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영어-공부

영어 공부를 도와주는 8가지 영어 성경 프로그램

성경책을 영어로 읽어보려고 시도하신 적이 있나요?

성경 속 말들이 분명히 영어긴 영어인데 도무지 알 수 없는 단어들이 눈에 많이 보여 당황스러웠던 적은요?

어렸을 적 저는 왜 성경책에는 그 누구도 일상적으로 쓰지 않는 이상한 영어 단어가 많은지 항상 궁금했었습니다.

“ye”나 “thy”, “thine”, “hath”와 같은 단어들 말이죠.

이게 다 실제로 존재하는 단어들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피자를 주문하거나 의사에게 진찰을 받을 때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한 말들이라는 것이 저는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성경 구절들이 단번에 이해가지 않고 헷갈리는 것도 다 이런 난해한 단어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해 못하고 대충 넘어간 부분도 상당히 많았고 성경책을 읽으려고 하면 머리부터 아파온 기억이 있습니다.

영어를 제2의 외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킹 제임스 영어 성경(King James Version Bible)에 나오는 오래된 영어는 아마 영어로도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확실히 여러분들이 영어 수업 시간에 배운 영어와는 판이하게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거든요. 현대에 와서 거의 쓰지 않는 이러한 작문 스타일 때문에 매우 고급 영어를 구사할 줄 아는 학생이 아니면, 영어 성경책을 읽는 것은 그저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영어 성경책”을 싫어한 사람이 저뿐만이 아니라, 사실은 아주 수두룩하다는 것에 대해 매우 안도를 느꼈을 정도예요.

그래서 사람들은 독자들로 하여금 어려운 성경을 쉽게 풀어나가기 위해 보다 현대적인 언어를 사용한 성경책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성경책은 현재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영어 소설/문학만큼이나 영어 공부에 훌륭한 교재가 되었습니다.

영어 공부에 성경책을 활용하면 좋은 점

영어 공부에 성경책을 활용하면 독해력과 어휘력 상승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어로 성경책을 이미 읽어봤다면 성경의 내용을 대부분 잘 알고 있을 텐데요, 이것이 바로 선행 학습으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영어로 된 성경책을 읽어도 이미 읽어본 내용이기에 스토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새로운 단어를 발견해도 보다 빨리 학습할 수 있죠.

성경책은 FluentU에 있는 비디오와 같은 여러 자료와 함께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정통 영어 프로그램”이 될 수 있습니다. FluentU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영어 원어민들이 실제 사용하는 영어를 그대로 흡수하도록 하기 위해, 영화 예고편, 뉴스, 뮤직 비디오 등과 같이 실제 시중에 나온 비디오들을 당신만을 위한 맞춤형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FluentU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경책에 나오는 수많은 이야기들은 영어권 국가에서는 매우 널리 알려진 기본 상식과도 같기 때문에 서양 대중문화와 영어 회화에 자주 쓰이는 어휘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종교적인 이유로 성경을 통한 영어 공부를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영어권 국가에서 신학 대학을 다니고 싶다거나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해외 선교단에 가입하고 싶다면 더욱 그러하죠.

영어로 된 성경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와 목적을 막론하고, 저희는 여러분들이 성경 구절을 보다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동시에 영어 실력까지 향상시켜주는 다수 프로그램을 오늘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영어 공부를 도와주는 8가지 영어 성경 프로그램

The Bible and English

모든 레벨의 학생들에게 적합함

The Bible and English는 성경을 공부하며 영어 실력도 향상시키고자 하는 영어 초급자들에게 매우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영어 공부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대부분의 성경 프로그램들은 독자들이 각 성경 구절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러나 The Bible and English는 성경을 영어 학습의 한 수단으로 바꾸어 놓았다는 데 그 특징이 있습니다.

The Bible and English는 성경 공부와 영어 공부를 병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다양한 무료 및 유료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웹사이트에는 영어 듣기와 발음 연습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프리미엄” 액티비티도 제공합니다:

The Bible and English은 커리큘럼으로서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레슨들은 문법 연습문제뿐만 아니라 독해어휘를 위한 액티비티도 제공합니다.

Jesus Film Project

모든 레벨의 학생들에게 적합함

The Jesus Film Project 웹사이트에는 예수의 일생을 다루는 한 영화의 풀버전이 제공됩니다. 본 영화는 영어 듣기를 공부함과 동시에 예수의 가르침과 성경 이야기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완벽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영어 자막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영어 레벨의 고저를 막론하고 모든 학습자들이 이용하기 적합합니다.

the Jesus Film Project 웹사이트는 영화와 더불어 성경의 이야기와 예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가르쳐주는 블로그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체 앱도 출시되어 본인이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따라 iOS 버전, 안드로이드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성경에 나오는 인물과 예수에 대해 영어로 더 자세히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EasyEnglish Bible”

초급과 중급 학생들에게 적합함

“EasyEnglish Bible”은 해외 커뮤니티들이 영어 성경을 보다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무료 온라인 성경입니다. 영어를 제2 외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난해한 고급 어휘를 제외하고 성경을 간소화시켰습니다.

“EasyEnglish Bible”은 성경 구절을 읽으면서 동시에 영어 어휘 실력도 기르고 싶어 하는 모두에게 매우 훌륭한 교재가 될 것입니다. 성경 공부를 수월하게 해주기 위해, 모든 성경의 서(書)와 더불어 다른 유용한 프로그램들도 함께 제공됩니다. 이러한 부수적인 자료에는 룻기(Book of Ruth)요한의 복음서(John’s Gospel)가 있고, 성경에 나온 각 서의 요약본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직 영어 초급이라면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성경 이야기 섹션을 살펴보세요. 노아와 모세, 예수에 관한 이야기가 쉽고 간단한 영어로 되어 있어 큰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BTstories

초급에서 중상급의 학생들에게 적합함

BTstories는 창세기부터 예수와 그의 제지 이야기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전체 성경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고 간단한 영어로 변형시켜 놓았습니다. 영어 학습자의 입장에서 성경의 흐름을 모두 잘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쓰였고, 대부분의 이야기는 참고 자료(사진, 배경 지식, 비디오 등)가 함께 제공되어 각 이야기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아브라함의 이야기에는 2개의 비디오와 해당 지역의 지도, 심지어 더 자세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추가적 자료(additional resources)가 제공됩니다. 또한 각 이야기 아래에 있는 “Hear the Story Told”를 클릭하면 영어 원어민이 직접 이 이야기를 읽어주는 음성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BTstories는 독해와 영어 듣기를 공부하는데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으로 꼽힙니다.

TalkEnglish

초급에서 중상급 학생들에게 적합함

TalkEnglish는 성경 이야기와 관련 연습문제를 통해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이 웹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영어 스킬을 여러분께 가르쳐주는 강사와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 Pronunciation (발음)
  • Grammar (문법)
  • Vocabulary (어휘)
  • Writing and conversational skills (영작 및 회화 스킬)

TalkEnglish에는 레벨 1과 레벨 2로 알려진 2개의 영어 학습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레벨 1은 주로 성경 이야기를 통해 기초 영어를 배우는 반면, 레벨 2는 독해와 작문, 영어 회화 스킬을 중점적으로 가르쳐주며 중급에게 보다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여겨집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가르쳐주는지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레벨 1과 레벨 2 샘플 레슨을 들어보세요.

TalkEnglish의 최대 장점은 실제 영어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이트에는 기부금을 내는 코너가 따로 있기는 하나 말 그대로 기부일 뿐 의무는 아니며, 영어 수강비를 별도로 받지는 않습니다.

가입하려면 좌측에 있는 “Practice English” 버튼을 클릭하고 “Student Registration”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The Bible in Basic English”

중상급 및 고급 학생들에게 적합함

“thou shalt”와 같이 성경에 쓰이는 오래된 영어 단어를 사전에서 일일이 찾아보며 읽는 것을 원치 않을 때, “The Bible in Basic English”가 아마 여러분께 제격일 것입니다.

“The Bible in Basic English”는 역사와 각 성경 이야기의 문맥/상황을 공부하는 데 관심 있는 모든 영어 학습자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온라인 성경은 구약 및 신약에 나오는 모든 구절이 제공되고, 현대 영어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이해하는데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성경 구절 외에도 성경책에 대한 요약본, 참고 정보, 교육 영상 등을 수록하고 있기에, 성경을 학문으로서 배우고자 하는 누구나에게 매우 탁월한 교재가 될 수 있습니다.

Hendrickson Publishers의 “The Modern Language Bible”

중상급 및 상급 학생들에게 적합함

The Modern Language Bible”은 구식 영단어와 표현의 의미를 사전에서 일일이 찾아보며 성경 읽는 것을 원하지 않는 영어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The Modern Language Bible”은 오래된 문법과 표현을 자제하고 현대적인 표현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때문에 기존의 성경책과는 다르게 오히려 일반 소설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을 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he Modern Language Bible”은 성경의 구절을 공부함과 동시에 독해 및 어휘 실력을 상승시키고자 하는 중급 및 상급 학생들에게 적합하죠.

Southern Ontario Cooperative of ESL Ministries

중상급 및 상급 학생들에게 적합함

The Southern Ontario Cooperative of ESL Ministries 사이트는 성경을 영어 교재로 사용하는 ESL 교사들을 위한 영어 자료 목록을 제공합니다. 사이트에 나열된 일부 컨텐츠들은 교사용으로 매우 적합하지만, 한편으로는 영어 학습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도움되는 학습 프로그램에는 아래와 같은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오디오 파일과 다운로드 가능한 학생 교재가 제공되는 발음 교실

 

현대 영어로 쓰인 성경책이 킹 제임스 버전의 기존 성경보다 훨씬 더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요즘,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보면 유익한 성경 관련 온라인 프로그램들의 숫자도 상당이 많아졌습니다.

오래된 성서를 아주 유용한 영어 학습 도구로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성경은 어휘 & 독해 실력과 더불어 전체적인 영어 실력을 향상하려고 하는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영어 교재가 될 수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