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하는-영어-실수

흔히 하는 영어 실수: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완전히 바꾸어 버리는 문장 부호 실수 5가지

“Hunters please use caution when hunting pedestrians using walk trails.”

이 문장 원어민에게 보여주면 피식하고 웃어버리고 말 겁니다.

왜죠? 뭐가 잘못된 걸까요?

필요한 문장 부호들이 빠졌기 때문이에요! 생각보다 흔히 하는 영어 실수죠.

마침표나 콤마 같은 부호는 언어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하고 독자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장 부호들을 생략하거나 빠뜨리게 되면, 위의 예문처럼 바보같이 들리거나 의미가 헷갈리는 문장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죠.

예를 들어 위의 문장에서 필요한 문장 부호를 빠뜨리면 이런 말로 들릴 것입니다: hunters should be careful while they’re hunting pedestrians (사냥꾼들은 보행자들을 사냥하는 동안 조심해야 합니다)

전혀 말이 안 되죠!

그럼 이번에는 알맞은 문장 부호를 넣고 다시 볼게요:

“Hunters, please use caution when hunting. Pedestrians using walk trails.”
(보행자들이 인도를 이용하고 있으니, 사냥꾼들은 사냥을 할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래야 좀 더 말이 되는 거 같지요?

문장 부호는 문장에 의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서 의미란 상당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사실 문장 부호는 영작할 때 가장 흔히 일어나는 오류의 주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장 흔한 영어 실수는 단지 문장 부호만 제자리에 배치해도 바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죠.

점점 더 궁금해진다고요? 그렇다면 이 포스팅을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만약 당신이 사냥꾼이라면 사냥을 할 때는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애꿎은 보행자를 사냥하지 마시고요 🙂

영작할 때 가장 흔히 쓰는 문장 부호

영어에서 사용하는 문장 부호의 종류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몇 안 되는 부호들 하나하나가 문장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죠. 영어 문장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문장 부호를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Period 마침표 ( . ) — 마침표의 역할은 일반 문장과 생각의 마침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독자들에게 한 문장이 끝났음을 알려서 그들에게 다음 문장 또는 생각을 읽기 전에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주는 거지요.

Comma 콤마 ( , ) — 콤마는 문장의 중간에 잠시 쉬어가는 효과를 줍니다. 콤마는 주로 리스트를 나열할 때나, 절을 나눌 때, 그리고 한 문장을 끝내기 전에 독자가 잠시 쉬었다 가는 틈을 마련해줍니다.

Question mark 물음표 ( ? ) — 물음표는 질문을 할 때 쓰입니다.

Exclamation point 느낌표 ( ! ) —  느낌표는 문장을 강조하거나 화남, 흥분됨 등의 극단적인 감정을 표현하는데 쓰입니다.

Colon 콜론 ( : ) — 콜론은 독자에게 해당 문장 다음에 무언가가 나올 것임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문장 다음에 나올 리스트를 소개할 때, 또는 중요한 뭔가를 강조할 때 주로 사용되죠.

Semicolon 세미콜론 ( ; ) — 세미콜론은 콤마보다 더 길지만 마침표보다는 짧게 쉬어가는 구간입니다. 많은 사람들, 심지어 영어 원어민들 조차도 이 세미콜론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에 이 세미콜론의 용법에 대한 자료를 공유해 놓았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억해야 할 한 가지는, 잘 모르겠을 때는 그냥 쓰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문장을 좀 더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세미콜론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다른 방식으로 표현(rephrase)하거나 한 문장을 두 문장으로 쪼개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Apostrophe 아포스트로피 ( ‘ ) — 아포스트로피는 소유격을 나타내는 부호입니다. 다시 말해, 뭔가가 다른 어떤 것을 소유했을 때 쓰이는 것입니다. 또한  “it is” (it’s)와 “they are” (they’re) 등과 같이 흔히 쓰이는 문구를 축약할 때도 쓰입니다.

Quotation marks 큰따옴표 ( ” ) — 이 부호는 누군가가 말하고 있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당신이 인용할 때 쓸 수 있는 부호입니다.

Parentheses 괄호 ( ( ) ) — 괄호는 문장 안에서 세부 설명을 덧붙이고 싶을 때나,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말할 때 씁니다.

Hyphen 하이픈 ( – ) — 하이픈은 “my 3-year-old cousin. (나의 3살짜리 사촌 동생.)” 과 같이 복수의 단어를 이어 붙여 하나의 형용사 형태로 만들 때 자주 쓰입니다. “well-being (웰빙)”이라는 단어처럼 자주 쓰이는 두 단어를 연결시켜 한 단어로 쓰이기도 합니다.

Dash 대시 ( — )  대시는 엠(M) 대시, 엔(N) 대시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먼저 엠 대시는 더블 대시( — )로, 문장 중에 여담(추가로 덧붙이는 말) 또는 리스트를 포함시킬 때 문장을 잠시 끊어가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I told her to take a pen—a green one, not a red one—back to her desk.” 그리고 엔 대시( – )는 하이픈 보다 길이가 약간 더 길고, 두 개의 값을 이어서 표현할 때 쓰입니다. “pages 3–15″처럼요.

기억해야 할 문장 부호들이 너무 많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위의 내용 중 대부분은 이미 알고 계셨을 겁니다. 만약 모르셨다면….

문장 부호에 대해 더 자세히 가르쳐주는 온라인 서비스

영어 문장 부호에 대해 가르쳐주는 수많은 온라인 자료 및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사전처럼 문장 부호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해 놓은 웹사이트들도 있고, 지루할 수 있는 설명을 조금 재미있게 풀어 설명해놓은 자료들도 있죠. 문장 부호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프로그램을 몇 가지 추천해드릴게요:

  • Oatmeal은 세미콜론아포스트로피를 아주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주 헷갈리는 이 두 문장 부호를 가르치는 방법이 어째 약간 신박하기도 하고요.
  • The Punctuation Guide라고 하는, 오직 문장 부호와 그 쓰임새에 대해 자세히 가르쳐주는 웹사이트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좀 더 일상적으로 쓰는 문장 부호를 배우고 싶다면 Skills You Need를 이용해보세요. 기본적인 문장 부호에 대한 좋은 가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BBC에 문장 부호에 대한 재미난 게임이 제공되는데 여기, 그리고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시와 하이픈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고 싶다고요? 이 간단한 가이드를 한번 읽어보세요.
  • 문장 부호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스스로를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Purdue OWL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문장 부호 퀴즈를 풀어보세요.

위의 리스트에 제시된 모든 문장 부호들은 영어라는 언어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어 작문할 때 발생한 오류를 교정할 때 단지 몇 개의 문장 부호만 알맞게 배치하면 그 오류가 자연스럽게 고쳐질 정도죠.

그리고 FluentU라는 온라인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FluentU는 실제 영어로 된 짤막한TV 클립과 영화 예고편, 뮤직 비디오 등의 동영상을 여러분만을 위한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켜 놓은 신개념 영어 레슨 서비스입니다. 영상에 삽입된 상호작용형 자막 중에 나온 단어 아무거나 클릭해도 해당 단어의 뜻을 가르쳐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특히 영어 단어 공부에 효과적이죠.

거기다, 모든 영상들이 난이도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영상을 찾기도 쉽고, 영상마다 플래시카드와 재미있는 연습문제도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학습을 더욱 용이하게 합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아래에서는 문장 부호 때문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5종류의 영어 작문 실수에 대해 배워볼 것입니다. 이 포스팅을 읽고 나면 이제 다시는 작문 실수할 일이 없겠죠?

흔히 하는 영어 실수: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완전히 바꾸어 버리는 문장 부호 실수 5가지

1. 큰따옴표를 강조의 용도로 쓸 때

큰따옴표는 누군가가 이미 말했거나 글로 쓴 말을 인용할 때나 제목 따위를 별도로 표시하고자 할 때, 그리고 특정한 단어나 문자를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단어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실 특정한 단어나 문자를 가리키는 큰따옴표의 용도가 자주 오용되어 단어를 강조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air quotes”라는 것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방금 제가 쓴 “air quotes” 양쪽의 큰 따옴표는 특정한 문구를 가리키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평소 슬랭이나 영어 표현 등 흔히 사용되는 말들이 가끔 글을 쓸 때 이 큰 따옴표와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프렌즈”의 조이가 아주 귀여운 모습으로 이 air quote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영상을 보시죠.

“Air quotes”란 당신이 말하는 도중 손가락으로 허공에다 큰따옴표를 그리는 듯한 제스처를 일컫습니다. 큰따옴표를 실제 글로 적지 않고, 그냥 당신이 특정 단어를 말할 때 손으로 큰따옴표를 붙이고자 할 때 취하는 제스처이죠. Air quotes는 주로 반어법 또는 빈정댐(sarcasm)을 표시할 때 사용합니다. 영어를 작문할 때도 마찬가지의 용도로 쓰입니다.

이를 테면 누군가가 “실수로(accidently)” 무언가를 가져갔다고 말하는 것처럼 큰 따옴표를 붙인다면, 사실은 그가 그 물건을 일부러 가져갔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Beware of the “dog” (개조심)이라고 써진 그림을 봅시다. 여기서 “dog”는 아마 20년을 넘게 살아 서 있기 조차 힘든 늙은 개일 수도 있고, 심지어 알고 보면 개가 아니라 고양이일 수도 있습니다. 또 “cheese” burgers의 경우 절대 치즈가 들어있지 않다는 말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에 실제로 무엇이 들어갔는지 전혀 모른다는 뜻이죠).

단어를 강조하고 싶을 때는 큰따옴표 말고 이탤릭 체로 적거나 굵은 표시를 하세요. 밑줄을 그을 수도 있고, 혹은 글 전체를 대문자로 쓰는 방법도 있죠 (단, 격식을 차린 작문에서는 이 전체 대문자 사용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주로 전체 대문자는 화가 났거나 불만이 있음을 드러내기에 사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단어를 강조하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니, 이제부터 큰따옴표를 강조에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틀린 용법이니까요.

큰따옴표의 용법과 관련하여 기억해야 될 3가지 포인트를 잠시 짚고 넘어갈게요:

  • 콤마마침표는 큰따옴표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I don’t really know what that means,” Joey said.

  • 물음표느낌표가 만약 인용구 안에 포함되는 부호라면 큰 따옴표 안에 모두 들어가야 합니다.

He exclaimed, “I hate pastrami!”

인용구의 일부가 아니라면 다음과 같이 큰따옴표의 바깥에 위치합니다.

Have you ever seen the movie “Gone with the Wind”?

  • 콜론과 세미콜론, 대시는 언제나 큰따옴표 바깥에 옵니다.

I had two goals for my “me day”: sleeping, and sleeping some more.

“Me day”에 붙여진 큰따옴표 역시 특정한 것을 가리킬 때 쓰였습니다 (Me day는 자기 자신을 위해 정한 특별한 날을 말합니다).

이렇게 작은 규칙만 어겨도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문 중, (“Gone with the Wind?”)가 맞는지 (“Gone with the Wind”?)이 맞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이처럼 작문하며 큰따옴표를 쓸 때 작은 디테일도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2. 복수형의 소유격을 말할 때

많은 사람들이 아포스트로피를 사용할 때 많은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정말로 꽤 헷갈리고 까다롭기 때문이죠.

먼저 복수형에 대해 알아볼게요. 무언가를 복수형으로 바꾼다는 것은 사물을 2개 이상의 것으로 전환한다는 것입니다. A cat이 “many cats”로 바뀌고 a single class가 “a few classes”로 바뀌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명사를 복수형으로 바꾸려면 끝에 “-s” 또는 “-es”를 붙여주면 되고, 몇 가지 특정 알파벳으로 끝나는 명사에 적용되는 특수한 규칙만 지켜주면 됩니다 (이에 대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하지만 언제나 바뀌지 않는 사실은 바로 한 단어를 복수형으로 바꿀 때 아포스트로피 부호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포스트로피는 왜 필요한 걸까요? 무언가가 또 다른 무언가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즉 소유격을 나타내는 거죠. 고양이가 장난감 쥐를 갖고 있다면 “the cat’s toy mouse. (고양이의 장난감 쥐.)”가 되고, 어떤 집이 당신의 친구에 소유라면 “your friend’s house. (당신 친구의 집.)”이 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복수형 소유격에 있어서 많이 헷갈려합니다. 기본적인 룰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 복수 명사 중 “-s”로 끝나면 아포스트로피를 그 “s” 끝에 붙여줍니다.
  • 이 외의 다른 모든 명사에는 아포스트로피 그다음 “s”를 붙여줍니다.

이게 다예요. 아직도 헷갈린다고요? 그럼 당신이 친구들과 연을 날리러 간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연은 당신 친구들의 것이니 “your friends’ kites. (당신 친구들의 연.)”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당신의 친구 중 한 명인 Chris의 연이 부러졌을 때는 어떻게 말할까요. Chris란 이름은 복수가 아니라서 이름의 끝에 “s”가 온다고 해도 “Chris’s broken kite. (크리스의 부러진 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s”로 끝나는 단수 이름 뒤에 아포스트로피만 붙는 경우를 봤을 겁니다. 이 룰은 사실 발음과 작문 스타일, 사람들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습관적인 표현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이를 테면, “James’s kite”라고 쓰지만, 또 “James’ kite.”라 쓸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위에 적힌 두 가지 룰만 잘 지켜주면 통상적으로 아무 문제없을 것입니다.

아포스트로피에 관해 기억해야 할 두 가지 포인트:

  • “it’s”나 “that’s”와 같은 축약형에도 아포스트로피가 쓰입니다. 이 두 단어의 원래 형태는 “it is” 와 “that is”이기에 전혀 소유격이 아닙니다. 잘 모르겠을 때는 축약형을 본래의 두 단어로 쪼개어 봐도 말이 되는지를 보면 됩니다:

It’s raining outside. / It is raining outside.

이해가 가시나요?

  • 소유 대명사에는 아포스트로피가 쓰이지 않습니다. “his”, “hers”,”its”와 같은 경우엔 아포스트로피가 필요 없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룰을 다 기억하지 못하겠으면 단 한 가지만 기억해도 좋습니다. 복수형 명사에는 아포스트로피 다음에 “s”를 붙이지 않는다는 것 말이에요. 그리고 단수 명사를 복수형으로 바꿀 때도 아포스트로피를 넣지 마세요.

3. 너무 많은 콤마를 쓸 때

너무 흥분하며 말하는 바람에 두서없이 말한 적이 있나요?

“Oh my gosh, I can’t believe he (or she) asked me out, this is the best day ever, I’ve been dreaming about this, I have no idea what to wear!”
(세상에, 그(또는 그녀)가 내게 데이트 신청을 할 줄이야, 정말 내 최고의 날이야, 이 날을 꿈꿔 왔다고, 뭘 입고 나가야 할지 모르겠어!)

워워, 진정하세요! 이 문장을 진정시키기에는 콤마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저 여러 가지 생각들 사이에 쉬어가는 부분이 없다면 문장이 너무 두서없이 길어지기만(run-on sentence)할 것입니다. 마치 자전거를 탈 때 속력을 내다가 어떻게 멈춰야 할지 몰라서 마지막에 무언가와 충돌하고 마는 그런 모습을 연상케 하죠.

당신의 글에 콤마가 너무 많은 것 같다면 너무 많은 생각들을 한 문장에 담으려 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의도치 않게 run-on sentence를 만들어 내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아래 예문을 같이 보실게요:

I’ve been dreaming about this, I have nothing to wear.

여기에 쓰인 콤마는 서로 연관 없는 두 문장을 나누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comma splice라고 이르는데, 이는 주로 큰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작문 실수에 해당합니다.

다행히 이 흔한 실수를 쉽게 고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콤마 대신 마침표를 찍는다.

I’ve been dreaming about this. I have nothing to wear.

  • 콤마 다음에 접속사를 넣는다. “and”, “but”, “or”와 같은 접속사는 한 문장에 있는 두 부분의 관계를 나타내고 의미 또한 첨가할 수 있죠:

I’ve been dreaming about this, but I have nothing to wear.

콤마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다른 사례들도 많지만, 이 comma splice가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입니다.

잘못된 곳에 콤마를 넣음으로써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완전히 바꾸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예로, 아기 물개의 모피를 예쁘게 보존하기 위해 아기 물개들을 막대기로 때려죽이는 정말 끔찍한 관례가 있었습니다. 아주 심각한 뉴스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 문장에 콤마를 이상한 곳에 넣으면 의미가 완전히 바뀌어 버립니다. 이 사진처럼요.

“stop clubbing baby seals (아기 물개를 그만 때려라)”가 아니라 이 사진에서는 “stop clubbing, baby seals (아기 물개들아, 클럽 좀 그만 가)”라는 의미로 보이죠. 여기서는 콤마가 “stop clubbing”을 도입부로 바꾸고, 마치 저 사진처럼 아기 물개들에게 클럽 좀 그만 가라고 타이르는 것 같은 모양새입니다.

콤마 오용에 대한 더 많은 사례를 보시려면 이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4. 콤마를 충분히 사용하지 않을 때

이번에는 반대로 필요한 곳에 콤마를 사용하지 않은 사례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콤마가 너무 많았을 경우엔 그저 불필요한 콤마를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됐었는데,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콤마를 첨가해주어야 합니다:

  • 항목을 나열할 때

I need to buy broccoli, kale, and ice cream.

  • 접속사(“and”, “but”, “or”)가 있는 문장에서 콤마를 기준으로 양 쪽의 절이 완전한 문장일 때

I want to go to sleep, but I still have work to do.

  • 문장의 맨 처음에 쓰는 도입부를 쓸 때

Even though the music was quiet, it still gave me a headache.

  • 날짜와 위치를 나열하며 말할 때

I’ve lived in Brooklyn, New York, since June 20, 1997.

  • 추가적이고, 부수적인 정보를 나열할 때

Michael Bay, a film director, loves explosions.

항목을 나열할 때와 관련한 간단 노트: 첫 번째 예문은 가끔 아래처럼 쓰일 수 있습니다:

I need to buy broccoli, kale and ice cream.

마지막에 쓰인 콤마는 “Oxford comma”라고 불리는데 콤마가 사용될 때도,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글쓴이의 재량껏 하면 됩니다. 누군가를 위해, 또는 어떤 장 (학교나 출판사 등)을 위해 글을 쓴다면 그들이 추구하는 작문법을 미리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콤마를 생략하게 되면 문장이 상당히 길고, 읽을 때도 쉴틈이 없어져 안정감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화장실에 쓰이는 문구인 “disabled elderly pregnant children (장애인이고 나이가 많으며 임신한 어린아이)”라는 말이 바보같이 들리는 거예요. 임신하고, 나이가 많으면서 불구이기까지 한 아이를 혹시 보신 적이라도 있나요?

더 많은 콤마 규칙을 찾아보시려면 Punctuation Guide page를 다시 들어가 보세요 (이미 북마크 설정해놓은 곳이잖아요, 그렇죠?)

5. 하이픈 쓰는 것을 잊어버렸을 때

하이픈 얘기로 돌아왔습니다. 하이픈이야 뭐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dog-eating cat! (개를 먹는 고양이)”를 보면 생각이 달라지실 거예요. 하이픈은 여러 단어와 의미를 연결시켜 주기에, 묘사하는 말들을 함께 붙여주는 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별거 아닌 게 아니죠?

dog-eating cat을 예로 들어볼게요. “dog”과 “eating” 사이에 작은 작대기 하나를 넣음으로써 당신은 이 두 단어를 하나의 형용사로 만들고 있습니다. 즉, 하이픈을 이용하면 a cat who eats dogs (개를 먹는 고양이)라는 의미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여기에 하이픈이 없다면 “dog”과 “eating”은 별개의 단어가 되고 처음에 의도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의미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는 “dog eating cat”, 즉 실제로 지금 고양이를 먹고 있는 개라는 의미가 되는 겁니다 (우웩! 누가 저 개 좀 치워줘요!).

좋아요, 이제 여러분은 dog-eating cat (개를 먹는 고양이) 또는 dog that’s eating a cat (고양이를 먹고 있는 개)에 대해 헷갈리는 일이 없을 거예요. 이 외에도 하이픈을 잘못 써서 실생활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twenty four-hour shifts (20번의 4시간짜리 근무)”와 “twenty-four-hour shifts (24시간 근무)”
small business owner (키가 작은 기업 오너)” 와 “small-business owner (중소기업 오너)”

하이픈을 생략하면 이처럼 혼란을 불러일으키거나 바보 같은 이미지(4시간 근무하는 키가 작은 기업 오너)를 떠올리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이픈 사용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을 보고 싶으시면 GrammarBook.com와 Penn Foster에서 명쾌한 가이드를 읽어보세요.

 

자, 오늘 저와 함께 “흔히 하는 영어 실수”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작은 문장 부호 하나만 바뀌어도 전달하고자 하는 글의 메시지가 완전히 바뀌어 버리는 모습을 보니, 문장 부호가 얼마나 영어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아시겠지요?

오늘 영작 필수 문장 부호들을 배우신 것을 계기로 이제부터는 모호하지 않고, 명확한 문장을 영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