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습자를 위한 유용한 영어 인사 17

이미 “hello” 와 “how are you?” 정도는 알고 있지요?

그러나, 영어 원어민들은 항상 “hello” 와 “how are you?” 만 말하지 않습니다.

조금씩 다른 것을 말하기 위해, 다른 영어 인사와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좀 더 자연스럽게 말하고, 스스로를 더욱 분명하고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이러한 영어 인사를 사용해 보세요.

정중하거나, 캐주얼한 다른 영어 인사를 배워봐요. 전세계의 사람들이 인사를 위해 사용하는 재미있는 속어 표현들도 같이요. ESL 학생이든, 영어를 사용하는 비즈니스맨이든,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답니다.

일반적인 영어 인사와 표현들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주로 캐주얼한 방식으로 서로에게 인사합니다. 친구, 가족 또는 캐주얼한 상황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인사하기 위해 아래의 흔한 대화체의 인사를 사용해 보세요.

1. Hey, Hey man, Hi

“hello” 대신에 “hey” 와 “hi”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단어 모두 젊은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지요. “hi” 는 캐주얼한 상황 언제나 쓸 수 있고, “hey” 는 이미 만난 적이 있는 사람에게 씁니다. 만약 처음 만난 사람에게 “hey” 라고 한다면, 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들 거예요. 어디에서 만났지? 하고 생각하게 될 테니까요! 또한 남자에게 인사를 할 때에는 “hey” 뒤에 “man” 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젊은 여성에게 캐주얼하게 인사하기 위해 “hey man” 을 사용하기도 하지요. 그러나, 상대 여성을 아주 잘 아는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hey” 는 항상 “hello” 를 의미하는 건 아니라는 점을 알아 두세요. “Hey” 는 어떤 사람의 주의를 끌기 위해 쓰일 수도 있습니다.

2. How’s it going? 또는 How are you doing?

이것은 “How are you?” 를 캐주얼하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만약 예의있게 행동하려고 한다면 “How are you?” 를 사용하세요.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누구에게나 이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단어 “going” 은 주로 축약되어 “go-in” 이라고 들리지요. 질문에 따라, “It’s going well” 또는 “I’m doing well” 이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문법적으로 바른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good” 이라고 답하기도 하지요. – 물론 당신도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How are you?” 에 답할 때처럼, “and you?” 라고 되물을 수 있습니다.

3. What’s up?, What’s new?What’s going on?

이는 “How are you?” 를 묻는 다른 일상적인 표현으로, 전에 만난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 캐주얼하게 인사할 때 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nothing” 또는 “not much” 라고 대답합니다. 또는 가볍게 얘기를 나누고 싶다면, “What about you?” 라고 되묻기 전에 당신의 인생의 새로운 일, 흥미있는 일을 간단히 언급할 수도 있습니다.

4. How’s everything ?, How are things?, How’s life?

이는 “How are you?” 를 묻는 또다른 흔한 표현입니다. 캐주얼하게 모든 사람들에게 인사할 때 쓰일 수도 있지만, 이미 아는 사람들에게 인사할 때 가장 많이 쓰이지요. 이 질문들에 대해 “good” 또는 “not bad” 로 답할 수 있습니다. 역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당신 인생의 흥미로운 뉴스를 간단하게 공유하고 “What about you?” 또는 다른 인사질문을 물을 수 있습니다.

5. How’s your day? 또는 How’s your day going?

이 질문은 지금 이 순간 만이 아니라, 오늘 하루 “How are you?” 라는 뜻입니다. 이 표현은 오후나 저녁에, 주기적으로 만나는 사람에게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후에 직장 동료에게 두 질문 중 하나를 할 수 있지요. 또는 매일 저녁 가게에서 항상 보는 계산원에게 물을 수도 있습니다. “It’s going well” 은 문법적으로 바른 답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간단하게 “fine”, “good” 또는 “alright” 이라고 답합니다. “good”, “fine”, “not bad” 는 거의 모든 인사질문에 완벽한 답이라는 점을 알아 두세요.

6. Good to see you 또는 Nice to see you

이 캐주얼한 인사는 한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구, 직장동료와 가족에게 쓸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친구사이에는 흔히 서로에게 인사를 할 때 포옹을 합니다. 특히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다면요. 상대방과의 관계에 따라 이 인사를 할 때에 포옹 또는 악수가 동반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7. Long time no see 또는 It’s been a while

이 캐주얼한 인사는 어떤 사람을 한동안 만나지 못했을 때에 쓰입니다. 특히 이 사람을 우연히 만났을 때요. 얼마동안이 한동안일까요? 이는 보통 얼마나 상대방을 자주 보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을 매주 보는데, 몇 달 동안 보지 못했다면, 이 인사들을 쓸 수 있습니다. 보통 이 표현들 다음에는 “How are you?”, “How have you been?”, “What’s new?” 와 같은 질문들이 따릅니다.

 

비즈니스 인사와 격식있는 인사

대부분의 비즈니스 상황은 격식있는 인사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직장동료나 비즈니스 파트너가 어떻게 인사하는지 들어 보세요. 상대방에게 캐주얼하게 말을 건네기 전에 그 사람이 먼저 캐주얼하게 말을 건네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서로에 대해 잘 알아감에 따라 사람들이 캐주얼한 인사를 사용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또한 격식있는 인사는 손윗사람을 만날 때에도 쓰입니다.

8. Good morning, Good afternoonGood evening

이는 하루 중의 시간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 “hello” 의 격식있는 표현입니다. “good night” 은 “good bye” 를 말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그러니 늦은 시간에 누군가를 만난다면 “good night” 이 아니라, “good evening” 이라고 해야 합니다. Good morning 은 단순히 “morning” 이라고 말함으로써 캐주얼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또한 “afternoon” 또는 “evening” 을 비격식적인 인사로 쓸 수 있지만, “morning” 보다는 흔하게 쓰이지 않습니다.

9. It’s nice to meet you  또는 Pleased to meet you

이 인사는 격식있고 예의있는 표현입니다. 어떤 사람을 처음으로 만날 때 이렇게 인사를 하면 아주 공손해 보입니다. 어떤 사람과 처음으로 만날 때만 쓴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다음에 그 사람을 다시 만날 때는 “It’s nice to see you again.” 이라고 하여 당신이 그 사람을 기억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10. How have you been?

이 인사 질문은 이미 만난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물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How have you been?” 이라고 묻는다면, 마지막으로 만난 이래 잘 지내고 있었는지 알고 싶다는 뜻입니다.

11. How do you do?

이 인사는 아주 격식있고, 상당히 드문 인사방식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있는 사람들은 아직도 가끔 사용하기도 하지요. 바른 대답으로는 “I’m doing well.” 이라고 하거나,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How do you do?” 라고 되물을 수도 있습니다.

속어로 말하는 영어인사

속어 인사는 아주 비격식적이기 때문에 잘 아는 사람, 그리고 아주 가까운 사람에게만 써야합니다. 많은 속어 표현들은 지역적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호주식 속어를 미국 사람한테 쓰면 이상할 수도 있답니다. 당신이 있는 곳의 현지 속어를 배워야 할 거예요. 아래의 예들은 일반적인 표현들이기 때문에 시작을 위한 좋은 출발점이 될 거예요.

12. Yo!

아주 비격식적인 이 인사는 미국에서 흔하게 쓰입니다. 이는 90년대의 힙합 속어에서 왔지만, 지금은 농담식으로 자주 쓰입니다. 이 인사는 가까운 친구에게만 써야하며, 비즈니스 관련 자리에서는 절대로 써서는 안됩니다.

13. Are you OK?, You alright?, Alright mate?

이는 “hello” 와 “how are you” 를 함께 묻는 캐주얼한 표현으로 영국에서 일반적으로 쓰입니다. “Yeah, fine.” 또는 간단하게 “Alright.” 이라고 답할 수 있어요. 

14. Howdy!

이는 “How do you do?” 의 아주 비격식적인 축약형으로, 캐나다와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그러나, 해당 지역이 아닌 곳에서 “howdy” 라고 인사를 한다면, 마치 카우보이가 말하는 것처럼 들리기 때문에 사람들이 웃을지도 몰라요.

15. Sup? 또는 Whazzup?

이 인사는 “What’s up?” 의 축약형입니다. 십대들이 흔히 쓰지요. “What’s up?” 에 대한 답처럼 “nothing” 또는 “not much” 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16. G’day mate!

이 캐주얼한 인사는 “good day” 의 호주식 축약 표현입니다. 호주식 인사에서는 자주 “you” 대신에 “ya” 를 쓴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How are ya?” 는 “How are you?” 와 같고, “How are ya going?” 은 “How’s it going?” 또는 “How are you doing?” 과 같습니다.

17. Hiya!

“How are you?” 의 짧은 표현인 이 인사는 영국의 특정 지역에서 흔히 쓰입니다. 그러나, 이 질문에 실제로 답을 할 필요는 없어요.  – 그냥 “Hey!” 라고 하면 되거든요.

이 새로운 영어 인사들을 재밌게 써보시길 바래요. 다양한 방법으로 인사를 하는 것은 당신의 영어가 좀 더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만들어 줄 거예요. 영어로 인사하기가 점점 재미있어진답니다.

영어 학습을 위한 마지막 팁

대화체 영어를 배우는 핵심은 무엇일까요?

바른 컨텐츠와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교재는 당신이 알고 싶어하는 캐주얼한 영어를 가르쳐 주지 않을 거예요.

TV에서 말하는 것과 같은 진짜 영어를 배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 디자인된 특별한 사이트가 있어요. 바로 FluentU 랍니다.

FluentU는 뮤직비디오, 광고, 뉴스, 그리고 감명을 주는 이야기와 같은 실생활의 영상을 영어 학습 컨텐츠로 제공합니다. 생활 속에서 쓰이는 진짜 영어를 배울 수가 있지요.

FluentU는 많은 재미있는 영상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인기있는 토크쇼, 뮤직비디오, 그리고 재미있는 광고와 같은 주제들이 많이 있지요.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영어로 된 영상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단어를 모르겠다구요? 단어를 탭하여 이미지, 단어의 뜻, 유용한 예들을 확인해 보세요.

best English apps
예를 들어, 단어 “brought” 을 탭하면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는 단순히 영상을 보기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FluentU는 영어학습을 위한 완벽한 시스템입니다. 영상에 나오는 모든 단어를 배우고, 유용한 문제들까지 챙기세요. 모든 단어는 여러 개의 예문을 제공합니다.

best English apps

FluentU의 최고 장점은 학습자가 배운 어휘를 기억한다는 것입니다. FluentU는 이 단어들을 사용하여, 학습자에게 새로운 예와 영상들을 추천합니다. 진정으로 개인에게 맞춤화된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컴퓨터, 타블렛으로 FluentU 웹사이트를 이용하세요. 더 좋은 방법으로 아이튠 스토어에서 FluentU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