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영어-회화

일상 영어 회화를 마스터하는 지름길! 캐주얼 영어의 9가지 구성 요소

Whatsapp me the time, would you? 

Gonna. In a jiffy.

여러분도 이런 영어를 쓰시나요?

직접 구사해본 적은 없지만 이렇게 쓰는 사람들을 많이 봤다고요?

그들은 바로 누구일까요? 바로 영어 원어민입니다.

제가 영국에 살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사람들이 “How’s it going?”이나 “What’s up”이라는 말로 인사를 주고받는 걸 보고 조금 의아했어요. 그 누구도  “How do you do?”이라는 말로 인사를 하지 않았죠. 사실 이 How do you do는 제가 예전에 영어 수업을 들을 때 수도 없이 공부해야 했던 중요 문구 중 하나였는데도 말이죠.

알고 보니 원어민들은 일상 대화에서는 제가 배웠던 말과 전혀 다른 종류의 말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저희는 아주 일상적인 영어 회화의 구성 요소 9가지를  알아보며 격식 영어와 비격식 영어 사이의 뚜렷한 차이점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이 구성 요소를 알면 여러분들이 직접 원어민과 대화할 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arn a foreign language with videos

일상 영어 회화를 가르쳐주는 온라인 프로그램

이 구성 요소들을 기억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당신이 배운 것을 직접 활용해보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 여러분이 배운 것을 원어민들과 대화할 때 써먹어 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영어권 국가에 살고 있지 않다면, 온라인 언어 교환 플랫폼팟캐스트를 사용해 보는 것도 도움 됩니다.

팟캐스트는 주로 원어민들이 일상적으로 어떻게 대화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아주 훌륭한 프로그램이고, 언어 교환용 앱은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Tandem

일상-영어-회화

이 앱은 영어 (또는 타국가) 원어민과 집안에서 화상 채팅 또는 일반 문자 채팅을 통해 영어로 편하게 대화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30억 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있는 Tandem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소셜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italki

일상-영어-회화italki에서는 무료로 언어 교환 학습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 교사와의 레슨 또는 튜터와의 유료 영어 대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italki는 음성 전화 및 영상 통화, 쉬운 레슨 또는 영어 대화 스케줄링 등 여러 학습 도구를 제공합니다.

How Stuff Works: Stuff You Should Know

일상-영어-회화

본 팟캐스트는 당신의 호기심을 채워주는 아주 막대한 용량의 아카이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Charles Bryant와 Josh Clark는 핵 관련 과학 수사와 나르시시즘과 같은 복잡한 주제를 재미있고 쉽게 설명하는데 탁월한 재능을 보이고 있지만, 그냥 그들이 주고받는 말을 듣고만 있는 것으로도 훌륭한 일상 영어 회화를 공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Another Round

일상-영어-회화

BuzzFeed 팟캐스트에서는 Tracy Clayton과 Heben Nigatu 가 게스트와 함께 여러 주제로 대화를 나눕니다. 그들의 대화 주제는 인종적인 편견이나 성차별과 같은 심각한 토픽에서부터 패션 어드바이스와 같이 가벼운 토픽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그들의 캐주얼한 매너와 농담은 꼭 한번쯤을 들어보면 좋습니다.

FluentU

일상-영어-회화영어 원어민 영상으로 영어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싶다면 FluentU를 추천합니다. FluentU는 영화 예고편, 뮤직비디오,강연 등 시중에 출시된 영상들로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신개념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생활 영어를 배우기에 최적화 되어있죠.

FluentU에 수록된 모든 영어 동영상들은 장르와 레벨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여러분 수준에 맞는 것을 찾기에도 수월합니다. 그리고 FluentU에 있는 각 비디오에는 상호작용 캡션이 있습니다. 잘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즉시 그 단어의 뜻과 이미지, 그리고 발음을 확인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플래시 카드나 영상의 전체 대본, 연습문제 등도 마련되어 있어 영상을 다 보고 난 뒤에 무엇을 배웠는지 점검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FluentU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비격식 영어 회화의 9가지 핵심 구성 요소

원어민들은 비격식적인 자리에서는 특별한 제약이 없는 아주 편안하고 캐주얼한 영어를 씁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와 표현법은 기업 미팅이나 회의와 같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오고 가는 대화나 문서에서 사용되는 것과는 차이를 보이죠.

아마 여러분들도 원어민들과 일상 대화를 해보면 그들이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자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1. 슬랭 (Slang words)

슬랭이란 매우 비격식적이라고 여겨지는 단어 및 문구로서, 글과 문자로는 아주 드물게 쓰이는 경향이 있습니다(주로 구두로 표현되는 구어체입니다). 슬랭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사람 무리, 지역, 분야 또는 나이대마다, 때로는 영어 인터넷 슬랭(영어로 SNS을 사용할 때 쓰는 슬랭들)과 같이 각 분야마다 다른 특색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영어권 국가에서도 영국과 호주, 미국은 각각 서로 다른 종류의 슬랭을 사용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아래는 그중에서도 미국 슬랭의 예시와 그 의미를 나열해본 것입니다. 영국인들이 자주 쓰는 슬랭이 궁금하시다면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Dude

의미: 남자 / 친구

Dude는 대화 상대방을 부를 때 사용되는 말입니다. Dude는 보통 미국 슬랭으로 취급되고, 영국에서는 Dude 대신 “mate(친구)”라고 합니다.

예문:

Who’s Pete? — Oh, just a dude I met last week at a gathering (party, get-together).
(피트가 누구야? – 오, 피트는 지난주에 모임에서 만난 녀석이야)

What’s up, dude? — Couldn’t be better
(친구, 잘 지냈어? – 아주 잘 지냈지)

Buck

의미: 미국 달러 (영국식: “quid”)

예문:

Oh, it’s only the 20th today. I have like a few bucks left in my account.
(오, 아직 20일 밖에 안됐네. 내 통장 잔고에는 단 돈 몇 달러 밖에 없는데..)

I’m thinking about having a garage sale to make a few quick bucks.
(중고를 좀 팔아서 단 돈 몇 달러라도 좀 벌어볼까 생각 중이야.)

Zonked

의미: 완전히 녹초가 된

예문:

Man, it’s a long day. I’m zonked.
(진짜 너무 힘든 하루였어. 완전 녹초가 됐다구.) 

My husband works too much. He often comes home zonked.
(우리 남편은 일이 너무 많습니다. 완전 녹초가 되어 집에 돌아오는 일이 다반사죠.)

Sweet

의미: 아주 좋고 굉장한 뭔가를 묘사할 때 쓰는 형용사

예문:

Here’s the bracelet you want. — Sweet! Thanks.
(네가 원하던 팔찌야. – 너무 스윗한데? 고마워!)

You should take it. It’s a sweet deal.
(하겠다고 해. 조건이 너무 괜찮은 거래잖아.)

익숙하지 않은 슬랭을 보게 된다면 Urban Dictionary와 같은 슬랭 전용 사전을 사용해보세요.

2. 관용구/속어 (Idioms)

Merriam-Webster 사전에 따르면 관용구란 “문법적으로 특이한 또는 해당 관용구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결합된 의미로부터 파생될 수 없는 그런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데서 고유한 표현법”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관용적 표현은 표면적인 뜻과 실제 내포된 의미가 전혀 달라서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어려운 부분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런 반면 원어민들은 이런 관용구 표현들을 거의 매일 쓴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영어 회화에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니 꼭 알아두어야겠죠?

일상 대화에서 흔히 보이는 관용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Take a rain check (on something)

의미: 누군가의 제안을 정중하게 거절하며 다른 날짜로 미루자는 의도를 내비칠 때 하는 말

예문:

Do you want to come over tonight for food? — I’ll have to take a rain check on that, but what’s about next week?
(오늘 저녁에 와서 같이 뭐 먹을래? – 다음에 해야 할 것 같아. 다음 주는 어때?)

Dad, let’s go fishing this weekend. — Sorry son, I have another plan. Would you take a rain check?
(아빠, 이번 주말에 낚시 가요. – 미안하다 아들아, 그때는 일이 있구나. 다음에 하는 게 어떠니?)

Get the cold shoulder

의미: 서로 구면인 상대방을 쌀쌀맞게 대하다

예문:

What’s up with Lucy? I’ve been getting the cold shoulder from her for a week.
(루시 왜 저래? 일주일 내내 나를 차갑게 대해.)

Don’t give me the cold shoulder. Talk to me.
(계속 이렇게 쌀쌀맞게 굴지 말고 직접 얘기해.)

Spill the beans

의미: 비밀스러운 정보를 누설하다

의미:

Come on. Spill the beans. What’s the big secret?
(괜찮아, 말해봐. 비밀이 뭔데?)

Go Dutch

의미: 자기가 먹거나 마신 부분은 자기가 내는 것

예문:

Let’s go Dutch on the food.
(더치페이 하자)

3. 구동사/숙어 (Phrasal Verbs)

구동사/숙어는 동사와 더불어 다른 요소(주로 부사 또는 전치사)로 구성된 관용구를 말합니다. 숙어는 격식적인 대화보다는 비격식 대화에 자주 쓰입니다.

예문을 함께 보시죠:

Find out

의미: 알아내다, 발견하다

예문:

I found out about her secret too late. (past tense)
(그녀의 비밀에 대해 내가 너무 늦게 알아냈어.)

Got away

의미: 도망치다

예문:

He left the door open, and one of the hamsters got away.
(그가 문을 열어놓고 가는 바람에 키우던 햄스터 중 한 마리가 도망쳐버렸다.)

알아두면 도움 되는 다른 숙어도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 run into (우연히 만나다, 맞닥뜨리다)
  • set off (여행을 시작하다, 출발하다)
  • break up (관계를 끝내다, 헤어지다)
  • check (somebody/something) out (그/그녀/사물을 자세히 살펴보다)

4. 말 중간중간을 채우는 Filler words

Filler word자기가 말을 하며 잠시 적막이 생기거나 쉬는 구간을 채워 넣는 단어나 소리, 구문 등을 말합니다. 아무런 의미 없는 “ah,” “uh,” “um”이나  “Let’s see” 또는 “Let me think”와 같은 말도 이 filler word에 포함되죠.

일상 대화란 정리되지 않은 생각들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자는 이 filler word를 말 중간에 넣음으로써 생각을 정리하고 할 말을 만들어내기까지의 시간을 슬기롭게 버는 것입니다.

그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보시겠습니다:

Well

의미: 일반적으로 well은 당신이 아직 뭔가에 대해 생각하고 있거나 의심스러워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말입니다.

예문:

Well, you could be right about that, but I think there could be another way.
(음, 네 말이 맞을 수도 있지만 난 다른 방법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

Let me think

의미: 결정하기까지 시간이 좀 더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예문:

Tuesday? Let me think. I could do at 10 am, but I need to double check that.
(화요일? 잠시만. 오전 10시에 가능할 것 같긴 한데, 한 번 더 체크해봐야 할 것 같아.)

Actually

의미: 주로 금방 했거나 들었던 말에 반대되는 말을 할 때 사용합니다.

예문:

He’s 89. Actually, I might have been wrong. He could be 91.
(그의 연세는 89세야. 사실, 아닐 수도 있어. 91세였던 것 같아.)

5. 축약형 (Contractions)

일상 대화 속에서 원어민은 (무언가를 강조할 때 빼고는) 거의 매일 이 축약형을 씁니다. I am을 I’m으로, we are을 we’re로 말하는 것처럼 엄연히 두 개의 단어인데 한 단어로 합쳐 말한다는 거죠.

예문:

I’ve got two hours left. (원래는 “I have”)

He’ll call you. (원래는” he will”)

6. 줄임말 표현 (Word-linking & Phrase Reduction)

말을 더욱 간단하고 빨리하기 위해 사람들은 두 개 내지는 세 개의 단어를 결합하여 한 단어로 말하기도 합니다.

예문을 보실까요:

I’m gonna eat the cake. (going + to)

If you wanna go, let’s go. (want + to)

Lemme go! ( let + me)

Whassup? (what + is + up)

6. 미완성 문장 (Sentence Fragments)

캐주얼한 일상 대화에서는 공식적인 자리만큼 문법이 그리 엄격하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편안한 환경에서 가볍게 주고받는 대화이기 때문에 문법의 룰을 지키지 않을 자유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영어 문법대로라면 한 문장에는 주어와 동사가 있어야 하지만, 캐주얼한 상황에서는 미완성 문장(sentence fragment, 주어와 동사를 포함하지 않은 문장)도 사용 가능합니다.

똑같은 대화를 비격식 버전과 격식 버전 순서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Do you eat meat? — Not really. (“I don’t really eat meat.” 대신)

Fancy a beer? — Maybe in a bit. (“Maybe I’ll have one in a bit.” 대신)

7. 전치사를 맨 마지막으로 쓰는 문장

문법대로라면 명사 또는 대명사 앞에 와야 할 전치사(with, by, up, down 등)를 문장의 마지막에 쓸 수 없습니다.

이 말인즉 다음과 같은 문장은 거의 보기 힘들다는 말입니다: “The child cried when she was taken away from her new friend whom she was already bond with.

하지만 원어민들은 일상적으로 대화할 때는 이 문법을 잘 지키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문장처럼 전치사를 맨 마지막에 넣는 표현법을 자주 접하게 될 거예요.

Where could I plug this in?
(이거는 어디다 꽂아야 되는 건가요?)

Which images should I look at?
(어떤 그림을 봐야 하죠?)

Let me find a mat to put my plate on.
(접시를 놔둘 매트를 좀 찾아볼게.)

9. 이중 부정

한 문장 속에 두 개의 부정 요소가 있는 이중 부정을 당신이 글을 쓰거나 격식 있는 대화를 할 때 쓰면 부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일상 대화에서는 자주 들리는 말이죠.

아래 예문을 보세요:

I don’t want no part in this.
(난 여기에 그 어떤 부분도 원하지 않아.)

She didn’t have nothing to do with the broken glass.
(그녀는 유리가 깨진 사건과는 전혀 관련이 없어.)

 

일상 영어 회화는 화자가 선택하는 단어와 표현법에 따라, 그리고 이 모든 요소를 어떻게 결합하여 쓰는지에 따라 확연히 달라집니다.

캐주얼한 일상 영어 회화의 9가지 요소를 배워서 더욱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노력해봐요!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