍니다. 이는 단어의 발음을 이해할 수 있는 멋진 도구이지요. 그러나 당신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 기능을 200% 이용하기 위해서는 단어를 크게 소리내어 반복하고, 앱에서 발음되는 발음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또한 영국식 억양과 미국식 억양을 고를 수가 있어, 배우고 싶은 억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기능은 손쉽게 단어를 검색하고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단어를 검색할 때마다, 단어의 뜻과 함께 예문이 보여집니다. 여기서 보여지는 예문들은 단순한 문장들이 아니랍니다. 새로운 단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훌륭한 진짜 예들을 보여줍니다. 맞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고민할 일은 없을 거예요. 대박이지요?

여기에 더하여,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질문을 올릴 수 있는 포럼이 있습니다.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답을 얻을 수 있답니다! 어떻게 영어 원어민들이 자신의 영어 어휘 사용법을 설명하는지 포럼을 확인해 보세요. 문화적인 내용과 단어의 뒤에 숨어있는 에티켓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거예요.

이 모든 것은 말하기 능력을 연습하는 데에 완벽합니다. 스스로 문장을 소리내어 읽어 보거나, 해당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왜 그렇게 사용되었는지 이해할 수 없었던 때를 떠올릴 수있기 때문이지요.

5. 리얼리티 TV처럼 자신의 하루를 내래이션 하기

가끔 우리들은 일상의 곳곳에 있는 모든 현대 기술들로부터 떠나고 싶어 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이러한 기술 없이도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재미있고 창의적인 방법들이 많이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자신의 인생이 리얼리티 TV 방송에 나오는 것을 상상해 본 적이 있나요?

자신의 리얼리티 TV를 꾸며 보세요. 어떠한 일들이 일어날 때에, 자신이 하는 일, 사람들, 물건이나 문제들에 대해 토롬함으로써 영어 말하기를 연습하세요. 자신의 인생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수 만 명의 시청자들이 있는 것처럼 말해 보세요. 하루 중 특정 시간이 특히나 힘들었다면, 이를 이겨내는 것이 얼마나 쉬웠었는지, 또는 어려웠는지에 대해 말해 보세요.

요리를 하는 동안에는 시청자들에게 무엇을 만들고 있는지, 어떻게 만드는지 말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의 순서를 단계별로 따라가면서, 이 음식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말해 보세요. 스포츠 게임을 볼 때에는, 실제 뉴스캐스터처럼 모든 것에 대해 내래이션을 해 보세요.

이 말하기 연습은 아주 재미있고 효과적입니다. 또한 하루 동안에 하는 수 많은 기본적인 활동에 응용할 수 있답니다. 특정 단어들이 필요할 때, 얼마나 많은 단어를 기억하고 있는지도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말하는 동안에 어디에서 헷갈려 하는지, 어떤 문법규칙이 특히나 까다롭게느껴지는지 스스로 체크해 볼 수 있답니다.

특정 단어나 표현을 기억할 수 없어 잠시 멈추어야 할 때에는,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설명하기 위해 다른 단어를 써서 계속 말해 보세요. 이는 좀 더 창의적으로 말할 수 있는 연습이 됩니다. 메모를 할 수 있다면, 잊어버린 단어와 표현들을 적어 두세요. 나중에 뜻을 찾아 익혀두면, 다음 번에는 같은 실수를 피할 수가 있겠지요.

자, 이 재미있는 연습을 즐겨 보세요. 깨닫기도 전에 말하기 능력이 쑥쑥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6. 모든 것을 실시간으로 번역하기

이는 리얼리티 TV 연습처럼 일상의 다양한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 연습입니다. 이 연습을 자주 하다 보면, 습관이 되어버리기도 하지요. 제법 훌륭한 습관이지 않나요? 예를 들어, 차를 운전하고 있는데, 재미있는 문구가 있는 광고판을 봅니다. 이를 번역해 보고, 훌륭한 발음과 함께 소리내어 말해 보세요.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위에서 살펴본 멋진 앱들을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 연습들은 다양한 활동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영어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고, 유창한 영어를 향해 나아갈 준비가 되었을 때, 이 연습들과 함께 당신의 하루를 풍성한 영어로 채워 보세요!

그리고 하나 더…

위의 팁들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 앱을 확인해 보세요. FluentU 앱은 웹사이트에서 처럼 인기있는 토크쇼, 중독성 있는 뮤직비디오, 재미있는 광고들로 영어를 배울 수 있게 합니다. 아래에서 처럼요.

best English apps

FluentU 앱은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모든 영상들을 담고 있습니다.

FluentU 앱은 영어 영상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영상에는 상호작용적인 자막이 있습니다. 어떤 단어라도 탭하여 이미지, 단어의 뜻, 유용한 예들을 볼 수 있지요.

best English apps

FluentU에서는 세계적인 유명인들과 함께 재미있는 컨텐츠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 “brought” 을 탭하면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에서는 어떠한 단어라도 탭하여 뜻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상 속의 모든 단어를 퀴즈와 함께 배우세요. 학습하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를 보기 위해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유용한 퀴즈와 다양한 예로 단어를 빠르게 익힐 수 있게 합니다. 더 보기.

가장 멋진 점이요? FluentU가 학습자가 익힌 단어들을 기억하여, 이에 기반한 예와 영상들을 추천한다는 점입니다. 진정 개인에게 맞춤화된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컴퓨터 또는 타블렛으로  FluentU의 웹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더 좋은 방법으로, 아이튠 스토어에서 FluentU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