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영어-단어

할로윈 필수 영어 단어: 10월 31일을 위한 31개의 오싹한 영어 단어

10월 31일 밤에 집 밖에 놀러 갈 예정이라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귀신과 맞닥뜨리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사실, 진짜 귀신은 아니고 귀신 복장을 한 사람들을 많게 보게 될 것입니다. 귀신 외에도 다른 복장도 많고요.

사람들은 왜 이 날 이렇게 코스튬을 입고 돌아다닐까요? 10월 31일은 할로윈 데이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캐나다, 영국에서 가장 활발히 열리는 재미있고 문화 명절이죠.

여러분이 사는 지역에 따라 이미 할로윈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을 수도, 아니면 잘 모르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미드를 좋아한다면, 독특한 복장을 갖추어 입은 사람들이 나오는 에피소드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드라마가 아니라면, 비디오 게임이나 어떤 노래를 듣다가도 할로윈과 관련한 단어들을 들어봤을 가능성이 높죠.

이처럼 할로윈에 대한 전부를 알지는 못해도 단어 몇 가지 정도는 들어 봤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할로윈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정식으로 읽어본 적 없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할로윈과 관련한 영어 단어 31가지를 알아볼 예정이에요. 왜 31개냐구요? 할로윈 데이가 10월 31일이니까요!

자, 준비한 할로윈 코스튬을 얼른 입으시고 할로윈 관련 영어 단어를 배우러 떠나볼까요?

할로윈 필수 영어 단어: 10월 31일을 위한 31개의 오싹한 영단어

오늘 알려드릴 단어는 크게 4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기본 할로윈 어휘, 할로윈 데이에 관한 형용사, 할로윈의 상징물, 무시무시한 캐릭터

기본 할로윈 어휘

아래에 나온 4개의 메인 어휘는 할로윈에 관한 기타 상징물과 관습에 대해 얘기하기 전에 미리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들입니다. 가장 먼저 할로윈의 Halloween이라는 단어부터 알아볼게요.

1. Halloween

할로윈은 아주 오래되고, 충격적일 정도로 복잡한 역사를 갖고 있는 명절입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History Channel의 웹사이트에 있는 할로윈 관련 비디오를 한번 감상해보시기 바라며 여기서는 시간 관계상 간단히 요약해서 설명해드릴게요.

본래 할로윈은 “Samhain”이라고 불리던 비(非 ) 기독교인들의 명절이었습니다. Samhain에서는 귀신에게 겁을 주고 놀래켜주기 위해 불을 지피는 행위를 했었죠.

Hallow“라는 이름은 “holy”와 비슷하게 들리고 “een”는 “evening”과 발음이 비슷합니다. 그리고 “evening”이 만약 (크리스마스 전날을 크리스마스 이브라고 부르고, 새해 전날을 New year’s Eve라고 부르는 것처럼) 어떤 특별한 날의 전날 밤인 “Eve”의 의미로 쓰였다면, “Halloween”은 “성스러운 날(11월 1일 모든 성인의 날)의 전날 밤”이라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많은 사람들은 할로윈 데이에 악령을 떨쳐버리기 위해 일부러 무서운 캐릭터의 옷을 입곤 했었습니다. 그 관습이 현대적 전통으로 진화하여 오늘날에는 꼭 무서운 옷차림이 아니어도 여러 종류의 복장을 입는 코스플레이 축제처럼 변한 것입니다.

오늘날의 할로윈 축제는 과거와 매우 다릅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을 위한 날로 변질되었고, 더 이상 진지한 명절도 아니죠. 단지 재미있는 코스튬을 입고, 파티를 열고, 캔디도 먹으며 재미있는 게임을 즐길 핑곗거리를 제공해주는 아주 즐거운 축제의 날이 되어버렸습니다.

2. Trick-or-treating

가장 흔한 할로윈 전통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이 trick-or-treating을 하려면 반드시 코스튬을 입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옷을 입은 채 이웃의 여러 집들을 돌아다녀야 하죠.

각각의 집에 도착하면 문을 두드리거나 초인종을 누릅니다. 집주인이 그들에게 대답하면, 아이들은 “Trick or treat!”이라고 외칩니다. 그러면 주인은 각각의 아이들에게 작은 사탕이나 초콜릿을 나눠주죠.

Trick-or-treating 역시 재미있는 역사가 있지만, 여기서 우리는 “trick”과 “treat”이라는 단어만 한번 살펴볼게요. trick은 다른 누군가가 바보 같고 멍청한 짓을 하도록 속이는 장난(prank)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마치 만우절에 치는 장난처럼요.

그리고 treat은 기분 좋고 맛있는 뭔가를 대접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사실상 사탕(treat)을 주지 않으면 당신 또는 당신의 집에 어떤 나쁜 짓을 해버리겠다(trick)라고 외치고 있는 것입니다.

“찰리 브라운의 It’s the Great Pumpkin”이라는 짧은 TV 스페셜을 한번 보세요. 피너츠 카툰의 고전 만화인데 trick-or-treating과 그 외 할로윈 전통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3. Costume

Costume은 당신을 다른 사람처럼 보이게 꾸민다는 가장(disguise)과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흔히들 코스플레이를 할 때 입는 옷들을 가리켜 코스튬이라고 하죠. 그리고 “custume”은 “custom(관습, 전통, 풍습)”과 발음이 유사하여 영어 학습자들이 자주 헷갈려 하는 단어로도 유명합니다. Costume은 “복장”이라는 뜻으로, 보통 몸 전체를 가리는 메인 부분이 있는 옷 및 의상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당신의 얼굴을 가려주는) 마스크도 costume 개념에 포함되죠.

그리고 이 Costume을 입는다고 표현할 때는 “wear”라는 동사를 써야 합니다. 몸에 걸치는 옷이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할로윈 의상을 입는다고 할 때는 “dress up as~” 또는 “go as~”를 자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Hi Mary, what kind of costume will you wear for Halloween?”
(할로윈 데이 때 어떤 의상을 입을 거야?)

“I’m not sure. I may go as a nurse, but I was also thinking of dressing up as a kitten.”
(잘 모르겠어. 간호사로 할까 생각했는데 아기 고양이 복장도 입을까 생각하고 있었거든.)

할로윈 코스튬과 관련하여 재미있고 이상한 문화적 현상 한 가지 알려드릴게요: 모든 할로윈 코스튬에는 “섹시한” 컨셉이 들어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섹시한 간호사섹시한 경찰관처럼요. 하지만 근래 몇 년동안 더 말도 안 되게 우스꽝스러운 트렌드가 생겨버린 모양입니다. 여기 섹시한 랍스타나 심지어 섹시한 피자 생쥐같은 엽기적인 의상을 한번 보세요.

4. Decorations

Decoration은 할로윈과 같은 특별한 날의 기분을 내기 위해 장식하는데 쓰이는 물건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의 가장 흔한 장식이 바로 크리스마스트리인 것처럼요.

할로윈 데이에는 파티를 위한 장식을 붙이거나 trick-or-treat을 하는 아이들이 집안을 방문했을 때를 대비해 집을 더욱 으스스(scary) 하게 만드는 장식을 하기도 합니다. 오싹한 분위기를 내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장식은 가짜 거미줄이나 해골, Jack-o’-lantern(호박등) 등이 있습니다.

할로윈 데이와 관련한 형용사

금방 “scary”라는 단어가 나왔는데요, 이번에는 사람들이 할로윈에 대해 얘기할 때 자주 사용되는 형용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할로윈은 무서움 & 재미가 주요 컨셉이라 그런지 단어의 뜻이 거의 다 비슷한 경향이 있는데요, 자 제일 먼저 “scary”라는 단어를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5. Scary

무언가가 scary하다는 것은 당신에게 두려움을 줬다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당신에게 겁을 주었다는 거죠.

어떤 것 때문에 겁을 먹었다면 그때 당신은 “I’m scared“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scary”과 “scared” 사이의 차이점은, 첫 번째는 “겁을 주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겁을 먹다, 무섭다”는 것입니다.

(뱀이나 거미와 같은) 특정한 동물이나 (엘리베이터와 같은) 특정한 장소, 또는 (비행기 타기, 대중 앞에서 연설하기 등과 같은) 특정한 경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렇게 평소 무서워하는 대상이 있을 때 scare을 쓰시면 됩니다.

I’m scared of speaking in front of groups of people, so I’ve been practicing by doing my presentations with my friends.
(저는 많은 사람들 앞에 나서서 발표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성향이 있어서, 내 친구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시연하며 연습 해왔습니다.)

6. Afraid

scared의 아주 흔한 동의어가 바로 “afraid”입니다. 자주 뒤에 “of”와 함께 쓰이죠.

I’m afraid of snakes. They often scare me when I’m walking in the grass and I don’t expect to see one.
(난 뱀을 무서워해. 풀숲을 걸을 때 갑자기 나타나 날 깜짝 놀랄 때가 있는데, 제발 이번엔 안 나왔으면 좋겠어.)

7. Frightened

“scared”의 또 다른 동의어이자 조금 더 고급스러운 버전인 “frightened”입니다 (발음은 여기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위의 scared과 afraid처럼 두려움을 느낄 때 쓸 수 있지만, 한편 무서운 게 아니라 단순히 놀람에 의한 두려움일 때도 frightened을 쓸 수 있습니다.

The movie wasn’t really scary, but some of the children were frightened because there were loud noises.
(그렇게 무서운 영화는 아니었지만 소리가 너무 크고 시끄러워서 몇몇 아이들은 좀 놀란 눈치였습니다.)

8. Spooky

할로윈 시즌에 특히 흔히 들리는 단어입니다. 역시 “scary”의 동의어지만 무서움의 강도가 조금 약한 단어죠. 무언가가 spooky하다는 것은 약간 으스스해서 조금 불편한 마음이 있다는 것입니다. 주로 사물보다는 어떤 장소에 대한 전체적인 분위기를 묘사할 때 씁니다.

I don’t like walking through the cemetery after dark. I know nothing will happen, but it just feels too quiet and spooky.
(해가 지고 나서 공동묘지 쪽 지나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아무 일도 안 일어 날 거라는 건 알지만 너무 조용하고 으스스한 분위기라서..)

9. Creepy

“spooky”나 “scary”와 아주 유사한 단어가 또 나왔네요. 하지만 Creepy는 “무섭다”는 느낌보다 조금 불편한 정도로 오싹한 느낌, 소름 돋는 느낌을 받았다는 표현에 더 가깝습니다.

“to creep”이나 “to creep up”, “to creep around”과 같은 동사들은 눈치채지 못하도록 살금살금 움직이는 모양새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creep around하는 사람들이라면 아마 정직하지 못하거나 불법을 저지르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creep“은 또한 다른 이들의 기분을 불편하게 하는 이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That man in the green shirt has been staring at that woman for about 25 minutes. He seems pretty creepy.
(초록 셔츠를 입은 저 남자가 저 여자를 한 25분 정도 뚫어져라 쳐다봤어. 소름 끼치는 남자야.)

10. Freaky

위의 단어들과 유사한 의미를 지녔지만 “freaky”는 이상하거나 비정상적인 것을 묘사할 때 쓰는 말입니다. 무서운 것 또는 긴장감이 감도는 상황, 괴짜 같은 사람을 묘사할 때 사용되는 형용사죠.

freaky한 사람 또는 freaky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일컬어 “freak”이라고 합니다만, 어떤 것에 과도하게 관심이 많고 집착하는 사람을 사용할 때 더 자주 쓰입니다. 예를 들어 “Star Wars freak”이라고 하면 “스타워즈 광”, “스타워즈 덕후” 등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to freak out”이라는 숙어도 영어를 배워오는 동안 몇 번 들어보셨을 텐데요, 아주 무섭거나, 인내심을 잃을 정도로 미쳐가는 심리 상태를 말할 때 씁니다.

무서운 상황을 묘사할 때 이 freak라는 단어가 어떻게 쓰였는지 예문으로 볼게요:

After I got into the car accident, I freaked out, even though I wasn’t injured. I had to sit down for a half hour before I was calm again. It’s still a bit freaky for me to drive on the road where I had the accident.
(교통사고가 난 뒤, 비록 다치진 않았지만 정신이 불안하고 힘들었다.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30분 정도 가만히 앉아있어야만 했다. 사고가 났던 그 도로를 운전하는 게 나에겐 여전히 힘든 일이다.)

다음은 “00광”, “00덕후”라는 표현을 쓴 예문을 보시겠습니다:

Helen is a real pizza freak. She can eat two entire pizzas by herself! It’s actually pretty freaky to watch her eat, so I don’t eat pizza with her anymore.
(헬렌은 진정 피자 덕후다. 혼자서도 피자 2판은 거뜬히 먹을 수 있는 정도니 말이다. 피자를 먹고 있는 그녀를 보는 건 조금 소름 돋는 일이라서 난 그녀와 더 이상 피자를 같이 먹지 않는다.)

11. Eerie

이 단어는 현대에 와서는 드물게 쓰이는 “scary”의 또 다른 동의어입니다. “Eerie”는 꼭 무섭지 않아도 기이하고 이상한 것을 묘사할 때 주로 쓰이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초현실적인 어떤 현상을 두고 eerie하다고 말합니다 (발음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 was just about to call my cousin, who I hadn’t talked to in a year. But right when I picked up the phone to call him, my phone rang—it was my cousin! That was pretty eerie.
(지난 일 년간 얘기 나눌 기회가 없었던 사촌에게 전화를 하려던 참이었다. 그런데 전화를 하려고 핸드폰을 집어 든 순간 전화가 울리는 것이다. 바로 그 사촌이었다. 참 신기하다고 생각했다.)

12. Silly

마침내 “scary”의 동의어가 아닌 단어가 나왔네요. 사실 이 단어는 scary의 반의어입니다.

무언가가 silly 하다는 것은 재미있거나 바보 같다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전혀 심각하지 않고 사람들을 풉- 하고 웃게 하는 어떤 것을 말합니다.

할로윈엔 주로 이렇게 재미있고 바보 같은 행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trick-or-treating이나 코스튬 파티) silly라는 단어를 알아두면 유용할 것입니다.

Many people say that clowns are supposed to be fun and silly, but I think they’re just creepy or even scary.
(많은 이들이 광대를 웃기고 우스꽝스러운 캐릭터라고 하지만 하지만 난 오히려 소름 돋고 심지어 무섭다고 생각한다.)

할로윈의 상징물

바로 위의 섹션에서, 사람들은 할로윈 데이 때 웃기고 무서운 컨셉의 뭔가를 한다고 말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할로윈 하면 떠오르는 상징물들은 주로 무서움과 공포 컨셉이 많습니다.

13. Jack-o’-lanterns

이 상징물이름이 특이한 만큼 흥미로운 역사가 있습니다.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니 한번 살펴보세요 (이 그림들을 보면 더욱 잘 이해가 가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얼굴의 형상으로 칼집을 새겨 넣은 호박(호박 그 자체 역시 할로윈의 아주 흔한 상징입니다)입니다. 호박 안에 촛불을 넣어 마치 얼굴이 빛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호박등을 할로윈의 아주 흔한 장식품으로 이용합니다. 그리고 이 호박등을 다 같이 만드는 파티를 열기도 하죠.

14. Haunted houses

무언가가 haunted했다는 것은 “귀신 또는 어떤 영혼이 깃들어있다”, “귀신들렸다”라는 말입니다. 몇몇 사람들은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일들이 일어날 때 그들의 집이 귀신 들렸다고 믿기도 합니다.

할로윈 데이에 귀신 들린 집은 조금 다른 컨셉입니다. 여러 명이서 집안을 일부러 무섭고 으스스한 컨셉으로 꾸민 뒤 사람들을 집에 초대하여 집안을 걷게 합니다. 그리고 집을 방문한 사람들이 집안을 돌아다니면, 갑자기 숨어있던 사람이 뛰쳐나와 그 방문객들을 놀래주는 거죠. 할로윈 데이때는 이렇게 귀신의 집 컨셉의 놀이가 인기가 많습니다. 이런 놀이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해 주는 곳도 있답니다.

15. Scarecrows

scarecrow는 농부들이 자기 밭에 농작물을 먹으러 오는 까마귀를 쫓아낼 때 사용하는 허수아비입니다.

허수아비는 오래되서 못 입는 낡은 옷 안에 볏짚이나 건초를 채워 넣어 만듭니다. 그리고 혼자서도 꼿꼿이 서있을 수 있도록 키가 큰 장대 막대기를 꽂죠. 실제 허수아비는 사람처럼 생겨서 많은 새들이 진짜 사람인 줄 알고 도망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이게 왜 할로윈의 상징물 중 하나가 되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수확철에 할로윈 데이가 있어서 시기적으로 잘 맞아서 그런 게 아닐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막간을 이용하여 최근에 나온 배트맨 시리즈에 등장한 이 허수아비 캐릭터를 잠시 보고 갈까요?

16. Black cats

검은 고양이는 예부터 여러 미신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검은 고양이가 불운을 가져다준다는 미신이 있죠. 하지만 이 고양이는 마녀(23번 참고) 때문에 할로윈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 미신을 믿었던 사람들은 마녀들이 고양이로 변신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검은 고양이는 오늘날 할로윈의 아주 흔한 상징물이 되었죠.

17. Spiders

거미 무서워하는 사람이 많죠. 그래서 사람들은 가짜 거미줄 또는 가짜 거미를 할로윈 데이 장식으로 쓰고는 합니다.

18. Candy

무서운 것과는 거리가 먼 상징물이네요. 할로윈 하면 떠오르는 또 다른 상징인 사탕입니다. 아이들이 trick-or-treating을 하러 돌아다닐 때 사탕을 받는 전통이 있어서 그런지 할로윈 파티에서도 캔디콘이나 카라멜 애플과 같은 캔디류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19. Graveyard

공동묘지를 뜻하는 cemetery의 동의어입니다. “grave”(tomb이라고도 하죠)는 죽은 사람이 땅에 묻히는 장소, 무덤을 뜻합니다. “yard”는 주로 잔디가 깔린 넓고 오픈된 자연 공간을 말합니다.

할로윈이 본래 귀신이나 죽은 이들의 영혼과 큰 연관이 있는 날이라 공동묘지 역시 할로윈의 흔한 상징이 되었습니다.

20. Tombstones

Tombstone은 무덤이 자리한 곳을 표시해주는 묘비입니다. 보통 무덤에 묻힌 사람의 이름과 그들이 살았던 연도, 그리고 메시지나 글 등을 새겨놓죠.

대부분의 묘비에 “R.I.P”라고 적힌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Rest In Peace”를 뜻합니다.

무시무시한 캐릭터

마지막으로, 우리는 할로윈 하면 떠오르는 가장 흔한 캐릭터들에게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할로윈 복장으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코스튬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할로윈 복장이 항상 무서운 컨셉이어야 한다는 오해는 버리시기 바랍니다. 사실 대부분은 아무 웃긴 컨셉의 코스튬이거나 요즘의 대중 문화에 기반한 것이니까요.

그래서 할로윈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아래에 제가 나열해드린 캐릭터 중 하나는 꼭 보게 될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해리 포터 책과 영화를 좋아하는데요, 그 안에도 아래와 같은 캐릭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트에 안 나온 것도 많으니 더 찾아보셔도 좋습니다.

21. Monster

괴물은 무섭거나 비정상적이고 아주 거대한 생명체사람을 묘사하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가장 흔히 알려진 괴물은 바로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입니다. 프랑켄슈타인이라는 소설에 등장하는 이 괴물은 프랑켄슈타인 박사가 여러 개의 죽은 몸과 부위를 합쳐서 탄생됩니다.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영화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이는 또한 1970년대의 사이키델릭(psychedelic)한 락 음악의 제목이기도 합니다.

22. Ghost / Spirit

각각 유령과 영혼을 뜻하는 이 두 단어는 적어도 할로윈을 얘기할 때는 동의어로 취급됩니다. 몇몇 사람들은 죽으면 그 영혼은 지구에 남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령과 영혼은 사람들을 지켜주거나 반대로 그들을 겁주기도 한다고 믿고 있죠.

저렴한 할로윈 코스튬을 원한다고요? 하얗고 커다란 침대 시트에 두 개의 구멍을 뚫어 눈을 만들어 유령 코스플레이를 해보세요!

23. Witch

Witch는 마법을 쓸 줄 아는 여성, 즉 마녀입니다. “일반적으로” 마녀는 길고 키가 큰 검은 모자를 쓰고 빗자루를 타고 다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해리 포터” 책에 나오는 여성들을 포함한 다른 종류의 마녀들도 많지만 말입니다.

16번에서 언급했다시피 오래전에 사람들은 마녀들이 고양이로 변신할 수 있다고 믿기도 했습니다.

24. Wizard

Wizard는 마녀의 남자 버전입니다. 마법사라고도 하죠.

마법사 멀린과 “반지의 제왕”의 간달프를 비롯하여 가장 유명한 마법사는 해리 포터에 나오는 마법사들입니다.

25. Zombie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아주 유명한 캐릭터인데요, 좀비는 분명히 죽은 몸이지만 살아서 움직이는 괴물체를 말합니다.

영화나 드라마에 따라 엄청 빠르게 혹은 느리게 움직이기도 하지만, 좀비가 사람을 먹거나 적어도 사람의 뇌를 먹는다는 설정은 같은 것 같습니다.

26. Mummy

Mummy는 “미라”라는 뜻인데, 앞에 나온 귀신이나 영혼이 아니라 실존하는 물체입니다. 하지만 할로윈 미이라는 실제의 것과는 조금 차이가 나죠.

이미 알려진 것과 같이 이집트에서는 왕의 시신을 미라로 만들기 위해 몸을 헝겁 등으로 꽁꽁 싸매 무덤에 안치합니다. 람세스 2와 같은 이집트 왕의 미라는 오늘날 박물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할로윈 미이라 역시 동일한 아이디어에서 착안된 것이긴 하지만 실제 미라의 모습보다는 1932년 SF 영화에 나온 미라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할로윈과 할리우드에서 자주 보는 미이라는 주로 하얀 붕대로 몸을 휘감은 모습을 하고 있고 살아서 걸어 다니기까지 합니다. 실제 미이라가 절대로 행할 수 없는 일이죠.

27. Vampire

뱀파이어는 사람의 피를 먹고사는 불사신입니다. 많은 국가에서 이 뱀파이어와 관련한 전설이 있어 뱀파이어에 관련한 영화, 드라마, 수백수천 편에 달합니다.

가장 인기 많은 뱀파이어 이야기는 트란실바니아(오늘날의 루마니아)의 드라큘라 백작입니다. 그 이야기를 보면 뱀파이어는 사람의 목에서 피를 빨아먹는 것을 좋아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뱀파이어에 물리면 본인도 뱀파이어가 된다는 말도 있죠!

몇몇 전설에 의하면 뱀파이어는 박쥐로 변신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박쥐 역시 할로윈의 흔한 상징물 중에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28. Skeleton

Skeleton은 몸의 모든 뼈대와 골격 형상을 말합니다. 여러분도 모두 뼈대가 있지만 그 뼈대에 근육, 장기, 피부를 다 가지고 있죠.

Skeleton은 그냥 뼈의 집합체, 해골을 의미하지만 죽은 몸을 의미하기도 해서 할로윈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골과 뼈를 무섭고 오싹하다고 생각하여 아직까지도 인기 코스튬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29. Werewolf

“wolf-man”라고도 불리는 werewolf는 늑대인간을 일컫는 말입니다. 평소에는 사람이지만 보름달이 뜨는 날에만 늑대로 변한다는 전설의 인물이죠.

늑대 인간은 사람일 때는 온화하다가 늑대가 되어버리면 폭력적으로 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늑대 인간에게 물리면 물린 사람 역시 늑대 인간으로 변한다는 전설이 있죠.

30. Death / The Grim Reaper

Death여러 영화나 만화에서 봤음직한 유명한 “사람”입니다.

“death”라는 단어는 사실 “dead”라는 형용사와 “die”라는 동사의 명사 형태인 “죽음”을 뜻하지만 여기서는 어떤 특정 인물을 가리키는 명사로 쓰였습니다. 할로윈 데이 때 자주 등장하는 “death”는 바로 후드가 달린 길고 검은 망토를 걸치고, 손에는 커다란 을 들고 다니는 저승사자를 의미합니다.

Death는 “The Grim Reaper”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grim”은 “암울한”이라는 형용사이고 “Reaper”는 거두다는 의미의 “reap”에서 나왔습니다. 즉, 농부가 농작물을 수확하듯이 무언가를 거두는 사람이라는 뜻이죠. 그럼 The Grim Reaper을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죽은 사람을 거두는 사람입니다.

31. Devil / Demon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캐릭터는 상당히 흔한 녀석입니다.

Devil 이란 단어가 생소하진 않을 것입니다. 데빌과 관련한 노래, , 영화가 워낙 많으니까요.

“devil”이라는 단어가 일반적으로 쓰일 때는 “demon”의 동의어가 될 수 있습니다. Demon은 천사의 반대어인 악마입니다. 사후세계 혹은 지옥에 살며 지옥에 떨어진 사람의 영혼을 고문한다고 알려져 있는 나쁜 존재죠.

사람들이 the Devil(단수, 대문자 D)이라고 쓰면, 종교적인 의미가 다분한, 지옥을 관할하는 악마의 “대장”을 의미합니다. Devil은 Satan, Lucifer, Mephistopheles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할로윈이 크리스트교에 뿌리를 두고 있지 않은 명절이라 이에 관한 논란도 있습니다. 이 이슈를 여기서 다루어보지는 않을 거지만, 그냥 사람들은 할로윈을 재미있는 코스플레이하는 날 정도로 즐기고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악마나 무시무시한 것들을 믿고 좋아해서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사람들이 할로윈 데이 때 악마 복장을 할 때 주로 하는 코스튬은, 머리에 뿔을 달고 옷은 빨간 옷을 입으며 손에는 쇠스랑을 들고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주제에 관한 영어 단어를 집중적으로 배우고 싶으시다면 FluentU를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FluentU는 영화 예고편, 뮤직비디오, 유튜브 영상 등 시중에 나온 영상들로 학생들에게 영어 레슨을 제공하는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각 비디오에서는 영어 원어민들이 다양한 문맥에서 문장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들을 수 있습니다. FluentU에 마련된 비디오들은 장르와 레벨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여러분 수준에 맞는 것을 찾기도 수월합니다. FluentU에 있는 각 비디오에는 상호작용되는 캡션이 있어 잘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즉시 그 단어의 뜻과 이미지, 그리고 발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플래시카드나 영상의 전체 대본, 연습문제 등도 마련되어 있어 영상을 다 보고 난 뒤에 무엇을 배웠는지 점검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FluentU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녀 보세요!

 

오늘 여러분은 할로윈 관련 영어 단어 31가지를 알게 되었고, 그만큼 사람들과 영어로 할로윈에 대해 말할 얘깃거리가 더 생겨났을 거라 생각합니다.

할로윈 데이에 코스플레이를 하든, trick-or-treating을 하러 가든, 아니면 만약 집에서 그냥 무서운 영화를 보든, 여러분들이 행복한 할로윈 데이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Happy Halloween!


Ryan Sitzman는 코스타리카에서 영어를 주로 가르치고 가끔 독일어를 가르치기도 하는 교사입니다. 그는 배우는 것, 커피, 여행, 언어, 글쓰기, 사진, 책, 영화를 좋아합니다 (나열한 순서대로 좋아한다는 말은 아니고요). 그의 웹사이트 Sitzman ABC에 오셔서 Ryan과 직접 소통하거나 더 많은 영어를 배워보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