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unique-ways-to-improve-your-speaking-with-english-podcasts1-e1422717680135

영어 팟캐스트와 함께 말하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독특한 방법 3

팟캐스트를 들어 본 적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영어 듣기를 연습하고 있었지요?

사실 팟캐스트를 이용해서 말하기 레벨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진짜예요! 팟캐스트를 이용해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이 방법으로 팟캐스트를 이용한다면 유용한 단어와 구절들을 잘 기억할 수 있고, 듣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어를 더 유창하게 말할 수 있을 거예요.

같이 연습할 친구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이 연습들은 혼자 할 수 있거든요!

시작하기 전에, 팟캐스트에서 듣게 되는 두 가지 다른 타입의 말하기와 이 두 타입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팟캐스트의 2가지 말하기 타입

자신이 특정 상황에서는 다르게 말한다는 것을 깨달은 적이 있나요? 자신이 겪었던 재미있는 이야기를 말할 때처럼 어떠한 것에 대해 아주 길게 말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때에는 친구와 더 짧은 구절들을 말하고 서로 질문을 하며, 번갈아 가며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영어에는 이 각 상황들을 지칭하는 고급단어가 있습니다. monologue와 dialogue이지요.

Monologue vs. Dialogue

긴 이야기를 말하는 첫 번째 상황은 독백monologue입니다. 이는 당신이 대부분의 시간을 이야기하는 데에 쓰는 것입니다.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공유하는 것일 수도 있고, 여름 휴가를 어떻게 보냈는지, 무슨 책을 재미있게 읽고 있는지 일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예—친구와 이야기하는 것—는 대화dialogue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자신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 않을 때입니다. 이보다는 친구에게 질문을 하고 대답을 듣는 것이지요. 대화에서는 길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다른사람들도 말을 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속어와 대화체의 구절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차이점을 기억하기 위한 간단한 팁: 많은 영어 단어에서 “mono-“는 “one”을 뜻하고, “di-“는 “two”를 뜻합니다. )

자, 그러면 제가 왜 이 두 단어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냐구요? 어떻게 말하는지 아는 것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상황에 같지 않기 때문이죠. 이 두 가지 모두를 팟캐스트에서 들을 수 있답니다.

팟캐스트에서의 독백Monologues과 대화Dialogues

독백monologue (혼자, 사람이 말하는 것) 에서는 바른 문법, 좀 더 긴 문장들을 사용하고, 속어는 많이 사용하지 않으며, 더 긴 시간 동안 말을 합니다.

대화dialogue는 더 짧은 문장들과 대답들을 사용하고, 문법적인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전반적으로 더 쉬운 단어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당신이 듣는 팟캐스트는 한 사람이 어떠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a monologue) 일 수도 있고,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이야기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a dialogue) 이 두 타입의 각 팟캐스트는 다른 타입의 단어, 구절과 표현들을 사용합니다. 각각 다른 상황을 위해 연습할 수 있겠지요.

왜 이 차이점이 중요한지 보여주는 간단한 예를 볼까요?

말하기 타입의 실제 예

저는 한 학생에게 영어를 공부하는 것에 대해 말을 해보라고 했습니다. 저는 a monologue (어쩌면 짧은 스피치) 를 예상하고 있었지요. 그러나, 그 학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I like learning English because it’s cool. Don’t know why some people don’t dig it. But I have my own method of learning, and I’m fed up with teachers that tell me they can teach me something, but then they fail.

이 독백의 문제는 무엇일까요? 사실 특별한 문제는 없어요. 굵은 글씨의 단어 (이렇게요!) 가 흔히 ‘대화’에 사용된다는 것만 빼고요. 짧은 문장들과 속어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학생은 마치 친구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처럼 들립니다.

독백에 속어를 사용하는 것이 잘못된 것일까요? 흠, 조금 이상하게 들려요.

한국어를 생각해 보세요. 반 친구들 앞에서 말을 할 때나 직장동료들과 이야기를 할 때에 친구들과 전화로 수다를 떨 때에 비해 다르게 말을 하나요?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팟캐스트를 이용하기 전에 이 차이점을 알아두세요. 특정 상황에서는 어떤 단어들을 써야하는지 잘 생각해 본다면 당신의 말하기 능력은 훨씬 더 좋아질 거예요!

여기, 팟캐스트와 함께 말하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3가지 흥미로운 방법이 있습니다.

영어 팟캐스트와 함께 말하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독특한 방법 3

1. 팟캐스트에서 들은 내용 요약하기 

이 첫 번째 연습을 위해서는 마이크가 달린 헤드셋 (만약 컴퓨터를 이용한다면요.), 녹음 프로그램 (컴퓨터에 다 있을 거예요.)과 종이 (나중에 중요한 단어와 구절을 받아적을 곳) 가 필요합니다. 

먼저, 짧은 팟캐스트를 들으세요. 
팟캐스트를 들을 동안 중요한 단어와 구절을 종이에 받아 적으세요. 어떤 단어들을 받아 적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단어와 표현들을 적으세요.

  • 새로운 단어: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단어
  • 새로운 단어는 아니지만, 잊어버린 단어: 전에 들어본 적이 있지만, 뜻을 잊어버린 단어.
  • 익숙하지만 다른 의미로 쓰여진 단어: 단어를 전에 들어본 적이 있지만, 다른 의미로 쓰여진 단어.

만약 단어가 다른 단어들과 함께 쓰여졌다면, 그 단어 하나만 적지 마세요. 예를 들어, 단어 “launch”를 적을 때에는 “launch a campaign”이라는 구절 전체를 쓰세요.

팟캐스트를 다 들었다면,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을 사전에서 찾아보고, 의미를 익히세요.

다음, 팟캐스트를 크게 소리내어 요약해 보세요. 
중요한 단어와 구절들을 하나의 포인트에서 다음 포인트로 넘어갈 수 있게 도와주는 아웃라인으로 이용하세요. 이 말하기 활동은 당신의 독백 말하기 능력에 도움을 줍니다.

이제, 타이머를 5분으로 설정하고 5분 안에 당신의 요약내용을 말해 보세요. 문제없나요? 그럼 이제 타이머를 3분으로 맞추세요! 팟캐스트를 요약할 때마다 더욱 빨리 말하게 될 거예요.

준비가 되었다면 팟캐스트를 요약하는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세요.
녹음한 다음에는… 녹음한 내용을 들어 보세요!  녹음된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실수나 잘못된 발음을 찾아보고 이를 받아 적으세요.

이 활동에서는 말할 때에 중요한 단어와 구절의 아웃라인만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내용 전체를 적고 그대로 읽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왜 중요한 단어의 아웃라인만을 보는 것이 중요할까요?
아기들이 말을 하기 시작할 때는 단어 하나 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Milk, mama, please!” 라고 말하지요. —한 문장을 만들기 위해 단어를 하나 씩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엄마는 “Would you like some milk?” 또는 “Do you want some milk?” 라고 말하겠지요. 엄마는 아기의 단어들을 이용하여 문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기가 반복해서 이를 말하면, 쨔잔! 바로 이게 아기들이 말하는 것을 배우는 방법이지요.

자 ,우리는 여기서 똑같은 것을 하는 것입니다. 글을 쓰는 대신 단어와 구절들을 보고, 이를 스스로 바르게 구성해 보세요.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렵겠지만, 나중에는 말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거예요.

모든 단어를 여러 번 크게 말해 보면 이 단어들이 잊지 않고 계속 남아있기 때문에 유창하게 말할 수 있을 거예요.

2. 팟캐스트에서 들은 구절들을 (크게 소리내어) 반복하기

이 방법은 대화식의 팟캐스트에서 들은 내용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리 짜여지지 않은 대화에서 사람들이 쓰는 속어와 비격식적인 구절들을 익히고 기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 연습을 완벽하게 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맞는 팟캐스트 고르기. 독백으로 이루어진 팟캐스트는 완전히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인터뷰나 대화가 있는 팟캐스트를 고르세요. (이 포스트 마지막에 저의 추천 팟캐스트 목록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른 팟캐스트를 들어 보세요.
  • 팟캐스트의 작은 부분을 고르고 (질문이나 답변 등) 모든 문장들을 받아 적기. 팟캐스트의 모든 사람들이 말한 그대로 (단어 하나하나) 를 받아 적으세요. 실제 대화를 반복하고 싶다면, 구절들을 그대로 remember (외우다) 해야 합니다. 받아적기는 구절들을 배우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구절들을 반복하기. 구절 하나하나, 팟캐스트를 듣고, 정지하고 반복하세요. 팟캐스트에서 들리는 대로 말해 보세요.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반복하세요.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들을 수도 있습니다!

3. 음성 검색

팟캐스트의 script (대본) 이 없다면, 새로운 단어를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펠링이 어떻게 되는 거죠?!

이 마지막 활동은 새로운 단어를 찾는 재미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당신이 알고 있는 것, 팟캐스트의 내용과 사전을 이용하여 이 퍼즐을 풀기 위해 detective (미스터리를 해결하는 사람) 가 되세요.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당신의 말하기 / 발음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 단어의 의미를 추측하기 위해 팟캐스트에 나오는 정보 이용하기.

예를 들어, 몇 주 전에 제 학생이 팟캐스트를 듣고 있었는데, 단어 “demolish” 의 뜻을 알 수 없었습니다. 그 학생에게는 전체 단어가 아닌 “molish” 라고만 들렸습니다.

저는 그 학생을 위해 단어의 스펠링을 써 주는 대신에, 단어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팟캐스트의 주제는 다른 건물을 짓기 위해 한 건물을 파괴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학생은 단어의 뜻이 “destroy” 일 것이라고 추측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destroy” 를 사전에서 찾고, 비슷한 단어가 “demolish” 임을 보았지요.—야호!

  • 구글 음성 검색을 이용하여 단어를 찾기.

이는 제 학생이 저에게 알려준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그 학생에게 조금 어려운 숙제를 내주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다시 만났을 때, 그 학생은 숙제에 있는 모든 단어들을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깜짝 놀라서, 어떻게 한 것인지 물어보았습니다.

그의 대답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그는 팟캐스트에서 새로운 단어들을 들었습니다. 그는 그 단어를 크게 소리내어 다시 말할 수 있도록 반복하여 들었습니다.

그리고는 구글에 가서 검색 창의 오른쪽에 있는 작은 마이크 그림을 눌렀습니다. 이것은 음성으로 하는 검색이랍니다! 그는 단어를 크게 말하였고, 대부분 정확한 단어가 구글에 나타났습니다.

이 방법은 영어 발음과 함께 당신의 듣기 능력을 강화시킬 것입니다.—게다가 재미있어요!

내게 맞는 팟캐스트 고르기

이제 이 방법들을 알았으니, 연습을 시작할 때입니다! 제가 학생들과 함께 5년 이상 이용해 온 주요 팟캐스트를 공유할게요.

아래에서 링크와 함께 자신에세 맞는 팟캐스트 선택 방법에 대한 저의 마지막 짧은 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독백 팟캐스트:

대화 팟캐스트:

대화와 독백이 모두 있는 팟캐스트

길이

이제 막 시작할 때에는 선택한 팟캐스트가 너무 길지 않도록 하세요. (5분 이하가 좋아요.)

대화를 연습하기 위해 Podcasts in English (3~4분 길이) 를, 독백을 위해서는 Scientific American (1분 길이) 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영어

영국식 영어를 연습하고 싶다면, 당연히 영국식 영어의 팟캐스트를 선택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방식의 영어로 제한을 두지 마세요.

영어는 국제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어디를 가든 여러가지 다른 방식의 영어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도전을 받아들이고, 다양한 방식의 영어를 들으세요!

주제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고르세요! 당신에게는 직업과 취미가 있습니다. 영어 원어민들을 만날 때에는 그런 주제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겠지요?

대본

이미 말씀드렸듯이, 잘 들을 수 없는 단어들을 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에 대본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본은 반복적인 방법으로 연습을 하는 데에 좋습니다. 연습하고 싶은 구절들을 일일이 받아적을 필요가 없으니까요!

이 팁들이 혼자 말하기 연습 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래요! 열심히 공부하고, 녹음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보고, 그리고 다시 연습하세요. 2, 3달 안에 멋진 결과를 보게 될 거예요!


Elena MutononoLinkedEnglish Pronunciation 코스의 저자입니다. 그녀의 발음 훈련 방법은 학생들이 듣기 능력의 향상과 함께 또렷하고 자신감이 있으며, 빠른 말하기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녀는 온라인으로 영어 유창성 클래스를 가르치고 있으며, teacherpreneurship 온라인에서 영어 교사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FluentU도 분명 마음에 드실 거예요. 실생활 동영상으로 영어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

무료 회원 가입하기!

Comments are closed.