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송-영어-공부

팝송으로 영어 공부하기: 영어 공부하기 좋은 2017년 히트 팝송 17곡

사람을 매료시키는 힘이 강해 수많은 사람을 쉽게 한 곳에 모이게 할 수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음악입니다.

음악은 “전 우주적인 언어(universal language)”라고도 하는데요,

“Universal”은 전 인류에게 진실되거나 똑같이 적용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형용사입니다.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리듬과 멜로디를 이해하는 능력을 갖고 태어납니다. 즉, 학원이나 학교에서 배우지 않아도 최신 유행하는 노래를 스스로 배우고 즐길 수 있다는 말이죠.

여러분의 관심사나 취향에 따라 이러한 최신 노래를 알 수도 있고 전혀 모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소셜 미디어 시대에 음악 또는 여러분이 관심 있는 다른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이슈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것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는 사람으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무기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음악을 영어 공부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얘기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클래식 음악에 대해서도 다뤄본 적 있죠.

하지만 여러분이 바로 지금 현재 유행하는 노래를 주제로 사람들과 영어로 대화 나누지 못한다면, 위와 같은 것들은 아무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최신 팝 문화에 대한 지식은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데 아주 중요하며, 또한 영어의 일반적인 대화 주제를 주기도 합니다.

영어 회화 스킬을 증진시킴과 더불어 여러분의 잉글리시 라이프를 보다 수월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오늘 저는 2017년 히트 팝송을 몇 곡을 여러분깨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팝송으로 영어 공부하기, 지금 바로 시작해보시죠!

Learn a foreign language with videos

팝송을 통해 영어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

  • 헤드폰을 사용한다: 유튜브 및 다른 스트리밍 사이트와 음악 리소스는 볼륨도 낮고 비교적 저질의 오디오 퀄리티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이용하면, 지금 나오는 노래의 가사를 그냥 흘려듣거나 무슨 내용인지 추측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되는 단어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습니다.
  • 따라 부른다: 팝송은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지만 그냥 듣는 것으로 스피킹 스킬을 향상시킬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노랫말을 따라 부르며 영어를 입 밖으로 내뱉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데, 여기 온라인 노래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반주를 깔고 혼자서 노래를 직접 불러보세요. 그러면 전보다 영어가 유창해졌음이 바로 눈에 보일 것입니다.

FluentU는 팝송의 가사가 캡션으로 이미 내장된 비디오를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캡션에 있는 영어 문장 중에서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해당 단어의 의미와 관련 설명도 즉시 확인할 수 있죠. FluentU는 최신 뮤직비디오나 트렌디한 대중문화와 관련한 여러 비디오들을 가지고 여러분만을 위한 개인 맞춤형 언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지금 바로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 본인의 입과 혀, 입술의 움직임을 유심히 관찰한다: 노래의 발음을 따라 할 때 본인의 입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유심히 관찰하세요. 그러면 나중에는 이 노래를 부를 때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영어 대화 속에서도 이때 배워둔 영어 스킬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이해가 안 갔던 가사를 반복해서 들어본다: 우리가 누릴 수 있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혜택 중 하나가 바로 다시 듣고 싶은 노래의 구간을 얼마든지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렵거나 잘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그것이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들어보세요. 아래 제가 추천해드린 노래에, 여러분이 특별히 신경 써서 들으면 좋은 노랫말과 어휘를 각각 표시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 가사를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처럼 연습한다: 영어를 노래할 때만 사용할 수는 없잖아요? 노래로 배운 영어를 일상 대화에 자연스럽게 녹일 수 있도록, 원하는 노래를 다 들은 뒤 가사를 찾아보고, 책을 읽듯이 큰 소리로 따라 읽어봅니다. 그러면 발음 연습도 되고, 단어가 머릿속에 쉽게 각인될 수 있어 실제 일상 영어에서 해당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래 제시해드린 노래들은 대부분의 영어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학습 교재가 되어줄 최신곡들입니다. 일부 곡에는 욕설과 외설적인 표현들이 있어 나이가 어린 학생들에게는 부적절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자, 이제 노래를 한번 따라 불러 볼까요?

2017년 히트 팝송으로 신나게 영어 공부하기

1. The Chainsmokers와 Coldplay의 “Something Just Like This”

장르: 댄스/일렉트로닉

설명: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별도 따 주겠다고 말하는 등의 러브 레터나 시를 읽어본 적 있으세요? 만화에도 자주 등장하는 슈퍼 히어로물 좋아하세요? 사람들은 이렇게 실제 일어날 리 없는 불가능하고 놀라운 이야기에 집착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 노래는 우리 주위의 “흔하거나” 매우 일반적인 것에 대한 중요성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진짜 인간관계는 히어로들이 가진 초능력과 같은 것이 아니라 서로 옆에서 돌봐주고, 함께 있을 때 느끼는 편안함이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가사에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영웅인 헤라클레스아킬레스와 같은 유명한 캐릭터들이 나오고, 미국 만화 영화 주인공인 배트맨스파이더맨도 나옵니다.

여러분은 또한 이 노래를 통해 “myths(신화)”나 “legends(전설)”, “testaments” (증거)나 “eclipse”(일식 혹은 월식과 같이 해와 달이 서로 겹치는 현상) 같이 발음하기 다소 어려운 단어를 공부하고 또 정확하게 발음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eclipse는 2017년 8월에 있었던 일식을 다루는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기도 했죠.

주목해야 할 가사:

I’ve been reading books of old
난 아주 오래된 이야기 책을 읽고 있어
The legends and the myths
전설과 신화 이야기
The testaments they told
사람들이 말하는 성경 속 이야기
The moon and its eclipse
달과 월식
And Superman unrolls
슈퍼맨은
A suit before he lifts
하늘을 날기 전에 망토를 펼치지
But I’m not the kind of person that it fits
하지만 난 그런 사람이 아니야

(영어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발음하기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는 이탤릭체로 표시했습니다.)

2. Parekh and Singh의 “Ghost”

장르: 드림 팝 (Dream pop)

설명: “드림 팝”은 이 노래를 설명할 수 있는 최고의 카테고리입니다. 본 곡을 들으면 말 그대로 정말 꿈과 환상의 공간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거든요. 이 노래는 누군가를 매우 사랑하지만 둘 사이가 자꾸 틀어질수록 마치 유령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ghost”라는 단어를 맨 처음 접하면 어떻게 발음해야 될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 노래가 그 부분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이 노래를 통해 배워두면 좋은 또 다른 단어로는 “partially(부분적으로)”와 “whim(변덕)” 등이 있습니다. 후렴 부분이 계속해서 반복되기 때문에 가사를 이해하고 읽기 수월할 것입니다.

주목해야 할 가사:

Change my life just upon a whim
그냥 기분에 따라 삶을 바꿔
Jump into the ocean, learn to swim
바닷속으로 뛰어들어 수영하는 법을 배워
Gone for summer, winter, all the seasons
여름, 겨울, 그리고 모든 계절 속으로 사라져
I guess that might be the reason
아마 그게
That I am a ghost
내가 유령인 이유인 것 같아

3. Ed Sheeran의 “Shape of You”

장르: 팝/트로피컬 하우스

설명: 바에서 매력적인 여성을 찾고, 또 그녀의 아름다움에 심취되었다는 내용의 재미있는 노래입니다. 이 곡은 특히 파티에 사용되면 좋은 신나는 노래라, 노랫말이 그다지 심오하지 않고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만약 최근에 누군가를 사귀기 시작한 사람이거나, 예전에 새로운 연인에게 흠뻑 빠졌던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노랫말이 아주 많이 와 닿을 것입니다.

영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면 “jukebox (노래를 틀어주는 기계)”와 같은 생소한 단어가 눈에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shots”과 같은 단어도 문맥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어 헷갈리기 쉬운 단어인데, 여기서 말하는 “shot”는 한입 탁 털어 마실 수 있는 양의 작은 잔에 담긴 술을 의미합니다.

주목해야 할 가사:

The club isn’t the best place to find a lover
클럽은 사랑을 찾기 위한 장소는 아니거든
So the bar is where I go
그래서 난 바를 찾아가지
Me and my friends at the table doing shots
나와 내 친구들은 테이블에서 샷을 즐기고 있었어
Drinking fast and then we talk slow
마시는 속도가 빨라지니 대화의 속도는 느려졌어
Come over and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just me
이리 와서 나랑 단둘이서만 얘기하자
And trust me I’ll give it a chance now
날 믿어, 지금이 기회야
Take my hand, stop, put Van the Man on the jukebox
내 손을 잡아, 잠깐, Van the Man라는 노래를 틀어줘
And then we start to dance, and now I’m singing like
그리고 우린 춤을 추기 시작했고, 난 이렇게 노래 할거야

4. Harry Styles의 “Sweet Creature”

장르: 팝/소프트 락

설명: 장시간 드라이브를 할 때나 비 오는 날 듣고 싶은 로맨틱하고 느린 노래를 찾고 있다면 이 곡을 한번 들어보세요. 이 노래는 연인이 다투고 관계가 자꾸 틀어지고 있지만, 그들이 함께 있을 때 비로소 서로가 완성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creature(창조물)”과 같은 단어는, 눈으로 봐서는 어떻게 발음하는지 단번에 모를 수 있는데, 이 노래의 템포가 느린 덕분에 단어의 발음을 명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wrong”은 자체 스펠링과는 다른 소리로 발음되기 때문에 영어 초보자들이 헷갈려할 수 있으니 이 역시 유의하여 들어보세요.

주목해야 할 가사: 

No, we started
안돼, 우린 시작했어
Two hearts in one home
한 집에서 두 마음으로 갈라지는 거
I know, it’s hard when we argue
나도 알아, 다투면 힘들다는 거
We’re both stubborn
우린 둘 다 고집이 세니까
I know but, oh
나도 알지만, 오

5. Avicii의 “Without You”

장르: 댄스/일렉트로닉

설명: 사랑한 사람에게 배신당한 뒤 다 잊고 새 출발 한다는 내용의 가사입니다. 가사에는 분노가 서려있지만 노래 자체는 상당히 재미있고 활기가 넘칩니다.

가사에는 문자 그대로의 뜻만으로 해석이 어려운 문장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arry my cross”는 “십자가를 짊어지다”는 의미인데 속 뜻은 슬프거나 어려운 일들을 짊어지고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사 속 등장하는 “Bonnie and Clyde”는 1930년대 극악무도하기로 유명한 미국의 2인조 범죄 파트너인데, 화자자 “너 없이도 혼자서 잘 살아가겠다”라는 말을 “I’m going Bonnie and Clyde without you (난 혼자서 Bonnie and Clyde를 할 거야)”라고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가사:

I got to learn how to love without you
난 너 없이 사는 법을 배워야 해
I got to carry my cross without you
너 없이 혼자서 힘든 일과 싸워야 한다고
Stuck in the middle and I’m just about to
중간에 조금 망설였지만 너 없이도
Figure it out without you
해결할 거야
And I’m done sitting home without you
너 없이 혼자 집안에 처박혀 있는 것도 안 할 거야
F*** I’m going out without you
젠장, 난 너 없이도 혼자 잘 놀 거야
I’m going to tear this city down without you
너 없이 이 도시를 다 발라버릴 거야
I’m going Bonnie and Clyde without you
난 혼자서도 Bonnie and Clyde를 할 거라고

6. Selena Gomez의 “Only You”

장르: 일렉트로닉 팝

설명: 연인과의 사랑과 헤어짐에 대해 혼란스러운 감정을 노래하는 곡입니다. 사랑했던 사람과 헤어진 후 과거를 다시 되돌아보며 부르는 노래죠.

노랫말에 나오는 단어의 난도도 낮을뿐더러 곡의 템포도 느리기 때문에 영어 초보자들에게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노래입니다.

주목해야 할 가사:

Looking from a window above
멀리 있는 창문에서 바라보니
It’s like a story of love
사랑 이야기 같아 보여
Can you hear me?
내 목소리가 들리니?
Came back only yesterday
어제서야 돌아왔는데
I’m moving further away
난 멀리 떠날 거야
Want you near me
네가 내 곁에 있었으면 좋겠어

7. The Chainsmokers의 “Paris”

장르: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설명: 이 노래는 앞서 나온 “Ghost”처럼 몽환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노래입니다. 가사는 여러분이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죠. 이 노래는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프랑스 파리로 떠난 두 사람의 우정 또는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둘이 함께 고난과 역경을 모두 극복해 낼 거라고 약속하면서 서로에게 전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죠.

이 노래를 들으면서 “terrace(집 옆에 납작한 돌멩이 또는 자갈돌로 만들어진 평평한 공간)”, “cigarette”, “frown”과 같은 단어가 어떻게 발음되는지 집중해서 들어보세요.

주목해야 할 가사:

We were staying in Paris
우리는 파리에 머물고 있었어
To get away from your parents
너희 부모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You look so proud
넌 그런 너 자신을 자랑스러워했지
Standing there with a frown and a cigarette
인상 찌푸린 얼굴로 담배를 피우며 거기 서있었어
Posting pictures of yourself on the internet
인터넷에 니 사진을 포스팅하고
Out on the terrace
테라스에서

8. Coldplay의 “Hypnotised”

장르: 얼터너티브 락

설명: “Hypnotise”는 “누군가의 마음을 사로잡다” (혹은 최면을 걸다)를 의미하는 동사인데, 여러 가지 사물에 매료되는 자신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화자의 마음은 고통과 부정적인 생각, 부패로 가득합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이런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다른 사람을 발견했고, 그 사람이 자신의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어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사 수준이 비교적 높기 고급 영어 학습자가 배우기에 적합한 노래입니다. 한편, 후렴 부분이 반복되어 영어 초급들도 가사를 따라가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노래를 들을 때 “hypnotised(최면에 걸린)”, “mesmerized(매료된)”, “steeple(교회의 첨탑)”, “rubble(허물어진 건물의 돌무더기, 잔해)”등과 같은 단어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국식 영어에서는 “hypnotise”에 이처럼 S를 붙이는 반면 미국식 영어에서는 “hypnotize”와 같이 Z를 쓴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주목해야 할 가사:

Been rusting in rubble
허물어진 건물의 잔해처럼 녹슬어가
Running to a faint
점점 희미해져
Need a brand new coat of paint
새 페인트로 덧칠해줘
I found myself in trouble
난 곤경에 처해있는 날 발견했어
Thinking ’bout what ain’t
뭐가 아닌 건지를 생각하고 있어
Never gonna be a saint
난 절대 성인군자는 될 수 없을 거야

9. James Blunt의 “Time of Our Lives”

장르:

설명: 이 노래는 자신이 살아온 삶 속의 우여곡절을 되돌아보는 두 사람에 대해 노래하고 있습니다. 화자가 애인의 부모님에게 소개되는 날, 그들은 이 관계가 오래가지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화자는 차마 집으로 돌아갈 수 없을 만큼 힘들었던 모든 고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역경들이 있었기에 둘의 관계가 오래갈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죠.

노래를 감상하면서 “awkward”나 “nervous”와 같이 발음하기 비교적 어려운 단어를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broke”라는 단어는 파산될 지경에 이를 정도로 돈이 없음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주목해야 할 가사:

Don’t close your eyes, dear, don’t you be nervous
눈을 감지 말아요 당신, 긴장하지 말아요
You put this whole damn place in a spell
당신은 이 빌어먹을 세상에 주문을 걸어요
I see your friends here, and some of them jealous
여기 있는 당신의 친구들이 보여요, 어떤 사람들은 부러워하는군요
‘Cause they know this love don’t come off the shelf
왜냐하면 이 사랑이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알고 있거든요
I saw your mother, she looks so beautiful
당신의 엄마를 봤어요, 굉장히 아름다운 분이시더군요
Remember when she didn’t think I would stay?
그녀가 내가 머무르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던 때를 기억해요?
But all of those late-night broke-as-hell dinners
별로 차려진 것 없는 늦은 저녁 식사로 인해
Led us to where we’re standing today
우리가 지금 서있는 거예요

(“damn”과 “hell”은 어떤 말을 강조할 때 쓰는 약한 수위의 욕입니다. 예를 들어, “Whole damn place”는  “whole place”를 힘주어 말하는 역할을 하고 “broke as hell”은 “completely broke”를 표현하는 말입니다.

10. Harry Styles의 “Sign of the Times”

장르:

설명: 해리 스타일스는 이 노래를 자신의 최애 곡으로 꼽았고, 또 자신이 작곡한 곳이라는 것에 대해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이 곡은 자기가 지금 살고 있는 세계를 아주 느린 리듬으로 노래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영원”이라는 개념에 집착하고, 어딜 가도 우리를 따라다니는 현실로부터 도피하고 싶어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 노래는 모든 레벨의 영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합니다. 노래의 흐름이 느리고 반복적이라 영어 초보자들이 단어를 캐치하기 수월하고, 고급 학습자들은 노랫말의 시적인 표현을 보고 그것이 의미하는 것을 나름 해석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시적인 표현이니만큼 사람마다 해석하는 것도 다르겠죠).

주목해야 할 가사:

Just stop your crying, it’s a sign of the times
그만 울어, 때가 왔다는 징조야
Welcome to the final show
마지막 쇼에 온 것을 환영해
Hope you’re wearing your best clothes
가장 예쁜 옷을 갖춰 입어
You can’t bribe the door on your way to the sky
천국으로 가는 문은 돈으로 살 수 없어

(“Bribe”는 부당한 이득을 취하기 위해 누군가에게 주는 뇌물을 의미합니다.)

11. Echosmith의 “Goodbye”

장르:

설명: 연인과 나쁘게 헤어진 적이 있다면 이 노래가 그런 여러분의 마음을 위로해 줄지도 모릅니다. 가사는 헤어짐에 대한 고통을 말하고 있지만, 아주 솔직한 표현 덕분에 그다지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scar”, “grievance(불평)”, “poison”과 같은 단어에 집중하며 들어보세요.

주목해야 할 가사:

Try not to let the burn become a scar
화상 자국이 흉 지게 하지마
What’s left of me is only broken parts
내게 남은 건 부서진 조각들 뿐이야
You take the pretty and color it dark
넌 그중 예쁜 걸 가져가, 어둡게 칠해
My only grievance is a broken heart
내 불만이라고 하면 마음이 부서졌다는 거야.

12. Miley Cyrus의 “Malibu”

장르: 팝 락

설명: 이 노래는 마일리 사이러스가 자신의 약혼자와 말리부에 여행 가서 느꼈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녀는 말리부 해변의 푸른 하늘과 따뜻한 백사장을 보며 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행복한 기분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영어 초급 학습자들이 노래를 제대로 잘 이해하기에는 버거울 정도로 가사 속 문장이 꽤 길어서 중상급 레벨의 영어 학습자들에게 더욱 적합합니다. “waves”, “drowning”, “current”와 같은 어려운 문장에 유의하며 들어보세요.

주목해야 할 가사:

We are just like the waves that flow back and forth
우리는 앞뒤로 첨벙 거리는 파도와도 같아
Sometimes I feel like I’m drowning
가끔은 물에 빠져 죽을 것만 같은 느낌도 들지
And you’re there to save me
그리고 날 구해줄 네가 있어
And I wanna thank you with all of my heart
내 온 마음을 다 바쳐 너에게 감사해
It’s a brand new start
새 출발이야
A dream come true in Malibu
말리부에서 내 꿈이 이뤄졌어

13. Charlie Puth의 “Attention”

장르: 펑크/팝

설명: 오직 화자의 관심만을 바라고, 실제로 사귀고 싶어하지 않는 전 애인에게 상처받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가사를 읽다 보면 “karma”와 같은 생소한 단어를 보게 됩니다. 본래 산스크리트어였던 이 단어는 현대 영어에서도 자주 활용되는데요, Karma는 업보, 즉 좋은 일을 하면 좋은 결과를 얻고 나쁜 일을 하면 나쁜 결과를 낳게 되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이렇게 다른 언어에서 유래한 외래 영어를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말이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주목해야 할 가사:

I know that dress is karma, perfume regret
너의 드레스는 나의 업보이고, 향수는 후회야
You got me thinking ’bout when you were mine, ooh
넌 네가 내 여자였을 때를 떠올리게 해
And now I’m all up on ya, what you expect?
그리고 지금 난 네게 완전히 빠졌어, 네가 예상한 대로 말이야
But you’re not coming home with me tonight
하지만 넌 오늘 밤 나와 집으로 가지 않지

14. P!nk의 “What About Us”

장르:

설명: 모든 사회에서 잊히고 제외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노래는 그런 사람들이 겪어야 하는 배반과 거짓 약속들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권한을 요구하고, 또 타인의 혜택을 위해 그 사람들이 왜 이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따지고 있습니다.

“searchlights”와 “disaster”의 발음에 유의하며 노래를 들어보세요.

주목해야 할 가사:

We are searchlights, we can see in the dark
우리는 서치 라이트와도 같아, 어둠 속에도 훤히 볼 수 있지
We are rockets, pointed up at the stars
우리는 별을 향해 날아가는 로켓과도 같아
We are billions of beautiful hearts
우리는 수십 억 개의 아름다운 영혼을 가진 사람들이야
And you sold us down the river too far
하지만 넌 우리의 기대를 저버렸어

15. Kesha의 “Praying”

장르: 팝 발라드

설명: 키샤는 성추행과 관련하여 그녀의 프로듀서와 몇 년간 법정 다툼에 시달렸어야 했습니다. 이 노래는 그녀가 지옥 같은 현실을 겪으며 더욱 강인한 사람으로 다시 태어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가사에서는 삶의 고통을 얘기하며, 살면서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몸 바쳐 싸운 사람들에게 용기를 줍니다. “farewell”, “monsters”, “thunder”와 같은 단어에 집중하며 들어보세요

주목해야 할 가사:

I’m proud of who I am
난 내가 자랑스러워
No more monsters, I can breathe again
괴물들은 사라졌고, 비로소 난 숨 쉴 수 있게 됐지
And you said that I was done
그리고 넌 내가 끝났다고 말했어
Well, you were wrong and now the best is yet to come
음, 네 생각은 틀렸어. 이제 최고의 순간이 올 거라고
‘Cause I can make it on my own
이제 난 혼자서도 잘 살아갈 수 있거든
And I don’t need you, I found a strength I’ve never known
난 이제 네가 필요하지 않아, 내가 예전에 몰랐던 강인한 힘을 발견해냈어
I’ll bring thunder, I’ll bring rain, oh
난 천둥을 칠 거야, 비를 내릴 거라고
When I’m finished, they won’t even know your name
내가 다 끝내면 그들은 네 이름 조차 기억 못 할거야

16. Katy Perry의 “Chained to the Rhythm”

장르:

설명: 정치적인 메시지가 돋보여 많은 사랑을 받은 노래입니다. 케이티 페리는 이 노래에서 현실에 무신경한 사람들, 그리고 다람쥐 쳇바퀴 굴리 듯 아무 생각 없이 똑같은 일상을 반복하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건, 이러한 행동들이 이 대중들의 마음에서 우러나와서 한 게 아니라, 권력자들이 사회가 이렇게 돌아가도록 뒤에서 조종하고 있다는 거죠. 이 노래는 디지털 시대의 맹목성과 우리가 이 “거품” 속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 우리가 미디어에서 제공된 거짓 메시지에 얼마나 열광하는지를 비꼬아서 말하고 있습니다.

이 노래는 반복되는 구간이 많아 모든 레벨의 학습자들에게 적합하지만 가사 속에는 여러분의 어휘력을 확실히 상승시켜줄 난도 높은 단어들도 많이 숨어있습니다. “zombie(좀비)”, “distortion(왜곡)”와 같이 일상 대화에서 자주 보기 힘든 단어들도 있고요.

주목해야 할 가사:

Turn it up, it’s your favorite song
볼륨을 높여, 네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야
Dance, dance, dance to the distortion
사실 왜곡에 맞춰 춤을 춰
Come on, turn it up, keep it on repeat
어서, 볼륨을 높이고 계속 반복해서 틀어
Stumbling around like a wasted zombie
술 취한 좀비처럼 비틀거려
Yeah, we think we’re free
좋아, 우리가 자유롭다고 착각하지
Drink, this one is on me
마셔, 이건 내가 사는 거야
We’re all chained to the rhythm
우린 모두 리듬에 묶어 있어

17. Imagine Dragons의 “Believer”

장르: 팝 락

설명: 이 노래에서는 미래와 운명은 자기가 개척해 나가야 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다른 이들이 뭐라 해도 자기 자신을 믿으면 된다고 하죠. 또한 화자는 자신이 만들어 낸 모든 것들은 그의 고통으로부터 형성된 것인데, 그를 더욱 강하게 한 건 바로 이 고난과 역경 때문이었다고 말합니다.

어려울 수 있는 단어는 “veins(혈관)”, “ache(통증)”, “choking(질식시키는, 숨 막히게 하는)”입니다. 이 단어들을 반복해서 들어보세요.

주목해야 할 가사:

I was choking in the crowd
난 사람들 속에서 숨이 막히는 것 같았어
Living my brain up in the cloud
구름 위에 있는 것처럼 상상하다
Falling like ashes to the ground
한 줌의 재처럼 떨어지지
Hoping my feelings, they would drown
내 감정들이 익사했으면 좋겠어
But they never did, ever lived, ebbing and flowing
하지만 그러지 않았지, 살아있었어
Inhibited, limited
밀려서 왔다 갔다 하면서, 억눌리고, 억압당하다
Till it broke up and it rained down
터져버렸고 비처럼 쏟아져 내렸어

(“Ebbing”은 썰물 때 바다에서 물이 빠져나가는 것을 묘사할 때 쓰이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 가사 속에서는 감정이 약화되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Inhibited”는 행동이나 감정을 억압한다는 형용사입니다.)

 

여러분 모두 제가 오늘 추천해드린 팝송을 통해 즐겁게 영어 공부하셨으면 좋겠고, 영어 실력도 쑥쑥 향상되길 바랍니다.


Dhritiman Ray는 문학 및 비문학 작가이자 시인입니다. 주로 교육과 심리,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글을 씁니다. 그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