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가 쉬운 이유: 영어 공부에 도움 되는 e북 한 권 추천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마치 새로운 나라를 방문하는 것과 같습니다.
외국을 처음 방문했을 때의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거기서 보고 듣는 모든 것이 낯설게만 느껴지지 않았나요?
새로운 언어로 말하는 과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는 언어를 입 밖으로 내뱉기가 괜히 어색하고 불편하게 느껴지죠.
영어는 익숙해지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 언어입니다.
“Why English Is Easy (영어가 쉬운 이유)”의 저자 Benny Lewis는 영어 원어민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자신조차도 가끔 영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했습니다.
“Why English Is Easy”에서 Benny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특히 어렵다고 여기는 부분을 보여주고, 뒤이어 사실 이러한 부분들이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어렵지 않은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하루라도 빨리 영어로 완전히 자유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방법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알려주죠.
이쯤 되면 여러분은 “Why English Is Easy”가 영어를 가르쳐주는 다른 책과 어떤 점이 다른지 궁금해하실 겁니다.
오랜 기간 영어를 배워온 사람이라면 여태까지 영어 교재, 사전, 문법 책 등 여러 종류의 영어 관련 책을 접해 왔겠죠. 심지어 영어 소설이나 동화집 등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Why English Is Easy”는 그런 책들과는 거리가 멉니다.
영어라는 언어에 대해 외워야 할 수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그런 종류의 책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이 책은 영어를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이 책을 여행 가이드로 생각하면 그 개념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Why English Is Easy”는 영어라는 언어의 이면을 구석구석 보여줄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의 어려운 부분까지 마스터하는 방법을 알려주어 당신이 영어에 대해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죠.
그리고 여러분이 배우게 될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아주 심도 있게 설명해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FluentU의 일반 학습자 블로그(general learner blog)에 들어가 언어 학습을 위한 2개의 “3개월 안에 영어 유창하게 말하기” 자료를 찾아보세요: 3개월 프리미엄과 Cnversation Countdown
FluentU는 실제 영어로 된 짤막한TV 클립과 영화 예고편, 뮤직 비디오 등의 동영상을 여러분만을 위한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켜 놓은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영상에 삽입된 상호작용형 자막 중에 나온 단어 아무거나 클릭해도 해당 단어의 뜻을 가르쳐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죠.
거기다, 모든 영상들이 난이도에 따라 분류되어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영상을 찾기도 쉽고, 영상마다 플래시카드와 재미있는 연습문제도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학습을 더욱 용이하게 합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자, 이제 “Why English Is Easy”를 한번 살펴보고 이 책이 정말 여러분에게 적합한지 판단해보세요.
Download: This blog post is available as a convenient and portable PDF that you can take anywhere. Click here to get a copy. (Download)
“Why English Is Easy”는 어떤 사람이 읽어야 도움 될까요?
- 영어를 읽는 데는 별문제가 없으나 말하기, 듣기, 문법, 어휘 등의 스킬을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 이 포스트를 지금 영어 버전으로 읽고 있다면 당신의 독해 실력은 어느 정도 증명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어 버전의 “Why English Is Easy”을 e북으로 읽고 금방 이해할 수 있는 실력이라는 거죠. 언어를 배우다 보면 말하기와 듣기보다 독해를 더 빨리 마스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당신에게 해당되는 말이라면 “Why English Is Easy”에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자료와 조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스페인어를 할 줄 아는 기초 영어 학습자. 이 책은 여기 나열된 4개의 언어로도 번역되기 때문에 이 중 읽을 줄 아는 언어가 있다면 “Why English Is Easy”의 해당 언어 번역본을 가지고 있는 것이 도움 될 것입니다.
- 더 이상 실력 향상에 진전이 없다고 느끼는 영어 학습자들. 아무리 공부해도 이해가 안 가고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는 부분들(예: 철자, 발음)이 있어서 그 이상 진도가 안 나가는 것 같다고요? 아주 여러 사람들이 느끼는 보편적인 현상이니 안심하세요. 철자나 발음은 영어 원어민들조차도 가끔 애를 먹을 정도이니까요. “Why English Is Easy”에서 상당량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이 책에서 제공하는 해결책을 활용해보세요.
- 정기적인 영어 수업을 들을 수 없는 상황에 있거나, 아예 수강하지 않는 사람. “Why English Is Easy”는 주로 온라인 프로그램이나 사람들과 영어로 대화하기, 독학 등을 통해 영어를 학습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말인즉 영어 수업을 수강하지 않거나 그냥 혼자서 영어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라는 거죠.
“Why English Is Easy”의 핵심 중 하나는 바로 영어 학습자들에게 자신감을 실어주는 것이 주요 목표라는 것입니다. 영어는 계속 배우고 싶으나 잘 해낼 자신이 없을 때, 이 책은 그런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해주고 당신을 위한 학습 플랜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당신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공유합니다. 하지만 듣기, 말하기, 독해, 작문 등의 주요 영어 스킬에 있어서 이미 상위급 실력을 가진 학생들에게는 그리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할 것입니다.
“Why English Is Easy”는 영어 코스나 교재가 아닙니다. 그래서 영어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소상히 설명해주지 않지만, 그 대신 영어라는 언어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더 알려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Why English Is Easy”가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Why English Is Easy”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란 무엇이며 과연 어떻게 해야 실력이 향상될까요?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 몇 가지를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 말하기. Benny는 어떤 언어를 배울지라도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냥 무작정 입 밖으로 말을 내뱉으라고 권합니다. 그는 학습의 초기 단계를 쉽게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포스팅을 현재 영어 버전으로 읽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영어를 꽤 잘 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영어 원어민들과 실제로 한번도 대화해본 적이 없다면 “Why English Is Easy”이 도움될 부분은 매우 많을 것입니다.
- 영어 듣기. “Why English Is Easy”에는 영어 듣기를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이 언급합니다. 영어 듣기를 위해 어떤 프로그램/자료를 사용해야 하는지, 무엇을 들어야 하는지, 말하기와 듣기를 훈련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 발음. 영어의 발음은 때로 원어민들에게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저 역시 원어민이지만 발음이 참 어렵다고 느꼈던 경험이 있죠. Benny처럼 저도 어렸을 때 “R” 발음이 잘 안돼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고, 나이가 들어서도 (지금까지도) 정확히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단어들도 많았습니다. 이처럼 발음은 꽤나 까다로운 녀석이라 이 책 같은 가이드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Why English Is Easy”에서는 간단한 발음 팁과 조언을 알려줍니다.
- 문법과 어휘. 문법과 어휘는 지구상의 어떤 언어를 유창하게 말할 때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쉽다고 여겨질지 모르나 머지않아 여러분들에게 큰 좌절과 고난을 안겨주는 녀석들이죠. “Why English Is Easy”에서 Benny는 이런 부분들을 더욱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관련 팁과 자료들을 안내합니다.
“Why English Is Easy” 더 자세히 들여다보기
파트 1: Getting Started에서는 Benny의 언어 학습에 대한 일반적인 철학에 대해 얘기를 나눕니다. 그리고 당신이 배우고 있는 언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있기,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 말기, 그리고 작은 목표를 여러 개 설정하기 등을 권합니다. 이 파트 1은 영어 공부가 절대 어려운 것이 아니라 나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동기를 부여하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파트 2: Speaking English에서는 여러분이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영어 오디오와 간단한 발음 가이드, 영어 원어민들과 영어 말하기를 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 둘 중 하나를 고르는 방법도 나옵니다.
파트 3: Grammar는 영어 문법이 다른 언어의 문법보다 쉬운 체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시작됩니다. 그다음 영어 문법의 까다롭고 어려운 부분들을 다루죠. 그중 하나는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졌지만 한 단어처럼 쓰이는 숙어입니다. 영어에는 숙어가 굉장히 많습니다. 영어 학습자들 입장에서 이것들을 다 외우기란 쉽지 않죠. Benny가 이 문법 부분에서 다루는 또 다른 분야는 불규칙 동사와 다양한 시제입니다. 그는 수많은 영어 학습자들이 포기하기 쉬운 이 부분을 빨리 지나갈 수 있게 하는 팁과 자료를 공유합니다.
파트 4: Words는 오직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어휘를 암기하는 요령, 이미 당신이 알고 있을 수도 있는 영어 단어 찾기, 하고 싶은 말이 있지만 그 단어를 모를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팁 등을 알려주죠. 그리고 영어 스펠링을 틀리지 않는 몇 가지 요령에 대해서도 가르쳐줍니다.
“Why English Is Easy”에는 두 가지 보너스 항목도 있습니다:
The English Digital Immersion Setup 부분은 여러분이 평소 사용하는 디바이스와 브라우저, 페이스북 페이지의 언어를 영어로 바꾸어주는 방법을 설명해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영어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는 몇 가지 다운로드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하기도 합니다.
The English Online Immersion Sample 는 일상생활에서 영어 몰입형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하루 일정을 제공합니다. 이 일정은 매우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샤워하는 중에 영어 문장 생각하기나 비틀즈 노래 듣기 등이 있습니다.
결론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영어를 읽는 것은 그럭저럭할만하지만, 말하기에는 영 자신이 없는 상태라면 이 책이 그런 당신의 영어 공부에 동기를 부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영어 듣기나 작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Why English Is Easy (영어가 쉬운 이유)”는 영어 듣기, 작문 실력을 높여줄 수 있는 자료와 프로그램들을 제안합니다.
Benny는 영어 원어민으로서 오랜 기간 영어 학습자들에게 영어를 가르쳐왔습니다. 그래서 실제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겪는 문제와 이슈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죠. 또한 Benny 역시 다른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사람이기 때문에 영어 학습자들이 느끼는 감정들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 자신이 겪은 경험들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책을 읽다 보면 군데군데 그가 언어를 배울 때 일어났던 일들을 아주 재미있고 친근하게 적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미 영어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상태이고, 많은 영어 관련 온라인 프로그램들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당신에게 가장 유용한 영어 프로그램과 테크닉을 알려줬으면 하고 바란다면, “Why English Is Easy”가 한 번쯤은 읽어볼 가치가 있을 거라고 장담하죠.
영어를 공부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미 포화 상태라고 봐도 무방하죠. 그 와중에 “Why English Is Easy”를 제가 추천하는 이유는 다른 교재들에 비해 부담스럽지 않다는 것입니다. 책의 분량은 짧으나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도움 되는 훌륭한 조언과 함께 여러분이 계속해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체적인 자료/프로그램들을 추천해 놓았거든요.
영어 때문에 스트레스받고 있는 상태라면 이 책이 그런 당신을 구해줄 것입니다! 책을 다 읽어갈 때쯤엔 영어가 왜 쉬운지 그 이유에 대해 이해하게 될거예요.
Elisabeth Cook는 언어 학습자이자 문학을 사랑하는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그녀의 블로그 Lit All Over에 들어와 그녀의 더 많은 글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