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자음 충돌

영어 자음 충돌(consonant clusters) 마스터하여 원어민처럼 영어를 술술~ 말하는 법!

버터처럼 부드럽고 매끄럽게 영어를 구사하고 싶다고요?

그렇다면 우선 영어 자음 충돌(consonant clusters) 현상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자음 충돌이라고 말은 하지만 사실은 알파벳의 특정한 조합을 의미하는데, 이 현상에 대해 배우면 훨씬 더 자연스러운 영어 말하기를 할 수 있을 거예요.

사실 자음 충돌은 영어를 공부하다 아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다섯 개의 영어 모음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A”, “E”, “I”, “O”, “U”

그리고 이를 제외한 나머지 철자들은 자음이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자음 두세 개를 나란히 결합하여 발음하는 것을 자음 충돌(consonant cluster 또는 consonant blend라고 합니다)이라고 합니다. 자음 충돌에는 특정한 발음이 있는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 입장에서는 충분히 어렵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가장 흔한 자음 충돌 현상 몇 가지를 보여드리고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도 가르쳐드릴 것입니다.

실제 영어 원어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여러 가지 예시를 보여드릴테니 처음 배울 때부터 정확하게 배워봅시다.

영어 자음 충돌을 공부하는 요령

이 포스트에서 곧 보실 테지만, 일부 자음 충돌은 꽤 어려워서 수많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본인의 모국어에 존재하지 않는 발음이라면 완전히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하기에 더욱 그러하죠. 그래서 자음 충돌은 매일 같이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오늘 설명드릴 각각의 자음 충돌마다 존재하는 일반적인 예시를 보여드릴 텐데요, 하지만 여러분 본인이 스스로 해당 자음 충돌이 일어나는 다른 단어를 찾아보고 그 의미를 체크해보셔도 좋습니다. 영어로 된 글을 읽을 때나 미드를 볼 때, 혹은 영어 수업을 수강 중이라면 영어 숙제를 할 때 이를 행해보세요. 그러면 발음은 물론 어휘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FluentU는 실제 영어 원어민들이 주고받는 대화 속에서 자음 충돌 현상을 들을 수 있는 최고의 자료입니다. FluentU는 영화 예고편, 뮤직비디오, 강연 등과 같은 정통 영어 비디오를 개인 맞춤화된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영상을 보다가 밑에 자막에 나온 아무 단어를 클릭하면, 영상이 자동으로 일시 정시되고 해당 단어의 원어민 발음과 뜻을 보여줍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영어권 국가에서 실제로 많이들 시청하는 재미있는 영상을 가지고 원어민 발음을 공부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영어 자음 충돌 마스터하여 원어민처럼 영어를 술술~ 말하는 법!

1. “P” 자음 충돌

P + L = PL

많은 영어 단어의 첫머리에서 PL 자음 충돌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단어의 첫 철자에서 자음 충돌이 일어날 때,  “initial clusters” 또는 “initial blends”라고 합니다).

“puh”라고 소리 나는 “P”와 혀를 앞니 뒤에 붙여서 소리 내는 “L” 소리를 결합해보세요.

“pl” 자음 충돌로 시작하는 흔한 단어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please, plane, plate.

“Please pass me the plate.” 저녁 식사 중에 흔히 사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I have to catch a plane.” 출장 또는 여행을 목적으로 비행기를 타야 할 때 쓸 수 있는 문구입니다.

아래 뮤직비디오에서는 “please”라는 가사를 통해 “pl” 자음 충돌된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P + R = PR

자, 이제 여러분은 “P”가 “puh”하고 발음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R”은 영어를 배울 때 가장 마스터하기 어렵다는 발음 중 하나입니다. 혀 끝을 입천장에 닿지 않을 정도로 밀어 넣은 상태에서 공기를 빼며 소리를 냅니다. 여기서 영어 발음 전문가가 가르쳐주는 R 발음 팁을 참고해보세요.

어렵다고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연습이 완벽을 만들어내는 법이니까요(practice makes perfect!).

“pr”이라는 자음 충돌로 시작하는 단어로는 위에서 나왔다시피 practice를 비롯하여 print, press 등이 있습니다.

Practice makes perfect!” 매우 흔한 영어 표현입니다. 완벽히 이해할 때까지 연습을 게을리하지 마세요!

Press the button to print the files.” 학생 또는 사무실 직원이라면 이와 같은 단어와 문구를 일상적으로 흔히 들으실 겁니다.

아래 비디오에서는 유명 야구 선수인 Allen Iverson가 “practice”란 단어를 스무 번도 넘게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영상을 다 볼 때쯤이면 pr을 어떻게 발음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S” 자음 충돌

S + L = SL

“S”는 비교적 발음하기 쉬운 소리입니다. 혀와 치아 사이의 공간에서 공기를 내뱉으면 됩니다. 마치 뱀이 쉬익 쉬익 하는 소리가 난다면 성공입니다!

그런 다음 이 “S”를 혀를 앞니 뒤에다 붙여서 내는 소리인 “L”발음과 함께 결합하는 겁니다. “PL” 자음 충돌처럼요.

“sl” 자음 충돌로 시작하는 흔한 단어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slow, slide, sleep.

”I am going to sleep now.”

“Go down the slide slowly!” 놀이터를 산책할 때 아이 엄마가 아이에게 이렇게 외치는 소리를 종종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아래 비디오는 “sl” 자음 충돌 발음을 가르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상입니다. 아주 도움될 거예요.

S + M = SM

이 자음 충돌 역시 “S” 발음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M” 소리를 추가하는데, “M”은 입술을 굳게 닫은 뒤 코로 공기를 내보낼 때 나는 소리입니다. 이 두 소리가 만나면 바로 “sm” 자음 충돌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SM” 자음 충돌의 예로는 smile, small, smell 등이 있습니다.

“She smiled as she saw the small flowers and smelled them.” 이 짧은 문장 속에 위의 세 자음 충돌이 모두 들어가 있죠?

유명한 미국 시트콤 “프렌즈”에서 피비가 부르는 “Smelly Cat”이라는 노래 영상을 보면 영어 원어민들이 이 “sm” 자음 충돌 발음을 어떻게 하는지 제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G” 자음 충돌

“G” 자음 충돌에는 우리가 앞서 언급한 적 있는 “L”과 “R”을 많이 활용하는데요,

먼저 “G” 소리부터 집고 넘어가죠. 가끔 정말 골치 아프게 헷갈리는 녀석이거든요.

알파벳 “G”는 “juh”라고 발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gym과 George에서 처럼요. 하지만 이 두 종류의 자음 충돌에서 “G”는 “guh”라고 발음됩니다.

아래 비디오를 통해 그 차이점을 익혀보세요.

G + L = GL

영상을 통해 “G” 발음을 잘 이해했고 두 발음 간의 차이점을 제대로 숙지했다면 “L” 소리와 연달아 발음해보세요.

“GL” 자음 충돌이 들어간 흔한 단어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glass, glide, glow.

“The glass is glowing.” 무언가가 glowing 한다는 것은 밝게 빛난다는 뜻입니다.

“The ship glides through the waters.” 배가 물 위를 미끄러지듯 항해하는 모습을 묘사하는 말입니다.

아래 노래에서는 가수 퍼기가 “glamorous”라는 단어를 계속 반복해서 말하는데, 이를 통해 “gl” 자음 충돌 발음을 확실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G + R = GR

앞서 배웠던 “R” 발음, 벌써 잊어버리신 건 아니죠? 그 “R”을 “G”와 결합해볼 겁니다.

흔히 쓰이는 “gr” 자음 충돌로는 great, grab, group 등이 있습니다.

Great job!” 누군가가 일 처리를 훌륭하게 해냈을 때 “Great job!”라고 말해 그 사람을 격려해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글을 읽으며 자음 충돌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니, 저 역시 여러분께 이렇게 말해주고 싶네요: great job to you as well!

“I always grab a coffee before I go to work.” 매일 같이 커피를 마셔야만 몸이 제대로 기능하는 커피 중독자(?)라면 센스 있게 이 문구를 활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Please stay with your group when you are with a holiday tour.” 혼자 다니다가 길 잃어버리지 마세요. 해외여행을 갔을 땐 특히 일행과 떨어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Jet English에서 “gr”가 들어간 더 많은 단어를 구경해보세요.

4. “T” 자음 충돌

T + W = TW

“T” 소리는 혀를 앞니 뒤에 붙였다가 떼어낼 때 나오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W”는 입술을 동그렇게 모아서 “와”를 발음할 때 나는 소리인데요, “TW” 자음 충돌은 이 두 소리를 결합하는 겁니다.

“tw”로 시작하는 단어로는 숫자 two와 twelve 등이 있습니다.

“It is two o’clock already?! I thought it was only twelve o’clock!” 이렇게 시간을 말할 때 “tw” 자음 충돌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아래 비디오에서 훨씬 더 많은 “tw” 관련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T + R = TR

앞에서 언급한 적 있는  “T”와 “R”가 결합된 발음입니다.

지금까지 “R” 발음을 반복적으로 연습해오셨기 때문에 점점 발음이 나아지는 본인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tr”가 들어가는 동사로는 train, try, true 등이 있습니다.

“I will try to take the train today.” 매일 출근할 때 직접 운전하는데, 공기 오염을 줄이는 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 자가용 대신 기차를 타고 다니겠다고 말하고 있네요.

“What she said is true!” 친구에게 그녀가 말한 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재차 확인시키기 위해 하는 말입니다.

아래는 “The Music Man”이라는 오래된 뮤지컬의 한 장면인데요, “tr” 자음 충돌 현상을 반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포스트의 마지막 단락까지 온 당신, 지금쯤이면 상당수의 자음 충돌 단어를 배우게 되셨을 겁니다. 영어 원어민처럼 영어가 입에서 술술~ 나올 때까지 조금만 더 연습해보자고요!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