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쉐도잉

영어 쉐도잉: 빠르고 재미있게 영어 쉐도잉을 연습할 수 있는 4편의 단편 영화 추천

“Repeat after me…”
(저를 따라 읽어보세요…)

영어 수업할 때 선생님들이 매번 하시는 말이죠?

하지만 이렇게 똑같은 단어와 숙어를 계속 따라 읽기만 하는 게 어느 순간 따분하다고 느껴지기 시작했나요?

누군가의 영어 말하기를 따라 하는 것은 영어 발음과 인토네이션(intonation – 영어 음의 높낮이), 그리고 전반적인 영어 말하기 스킬을 향상해주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일컬어 쉐도잉(shadowing)이라고 하죠.

그래서 아마 당신은 영어 공부를 위해 지금쯤 영어 쉐도잉 하기 좋은 영상들을 찾고 있는 중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이제 그만 찾으셔도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어 쉐도잉 연습에 안성맞춤 일뿐만 아니라, 너무 재미있어서 눈을 뗄 수가 없는 영어 단편 영화 4편을 여러분께 추천해 드릴 거거든요.

하지만 그 보다 먼저, 영어 쉐도잉을 하는 그 이유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영어 쉐도잉이란 무엇이고, 왜 영어 공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가?

쉐도잉이란 영어 오디오 음성을 당신이 들은 그대로 따라 읽는 것을 말합니다. 아마 영어 교실에서 선생님이 읽는 새로운 단어 및 숙어를 따라서 읽는 쉐도잉을 이미 많이 해보셨을 거라고 짐작됩니다. 또한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팝송을 따라 부를 때도 쉐도잉을 했을 거고요.

쉐도잉은 영어 초보자들에게 아주 탁월한 영어 학습 방법입니다. 영어를 처음 배우는 단계에서부터 영어를 큰소리로 말하게 하는 습관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따라 읽는 모든 것들이 이해가 가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영어 발음만큼은 정확하게 따라 하고 흉내 내려고 할 것입니다. 이는 곧 영어 말하기를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름길이죠. 그리고 전반적으로 영어를 말하는 데 있어서 더욱 편안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길러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올바르게 쉐도잉 하는 방법

쉐도잉을 하려면, 오직 당신이 듣는 영어 오디오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아주 조용한 공간을 찾아야 합니다.

또 쉐도잉을 시작하기 전에 그 영상을 미리 몇 번 반복해서 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준비되었으면 “재생” 버튼을 다시 눌러 당신이 듣는 동안 영어 오디오가 말하는 것을 따라 읽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오디오와 동시에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영어의 자연스러운 속도와 리듬, 인토네이션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일부 쉐도잉 전문가들은 당신이 쉐도잉에 자신감이 붙은 다음에는 당신만의 표현을 임의로 첨가하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1 – 2가지 단어에 변화를 줌으로써 당신이 무엇을 배웠는지 스스로 테스트하고 영어 대화에 참여하는 연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많은 분량을 공부하여 쉐도잉 공부에 빨리 질려버리는 것을 방지하게 위해, 1회에 짧은 분량만 쉐도잉 하도록 권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한 번에 대사 단 몇 줄의 대화로만 시작해보세요. 그러면 좀 더 집중하게 되어 발음을 더욱 정확하게 들으려고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연습량을 점차 늘리면 나중에는 쉐도잉을 더욱 장시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쉐도잉에 자신 없다고요? 그렇다면 Pimsleur 같은 오디오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해보면 어떨까요? Pimsleur에서는 원어민 영어 발음을 듣고 또 알맞은 순간에 정확한 영어 단어와 문구를 따라 말해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원어민 영어를 아주 자연스럽게 흡수할 수 있고, 빠른 시간 안에 영어 따라 말하기(쉐도잉)에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곧 영어 쉐도잉으로 서서히 전환될 것입니다.

왜 영어 단편 영화가 쉐도잉을 연습하는데 탁월한 교재가 되어줄까?

단편 영화는 너무 길거나 압도적으로 많은 정보를 담지 않으면서, 실제로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영어를 들려줍니다. 수많은 단편 영화는 사실 20분도 채 넘지 않는 것들이 많고 개중에는 10분짜리 영화도 많습니다. 그래서 근무 중 잠시 쉬는 쉬간에도 볼 수 있을 정도로 부담이 없고, 하루 안에 그 안의 대사를 외워서 활용해 볼 수도 있죠. 여기에 만약 영상의 대본까지 제공된다면 더 도움될 것입니다.

단편 영화는 길이가 매우 짧은 덕에 대사도 길지 않아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기 쉽습니다. 게다가 영화는 시각적인 소통에 의존하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시청자의 입장에서 판단하기도 쉽죠. 고로 여러분은 영어 대사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상황 간의 연관성을 쉽게 캐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영어 버전, 그리고 한국어 버전의 대본을 모두 다 갖고 있다면 당신이 쉐도잉 하는 부분이 정확히 어느 부분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나중에는 그 원고를 당신만의 어휘 또는 문법 공부에 활용할 수도 있구요. 대본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자막을 활용하세요. 자막 역시 대본을 이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꽤 도움될 것입니다.

자막이 영어 쉐도잉 공부에 도움이 된다면, FluentU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FluentU는 오직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만을 위해 만들어진 아주 독특한 영어 학습 비디오 플레이어인데요, 영화 클립, 광고, 강연 등 상호작용형 자막이 갖추어진 짧은 영상들을 제공합니다.

잘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는, 그 단어를 클릭하면 즉시 그 단어의 뜻과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즉 100% 정확하게 쉐도잉을 할 수 있다는 말이죠. 뿐만 아니라 정통 영어 대화 속에서 새로운 단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중 가장 재미있는 기능은 영상을 이용한 플래시카드와 연습 문제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쉐도잉을 하고 난 뒤, 영상에서 배운 모든 어휘를 다 익히고 기억하고 있는지 시험해보고 싶다면 이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FluentU 앱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쉐도잉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하철을 타고 있거나, 직장 휴게실 안에서는 목소리를 낮춰야 하겠지만요!)

영어 쉐도잉 하기 좋은 4가지 단편 영화 추천

여태까지 출시된 단편 영화들이 너무나도 많은 탓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될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지금 바로 망설임 없이 쉐도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제가 몇 가지 추천 영화 리스트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각각 주제와 테마가 다르니 여러분이 가장 맘에 드는 영화를 골라 감상해보세요.

물론 이 리스트 안에서만 고르라는 법은 없습니다. 아래 추천 영화들은, 나중에 영어 말하기 스킬을 공부하기 위해 당신이 더 많은 것들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촉매제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영어 공부를 목적으로, 영어로 제작된 영화를 이미 활용하고 있다면, 쉐도잉이라는 학습 방식을 추가해 더욱 영어를 실력을 길러보세요.

“If Women Ruled the World”
(여자가 세상을 지배한다면)

젊은 커리어 우먼이 여자가 지배하는 세상 속에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내용의 단편 영화입니다.

이 영화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

  • 미국식 악센트
  • 비즈니스, 직장 어휘
  • 토론 형식의 대화

이 코믹 영화는 회사 사무실을 배경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직장에서 주로 쓰는 어휘비즈니스 영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가 주고자 하는 메시지가 양성 평등인 만큼, 대부분의 대화와 어휘가 이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영화 중간중간에 미국에서 흔히 쓰이는 영어 욕설도 종종 들릴 수 있으니 이점 유의 바랍니다.

“The Gift”
(선물)

엄마 아빠께 선물을 주고 싶어 하는 어린 여자아이의 이야기를 그린 단편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쉐도잉이 처음인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스타트를 끊어줄 귀여운 영화죠.

이 영화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

  • 질문
  • 단순한 동사

이 영화는 주로 모션과 액션 위주이기 때문에 대사의 양이 상당히 적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쉐도잉 하기에 아주 쉽죠. “to be”(I am/I was)와 “I need”와 같은 동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The Expert”
(전문가)

회사 동료들과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며 벌어지는 일을 다룬 영화입니다.

이 영화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

  • 영국 악센트
  • 비즈니스/직장 어휘
  • 영어로 소개하기

난이도가 조금 높다고 생각되실 수도 있지만, 당신의 영어 실력을 향상하고 싶다면 조금은 강도 높게 공부해야겠지요?

화자들이 영국식 영어를 쓰는 데다가 말하는 속도 또한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등장인물들의 난이도 높은 영어를 계속 듣는다면, 그만큼 새로운 쉐도잉 스킬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말하기 속도가 너무 빠른 것 같다면 언제든지 오디오의 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만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speed”를 누르세요), 그러면 인토네이션이 조금 변형되어 들릴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느린 속도로 쉐도잉 하다가 조금씩 속도를 늘려서 일반 속도를 따라잡아 보세요.

“Post-It”
(포스트잇)

아주 사랑스러운 단편 영화입니다. 자기가 만난 남자와 그가 가진 큰 상자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 한 여성을 중심으로 그려나간 영화인데요, 아주 일상적이고 캐주얼한 영어 대화의 좋은 사례를 제공합니다.

이 영화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

  • 영어로 소개하기
  • 사람에 대한 묘사

이 영화는 유튜브에서 자체 자막을 제공합니다. 등장인물 중 한 사람을 골라 쉐도잉 하거나, 자신 있다면 이 두 사람을 모두 쉐도잉 해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위에 제시해드린 4개의 영화가 전부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주로 어떤 주제와 테마의 영화를 좋아하나요? 여러분이 볼 만한 영화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이제 단편 영화로 영어 쉐도잉을 시작해보세요. 영어 말하기 실력이 월등히 향상될 것입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