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발음-공부-팝송

영어 발음 공부에 도움되는 재미있는 팝송 5곡

원어민처럼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고 싶다고요?

그럼 노래를 따라 불러 보세요!

팝송에도 아주 유용하고 훌륭한 영어 어휘와 문법, 그리고 재미있는 관용구가 많이 숨어있거든요.

뿐만 아니라 노래는 영어 발음 공부에도 탁월한 수단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만약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기 위한 단 한 가지 비법을 고르라면, 저는 발음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정확한 영어 발음은 본인의 생각을 분명히 전달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상대방과의 매끄러운 소통이야 말하고 언어 학습의 최종 목표가 아닐까요?

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몰라도, 영어 발음은 수업 시간에 자주 간과되기도 합니다. 어떤 통계에 따르면, 전체 영어 교사의 40%가 수업 시간에 발음을 전혀 가르치지 않는다고 하죠.

왜 그럴까요? 이는 한 교사가 올바른 영어 발음을 제대로 가르치려면 학생 개개인에게 어마어마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교실에서 다수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는 주어진 시간은 꽤나 한정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사들은 자신의 이 귀중한 수업 시간을 문법과 어휘에 더욱 투자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영어 수업 시간에서 조차 배울 수 없는 영어 발음을 독학으로, 그것도 “노래”로 공부할 수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한번 들으면 자꾸 귓가에 맴도는 노래가 발음 공부를 더욱 재미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영어 발음을 완전히 마스터하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짧은 시간 안에 노래 가사의 중요한 개념과 주제를 가르쳐주면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도 해주죠.

Learn a foreign language with videos

영어 학습자들에게 발음 공부가 중요한 이유

먼저, 발음이 좋지 않으면 영어 말하기를 할 때 쑥스럽고 마음이 불편합니다. 그러다 영어 말하기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져서 결국엔 영어에 대한 자신감마저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본인의 영어 발음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학생들은 영어 스킬을 향상시킬 의지 조차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모든 영어 문법을 이미 마스터했고 단어도 많이 알고 있다 하더라도 발음이 좋지 않으면 다른 사람과 영어로 대화할 때 아주 위험한 오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학생 시절 여름 방학 때 베프와 바닷가로 휴가 갔을 적에 일어났던 작은 사건을 전 아마 평생 잊지 못할 겁니다. 그때 저는 친구에게 이렇게 말했어요. “what a beautiful beach over there! (와, 정말 멋진 바다다!)” 그러자 친구는 순간 제게 화를 내며 이렇게 되받아쳤죠. “How dare you! That’s my sister you’re talking about. (감히 누구한테 그런 소릴하는거야! 쟤는 내 여동생이라고.)”

보셨죠? 바로 저의 잘못된 발음 때문에 친구는 제가 beach가 아니라 “witch”와 발음이 비슷한 그.. 나쁜 말을 자기 여동생에게 말한 것이라고 생각했던 거예요!

마지막으로, 영어 공부의 목적이 본인의 전문적인 커리어를 쌓기 위한 것이라면, 발음이 좋지 않아서 사회생활 중 영어 악센트 또는 언어 차별(language discrimination) 현상이 드물게 일어나는 일도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아직까지도 중대한 사회적 문제로 남아있으며, 영어 발음 공부야 말로 이러한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영어 발음 향상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발음 공부 방법 중 하나는 영어 팝송을 듣는 것입니다. 바로 놀면서 공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방법이죠.

먼저 아주 쉬운 영어 발음 공부 방법을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그다음 제가 소개해드릴 재미있는 노래로 영어 발음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팝송을 영어 발음 연습에 활용하는 요령

먼저 한 노래를 계속 반복해서 들어봅니다. 영어에 아주 많이 노출되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그 노래를 처음 들을 때든, 100번째 들을 때든, 당신의 무의식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영어 지식을 습득하고 있을 것입니다.

세계적인 히트 곡 “Somebody That I Used to Know?”를 아시나요? 아마 라디오와 바, 클럽 등에서 수백 번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래서 그런지 굳이 생각해내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노래가 흥얼거려지실 겁니다. 그리고 아마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길게 부를 수 있을 거예요.

가사를 틀릴까 봐 두렵다고요? 걱정 마세요. 특히 인기 많은 노래라면 대부분의 사람들도 가사 틀린 걸 눈치채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수 좀 저지르면 어때요? 집에 혼자 있을 때만큼 자신감 있게 노래 부르세요. 노래의 특정 파트를 잘 모르겠더라도, 괜찮습니다. 그냥 즐기세요!

가사 외우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제가 애용하는 암기 방법을 하나 알려드리죠. 그냥 가사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자, 생각해보세요. 다들 하루에 자기 폰을 얼마나 자주 들여다보죠?

실력이 좀 좋아졌다면, 영어 팝송의 노래방 버전을 찾아보세요. 노래방 버전은 가수의 목소리를 제외한 MR만 깔려있기 때문에 혼자서 자유롭게 발음 연습을 하기에 매우 용이합니다. 그리고 노래 가사도 영상에 제공되기 때문에 독해 공부도 할 수 있죠. 가능하다면 본인이 부르는 노래를 녹음하여 오리지널 노래와 비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영어 발음 공부에 도움되는 중독성 강한 노래 5곡

영어 발음 교정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하기 위해, 난이도를 기준으로 노래를 나열해드렸으니 영어 학습자인 본인의 니즈와 목표에 알맞은 노래를 선택하고 들으시기 바랍니다.

“사운드 오브 뮤직”의 “도레미 송” (초급)

영어-발음-공부-팝송

영어 초급이시라면 이 노래가 딱입니다. “도-레-미”는 유명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의 삽입곡입니다. 음계의 소리에 관한 노래이고, 아이들을 염두해 만든 노래이기 때문에 가사 속의 모든 단어가 아주 분명하게 발음됩니다.

이 노래는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쉬운 영어 단어들과 연결 지어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노래를 따라 부를 때 특히 모음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Doe: a deer, a female deer.
Ray: a drop of golden sun.
Me: a name I call myself (1인칭 대명사 목적어).

Sew: (“바느질하다”라는 동사) a needle pulling thread.
Tea: a drink with jam and bread.

“음을 안다면, 거의 모든 노래를 부를 수 있을 거야.” 라는 노랫말처럼

저는 여러분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네요. “말소리(발음)를 안다면, 거의 모든 것을 말할 수 있을 거예요.”

“Rent”의 “Seasons of Love” (초급)

영어-발음-공부-팝송

고등학교 시절에 합창단 또는 뮤지컬에 참여해본 적이 있다면 이 고전 뮤지컬 음악을 기억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이 노래를 배운 적이 있는데, 그때도 단어 하나하나를 분명히 발음하여 듣는 사람에게 노랫말을 잘 전달하도록 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브로드웨이 뮤지컬 “Rent”의 삽입곡인 이 노래는 숫자를 영어로 말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모든 사람들에게 아주 이상적인 노래가 될 수 있습니다. 등장인물들이 계속해서 ““Five hundred twenty-five thousand, six hundred minutes (525,600 분 = 1년)”이라는 가사를 반복해서 말하거든요.

영어 공부에 이 노래를 추천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가사 속의 여러 어휘가 매우 쉽고 노래가 끝날 때까지 계속 반복적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잘 모르는 단어가 나왔다고 지레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일단 발음에만 집중하고 들어 보세요.

Five hundred twenty five thousand six hundred minutes
Five hundred twenty five thousand moments, oh dear
Five hundred twenty five thousand six hundred minutes
How do you measure, measure a year?

In daylights, in sunsets
In midnights, in cups of coffee
In inches, in miles, in laughter, in strife
In five hundred twenty five thousand six hundred minutes
How do you measure, a year in the life?

“정글북”의 “The Bare Necessities” (중급)

영어-발음-공부-팝송

영어 발음 향상에 고전 디즈니 송만큼 좋은 것도 없을 거예요! 디즈니 송은 재미있고, 가사에 나름의 줄거리가 있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거든요. 거의 대부분이 어린이 시청자들을 위한 것들이라 노래 속 단어들도 아주 정확히 들릴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이미 알고 있을 정도의 난이도 낮은 단어들이 많아서, 가사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 발음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고요.

테리 길키슨이 작곡한 “The Bare Necessities”라는 노래는 1967년도에 방영된 디즈니 애니메이션 “정글북”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노래에는 발음하기 까다로운 단어와 라임이 맞는 단어들(예: paw/raw 또는 bear/pear), 동음이의어(예: bear/bare) 등이 가사 속에 들어있어 영어의 어려운 어구(tongue twister)를 연습하기에 매우 이상적인 노래로도 꼽힙니다. 

이 노랫말로 여러분이 공부할 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냐고요?

Now when you pick a pawpaw
Or a prickly pear
And you prick a raw paw
Well, next time beware
Don’t pick the prickly pear by the paw
When you pick a pear
Try to use the claw
But you don’t need to use the claw
When you pick a pair of the big pawpaw

Alanis Morissette의 “Ironic” (중급)

영어-발음-공부-팝송

일반 동사의 과거 시제(예: ended, packed, died) 발음은 비 영어 원어민들에게 자주 혼란을 야기합니다. 똑같이 ed로 끝나지만 세 가지로 소리 날 수 있기 때문이죠 (“id” 또는 “t” 또는 “d”).

앨라니스 모리셋의 “Ironic”이라는 노래에는 수많은 규칙 동사와 불규칙 동사의 과거 시제가 포함되어 있어 이러한 어려운 단어들을 발음하는 것을 연습하기에 매우 훌륭한 노래입니다.

Mr. Play It Safe was afraid to fly
He packed his suitcase and kissed his kids goodbye
He waited his whole damn life to take that flight
And as the plane crashed down he thought
“Well isn’t this nice…”
And isn’t it ironic… don’t you think?

Weird Al의 “Word Crimes” (상급)

영어-발음-공부-팝송

이 노래는 Robin Thicke의 “Blurred Lines”의 멜로디에 바탕에 깔고 가사만 바꾼 노래입니다. 가사는 주로 영어 말하기와 작문을 할 때 사람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를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죠.

제가 이 노래에서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은 문법에 대한 가르침이 아니라, 학술적 명명법(nomenclature)과 같은 학문적이고 언어학적 용어를 노랫말 속에서 여러 줄임말과 슬랭을 통해 발음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Okay, now here’s the deal… I’ll try to educate ya
Gonna familiarize you with the nomenclature
You’ll learn the definitions
Of nouns and prepositions
Literacy’s your mission

마지막으로 이 노래는 영어 상급자들에게 영어에 대한 꽤나 유용한 지식들을 가르쳐줍니다. 예를 들어 espresso(에스프레소)에는 “x”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처럼 심지어 영어 원어민들도 잘못 발음하고 스펠링을 쉽게 틀리는 단어들을 알려주죠.

이 노래에 나오는 모든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면, 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영어 원어민보다 훨씬 더 영어를 잘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음악은 영어 발음을 향상해주는 훌륭하고 재미있는 학습 수단이 되어줍니다. 팝송에 자주 노출될 수록 들리는 영어 발음을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본인의 영어 말하기에 적용할 수 있게 되죠.

영어 발음 교정의 한 방법으로 노래를 듣는 또 다른 이유로는 음악이 영어 공부를 하는 여러분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시켜주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래를 부르는 행위는 자신감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단어를 발음하는 능력도 향상시켜 여러분을 성공적인 영어 학습자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멋진 사실은 뭐냐고요? 바로 이제 여러분도 영어로 노래할 수 있게 되었다는 거예요! 정말 굉장하지 않나요?

영어 발음 공부에 활용했던 노래 중 가장 맘에 드는 것은 무엇이었나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