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영어-공부

온라인 게임으로 영어 공부: 영어 실력을 파워 업! 시켜줄 10가지 게임 추천

아래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세요. 

영어 학원을 열심히 다니는데도 영어 실력이 제자리인 친구 하나가 있습니다.

그는 캐나다 출신이지만 불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영어를 제2의 외국어로서 배우고 있었죠. 하지만 영어 수업에서는 영어 말하기나 듣기를 효과적으로 가르쳐주지 못했습니다. 선생님이 내준 숙제를 열심히 풀고 필기한 내용을 아무리 복습해도,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기미는 보이질 않았습니다.

마침내 그는 영어 공부하는데 더 이상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지 않다며, 대신 평소 좋아하는 온라인 게임만 하기 시작했죠.

많은 영어 학습자들이 겪는 일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바로 당신에게 일어난 일일 수도 있고요.

하지만 공부를 포기하고 온라인 게임을 택한 그에게 일어난 반전은 바로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이 오히려 영어 공부를 위한 탁월한 선택이었다는 것입니다.

게임 중 그는 자기 팀원 또는 상대 팀과 영어로 소통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자연스럽게 사람들과 영어로 대화를 이어나가는 방법을 깨우치기 시작했죠.

조금 지나니 그는 영어를 보다 자신감 있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사용하기 시작하더군요.

이는 당신을 위한 최고의 영어 공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당신의 취미를 영어 공부와 접합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취미가 영어 공부를 더욱 재미있고 신나는 시간으로 바꾸어 준거죠. 즉 어휘 암기영어 말하기, 작문을 “공부”라는 부담 없이 (그렇지만 여전히 교육적인 방법으로) 배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분들을 위해 영어 공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10가지 온라인 게임을 추천해드릴까 합니다.

먼저 영어 학습자들을 위해 온전히 “교육용”으로 제작된 게임부터 알려드릴게요. 그러고나서 위의 이야기 속 제 친구가 그랬던 것처럼 실제 원어민들에게 인기 많은 멀티플레이어 게임으로 영어 공부를 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게임으로 영어 공부: 영어 실력을 파워 업! 시켜줄 10가지 게임 추천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용 온라인 게임

교육용 게임은 복불복(hit or miss)입니다. 다시 말해, 게임이 아주 재미있거나 반대로 아주 시시할 수도 있죠.

그것을 고려하여 오늘 저는 그나마 여러분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교육용 영어 게임만을 엄선해서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의 게임은  특히 영어 학습자들을 타깃으로 제작된 거라 오직 영어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자의 수준에 맞는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The Grammar of Doom

온라인-게임-영어-공부

The Grammar of Doom은 오래되고 마력이 깃든 사원 안에서 숨겨진 비밀을 탐험하는 어드벤처 형 게임입니다. 마치 인디아나 존스가 당신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는 모습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사원 안에는 10개의 방이 있고 각 방에는 영어를 사용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일렬의 퍼즐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음 방으로 넘어가 마침내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당신의 문법과 어휘 실력을 발휘하여 영어 문장을 만들어 퍼즐을 풀어야 합니다.

Wordshake

온라인-게임-영어-공부

주어진 시간 안에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액션 게임을 좋아한다면 Wordshake가 제격입니다.

이 게임은 16자의 랜덤 알파벳 철자를 이용하여 3분 안에 가능한 많은 영어 단어를 생각해내야 합니다. 그리고 단어를 만들어 낼 때마다 포인트를 얻게 되죠.

철자는 낱말 맞추기 퍼즐(crossword puzzle)처럼 특정한 패턴을 맞추어야 한다거나 철자끼리 맞부딪혀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철자의 순서는 전혀 상관없어요.

Wordshake에는 복잡한 룰이 전혀 없기 때문에 초보자 및 상급자들 모두에게 어휘 실력을 쌓는 좋은 게임입니다.

FluentU

온라인-게임-영어-공부

FluentU는 실제 원어민들이 즐겨 보는 재미 있는 영어 영상 및 비디오들을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여러분은 영화 예고편이나 뮤직비디오, 강연 등을 보고 거기에 있는 상호작용형 요소들로 영어를 학습하며 영어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죠.

모든 영상들은 장르와 레벨별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 수준에 맞는 비디오를 선별하기가 용이합니다. 비디오에 나오는 자막을 클릭하면 클릭한 해당 단어의 뜻과 발음이 즉시 제공됩니다. 비디오를 모두 보고 난 뒤 그 내용을 잘 이해한 것 같다면 FluentU는 온라인 게임으로 전환됩니다.

여러분이 방금 전에 감상한 비디오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각종 재미있는 시각 자료가 들어있는 플래시 카드와 연습문제가 제공될 것입니다. 각 문제를 맞힐 때마다 포인트를 득점하고 FluentU에 매일 접속하여 영어 공부를 하면 코인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FluentU는 또한 여러분이 이미 감상한 비디오 기록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좋아할 만한 비디오를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영어 원어민들이 실제 일상생활에서는 영어를 어떻게 구사하는지를 (공부한다는 느낌 없이) 가르쳐주는 아주 훌륭한 영어 공부 프로그램이죠. FluentU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Beat the Keeper

온라인-게임-영어-공부

Beat the Keeper는 퀴즈 스타일의 게임입니다. 90초 동안 가능한 많은 스포츠 관련 문제를 맞히는 겁니다. 게임의 테마는 축구이고 문제에 답할 때마다 당신의 캐릭터가 골대에 슛을 넣습니다. 문제의 정답을 맞히면 골이 들어가고, 틀리면 골키퍼가 그 공을 막게 됩니다.

스포츠 관련 어휘를 배우는데 아주 유용한 Beat the Keeper는 영어 공부에 독특한 접근법을 제시합니다. 난이도가 세 가지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모든 레벨의 영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할 것입니다.

ESL Crossword Puzzles

온라인-게임-영어-공부

Crossword puzzle은 도전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영어 학습자들에게 좋고 독해와 어휘 실력을 테스트하기에도 탁월합니다.

그러나 일요일 신문에서 자주 보이는 Crossword puzzle은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풀기에는 난이도가 좀 있는 편입니다. (대부분이 시사/상식에 약한 영어 원어민들에게도 너무 어렵거든요.)

다행히 ESL Crossword Puzzle는 특별히 영어 학습자들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로 스스로를 단련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제공된 수 십가지의 낱말 맞추기 게임 중 하나를 고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모두 레벨별로 구별되어 있으니 ESL Crossword Puzzles 홈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본인의 레벨을 골라보세요.

가장 좋은 건 아래와 같이 여러분이 고를 수 있는 테마가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Freerice

온라인-게임-영어-공부

Freerice는 또 다른 퀴즈 스타일 게임으로써 특히 어휘력을 높여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문제에 답을 맞히는 것 대신 주어진 어휘와 가장 유사한 동의어를 4개의 보기 중에 고르는 형식이죠.

게임은 총 60개의 단계 중 낮은 난이도에서 시작하고, 문제를 풀면 풀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는 형식입니다.

Freerice만의 독특한 점은 여러분이 문제의 정답을 맞힐 때마다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집에 10알의 쌀을 기부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게임을 하면 할수록 많은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겠죠?

영어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원어민에게도 인기 많은) 온라인 게임

위에서 알아본 교육용 게임과 함께 영어 원어민들이 실제로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게임의 대부분은 문자 및 음성 채팅을 수반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이기 때문에 친구들과 영어로 대화하는 것이 다른 때 보다 아주 쉽게 와닿을 것입니다.

인기 많은 언어 집중형 보드게임부터 시작하여 실제 영어 원어민들이 아주 좋아하는 신나는 비디오 게임 세 가지를 함께 알아봅시다.

Scrabble

온라인-게임-영어-공부

Scrabble 이 영어 공부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임은 아닐지 모르나 친구들과 함께 당신의 어휘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원래는 보드게임으로 디자인되었는데 지금은 Scrabble을 친구들과 혹은 컴퓨터를 상태로 온라인으로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Scrabble의 룰은 간단합니다. 7개의 철자 패를 집어 들고 그것을 단어를 구성하는데 사용하세요. 서로 마주치는 모든 패는 진짜 영어 단어를 만들어야만 하고, 이미 사용된 다른 단어들도 또 다른 단어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패에는 철자와 번호가 적혀있고 그중 번호는 그 철자를 사용할 때 당신이 얻는 점수입니다.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 상대방과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Scrabble 보드의 우측에 있는 채팅창에 메시지를 쓰세요.

Scrabble은 가면 갈수록 (심지어 영어 원어민들에게도) 아주 까다롭고 어려워지는 게임입니다. 단어 하나 완성하기 너무 어려워졌다면 거기서 좌절하지 말고 패스 찬스를 쓰세요. 여러분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어려운 게임이랍니다.

Call of Duty

온라인-게임-영어-공부

Call of Duty 시리즈는 모든 역사를 통틀어 가장 인기 많은 액션 게임 몇 가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 안에서 당신은 군인이 되어 적을 패배시키기 위해 팀과 함께 팀워크를 발휘해야 합니다.

Call of Duty 게임에서는 음성 채팅으로 함께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농담도 하며, 게임 전략에 대해 얘기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게임이 시작하기 전과 후에도 대화가 이어질 수 있죠. 이렇게 게임 중에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것은 매일 수강하는 영어 교실에서는 배우기 힘든 영어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영어를 제2외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영어 액센트 듣기
  • 비격식 영어 및 슬랭
  • 빠른 속도 혹은 느린 속도의 자연스러운 영어에 익숙해지는 훈련

League of Legends

온라인-게임-영어-공부

League of Legends는 다양한 퀘스트를 완성하기 위해 팀이 함께 협업해야 하는 무료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게임에는 채팅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사람들과 문자로 대화할 수 있지만 팀원들과의 소통은 게임을 할 때 거의 필수로 요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음성 채팅 프로그램인 Discord 또는 TeamSpeak과 같은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고는 합니다.

당신의 친구들이 Discord 채널을 갖고 있다면 당신도 참여할 수 있도록 주소를 알려달라고 하세요. 아니면 여러분이 직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주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지침 사항들이 제공되니 이를 잘 따라서 당신의 채팅방에 링크하세요.

VRChat

온라인-게임-영어-공부

VRChat은 당신이 아직까지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게임일 것입니다. 이 게임은 비디오 게임의 가상 세계에 있는 채팅룸 같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 세계를 창조하고 계속해서 개발하는데 당신이 일조해야 하죠!

본인의 캐릭터를 설정하고 전 세계 수천 명의 사람들과 문자 또는 음성으로 채팅을 해보세요. 1000개 이상의 가상 현실을 보고 그 안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미와 학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

여러분의 취미와 관심사에 관계없이 영어 공부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냥 가만히 앉아서 게임을 하고 싶다면, 게임 시간을 영어 스피킹 시간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게임을 찾아보세요. 그러면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 순간에 영어를 학습하게 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