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영어

생활 영어: 영어 원어민도 잘 안 지키는 영어 문법 10가지

“Here’s you a dog.”

누군가가 위와 같은 말을 하는 걸 들었다면 아마 당신은 “저 사람은 영어 원어민이 아니겠구나”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거 아세요? 미국 켄터키 주에서는 위와 같은 말을 (틀린 문법이지만) 아주 흔히 쓴다는 사실을요.

언어를 배워서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바로 그 언어를 사용하는 문화와 장소, 지역 사회의 다양성을 학습할 수 있다는 거예요.

영어는 단일 언어이지만, 말하는 방식은 고향이나 나이, 경험, 교육 수준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매우 달라집니다.

그래서 영어 원어민들은 보통 가족이나 친구들과 매우 격 없고 편안하게 이야기할 때는 영어 문법 따위 완벽하게 지키지 않는 경우도 아주 많죠.

심지어 그중 어떤 사람들은 문법적으로 올바른 표현을 아예 처음부터 몰랐던 경우도 있고, 문법적으로 틀렸지만 그냥 편의상 들리기에 자연스러운 영어를 쓰거나, 자라오면서 고향 사람들 혹은 가족들이 쓰는 말들을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어를 배우는 입장인 여러분은 “반드시” 올바른 영어 문법을 배우고 구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어 원어민처럼 문법을 간과하고 지키지 않는 생활 영어를 쓰는 법은, 격식을 차린 영어, 문법을 완벽하게 지킨 올바른 영어에 익숙해지고 난 다음에 배우셔야 합니다.

영어 문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

영어 원어민들이 문법을 무시한다고 해서 여러분까지도 영어 문법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오히려 “영어를 배우는 입장”이라면 영어 문법 실력을 계속해서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죠. 문법에 대해 많이 알 수록, 평소 어떤 문법이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문법을 잘 지키지 않는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영어 문법을 배우는 것은 물론, 틀린 영문법을 고쳐주는 프로그램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그중 요즘 가장 인기 많은 것들을 추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Grammarly: 브라우저에 설치해두면 매우 유용한 앱입니다. 여러분이 영어로 글을 쓸 때 영어 스펠링과 문법 실수 등을 체크하고 왜 그것이 틀렸는지를 설명하고 예문도 제공하죠.
  • Grammar Girl: 흔히 저지르는 영어 문법 실수 등을 설명해놓은 아주 친근한 컨셉의 블로그입니다. 흥미롭고 유용한 문법 팁을 제공해주죠.
  • Speakspeak: 문법을 잊어버렸을 때마다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도록 북마크 해두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문법이 카테고리 별로, 그리고 알파벳 순서로 정리되어 있어서 필요한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Grammar Bytes!: 위의 프로그램처럼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지는 않지만, 이 웹사이트는 쉽고 분명한 영어를 쓰기 때문에 영어 학습자들에게 좋습니다. 연습문제나 각종 영어 꿀팁 등이 수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 Oxford Dictionaries Grammar: 빠르고 간편한 정의 및 설명이 필요하다면 단연 옥스퍼드 사전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자체 제공 문법 팁은 매우 유용합니다.

문법에 익숙해질수록 머릿속으로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올바른 문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문법 깨부수기

영어 문법을 어느 정도 배우고 영어를 자연스럽게 내뱉을 줄 알게 되면, 영어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게 문법을 지키지 않아도 되는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도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합니다. 다시 말해, 문법을 완벽하게 지켜가며 말해야 하는 상황이 존재한다는 거죠. 예를 들면, 비즈니스를 다루는 공식적인 자리에 있거나, 서로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과 이야기할 때에는 문법을 정확하게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친구들 또는 또래의 사람들과 비격식적인 환경에서 가벼운 대화를 나눌 때는 문법을 반드시 지키지 않아도 용인됩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는 생활 영어(비격식 영어)를 다루고 있죠.

여러분이 능숙하게 깨부술 수 있는 문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아마 당신이 어울리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주로 안 지키는 문법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자주 어울리는 사람들이 주로 어떤 식으로 영어를 쓰는지 가만히 들어보면, 그들이 어떤 문법을 잘 무시하는지 그리고 어떤 문법을 지키는지가 자연스럽게 귀에 들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원어민이 구사하는 영어와 가장 가까운 영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비법을 하나 알려드릴까요? 바로 말그대로 원어민이 말하는 영어를 듣고 문맥 상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해 보는 겁니다. FluentU는 이를 위한 가장 최적화된 학습 수단이예요. TV 클립이나 유튜브 비디오 등 실제로 시중에 나와 있는 영어 동영상을 가지고 외국어 학습 수단으로 변형시킨 신개념 영어 학습 프로그램이죠.

각 영상에는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캡션, 플래시카드, 그리고 연습문제 등이 마련되어 있어 원어민의 영어 스피킹을 들으며 동시에 여러분이 어휘를 아주 적극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난이도와 장르별로 영상을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영어 수준과 선호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럼 본격적으로 대다수의 영어 원어민들이 평소 습관적으로 지키지 않는 문법들에 대해 알아보죠.

생활 영어: 영어 원어민도 잘 안 지키는 영어 문법 10가지

1. 한 문장의 끝을 전치사로 마무리하지 않는다.

문법: 한 문장의 끝을 전치사로 마무리하지 않는다.

“올바른” 예:

With whom should I study English?

현실: 전치사는 단어 또는 (여러 단어가 합쳐진) 문구 사이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주로 장소나 시간을 가리킬 때 쓰죠. 가장 흔히 쓰는 전치사로는 to, from, under, before, with 등이 있습니다.

전치사는 단어들끼리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예전 문법에서는 “전치사는 문장의 맨 마지막에 있으면 안 된다”라는 원칙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I have no one to study with”이라는 문장도 별로 이상할 것이 없다고 여깁니다. 전치사로 문장을 끝내도 말이죠. 그래서 어떤 이들은 불필요한 전치사를 문장의 맨 마지막에 썼을 때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 예문처럼 말이죠: “Where are you at?”

하지만 생활 영어에서 이러한 문법은 자주 무시되며, 문장 끝에 와있어도 용인됩니다.

생활 영어 예:

Who should I study English with?

2. 접속사로 문장을 시작하지 않는다.

문법: 접속사로 문장을 시작하지 않는다.

“올바른” 예:

“I have to go home, but it’s cold outside.”

현실: 접속사는 문장을 다른 문장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접속사로는 and, but, or, because 따위가 있지요. 접속사는 본래 문장끼리 서로 연결하는 성질을 지녔기 때문에 문장을 시작하는 용으로는 쓸 수 없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문장의 맨 앞에 접속사를 쓰는 것은 종종 문장의 메시지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화 “Finding Forrester”에 나오는 이 장면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문장의 의미를 강조하려 할 때 매우 효과적이죠.

그래서 생활 영어에서는 접속사를 문장의 맨 앞에 써도 아무도 어색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말 그래도 생활 영어니까요. 그래서 다른 사람의 문장에 뒤이어 당신이 대답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당신의 생각을 말해야 할 때 문장의 첫머리를 접속사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바로 아래 예문처럼요.

생활 영어 예:

“I have to go home.”

“But baby, it’s cold outside!” 

3. to 부정사를 쪼개지 않는다

문법: to 부정사를 동사로 쓸 때는, to + 동사 사이를 떨어뜨려 놓으면 안 된다.

“올바른” 예:

“…to go boldly where no man has gone before.”

현실: to 부정사는 to write, to play, to read처럼 “to+동사” 형태를 이루는 동사입니다. 하지만 이걸 쪼개어 그 사이 다른 단어(주로 부사)를 넣기도 합니다.

사실 이 to 부정사를 사실 to 부정사를 쪼개는 것은 애초에 불필요한 일입니다. you’re going to eat quickly라고 말하면 되는데 굳이 you’re going to quickly eat라고 말할 필요가 있을까요?

하지만 가끔은 to 부정사를 저렇게 나누는 것이 더 말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사를 놔두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 문장의 의미와 어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I’m finally going to learn English라고 말하면 오랜 시간 미루기만 하다가 드디어 영어 공부를 시작할 것이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I’m going to finally learn English이라고 말한다면, 이미 영어를 공부한 지 좀 되었고 머지않아 곧 영어 실력이 유창해질 것 같다는 의미에 가깝게 들리죠.

이 문법을 지킬지 말지의 여부는, 여러분이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영화 “스타 트렉”에 나온 유명한 대사(아래)를 참고하시죠.

생활 영어 예:

“…to boldly go where no man has gone before.”

4. 단수 명사를 표현할 때 “they”를 쓰지 않는다

문법: “they”는 복수의 사람 및 물건을 뜻하기에 항상 복수형으로 취급되어야 한다.

“올바른” 예:

“I’ve never met those people but they seem nice.”

현실: 성별을 모르는 어떤 사람에 대한 장문의 블로그 글을 쓴다고 생각해보세요. 그 사람을 표현할 대명사 중 어떤 것을 쓰시겠어요? 성별을 모르니 he or she를 반복해서 쓸 수도 있겠지만, 너무 반복되는 구절이 많으면 글이 어색해 보이겠지요? 그럴 때는 그 사람의 이름을 쓰거나 그냥 “the person”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이 역시 그다지 자연스러워 보이지는 않을 겁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람들은 그냥 편하게 they를 씁니다. they는 복수형(they are이라고 하지 they is라고 하지 않잖아요?)이지만 생활 영어에서는 he or she의 대체형으로 쓰는 경향이 있지요.

틀린 문법이지만 (단수인 한 사람을 표현할 때는 당연히 복수형 대명사를 쓸 수 없습니다), 현실 영어에서는 용인되는 분위기입니다.

생활 영어 예:

“I’ve never met that person, but they seem nice.”

5. 문장 단편(sentence fragments)과 무종지문(run-on sentences)을 피한다

문법: 문장에는 반드시 주어와 동사가 있어야 한다. 또한 문장은 (완전한 문장으로서의) 독립 구문을 한 개 이상 포함시키지 못한다.

“올바른” 예:

“Would you ever eat a bug?”

“I would never do that!”

“I would try it. It might be delicious.”

현실: 문장 단편(sentence fragment)이란 특정 요소가 빠져있거나 생각을 완전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문장의 일부입니다.

무종지문(run-on sentence)은 그 반대를 뜻해요. 너무 많은 메시지들을 구두점이나 콤마 등의 부호 없이 한 문장에 다 담으려는 것이죠.

글을 쓸 때 또는 공식적인 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눌 때는 특히 이러한 문장 단편과 무종지문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캐주얼한 대화 중일 때는 이 문장 단편과 무종지문도 모두 용인되죠. 예를 들어, After I eat은 문장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Are you coming outside?라는 누군가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는 완벽합니다.

무종지문(run-on sentences)은 그리 흔히 발생하는 오류는 아니지만, 기분이 매우 들뜨거나 흥분한 상태에서 말을 할 때 가끔씩 쓰게 되죠.

“I went on a helicopter ride above the city, it was dark and everything was so beautiful!”

한편, 영어 회화를 할 때 쓰는 무종지문은 눈치채기 어렵습니다. 누군가가 위의 예문을 말하는 것을 들었다면, 저것이 2개의 별도 문장인지 아니면 하나의 무종지문인지 구분할 수 있나요?

사실, 이러나 저러나 상관없어요!

생활 영어 예:

“Would you ever eat a bug?”

“I would never!”

“I would, it might be delicious.”

6. 이중 부정을 쓰지 않는다.

문법: 부정어를 한 문장에 두 번 쓰지 않는다. 부정의 의미가 상쇄되어 긍정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올바른” 예:

“I can’t get any satisfaction.”

현실: 이중 부정이 들어간 문장은 그 의미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냥 no라고 말하면 쉽지만, not no라고 하면 “아닌 것을 아니라고”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한번 더 생각하게 되죠.

한 문장에 2개의 부정어를 연달아 쓰면 그 문장은 긍정으로 그 성질이 바뀝니다. 예를 들어 I don’t have nothing to do라고 하면, 사실 지금 “뭔가 할 일이 있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없는 것이 아니다”라는 건 다시 말해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원어민들은 문장 속에 있는 부정적인 의미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이중 부정을 매우 자주 씁니다. 그리고 영어 학습자들은 바로 여기서 혼란을 겪죠.

가장 흔히 발생하는 오류는, anything와 any를 각각 nothing와 no로 바꾸어 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가 I don’t have no work today라고 말하면, 그건 “오늘 일이 없다”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해석하면 오늘 일이 있다는 것인데도 말이죠.

정석대로라면 I don’t have any work today라고 말해야 합니다. 공식적이고 격식을 차린 자리에서는 반드시 이렇게 말해야 하죠.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있는 비격식적인 자리에서는 I don’t have no work today라고 말해도 다들 아무렇지 않아 하며, 또 그 의미를 자연스럽게 알아들을 것입니다.

기억하셔야 할 것은, 이러한 이중 부정은 영어 원어민이 아닌 사람들이 쓰면 조금 어색해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문법을 듣고 머리로 이해하는 것은 좋지만, 실제로 사용할 필요까지는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 외에도 “또 다른 종류”의 이중 부정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수용되는데요, “전혀 부정어를 쓰고 있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특정한 의미를 만들어 낼 때” 두 개의 부정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이를 테면, it is pleasant it is nice라는 의미와 같습니다. 하지만 it was not unpleasant라고 한다면, 그냥 괜찮았다거나 나쁘지 않았다 정도로 해석될 수 있죠.

이러한 유형의 이중 부정은 not 다음에 명사의 부정어 버전(예: unpleasant 또는 disinterested)을 씁니다.

조금 헷갈리지만, 상대방이 이중 부정을 사용하는 것을 바로 알아채고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해보세요.

생활 영어 예:

“I can’t get no satisfaction.”

7. 집합 명사는 단수 취급한다.

문법: 집합 명사는 단수 취급한다.

“올바른” 예:

“None of my friends is here.”

현실: 문법이 오랫동안 지켜지지 않아 정석대로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어색하게 들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과 같은 케이스가 그 예가 되겠네요. 집합 명사는 사람 또는 사물의 한 집단을 가리키는 단어로 none, bunch , group이 있습니다.

비록 하나가 아닌 복수의 것을 나타내는 단어이지만, 엄밀히 말해 이 집합 명사는 단수입니다. 그래서 a bunch 또는 many bunches 등으로 말할 수 있지만 many bunch라고 말할 수 없죠.

하지만 이 집합 명사 다음에 동사가 와야 할 때는 이상하리만치 복수형 동사를 써주어야 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들죠. 그래서 생활 영어에서 뿐만 아니라 격식을 차린 자리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흔히들 오류를 범하게 되고, 심지어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하는 사람들도 잘 없습니다. 올바른 표기법은 A bunch of my friends was가 맞지만 A bunch of my friends were가 더욱 자연스럽게 들리기 때문입니다.

생활 영어 예:

“None of my friends are here.”

8. “less vs fewer”의 법칙

문법: 복수 사물에는 fewer를 쓰고, 불가산 명사에는 less를 쓴다.

“올바른” 예:

“I have fewer cats than my neighbor even though she has less space in her home.”

현실: 생각보다 많은 영어 원어민들도 less와 fewer의 차이점에 대해 잘 모른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이 문법은 일상 영어에서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자연스럽게 파괴되어 왔기 때문에 둘 중 어떤 단어를 써도 아무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둘 중 어느 것을 써야 할지 확신이 안 선다면, 일단 less를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불가산 명사인 air를 예로 들어보면,  Less air는 괜찮지만  fewer air는 영 어색하게 들리죠?

생활 영어 예:

“I have less cats than my neighbor even though she has less space in her home.”

9. “that vs which”의 법칙

문법: 중요 정보를 덧붙여 설명할 때는 that을 쓰고,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덧붙일 때는 which를 쓴다.

“올바른” 예:

“The cat that looks like a dog lives here.”

“The cat, which looks like a dog, lives here.”

현실: that와 which는 어떤 명사에 대한 설명을 추가할 때 그 정보와 명사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둘을 서로 혼용하며 쓰고 있죠 (둘이 완전히 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이 두 단어에도 미미하게나마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문장을 보면, 고양이가 강아지처럼 생겼다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정보인 것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두 번째 문장의 뉘앙스는 조금 다릅니다. 고양이가 강아지처럼 생겼다는 것은 필수가 아닌, 추가적인 정보인 것처럼 들리죠. 중요하다기보다는 그냥 재미있어서 포함한 정보인 것입니다.

일상의 캐주얼한 상황에서 영어를 쓸 때 이 둘 중 어떤 것을 써야 할지 도무지 모르겠을 때는 that을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생활 영어 예:

“The cat, that looks like a dog, lives here.”

10. “I have vs I’ve got”의 법칙

문법: 이 문법은 사실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룰”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I have은 현재 시제이고, I have got는 현재 완료형입니다.

“올바른” 예:

“I’ve got a really bad cold.”

“I have to go now.”

현실: 이 문법은 당신의 출신 성분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미국 영어에서는 I’ve got보다 I have가 더 흔히 쓰입니다. 영국 영어에서는 그 반대죠. 그거 말고는, 생활 영어에서는 둘 중 어느 것을 상관없을 정도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 두 표현은 사실 한 개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have는 무엇을 소유하다(예: you have a job)라는 뜻과 무엇을 꼭 해야만 한다(예: you have to get up early for work)는 의미가 있습니다. got은 과거에 어떤 것을 가지게 되었다(예: you finally got that job)는 뜻을 갖고 있죠.

하지만 have got은 현제 시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have got은 과거에 일어난 일이지만 현재까지도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쓸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아무도 그런 식으로 복잡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지만 말이죠.

예를 들어, 위의 첫 번째 예문을 보시면 조금 전에 감기에 걸렸고, 아직까지 감기를 앓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아주 캐주얼하고 비격식적으로 말할 때는, 의미상 약간의 차이를 두고 have 또는 have got 중 아무거나 써도 됩니다.

I have가 조금은 더 격식을 차린 것처럼 들리고, I’ve got은 당신이 갖고 있는 물건을 강조할 때(예: I’ve got a big TV) 쓸 수 있습니다. 헷갈린다면, 그냥 아무거나 끌리는 대로 쓰세요!

생활 영어 예:

“I have a really bad cold.”

“I’ve got to go now.”

 

지키지 않아도 되는 문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배우다 보면, 생활 속에서 영어를 쓸 때 더욱 캐주얼하고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nter your e-mail address to get your free PDF!

We hate SPAM and promise to keep your email address saf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