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essay-tips

영어 에세이 쓰기를 위한 증명된 팁 10

모든 도전은 배움의 기회입니다.

에세이를 쓰는 것이 두렵게 느껴진다면, 그저 여러분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기회라고 생각하세요.

아무도 여러분의 첫 에세이가 완벽하길 기대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에세이도, 그리고 세 번째도요…

50번째라도 말이지요!

중요한 점은 에세이를 쓸 때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여러분의 능력도 쑥쑥 자라날 거예요.

게다가, 이를 혼자 해야 될 필요도 없습니다.

저희가 영어를 배우면서 더 좋은 에세이를 쓰기 위한 10가지 팁으로 여러분을 도와 드릴 테니까요.

영어 에세이 쓰기를 위한 팁 10

1. 단어 은행 만들기

이는 여러분의 에세이를 쓰기 위한 재미있는 접근법 중의 하나입니다. 먼저, 주제를 하나 정하고, 논지를 쓰세요. 논지는 여러분의 에세이의 중심 논거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주제가 독서라면, 논지는 ‘독서는 사람을 똑똑하게 만든다’가 될 수 있습니다.

논지를 정하고 나면, 여러분의 주제를 생각해 보고, 이에 관련된 단어들을 다양한 방법들로 찾아 보세요. 그런 다음, 여러분의 목록을 주제에 크게 가깝지 않은 단어들로 뻗어 나가세요.

위의 예에서, 여러분의 메인 목록은 ‘book’, ‘reading’, 그리고 ‘intelligent’와 같은 단어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좀 더 뻗어 나간 목록에는 ‘Harry potter’, ‘reading by a fire’, 또는 ‘test scores’와 같은 단어들이 포함될 수 있겠죠.

이 과정은 시간에 따라 여러분의 어휘력을 늘릴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글을 쓸 때에 이 단어들을 쓰는 것은 여러분의 글을 좀 더 다채롭게 만들어 줄 거예요.

 

2. 리포터처럼 행동하기

처음 주제를 정하고 나면, 여러분의 논지를 위한 가능한 선택 사항들을 꼼꼼히 살펴 보세요. 질문을 하세요. 호기심을 가지세요. 여러분이 글을 쓰기 전에 더 많은 질문을 할수록, 여러분의 에세이에 쓸 수 있는 더 많은 정보를 가지게 될 거예요.

좋은 에세이는 많은 내용을 간결하게 다룹니다. 리포터처럼 행동하는 이 과정은 여러분의 쓰기 과정을 시작하기 위한 가치 있는 인용문들, 자료와 어휘들을 줄 거예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새로운 다이어트 계획에 대해 쓰고 있다면, “이 다이어트 계획을 위한 최고의 후보자가 누구지?”, “사람들이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 그리고 “이 계획의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들을 해 볼 수 있습니다.

 

3. 주제문 만들기

주제문은 문단의 첫 문장으로 그 문단의 나머지 부분을 요약합니다. 여러분은 에세이를 쓸 때에 맞는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이를 먼저 만들 수 있습니다.

‘독서는 사람을 똑똑하게 만든다’라는 논지에서는 ‘신문이 현재 일어나는 일들을 좀 더 잘 알 수 있게 해 준다’라는 한 문단의 주제문을 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문단의 주제문으로는 ‘연극과 고전 문학을 읽는 것은 사람을 교양있게 만들어 준다’를 쓸 수도 있지요.

만약 여러분이 오늘날 작가들이 가지게 되는 세 가지 주요 문제들에 대한 글을 쓰고 있다면, 각각 문제를 하나 씩 다루고 있는 3 문장을 쓸 수 있습니다. 이를 한 쪽에 두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에세이를 쓰기 시작할 때, 요점 A에서 시작하여 요점 C로 끝나는 튼실한 구조를 만들기 위해 여러분의 주제문을 참고하세요.

 

4. 양쪽에서 논쟁하기

만약 여러분이 길고 복잡한 에세이를 써야 한다면, 글을 쓰기 시작하기 전에 논쟁 양쪽의 개요를 써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에세이를 쓸 때에, 한 쪽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각 요점을 나란히 요약해 놓은 목록이 있다면 여러분의 논지를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또한, 여러분의 반대 의견으로 논쟁을 해 봄으로써, 여러분의 에세이에서 어떤 점에 좀 더 목소리를 높여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해 좀 더 배울 수 있고, 여러분의 에세이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기 위한 더 많은 어휘를 얻을 수도 있답니다.

한 예로, 여러분이 사람들은 커피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에세이를 쓰고 있다고 합시다. 양쪽 모두에서 논쟁하기 위해서는, 반대 의견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커피가 주는 혜택. 중독된 사람들은 어떻게 커피를 끊을 수 있을까요? 커피에 있는 항산화제는 어떻고요? 이건 좋은 거 아닌가요? 글을 쓰기 전에 양쪽 논쟁의 전체적인 생각을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5. 거꾸로 읽기

바른 문법은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사람들에게도 어렵습니다. 사실 여러분은 영어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많은 영어 원어민들은 시작부터 바르지 않은 문법들을 배우기 때문이지요. 평생 동안 바르지 않은 문법으로 글을 써온 습관은 고치는 것이 쉽지가 않아요.

영어를 배우면서 여러분의 문법과 문장 구조를 연습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이세요. 여러분의 글에서 바르지 않은 문법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는 각 문장들을 뒤에서부터 읽어 보는 것입니다. (문장의 마지막 단어부터 시작해서 첫 단어로 끝을 내는 것이죠.) 이 방법으로라면 여러분의 머릿 속으로 읽을 때에 들리는 소리의 흐름에 현혹되지 않을 거예요.

모든 것이 바른 시제를 가지고 있나요 (과거, 현재, 미래 등) ? 복수 단어를 쓰고 있다면 소유격 명사들도 복수형인가요? 아포스트로피가 바른 위치에 있나요? 모든 문장들이 구두법으로 끝이 나나요 (온점, 물음표, 느낌표) ? 글을 뒤에서 읽는 것은 문장의 흐름이 아닌 문법 규칙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6. 온라인 유의어 사전과 사전 이용하기

아마 여러분들은 수능을 공부하면서 많은 고급 단어들을 배웠을 거예요. 그렇지만 이 단어들을 학술적인 에세이에 쓰기 전에, 여러분의 에세이의 문맥 상에서 그 의미를 확실히 이해하도록 하세요. 바로 여기가 사전이 유용하게 쓰이는 때입니다.

유의어 사전은 에세이를 쓸 때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유의어 사전은 여러분이 검색한 단어와 같은 의미, 또는 유사한 의미를 가진 단어들을 말해 줍니다. 이는 여러분의 에세이의 길이를 더할 수 있고, 단어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요리에 대해 쓰고 있다면, ‘stir’과 ‘add’라는 단어가 많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은 독자들을 지루하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니, ‘add tomato’, ‘add the eggs’라고 계속 말하는 대신, 유의어 사전을 찾아 보세요. ‘whisk in the eggs’ 또는 ‘gently fold in the tomatoes’와 같은 표현들을 가르쳐 줄 거예요. 보셨죠? 이는 한결 더 좋게 들리고, 여러분의 에세이에 흥미도 더해 줄 거예요.

 

7. 문장을 합치고 분리하기

일단 에세이를 다 쓰고 나면, 너무 길거나 장황한 문장들을 찾기 위해 글을 다시 읽어 보세요. 이 문장들을 두 개나 그 이상의 문장들로 나누세요.

예를 들어, 아래의 문장은 너무 길어서 문장이 모호합니다.

If you want to write in another language, you need to practice writing in creative ways, like writing on a blog, writing fun poems or texting a friend who speaks the language you’re learning every day.

대신, 좀 더 명료한 두 개의 문장으로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writing’이라는 단어를 덜 반복하면서요.)

If you want to write in another language, you need to practice in creative ways every day. For example, you could start a blog, create fun poems or text a friend.

여러분이 너무 짧다고 여겨지는 문장을 발견한다면 반대로 하세요.

또한 아주 가깝게 연결된 문장들을 찾으세요. 만약 이 두 문장들이 연관된 내용을 가지고 있다면, 세미콜론 (;) 을 이용하여 합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문장들은 아주 가깝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Learning to write in another language can be really difficult, especially when you’re first getting started. That’s why it helps to practice every day.

그래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바꾸어 쓸 수가 있지요.

Learning to write in another language can be really difficult, especially when you’re first getting started; daily practice is helpful.

 

8. 영어 원어민에게 에세이 첨삭 부탁하기

영어에 유창한 친구를 만나세요. (아니면 적어도 여러분보다 영어를 더 잘하는 친구들요.) 이 친구는 여러분의 에세이를 첨삭하고, 반복적인 실수를 지적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친구들이 여러분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를 발견한다면, 다음에 에세이를 쓸 때에는 이러한 실수들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이 친구들은 여러분이 놓친 문법 실수나 철자 오류를 지적해 줄 수도 있어요.

만약 영어에 유창한 친구가 없다면, lang-8.com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ang-8은 영어 원어민들이 여러분의 글을 고쳐 주는 무료 웹사이트입니다. 이에 대한 교환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다른 외국인들의 글을 여러분들이 고쳐줄 수 있습니다.

 

9. 친구들과 에세이 전체를 검토하고, 다시 쓰기

여러분과 여러분의 친구들이 에세이를 검토하고, 실수를 발견하고 나면, 글 전체를 다시 쓰세요. 이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저 실수를 했다고 말하기만 하는 것은 앞으로 이러한 실수를 피하는 데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적 사항들을 염두에 두고 에세이를 다시 쓰는 것은 그 부분들을 어떻게 바르게 쓸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됩니다. 여러분은 맞는 문법이나, 단어 철자를 바르게 쓰는 기억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음 번에는 좀 더 바르게 쓸 수 있도록요.

 

10. 온라인 앱 이용하기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글 쓰기 향상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온라인 자료들을 이용하세요. 예를 들어, Hemingway Editor는 여러분의 문서를 검토하여 애매모호하거나 장황한 문장들을 찾아 줍니다. 여러분들은 글이 더욱 이해되기 쉽도록 이 부분들을 다시 쓸 수 있겠지요.

또한 Essay Punch로 가셔서 여러분의 글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자료, 도구를 찾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Grammar Book은 바른 문법과 철자를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도전적인 과제입니다. 요기조기 배워야 하는 사소한 내용들이 엄청 많구요, 학습의 과정은 정말이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합니다. 그렇지만 연습과 공부를 반복한다면, 여러분의 실력은 반드시 향상될 거예요.

새로운 언어로 좋은 글을 쓴다는 것은 더욱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이 조언들이 여러분들을 도울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에세이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느껴지는 팁을 한두 개 찾을 수 있었길 바래요. 여러분이 글을 쓸 때에 이 전략들을 (적어도 하나 이상) 써 보세요. 행운을 빌어요!


Robert Morris는 주문형 글 쓰기 서비스인 NinjaEssays의 에세이 작가입니다. 그는 뉴욕시에 살고 있으며, 온라인 과외를 즐겨 합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