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공부

영어 회화 공부: 영어 원어민들이 쓰는 회화체 영어를 학습하는 8가지 꿀팁

아래 두 문장의 차이점이 뭔지 아시겠어요?

1) “Hello, how are you today? I hope you’re doing well.”

2) “Hey man, what’s up? Everything good with you?”

첫 번째 문장은 영어 수업 시간에 많이 접했을 법한 영어입니다. 사람들과 주고받는 아주 정석적인 인사법이고요, 문법도 매우 정확하죠.

하지만, 영어 원어민이라고 해서 이렇게 항상 “정석대로” 인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두 번째 문장이야 말로 실제로 더욱 흔히 쓰는 인사말이죠.

여러분은 아마 영문으로 된 책 또는 미드, 미국 영화 등을 통해 저 두 문장의 어감 상의 차이점을 이미 눈치채셨을 수 있는데, 사람들이 평소 사용하는 영어는 여러분이 수업 시간에 배우는 그것과 항상 같을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사람들과 일상적으로 주고받는 영어를 우리는 회화체 영어(conversational English)라고 합니다.

오늘은 탁월한 영어 회화 공부 방법 몇 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먼저 어떤 종류의 영어 회화를 배울 것인지부터 결정해야 하죠.

영어 회화의 종류

여러분이 평소 한국어를 어떻게 쓰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면 쉽습니다. 직장 동료나 학교 연구실 동료와 주고받는 대화 스타일은 아마 고등학교 친구들 또는 가족들과 주고받는 그것과는 상당히 다를 것입니다. 격식적이고 공식적인 자리에 있을 때와 친구들과 사적인 자리에서 만났을 때 쓰는 영어는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대화 스타일은 대화하는 장소와 대화 참여자들의 사회적 지위 및 연령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영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거기다 같은 캐주얼한 영어 대화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것을 세 가지로 추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캐주얼: 캐주얼한 대화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편안한 환경 속에 주고받는 대화입니다. 그래서 문법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부담감도 덜하죠. 캐주얼 대화는 주로 친구나 가족들과 편하게 나누는 걸 말하고, 하나의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아주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대화의 흐름이 특징입니다.
  • 직장-캐주얼: 직장-캐주얼 대화는 직장에서 점심시간 등에 동료들과 주고받는 대화를 말합니다. 직장이라는 환경 특성상 적당히 격식을 차리지만, 상사에게 보고할 때보다는 조금 더 편안한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죠. 그래서 격식과 비격식의 중간쯤에 위치한 대화 방식을 일컫습니다.

영어로 대화를 나눌 상대방을 누구로 생각하고 있나요? 연령대가 비슷한 또래 친구? 아니면 직장에서 “스몰 토크“를 주고받을 직장 동료? 대화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여러분이 배워야 할 영어 회화의 타입이 결정될 것입니다.

영어 회화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

영어 회화 공부는 자신의 영어 레벨에 관계없이 언제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하는 것은 여러분 수준에 맞는 영어 회화를 공부하는 것이죠. 보기보다 어렵지 않아요! 여러분이 배우는 모든 영어 표현과 어휘들이 실전에는 어떻게 쓰이는지를 집중적으로 배우면 됩니다.

아래 제가 나열해드린 리스트 중에서 맘에 드는 방법 하나 내지는 두 개를 골라 연습하시면 아마 머지않아 영어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영어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거예요.

이때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실제로 사람들과 대화하며 연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혼자 머릿속으로 혹은 글로만 배우고 연습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실제 대화를 가지는 것만큼 효과가 좋지는 않거든요.

직접 영어 대화를 시도하면 몰랐던 영어 스킬을 배우고 또 그것을 실제 활용하는 경험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수하면 어떡하냐고요? 작은 실수에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조금만 더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 회화가 입에 익을 때까지 도전해보는 겁니다. 영어 원어민과 직접 대화하는 것만큼 좋은 영어 회화 공부 방법도 없으니까요.

영어 회화 공부: 영어 원어민들이 쓰는 회화체 영어를 학습하는 8가지 꿀팁

1. 온라인 채팅으로 실전 영어 회화를 대비한다.

실제로 영어로 대화를 해보는 것만큼 영어 회화 실력을 늘리는데 좋은 건 없다고 했지요? 하지만 누군가와 면대면으로 대화하는 것이 아직은 조금 두렵고 무섭다면, 온라인 채팅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채팅은 엄밀히 말해 영어 스피킹에 별 도움은 안 될지 모르겠지만, 회화체 영어 문장을 만드는 법과 보다 분명하게 내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 등 영어 회화의 전반적인 감을 익히는 데는 효과적입니다. 결과적으로 실제 사람들과 마주 보고 대화할 때를 대비한 “연습”이 되어주죠.

그러니 매일 같이 온라인에서 사람들과 영어로 채팅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온라인으로 하는 영어 회화 공부를 위한 몇 가지 꿀팁을 전수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번역 서비스를 이용한다. 채팅은 면대면으로 대화할 때보다 말을 생각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래서 편의상 번역기나 영어 사전을 이용할 수 있죠. 구글 번역기 같은 경우, 올바른 단어 선택을 도와줍니다. 만약 구글 번역기가 별로 유용하지 않다면, Vocabulary.com 또는 Dictionary.com와 같은 곳에서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며 영어로 하는 채팅을 보완해보세요.
  • 댓글 창이나 소셜 미디어 등에서 사람들의 대화에 참여한다. 온라인에서 뉴스 기사 또는 블로그 즐겨 읽으시나요? 아주 좋은 자세입니다! 그러면 그 글 아래에 있는 댓글창에서 한바탕 벌여지는 그들만의 대화에도 한번 참여해 보세요. 다른 사람들이 어떤 댓글을 썼는지 보고, 그 아래 여러분의 생각도 써보는 겁니다. 많은 웹사이트들이 Facebook 또는 Disqus의 댓글을 활용합니다. 여러분도 참여해보세요!
  • 당신의 프로필 또는 시그니처에 본인이 영어 학습자임을 표기한다. 당신의 프로필에 현재 당신이 영어를 공부하는 중이니 틀린 영어 표현이 있다면 알려달라는 문구를 적어보세요. 여러분에게 도움을 줄 사람들은 아마 그냥 일반인일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조언은 아마 매우 실용적인 영어 회화 공부 팁이 되어줄 것입니다. Facebook와 Twitter의 “나의 정보”에 문장을 하나 추가해보세요. 대부분의 이메일 서비스와 포럼에는 메시지 마지막 부분에 “시그니처” 부분이 있으니 거기에 써도 좋습니다.
  • 모르는 것이 있으면 질문한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 마세요!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이걸 회화체로는 어떻게 말하나요?”하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에서 쓰는 영어와 조금은 다른 종류의 영어를 쓴다.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모든 말들을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사람들과 나누는 대화에서 쓸 수 있는 말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쓰면 안 되는 말은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영어 원어민에게 직접 물어보지 않고서는 말이죠. 누군가가 당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슬랭을 쓴다면, Urban Dictionary에서 찾아보시고, 혹 그들이 글자가 안에 적힌 사진(짤)으로 대답했다면 Know Your Meme을 이용해 보세요.

인터넷 덕분에 집에서도 여러 도움을 손쉽게 받을 수 있게 되었네요!

2. 언어 교환 파트너(language exchange partner)를 구한다.

온라인에서 영어 채팅을 해보는 것은 영어 회화 공부의 아주 좋은 스타트입니다. 하지만 보다 능숙하고 유창한 영어 스피킹을 위해서는 반드시 (온라인이 아닌) 실제 영어 대화로 나아가야 하죠. 그것을 온라인으로도 해보는 겁니다. 단, 문자로 하는 대화가 아닌, 실제 음성으로 하는 대화 말이에요.

서로 전화 통화하듯 실시간으로 말하고 있기 때문에 채팅을 할 때처럼 번역기 또는 사전 등을 활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실제 마주 보고 대화하는 듯한 기분을 낼 수 있죠.

온라인 튜터 또는 영어 원어민 스터디 파트너가 하나 생기는 것도 좋지만, 언어를 교환할 수 있는 파트너도 매우 유용합니다. 언어 교환 파트너는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영어 원어민이 될 것입니다.

언어 교환은 말 그대로 여러분이 배우고자 하는 언어(영어)와 파트너가 배우고자 하는 언어(한국어)를 서로 교환하는 학습법입니다. 무엇보다 혼자 힘으로 번역하기 어려운 외국어를 파트너에게 직접 물어서 설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죠.

특히 원어민이 아니면 알기 힘든 언어의 뉘앙스를 번역 및 이해하는 법을 가르쳐주죠.

이때 여러분이 해야 하는 건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 “What does that word mean? (그 단어는 무슨 뜻이야?)” 대신에

“What does this word mean in this sentence? (이 문장에서 그 단어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어?)”라고 물으셔야 해요.

이유: 단어가 문장 및 상황 속에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지름길이거든요.

  • “What does this phrase mean? (이 문구는 무슨 뜻이야?)” 대신에

“What is a similar phrase in my native language? (한국어로도 그 비슷한 말을 표현할 수 있어?)”라고 물으세요.

이유: 단어를 이해하는 것이 의미를 이해한다는 뜻은 아니거든요.

  • “Why did you say that? (왜 그렇게 말했어?)” 대신에

“Why did you say it that way? (왜 그런 방식으로 말했어?)”라고 물으세요.

이유: 기분과 감정, 의견 등을 다채롭게 표현하기 위해 단어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 “What are you saying? (무슨 말을 하는 거야?)” 대신에

“What do you mean? (그게 무슨 뜻이야?)”라고 물어야 합니다.

이유: 당신이 말하는 것과 그것이 실제로 의미하는 것이 항상 같은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거든요.

예를 들어, “really want that new phone”이라고 말하는 것과 “seriously want it”이라고 말하는 것이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really”라는 말은 언제 쓰고 “seriously”는 언제 주로 어떤 맥락에서 쓰나요? 이러한 질문은 당신의 언어 교환 파트너에게 물으면 좋은 질문들입니다.

언어 교환 파트너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온라인 스피킹 파트너에 관한 저희 블로그를 참고해보세요!

3. 과감하게 실전 영어 대화에 도전해본다.

영어 실력이 초급이든 상급이든 누구나 영어 회화를 배울 수 있다고 한 말은 정말입니다. 수영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물에 뛰어드는 것이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영어도 같습니다. 그냥 영어로 대화하는 상황에 무작정 뛰어들어가 보는 겁니다. 그 학습 결과에 아마 놀랄 것입니다.

유아기의 아이들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방법도 이것과 흡사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외국어를 배울 때도 이와 같은 방법을 쓰는 사람들이 많죠. 영어를 많이 듣고 많이 말할수록, 더 빨리 배우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인 영어 어휘와 몇 가지 핵심 영어 표현만 알면 바로 영어 대화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억해두면 좋은 기본 영어 표현들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I’m learning English.
    (전 영어를 배우는 중이에요.)
  • Please speak slowly.
    (조금 천천히 말해주세요.)
  • What does ~ mean?
    (~이 무슨 뜻인가요?)
  • Can you repeat that please?
    (다시 한번 말씀해주시겠어요?)
  • Thanks for being patient with me!
    (영어가 부족한 저를 배려해주셔서 감사해요!/제 말을 끝까지 참고 기다려주셔서 감사해요!)

영어 스피킹 스킬이 조금 부족한 상태에서 곧바로 사람들과 영어로 대화하려니 두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아래 꿀팁만 따라 하시면 돼요.

  • 단어가 왜 사용되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초점을 맞춰라. “왜 꼭 그런 표현을 써야 하는지, 왜 그 표현이 맞는 것인지” 물었을 때 대답 못하는 영어 원어민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여러분에게 언어 교환 파트너가 있다면, 사실 이와 같은 질문 대신, “실제 영어로 대화할 때 그 단어들이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것을 권합니다. 특정한 단어의 쓰임새를 제대로 알기 위해 그 단어가 들어간 몇 가지 예문을 들어달라고 물어보는 것이지요.
  • 문법에 대해 너무 깊이 생각하지 마라. 정확한 문법을 지키는 것보다 내 말을 남에게 이해시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냥 문법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말고 당신만의 방법으로 당신의 의사를 전달해보세요.
  • 듣고, 적어본다. 처음 듣는 단어, 잘 모르는 단어를 기록하는 것은 꽤나 효과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 대화 중에 필기하는 것이 힘들다면, 스마트폰 등으로 대화를 녹음하여 나중에 다시 들으면서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당신의 스피킹 파트너는 당신의 영어 회화 공부를 돕고 싶어 하는 사람입니다. 그들도 당신을 도울 수 있다는 것에 매우 기뻐해요. 그러니 모르는 것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물어봅시다!

4. 대본을 써 본다.

무작정 영어 대화에 참여하는 것에 아직은 겁이 난다면, 이를 대비할 수 있는 준비 단계를 거쳐보세요. 바로 여러분이 영어로 대화할 때 할 말들을 대본으로 미리 써보는 거예요. 그러면 아무런 준비 없을 때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영어 대화에 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적당한 시나리오를 고르고 외국인들과 대화할 때 여러분이 말해야 할 것들, 그들이 물어볼 말들에 대한 답변들을 한 번 적어보세요.

예를 들어, 친구들과 모여 식사를 하러 간다면 그전에 대본을 살짝 써두는 겁니다. 식당에서 유용하게 쓰일 영어 표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What do you recommend?
  • I’ll have the ~. (원하는 식사 메뉴를 주문할 때 사용)
  • Can I have some more time to decide, please?
  • I’ll have what she’s having.

위의 예문은 식당 종업원들에게 쓸 수 있는 말들입니다. 그렇다면 함께 동행한 친구들에게 할 말은요? 지금 함께 써볼까요?

앞으로 만날 그 친구들에 대한 사전 지식을 활용해 보세요. 아니면 최근에 본 영화라던가, 그들의 직장 생활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고 말이죠.

한편, 여러분이 이렇게 대본을 미리 작성해간다고 해서 그 대본을 꼭 지켜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건 그냥 가이드라인일 뿐이에요. 하지만 대비를 해 놓으면 일단 자신감 상승에는 확실히 도움되니까요!

무엇을 말해야 할지 생각이 안 나거나, 생각했던 것과 완전히 다른 말을 늘여 놓는 것으로 대화를 아예 망쳐버리게 될 것 같다고요? 괜찮아요. 대화 중 어색한 적막이 흐르거나 할 때는 언제나 영어 추임새(filler words)를 쓰면 되거든요. 흔히 쓰는 추임새로는 “um”과 “you know” 같은 것들이 있는데, 대화의 흐름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게 하는데 매우 도움되는 녀석들이죠. 영어 원어민들도 시도 때도 없이 쓰는 것이 바로 이 추임새랍니다.

아니면 FluentU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나 미드 클립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FluentU에서 제공하는 영상에는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매우 특수한 영어 자막을 보여주기 때문에 영상에 등장하는 모든 단어를 하나도 놓치지 않고 학습할 수 있어요. 영화 예고편, TV 광고, 재미있는 유튜브 클립 등 실제 시중에 나온 영어 영상을 영어 학습 도구로 변형시켜 보여주는 신개념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영어-회화-공부

예를 들어,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자막에 나온 그 어떤 단어를 클릭해도 그 즉시 단어의 뜻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문법 정보와 예문도 보여주죠.

영어-회화-공부

만약 여러분이 자막에 있는 “brought”이란 단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영어-회화-공부

영상을 다 보고난 다음에는 플래시카드와 재미있는 퀴즈, 유용한 연습문제 등을 풀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날 배운 것들을 확실히 기억하고 또 복습하게 해주죠.

영어-회화-공부

이는 영어 원어민들이 실제로 평소 사용하는 영어를 그대로 학습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입니다. 모든 영상들은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포맷과 레벨(초급에서 상급까지) 별로 분류되어 있으니 본인에게 꼭 맞는 영상을 찾기도 수월합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5. 관심 있는 주제를 공부한다.

회화체 영어는 단어 공부만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대화를 이끌어 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죠. 다시 말해, 대화가 끊어지지 않게 계속 이어지게끔 하는 스킬을 길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영어 추임새”와 영어 대화를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대본”이 여기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지식을 늘리는 것” 또한 매우 쓰임새 있는 무기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확실히 공부하여 대화를 이끌어갈 이야깃거리들을 준비해보세요.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한 뉴스 또는 블로그 글을 읽는 것으로 시작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인이 쓴 개인적인 블로그 글 등을 읽거나, 당신과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소셜 미디어를 팔로우하고, 또는 사람들이 남겨 놓은 댓글들을 읽으며 회화체 영어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댓글을 한 번 남겨보세요!

6. 슬랭 전용 사전을 활용한다.

“영어 회화(conversational English)”라고 하면 “방언(vernacular)”을 말하는 것입니다. 방언은 해당 국가의 원어민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많은 단어들이 방언에서는 다른 의미를 지니기도 해서 영어 학습자들에게는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그 다른 의미를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슬랭 사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슬랭은 연령대와 출신 성분에 따라 그 종류가 달라진다는 것, 앞서 말씀드렸죠? 그러니 사전을 통해 슬랭의 의미를 확인하면 사람들이 실제로 그 슬랭을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추천해드릴 만한 좋은 사전으로는 Dare Dictionary ESL Cafe의 슬랭 섹션, 그리고 Online Slang Dictionary 등이 있습니다. Urban Dictionary도 이용해보시면 좋습니다. 단 Urban Dictionary은 누구나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거기 적힌 것들이 모두 흔히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매우 천박한 표현도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7. 실제 활용도가 높은 어휘 위주로 공부한다.

여러분은 어휘 공부 어떻게 하시나요? 어떤 이들은 영어 교재 또는 교과서에 있는 어휘 목록을 통해 공부하고, 또 어떤 이들은 책이나 미드를 보고 모르는 단어 등을 자기 단어장에 기록하며 공부하기도 합니다. 영화 “캡틴 아메리카”가 “recruit”의 의미를 가르쳐준 것은 좋지만, 실제 대화할 때 이 단어를 쓸 일이 얼마나 될까요?

실제로 써먹을 가능성이 높은 어휘 위주로 공부하세요. 들리는 모든 단어를 다 받아 적지 마시고, 영어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때 활용할 수 있을 만한 실용성이 높은 단어를 우선적으로 배우시라는 말입니다.

언어 교환 파트너에게 지난 주말에 갔던 카누 트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당신은 paddle이라는 단어를 아직 모릅니다. 그래서 아마 바디 랭귀지 따위로 손을 이용해 노를 젓는 시늉을 하거나 “the stick we used to move”과 같은 말로 설명하면 파트너는 그제야 “paddle”이라고 알아채 주겠죠. (둘 다 매우 훌륭한 방법입니다. 소통의 방식이야 어찌 되었든, 대화를 끊이지 않고 계속 이끌어 나갔기 때문이에요.)

이다음에 해야 할 것은 바로 “canoe”라는 단어와 그 뜻을 한국어로 노트하고 나중에 다시 찾아보는 겁니다.

이런 방식보다 그냥 단어가 잘 정리되어 있는 리스트를 보고 공부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면, 일상 대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들로만 엮어진 단어장을 살펴보세요. 참고로 영어에서 가장 활용 빈도가 높은 1000개 단어를 모아놓은 단어장을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는 사용 빈도와 알파벳 순서 등으로 분류되어 있는 5000 단어를 정리해 놓았네요. 역시 참고 바랍니다.

그저 더 많은 단어를 외우기 위해 어휘 공부를 하는 것보다 이렇게 활용도 높은 단어를 정리해둔 리스트가 영어 의사소통에는 더욱 도움될 수 있습니다. 1000개 단어, 5000개 단어 등 숫자가 너무 많아 벌써부터 겁이 난다고요? 걱정 마세요! 일단 단어를 한 번 눈으로 훑어보시면, 대부분이 이미 알고 있는 단어라는 걸 알게 되실 거예요!

8. 임기응변

위에 제가 알려드린 모든 꿀팁을 다 시도해봤다고 가정해보죠. 그래서 영어도 원어민처럼 유창하게 말하고 자신감도 넘칩니다. 그런데 갑자기 영어로 대화하던 도중 말하고 싶은 것을 어떻게 표현해야 될지 모르는 상황이 온 겁니다. 그럴 때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어요?

그럴 때는 임기응변을 발휘하세요! 대화는 그냥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에요. 같은 뜻을 다르게 표현하기 위해 동의어도 써보고, 손짓 발짓 등의 제스처도 써보는 겁니다. 문법을 지키는 것보다 서로 말이 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요!

영어로 어떻게 표현해야 될지 잘 모르는 것을 어떻게 해서든 영어로 풀어 설명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걸 어떻게 훈련하냐고요? “in other words (다른 말로 표현하기)” 게임을 해보는 거예요.

특정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 그 단어와 같은 뜻을 지닌 다른 단어를 써보세요. 예를 들어, “That building is decrepit. In other words, it’s old. In other words, it’s ancient.”라고 말해보는 거지요. 이는 본래 배우고자 했던 단어를 더욱 깊이 있게 학습하는 것은 물론, 그 단어의 동의어도 배우고, 단어를 매우 효과적으로 외울 수 있게 해 줍니다.

영어를 잘 이해하지 못했어도 센스 있게 영어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게 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바로 Charades 또는 Taboo와 같은 게임을 하거나, 한 주제에 대해 3-5분 정도 스피킹 하는 연습을 해보는 겁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 중 어떤 것을 활용하셔도 영어 회화에 능숙해지실 테니, 임기응변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까지 오지 않을 것입니다. 너무 걱정 마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