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독학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효과 만점 영어 독학 꿀팁 10가지

영어에는 흥미가 있지만 공부할 시간이 없다고요?

영어를 더 열심히 공부할 맘은 있지만, 영어 수업시간은 지겹지만 하다고요?

그런 당신을 위해 좋은 소식 하나 알려드릴게요.

이제는 더 이상 영어 학원을 다니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러분 자신이 직접 선생님이 되어주면 되기 때문이에요!

네, 그렇습니다.

이제는 영어 학원 다닌다고 버스나 지하철 타고 먼 길 갈 필요 없어졌습니다.

지루한 문법 공부도 할 필요 없어요.

집에 영어 과외 선생님 온다고 갑자기 집을 청소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것 말고도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아주 굉장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있기 때문이죠. 영어 선생님의 도움 일체 없이도요.

여러분은 아마 “말도 안 돼! 그럼 내가 여태까지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해오고 있었단 말이야?”하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마냥 그렇게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단지 여러분이 본인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영어 공부 방식을 따르지 않았을 수 있다는 거죠. 예를 들어 영어를 혼자서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데, 이를 시도해보지도 않고 무작정 영어 학원이나 과외의 도움을 받고 있을 가능성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여러분을 위해 영어를 독학하는 스마트한 전략과 요령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더 굉장한 것은 앞으로 여러분이 이 방법을 통해 아주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는 거예요. 여태까지 수강했던 영어 학원과 과외 수업과 영원히 작별인사해도 될 정도로 말이죠.

Learn a foreign language with videos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효과 만점 영어 독학 꿀팁 10가지

1.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한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 혼자서 영어 독학을 하겠다고 결심했다면, 서둘러서 빨리 영어를 마스터해야겠다는 조바심을 버려야 합니다. 하루아침에 원어민 같은 완벽한 영어를 구사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 매일 일정 시간을 영어 공부에 투자해야 합니다. 30분 정도면 괜찮지만, 만약 더 할 수 있을 것 같다면 시간을 늘려도 좋습니다. 영어를 독학한다는 것은 자기가 스스로를 컨트롤 하며 영어 공부할 시간과 장소, 방법을 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공부를 하다 보면 종종 “아, 너무 졸린다”거나 “남은 건 내일 해야지!”하고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알아두세요, 이렇게 주어진 과제를 미루는 태도라면 그 누구도 외국어를 마스터할 수 없다는 것을요. 정말로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그 마음이 큰 동기부여가 되어야 합니다.

2. 유아용 교재를 활용한다

조금 우습게 들릴 수 있지만,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영어 교재를 사용해보는 것도 외국어 공부의 훌륭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유아용 책, 영화, 드라마 등에는 초급 영어가 쓰이기 때문입니다. 영어 원어민 아이들이 영어를 처음으로 습득할 때 여러분과 똑같이 매우 기본적인 어휘와 발음을 배우게 되기 때문에 그들이 사용하는 영어 교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을 도모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본인의 영어 독학 교재와 더불어 유아용 책과 영화를 영어 공부에 활용하면, 영어에 대한 이해력이 더욱 많이 향상될 것입니다. 유아용 영어 자료는 워낙 심플하고 난이도가 낮아서 거의 대부분 무리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여러분의 영어 자신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실 외국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도 없거든요.

3. 영어로 된 것이면 뭐든 들으려고 노력한다

영어 공부에 매우 도움되는 점 중 하나는 오늘날 우리가 사는 환경은 과거보다 훨씬 영어 친화적이라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영어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죠.

생각해보면, 어린아이들이 자신의 모국어를 처음 배우게 될 때 글을 읽거나 쓰는 것으로 배우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부모님이나 형제, 자매, 좋아하는 만화 등에서 들리는 말을 자연스럽게 듣고 학습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하나도 못 알아듣겠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많은 낱말들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낱말들이 모여 하나의 짧은 문구를 구사하고, 이 문구들이 모여 완전한 문장을 구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때부터 아이들도 어른들과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는 거죠.

가능하면 영어에 자주 노출되세요. 사방에서 영어밖에 안 들리는 환경에 놓여야 합니다. 이를 테면, 영어 라디오를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한다거나, 출근길에 영어 팟캐스트를 들어보세요. 미드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 영어권 국가나 영어 원어민 관광객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곳에 살고 있다면 그들이 주고받는 대화를 잘 들어보세요. 그러면 머지않아 영어로 자유롭게 대화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4. 음악으로 영어 독학하기

음악 싫어하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물론 취향은 각각 다르겠지만요. 누구는 일반 가요, 누구는 메탈 음악을 좋아할 수 있지만, 둘 다 음악을 좋아하는 건 같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님에도) 앨범을 영어로 제작하기도 하며 영어는 음악 세계에서도 가장 흔한 언어가 되었습니다.

그러니 그저 음악을 듣고만 있는 것보다, 영어 공부에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러면 여러분이 좋아하는 비욘세 앨범을 들을 때마다, 음악 감상과 영어 공부를 동시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좋아하는 노래를 영어 공부에 활용하는 가장 큰 장점은 그 노래가 머릿속에서 계속 맴돌아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노래 가사 속 영어는 주로 일상 영어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영어 원어민들의 자연스러운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노래를 듣고 따라 불러 보세요. 가사를 찾아보고 가수가 이 노래를 어떤 심정으로 부르는지를 느껴보는 겁니다. 그중 여러분이 가장 맘에 드는 구절 하나를 골라 노트해두고, 적절한 상황에 활용해보세요.

5. 뉴스 보도로 영어 독학하기

뉴스를 자주 보며 지금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본인의 시사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친구들과 가족, 동료들과 나눌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제공해주기도 하죠. 사람들이 모이면 주로 요즘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하기 때문에, 지금 세상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모른다면 이러한 대화에도 낄 수가 없겠죠?

오늘날 여러분은 영어로 된 뉴스 보도 자료를 읽고 들음으로써 영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증진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이슈 되는 일에 대한 지식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어휘를 습득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죠.

만약 뉴스 보도자료를 완전히 이해할만한 영어 실력이 안된다면, 한국어로 먼저 읽거나 들어보세요. 그러고 나서 영어로 읽거나 들어보는 겁니다. 거의 못 알아 들었어도 걱정 마세요. 원어민 어린아이들이 보는 유아용 뉴스인 TIME For Kids도 있으니까요.

영어 뉴스를 더 많이 듣고 읽을수록 영어 대화에 참여할 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더 이상 외국인 앞에만 서면 조용하고 말없는 한국인이 되지 말자구요!

6. 영화로 영어 독학하기

인기 많은 대부분의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지고, 모든 할리우드 영화는 영어로 제작됩니다. 즉,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영화가 영어 공부에 아주 완벽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처음에는 여러분이 한국어로 이미 본 적이 있거나 아주 친숙한 영화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영화를 두 번째 보게 될 때 잘 모르는 단어가 들리더라도 이미 줄거리를 알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단어의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는 부분이지만, 영화를 보면서 맘에 드는 구절이나 유용하게 쓰일 것 같은 대사가 있다면 꼭 노트 필기를 해보세요. 그리고 그것들을 가지고 실제로 사람들과 대화하는 상상을 하며 해당 구절의 용법을 확실히 익히는 겁니다. 옆 사람에게 당장 말해도 이상하지 않을 아주 자연스러운 대화체의 말을 받아 적고, 거울을 보며 혼자서 남과 대화하듯이 그 대사를 써먹어 보는 겁니다 (물론, 혼자 거울보고 얘기했다는 걸 사람들에게 알리지는 말구요!). 기억하세요, 반복 학습을 하면 할수록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사실을요.

7. 유튜브로 영어 독학하기

유튜브에는 없는 동영상이 없습니다. 오래된 시트콤은 물론 영화 예고편, TV 광고, 사용 설명서 비디오 등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동영상은 다 있죠. 노래, 패션, 골프, 반려견 훈련 등 여러분의 관심사가 무엇이 되었든 유튜브 검색 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비디오를 골라보세요. 해당 주제에 관심이 본래 많은 편이었다면 이미 이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습이 훨씬 더 쉬워질 것입니다.

유튜브에는 심지어 ESL 학습자들을 위한 채널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 영어 학습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유용한 9가지 유튜브 채널을 공유해드릴 테니 참고해보세요.

또한 국적이 다양한 영어 학습자들을 위에 만들어진 온라인 영어 코스도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 체제라 진도 및 학습 속도도 여러분이 정할 수 있죠. 영국의 세계적으로 저명한 방송국인 BBC에도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채널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도 구독하셔서 최신 업데이트된 소식과 자료를 받아보세요.

8. DIY 플래시카드

DIY (do-it-yourself) 플래시카드는 여러분이 들어본 적 있는 문구나 배우고 싶은 문구 및 단어를 공부하고 복습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방법입니다. 집 근처 문구점에 가서 단어장 카드로 쓸 수 있도록 색인 카드(index cards)를 구매하여 각 카드의 한 면에는 영단어나 숙어를 쓰고, 그 뒷면에는 한국어 해석을 써보세요.

여가 시간에 여러분이 만들어놓은 카드를 훑어보며 얼마나 많은 단어를 외웠는지 체크해보세요. 스스로의 영어 실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단 카드의 영어 면을 보고 그 뜻이 무엇인지 유추해보세요. 카드에 적힌 모든 영어를 마스터했다면 카드를 뒤집어서 한국어로 적힌 면을 보고 그에 짝을 이루는 영어면에 어떤 것이 적혀있을지를 맞추어 보세요. 아마 전자보다는 조금 어려울 것입니다.

9. 영어 스터디 그룹 만들기

주위에 여러분처럼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거나 영어 독학을 하는 친구들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이들과 그룹을 결성해야 합니다. 매주 정기적으로 집이나 집 근처 카페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을 모아 영어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만나면 오직 영어만 구사하도록 하는 룰을 정하는 겁니다. 한 사람을 지정하여 재미있는 영어 대화 주제를 가져오는 과제를 내보세요 (그들이 최근에 찾은 새로운 영어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 또는 영어 학습자들이 보기에 좋은 영화 추천 목록 등).

그러면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물론, 영어를 자연스럽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외국어 공부 시간을 마치 노는 것처럼 재미있게 유지하는 것은 영어 공부 동기부여에 매우 중요합니다. 학원에서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고 받아 적는 등 오래전부터 계속된 단조로운 영어 공부 방식만을 추구하면 금방 흥미를 잃을 가능성이 높은 반면, 이 방법은 100% 여러분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관심을 더 쏟아붓게 될 것입니다.

10. 온라인 영어 포럼에 참여하기

영어 글짓기와 소통 스킬을 발전시킬 수 있는 또 다른 훌륭한 방법은 여러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 문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수많은 온라인 포럼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Reddit은 그중에서도 아주 널리 사용되는 플랫폼으로, “subreddits”라 불리는 아주 막대한 종류의 주제를 커버하는데요, 바로 여기서 시작하면 됩니다. 온라인 포럼에서 다루는 주제는 거의 무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조금만 검색해보면 여러분이 원하는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포럼을 찾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이를 테면, 올바른 영어 공부 방법, 혹은 래브라도 강아지를 키우는 방법 등 여러분의 관심사를 커버하는 온라인 포럼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포럼에 있는 다른 사용자의 코멘트에 댓글을 달아서 사람들과 토론을 시작해보세요. 아니면 사람들의 주의를 끌만한 유용한 정보 등을 직접 포스팅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해당 포스팅에 댓글을 달았다면 여러분 역시 답글을 달아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선생님 없이 영어를 독학하는 이 방법에 효과성이 떨어질 테니까요.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단 몇 달 만에 혹은 심지어 단 몇 년 만에 영어를 유창하게 말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죠. 하지만 이렇게 집에서라도 꾸준히 영어에 스스로를 노출시키면 영어를 자유자재로 말할 수 있게 되는 날을 앞당길 수는 있을 것입니다!

아참, 한 가지 더…

영어를 혼자서 독학하는 것을 즐긴다면, FluentU 모바일 앱이 꼭 맞으실 겁니다. FluentU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앱 역시 유명한 토크쇼, 중독성 강한 뮤직 비디오, 웃긴 광고 등을 통해 영어 학습 경험을 제공하거든요:

영어-독학

여러분이 보고 싶은 영상, FluentU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FluentU 앱은 영어로 된 영상을 영어 초보자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구성해놨습니다. 사용자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캡션이 있기 때문이죠. 즉, 캡션에 나온 그 어떤 단어를 클릭해도, 해당 단어에 대한 이미지와 정의, 유용한 예문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영어-독학

FluentU는 이렇게 유명인이 등장하는 재미있는 컨텐츠로 영어를 가르쳐줍니다.

예를 들어, “brought”이라는 단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입니다:

영어-독학

FluentU에 등장하는 모든 단어를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FluentU에서 제공하는 영상에서 쓰인 여러 어휘들을 퀴즈를 통해 복습해보세요.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밀어 내기하면 여러분이 학습하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문을 볼 수 있습니다.

영어-독학

FluentU는 유용한 문제와 여러 예문 등으로 영어를 효율적으로 가르쳐줍니다. 더 알아보기.

가장 자랑할만한 점이요? FluentU는 여러분이 영상을 통해 배웠던 어휘를 기억한 뒤, 해당 단어와 관련된 예제와 비디오를 추천해주기도 한다는 겁니다. 진정으로 개인 맞춤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해드린다는 말이죠.

컴퓨터나 태블릿이 있다면 공식 웹사이트에서 FluentU를 이용해보시고, 앱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FluentU 앱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