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신조어

영어 원어민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트렌디한 영어 신조어 15개

Froyo 드실 분 계시나요?

아니면 햄버거에 sriracha 좀 넣어 드실 분?

아, 하지만 여러분이 뭘 하든 간에 절 ghost 하지는 말아주세요.

오늘 엄청나게 재미난 블로그 포스트를 준비했으니 계속 저와 함께해주셔야 합니다.

자, 제가 지금까지 무슨 말을 한 것인지 이해하신 분 있나요?

아마 대부분 처음 들어봤다고 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유는 이러한 말들을 사전에 추가된 지 얼마 안 된 신조어들이거든요.

신조어요?

네, 맞아요. 영어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변화하는 언어로, 매년 새로 탄생한 신조어들을 계속 사전에 등재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영어 원어민들이 일상적으로 흔히 쓰는 15개의 신조어에 대해 배워볼 거예요.

하지만 그전에, 이 새로운 영단어들이 어디서부터 기원한 것인지, 그리고 그것들을 짧은 시간에 어떻게 마스터할 것인지 알아볼까요?

새로 탄생한 신조어들의 기원

매년 수백 개의 신조어들이 영어 사전에 추가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신조어들이 사전에 추가되는 건 아니며, 오직 여러 상황 속에서 자주 사용되고, 또 영어로 소통할 때 매우 유용하다고 여겨지는 것들만 들어가죠.

영어 신조어에도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먼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영어에 자연스럽게 흡수된 외래어가 신조어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매운 요리를 좋아한다면, 최근에 사전에 추가된 스리라차(sriracha – 매운 고추와 마늘이 들어간 태국 소스)라는 단어를 꼭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부 신조어들은 사실 예전부터 존재했던 단어이지만 새로운 의미가 첨가된 경우도 많습니다. 이를 테면 ghost는 더 이상 “귀신”이라는 의미로 할로윈 데이 때나 쓰이는 말이 아니라, 아래 설명에서 알 수 있다시피 새로운 의미로 비격식적인 슬랭으로 쓰이고 있거든요. 어떤 뜻으로 쓰이는지는 잠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한 단어 또는 문구들을 혼합하거나 줄여서 새롭게 만들어낸 단어인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태리 요리에 반드시 들어가는 필수 재료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extra virgin olive oil – 발음하기 너무나 어려운 어구죠?)도 요즘은 EVOO라고 줄여서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역시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신조어를 짧은 시간에 마스터하는 방법

  • 개인 단어장을 만든다: 영어 단어를 마스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본인이 어렵거나 혹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들을 적는 자기만의 단어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본인이 배우고 싶은 새로운 단어와 그 단어 각각의 의미와 용법을 나열하여 하나의 리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새 어휘를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많은 연습과 시간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이 개인 단어장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참고하고 또 암기하기 위해 항상 가까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단어를 금방 잊어버리는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영어-신조어

  • FluentU에서 실생활 영어 비디오를 시청한다: 영어 신조어들이 사전에 새로 추가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있나요? FluentU는 오늘날 영어 원어민들이 실제로 영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통해 현실 영어를 가르쳐줍니다. FluentU는 영화 예고편이나 뮤직 비디오, 강연 등 실제 시중에 나온 영어 영상들을 개인 맞춤형 언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모든 영상에는 상호작용형 자막이 제공됩니다. 자막에 등장하는 단어를 랜덤으로 클릭하면 해당 단어의 뜻과 예문을 곧바로 보여주는 서비스죠. 이는 처음 보는 영어 단어를 아주 자연스럽게 배우고, 동시에 영어권 국가의 문화도 흡수할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어요!

  • 사람들과 직접 대화한다: 새로운 어휘를 마스터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실제 영어 대화에 그 단어를 활용해 보는 겁니다. 단어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면 할수록 그 단어를 사용하는데 더욱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보너스로 영어 원어민들과 영어로 대화하게 되면 그들로부터 더 많은 새 어휘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현재 거주하는 곳과 상관없이 영어 원어민 대화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좋은 팁을 여기 공유하니 참고해보세요.

영어 원어민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트렌디한 영어 신조어 15개

1. Sriracha

매운 음식을 좋아하신다면 아마 스리라차(sriracha)라는 소스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스리라차는 매운 고추와 마늘, 그리고 각종 향신료를 섞어서 만든 태국풍의 소스입니다. 각종 요리와 디핑 소스에 자주 사용되죠.

Sriracha really adds a kick to your hamburger, but be sure you have a glass of water nearby!
(스리라차를 넣으면 네 햄버거에 조금 매운맛을 가미할 수 있어. 그래도 물 한 컵 옆에 준비해두는 거 잊지 말고!)

2. Ghost

우리가 흔히 아는 ghost는 죽은 사람의 영혼을 의미합니다. 모습을 드러냈다가 갑자기 사라지기도 하는, 영화 속에 자주 등장하는 그런 귀신 말이에요. 그리고 요즘 신조어인 ghost는 이렇게 귀신처럼 홀연히 사라지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새롭고, 비격식적인 의미로 재탄생했습니다.

ghost는 누군가(주로 애인)가 상대방에게 예고도 없이 연락을 완전히 끊어버린다는 의미의 동사로 쓰입니다. 예를 들면 갑자기 상대방의 전화나 문자 메시지에 답을 하지 않고 잠수를 타버리는 행위가 바로 ghost죠.

ghost는 ghosted처럼 과거형으로 자주 쓰이는데요, 왜냐하면 실제로 당신이 상대방으로부터 ghost를 당하고 있는지는 나중에 시간이 지나야 깨닫는 거거든요.

I haven’t heard from her in more than a week. She totally ghosted me.
(그녀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한 지 일주일이 넘었어. 그녀는 완전히 잠수를 타버린 거야.)

3. EVOO

“extra virgin olive oil”을 여러 번 소리 내어 읽어 보세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이탈리아 음식을 풍미 있게 만들어주는 고급 식용유의 한 종류인데요, 너무 길어서 한 번에 소리 내어 읽기 조금 버겁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요즘은 이 구절의 앞글자만 따서 EVOO라고 줄여서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니까요. 자, 이제 좀 쉽게 발음되지 않나요?

Remember to grab a bottle of EVOO on your way home. I’m making pasta tonight.
(집에 오는 길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한 병 사 오는 거 잊지 마. 저녁에 파스타 만들 거니까.)

4. Manspread

공공장소에서 본인에게 주어진 자리보다 훨씬 다리를 쩍 벌리고 있는 남자들을 보신 적 있나요?

주로 기차나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나 대합실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인데요, 이를 가리켜 영어권에서는 요즘 말로 manspreading (mand + spreading)이라고 합니다.

Wouldn’t it be nice if people would be more considerate about manspreading during busy times of the day?
(많이 붐비는 시간에는 사람들도 좀 다리 벌려 앉는 것을 자제해주면 좀 좋아?)

5. Facepalm

Facepalm (혹은 띄어쓰기를 하여 face palm이라고도 합니다)은 어려움이 닥쳤거나 난감한 상황에서 손으로 얼굴을 가리는 행위를 묘사할 때 쓰는 신조어입니다. 당황하거나 좌절하거나 실망했을 때 아주 자연스럽게 나오는 제스처죠.

He had to facepalm when his boss pointed out typos in his report after he’d checked it three times.
(그가 보고서를 세 번이나 검토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상사가 보고서의 오타를 지적했을 때 그는 손으로 얼굴을 가릴 수밖에 없었다.)

6. Froyo

여기 음식과 관련한 신조어가 하나 더 나왔네요. 바로 froyo라는 단어입니다. 이 말이 얼린 요거트(frozen yogurt)를 줄인 말이라는 것을 알아내기 그다지 어렵지 않았죠?  Froyo는 아이스크림과 비슷하지만 그것보다 조금 더 건강한 디저트로 요즘 사랑받고 있습니다.

On a hot day, you can call me up for a froyo any time.
(더운 날 언제든지 전화해. froyo 사갈 테니까.)

7. Hangry

Hangry 하신 적 있나요? 전 있습니다. Hangry(hungry + angry)는 배가 너무 고파서 아주 까칠해지고 예민해졌을 때 쓸 수 있는 말입니다.

I haven’t eaten anything since breakfast. I’m hangry and you’re not going to like me very much.
(아침 먹고 그 뒤로 아무것도 못 먹었어. 나 지금 배고파서 너무 예민하니까 나한테 정나미가 떨어질 수도 있어.)

영어 원어민들이 hangry라는 단어를 실제로 어떻게 쓰는지 여기 FluentU의 웃긴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FluentU 무료 체험판에 가입하시면 모든 학습 도구는 물론, 모든 비디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8. Photobomb

완벽한 사진 한 장을 위해 멋지게 포즈를 지었지만 나중에 사진을 확인해보면 뜬금없는 누군가의 등장으로 사진을 망친 경험이 있나요?

그걸 가리켜 photobomb라고 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사진을 망치고 씬스틸러가 된 사람을 photobomber라고 하죠. 그들은 그냥 지나가는 행인일 수도, 혹은 정말 의도적으로 당신의 사진을 망칠 목적으로 장난친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You wouldn’t believe how hard it was to avoid photobombs when we were taking pictures at the beach.
(해변가에서 사진 찍을 때 사진을 망치지 않도록 잘 찍는게 얼마나 힘든지 넌 모를 거야.)

9. Binge Watch

TV 드라마 시리즈의 에피소드를 쉬지 않고 한꺼번에 몰아보는 행위를 binge watch라고 합니다. binge는 무언가를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하는 동사입니다.

I spent the whole weekend binge watching the TV series “Billions” with my roommate.
(내 룸메랑 주말 내내 미드 “billions“을 정주행 했어.)

10. Fitspiration

매 연말이 되면 새해 목표를 설정하죠? 보통 어떤 계획을 짜나요? 앞으로는 건강하게 먹기? 운동 더 열심히 하기? 다이어트하기?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강한 동기부여가 필요하죠!

그리고 바로 여기에 딱 들어맞는 신조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Fitspiration(fitness + inspiration)은 나를 채찍질하기 위한, 목표로 하는 몸매에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내게 동기 부여해주는 소셜 미디어 포스트나 사진, 사람 등을 가리킵니다. 한마디로 다이어트 자극 사진 정도로 해석되겠네요.

I was pretty impressed that my co-worker had stuck a picture of Chris Hemsworth on his office wall for fitspiration.
(내 직장 동료가 크리스 햄스워드 사진을 다이어트 자극 사진이라고 사무실 벽에 붙여놓은 걸 보고 놀랐어.)

11. Mansplain

앞서 배웠던 manspreading과 비슷한 mansplain(man + explain)은 남자가 여자에게 무언가에 대해 설명할 때 여자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거나, 여자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며 여성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려 드는 행위를 가리킵니다.

Whenever he starts mansplaining, all the women in the room roll their eyes and stop paying attention.
(그가 내게 거들먹거리며 설명하려고 할 때마다 방에 있는 모든 여자들이 한심하다는 듯 눈을 치켜뜨며 관심을 끊습니다. )

12. Glamping

보통 캠핑장의 더러운 공중 화장실 때문에 야외에서 캠핑하는 것을 좀 꺼려하는 사람이라면 요즘 glamping이라고 불리는 것에 아주 열광할 것입니다.

Glamping(glamorous + camping)은 깨끗한 화장실 등, 모든 현대 시설들이 구비된 캠핑 시설을 가리킵니다.

No, I won’t go camping with you. But if it’s glamping, I’m in.
(나 캠핑 안 가. 근데 글램핑이면 갈래.)

13. Side-eye

누군가를 곁눈질로 째려본 적 있나요? 이를 가리켜 영어로는 side-eye라고 하며, 당신이 상대방 때문에 짜증이 났고, 그들의 생각 또는 행동에 반대한다는 의중을 보여줍니다.

I had good reason to give him the side-eye. He just kept yawning in front of me with his mouth open.
(내가 그를 째려본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어. 그가 내 앞에서 자꾸 입을 크게 벌리며 하품을 하는 거야.)

14. Fast Fashion

끊임없이 변화하는 패션의 세계에서 fast fashion이라는 말은 H&M이나 EspritLevi’s와 같이 크게 부담되지 않는 가격으로 최신 패션 트렌드를 소개해주는 유명 디자이너와 패션 제조업체들의 컨셉을 의미합니다.

It seems she’s on a tight budget and can’t afford anything but fast fashion.
(보아하니 그녀는 지금 돈이 넉넉하지 않아서 패스트 패션 말고는 살 수 있는 게 없는 것 같아.)

15. Staycation

직장에서 휴가를 받았으나 아무 데도 갈 데가 없다고요? 여행 계획이 없다면 집에서 방콕하며 staycation (stay + vacation)을 해보세요.

I go see the world every chance I get. So everyone was surprised that I’m having a staycation this holiday.
(난 기회만 있으면 해외여행을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내가 이번 휴일에 집에만 있겠다고 하니 모두가 놀란 눈치더라고.)

 

자, 여기까지가 바로 여러분이 지금 당장이라도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영어 신조어 모음이었습니다. 가능하면 빨리 이 단어들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연습만이 완벽함의 지름길이라는 것 잊지 마시고요, 즐거운 영어 공부되시기 바랍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