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영어

영국 영어: 영국 상류층 영어를 비롯한 영국의 다양한 악센트를 배워보아요!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영어 악센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The Guardian에서 Time Out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영국 영어가 가장 섹시하다고 합니다.

아마 여러분도 그렇게 추측하셨을 거라 생각해요.

영국 억양과 발음이 아주 매력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유명한 얘기거든요.

하지만 그중에서도 여러분은 어떤 종류의 영국 영어를 선호하시나요?

엠마 왓슨과 캐서린 제타 존스, 둘 중 누구의 발음과 억양을 더 좋아하세요?

여러분이 보시기엔 셜록 홈스에 나온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말투가 “왕좌의 게임”에 나오는 존 스노우 역을 맡은 키트 해링턴의 말투와 비슷한 것 같나요?

재미있는 사실은 배우 키트 해링턴이 실생활에서는 극 중 존 스노우와 전혀 다른 말투로 말한다는 것입니다.

조금 헷갈리신다고요?

이게 바로 영국 영어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영국식 영어 발음에 대해 로맨틱하거나 미화된 생각을 갖고 있지만, 사실 같은 영국 영어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여러분에게 영국 영어의 종류는 물론, 영국인처럼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영국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몇 가지 프로그램들을 소개 해드린 다음,

영국 영어 악센트를 종류 별로 살펴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당신이 영국 어휘 공부를 시작할 수 있도록 영국식 은어, 슬랭(slang)도 간단히 배워볼까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영국 영어: 영국 상류층 영어를 비롯한 영국의 다양한 악센트를 배워보아요!

Learn a foreign language with videos

영국식 영어 말하기를 배울 수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 추천

British Council

British Council은 학습 센터에서 영어 수업을 직접 진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도서관에 있는 많은 책과 오디오 자료를 통해 여러 종류의 영국 악센트에 대해 배울 수 있죠. 또한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수업 및 학습 자료 등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luentU

FluentU는 영화 예고편이나 뮤직 비디오, 뉴스, 강연 등 시중에 나온 비디오를 찾아 개인 맞춤형 영어 레슨으로 변형시킨 탁월한 프로그램입니다. 여러분은 FluentU에서 영국식 영어는 물론, 기타 다양한 영어 악센트와 사투리로 말하는 영상도 찾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영어 악센트 종류 간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해주는 영상도 있으니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영상은 영국 제도 전체의 억양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고, 이 영상은 영국, 미국, 호주식 영어를 비교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FluentU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 여러 학습 기능이 탑재된 영어 레슨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녀 보세요!

BBC Learning English

BBC Learning English는 영어 학습자를 위해 수많은 온라인 코스를 운영합니다. 말하기 스킬을 향상하고 영국식 악센트까지 배우고 싶다면 “The Sounds of English”라고 하는 기본 코스로 시작한 다음, “Tim’s Pronunciation Workshop” 코스를 추천합니다. 여기서 가르치는 영어는 모두 영국 표준 악센트 또는 “received pronunciation (표준 발음)”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표준 발음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설명해드립니다).

위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영국식 영어 억양에 대한 심화 학습

“영국식 영어”라는 단 하나의 억양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영국 영어 안에도 다양한 억양이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영국 영어”라고 하면 미국식 영어와 호주식 영어처럼 단순히 여러 영어 방언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영제국(Great Britain)과 그 사이 큰 섬, 작은 섬을 모두 아우르는 영국 제도(British Isles)에는 수많은 사투리와 억양이 존재합니다.

영국 이외의 지역에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영국 억양을 생각할 때, 영화 “노팅힐”의 주인공 휴 그랜트 가 쓰는 말투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사실 휴 그랜트는 “표준 발음”, 즉 “posh (영국 상류 사회에서 쓰는 말투)” 억양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오직 영국의 남부 출신의 일부와 귀족, 왕족 등 만이 이 말투를 사용하기로 유명하죠.

수많은 영국 사람들 중 누가 런던 출신인지 바로 구분해 낼 수 있을 정도로 영국 제도 전역은 물론, 잉글랜드 지역 안에만 해도 다양한 억양이 존재합니다. 이 때문에 잉글랜드 출신 사람들 중에는 글라스고와 스코틀랜드 출신의 말을 잘 못 알아듣는 경우도 많죠.

다음 챕터에서 여러분은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억양 몇 가지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발음과 억양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각각에 링크된 클립을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영어를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원어민의 말을 잘 못 알아들을 때 스스로의 리스닝 실력에 좌절하고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당신에게 익숙지 않은 자신만의 억양으로 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합니다. 다음 섹션에 포함된 여러 영상과 클립을 들으면 앞으로 어느 영국인들을 만나도 어려움 없도록 잘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 아래 나열된 억양의 종류 중 여러분 맘에 쏙 드는 것이 있다면 아래에 링크해드린 예시로 악센트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그러고 나서 똑같은 화자 또는 출처가 제공하는 더 많은 클립을 찾아 수십 번 들어보는 겁니다. 그러면 해당 악센트를 잘 흉내 내게 되고 결국엔 그것을 당신만의 억양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연습 방식을 위의 프로그램 중 적어도 하나와 결합시키면 어느 순간에라도 영국식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Received Pronunciation, or the Queen’s English
(여왕의 영어라고도 불리는 표준 발음)

표준 발음이란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잉글랜드 남부 지방 교양인의 말투에 기반한  영국식 영어 발음의 표준”이라고 정의합니다.

영국의 왕실에서 사용하는 억양이 바로 이 표준 발음이기에 “여왕의 영어” 또는 “포쉬(Posh) 악센트”라고도 말합니다. 대부분의 영국인들이 쓰는 억양은 아니지만, 영화 등에서 아주 묘사되고 활용되는 말투입니다.

“해리 포터” 시리즈“킹스 스피치”가 가장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리고 2014년 “유엔의 HeforShe Campaign“에서 엠마 왓슨이 했던 멋진 스피치에서도 역시 이 표준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The Cockney Accent
(런던 억양)

런던 억양은 동부 런던의 노동자 계층이 주로 쓰는 말투입니다. 런던 억양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2가지는, 바로 “h”를 묵음처리한다는 것이고, “th” 발음을 “f”처럼 발음한다는 것입니다.

영국 배우 마이클 케인은 어떤 역할을 맡아도 그의 런던 억양을 유지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여기서 그가 뉴욕 타임스와 가졌던 인터뷰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e Welsh Accent
(웨일스 억양)

웨일스는 자체적으로 언어가 존재하지만, 그들 또한 영어를 사용합니다. 바로 웨일스 억양으로요.

잉글랜드 남부 억양과 웨일스 억양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가빈 앤 스테이시라는 재미난 드라마를 권하고 싶습니다. 여기 아침 식사 때 나눈 대화를 보세요. 가장 먼저 말하는 사람인 롭 브라이든은 웨일스 출신 배우입니다. 각종 양념에 대해 약 45초간 말하고 있죠. 그리고 그다음 등장하는 인물 스미디를 연기하는 배우 제임스 코든은 잉글랜드 출신입니다. 그와 그의 억양은 그 유명한 “카풀 가라오케(Carpool Karaoke)” 시리즈에서도 확인할 수 있죠.

The West Country Accent
(웨스트 컨트리 억양)

잉글랜드의 서부 지역에서 사용되는 독특한 악센트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매우 고립되어 있다는 웨스트 컨트리의 지리적 특징을 꼽는데요, 이 재미있는 팟캐스트 클립에서 스티븐 머천트의 웨스트 컨트리 억양을 확인해보세요.

The Scouse Accent
(리버풀 억양)

리버풀 출신 사람들이 사용하는 억양으로, Liverpudlian(리버푸드리안) 악센트라고도 합니다. (웨일스와 웨스트 컨트리와 비교했을 때) 매우 작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리버풀 억양은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억양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 리버풀 억양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콧소리입니다. “t” 발음이 “r”로 들리기도 하죠. 리버풀의 전설인 비틀즈 인터뷰 영상에서 리버풀 악센트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The Yorkshire Accent
(요크셔 억양)

잉글랜드 북부 지방에 위치한 요크셔에서 사용되는 억양입니다. 남부 사람들이 “a”를 길게 발음하는 것과는 달리, 여기서는 짧게 발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크셔 악센트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The Full Monty”라는 코믹 영화를 보세요. 80년대 쉐필드 지역의 산업 지역 사회를 보여줍니다. 예고편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The Geordie Accent
(조르디 억양)

조르디 역시 잉글랜드 북부 지방의 뉴캐슬 근방에서 기원한 아주 유명한 억양입니다. 덴마크 반도와 매우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는 지리적 영향으로 조르디는 현대 덴마크어와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이 몇 개 있습니다. 예를 들어 bairnbarn은 각각 조르디와 덴마크어로 아이를 뜻합니다. 잉글랜드의 남부로 오면, “I’m Alan Partridge.”라는 유명한 코미디 쇼에 한 부분인 이 클립에서 처럼, 조르디의 말을 잘 못 알아듣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The Scottish English Accent
(스코틀랜드 영어 억양)

스코틀랜드 지역을 여행할 때 많이 들리는 억양입니다. 스코틀랜드 영어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o”가 “ae”처럼 발음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it” 이나 “cannot” 같은 단어 끝에 있는 “t”가 묵음 처리되기도 하죠. 두 귀로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사막에서 연어 낚시”라는 영화에서 이완 맥그리거가 쓰는 악센트를 들어보세요. 아니면 그와 에밀리 블런트가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인터뷰 영상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The Irish Accent
(아일랜드 억양)

마지막으로, 아일랜드 북부 지방 그리고 아일랜드 공화국에서 사용하는 아일랜드 억양이 있습니다. 아일랜드에 있는 여러 섬마다 말투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표적인 억양을 한번 들어보고 싶다면 “킬러들의 도시”라는 영화를 추천합니다. 콜린 파렐(레이 역)과 브렌단 글리슨 (켄 역)이 아일랜드 출신으로 나오죠. 여기서 예고편을 확인해보세요.

이제 여러분은 같은 영국이라도 얼마나 다양한 억양과 말투로 말하는지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하게 되셨을 겁니다. 자, 지금부터는 영국 이외의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말이 안 될 수도 있는, 영국에서만 쓰는 슬랭(slang) 몇 가지만 더 알아보겠습니다.

영국 슬랭 배워보기

Skint

의미: 무일푼의

예문:

“Fancy going to the pub tonight?”
(오늘 밤에 맥주나 마시러 갈까?)

“Nah, I shouldn’t. I’m skint.”
(난 못 가. 지금 빈털터리거든.)

Naff

의미: 멍청한, 불쾌한

예문:

“What a naff comment!”
(뭐 저런 멍청한 말이 다 있어!)

Yonks

의미: 아주 긴 시간

예문: 

“I haven’t seen him for yonks.”
(난 그를 오랫동안 못 봤어.)

Minging

의미: 아주 못생긴, 몹시 불쾌한, 더러운

예문:

“Man, his toilet is minging.”
(으, 화장실 정말 더럽더라.)

Chinwag

의미: 비격식적인 대화, 잡담

예문:

“Did you talk to Sarah?”
(사라하고 얘기했어?)

“Yeah, but just a chinwag about the girls at work.”
(응, 근데 그냥 직장에 있는 여자들 얘기로 수다만 떨었어.)

Knackered

의미: 아주 피곤한

예문:

“I’m knackered. Let’s go to bed.”
(난 너무 피곤해. 이제 자러 가자.)

Bobbins

의미: 헛소리

예문:

“Stop talking bobbins.”
(헛소리 좀 그만해.)

Snog

의미: 키스하다

예문

“He often brags about snogging the hot girl from his class, but I doubt it’s true.”
(걔는 자기 반에 예쁜 여자애랑 키스한 거 자꾸 자랑하고 다니는데, 글쎄, 진짜 인지는 모를 일이지.)

 

 

지금까지 배워본 것은 이렇게 두 가지로 요약됩니다: 영국 안에도 여러 종류의 억양이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그들은 다른 영어권 나라에서는 존재하지도 않고 말도 안 되는 자기들만의 은어, 슬랭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시작에 불과합니다. 영국식 영어 말하기에 대해 더 알고 싶고 또 관심 있다면 위에 나열해드린 프로그램에 찾아가 지금 바로 배워보는 건 어떨까요?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